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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프란치스코와 우리들 원문보기 글쓴이: franciscopaik
BSO의 재정상태는 미국 내 타 오케스트라에 비해 좋은 편인데, 이는 우선 공연장으로 사용하는 심포니 홀이 BSO의
자체소유라 대관비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되고, 다른 연주단체의 공연에 대관하는 등을 통한 수익사업이 가능한 것이
크다. 또한 창립자인 헨리 히긴슨으로부터 이어지는 강력한 개인/기업의 후원도 많다.
넬손스와 BSO는 2014/15 시즌부터 음악감독으로 초기 5년 계약한다. 2015년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가
넬손스를 카펠마이스터로 지명하자 BSO가 Gewandhausorchester와 새로운 예술적 협력관계를 맺는다. 두 오케스트라는
서로 왕래하면서 합동 공연을 하기도 하고 단원 교환 프로그램으로 한 시즌 단원을 연수시키기도 한다. 이들의 협업은
미국과 유럽 교향악단의 서로 다른 문화적 체험을 할 수 있는 장을 열어 오케스트라 발전에 매우 유익한 선례를 남긴다.
서울 시향과 라디오 프랑스 필의 상임지휘자가 될 츠베덴의 인연으로 서울 시향이 이 시스템을 받아들여 오케스트라 발전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
BSO는 2024//25시즌 2025년 1월 9일부터 25일까지 10회 공연을 통해 베토벤 교향곡 전곡을 공연한다. 넬손스가 이 악단을
맡은 지 10년이 되어 앙상블 점검을 위해 취한 넬손스의 결정이라고 생각된다. 베토벤 교향곡은 섬세한 부분까지 앙상블을
체크할 수 있는 barometer다. 2025년 쇼스타코비치 사망 50주년을 맞이하여 미국과 독일 투어로 Gewandhausorchester와
함께 15 교향곡 중 대부분을 단독, 합동 공연할 예정이다. 중국 출생으로 뉴욕 필 부지휘자를 역임한 Xian Zhang과 한국의
김은선, 프랑스 출생으로 아틀랜타 심포니 음악감독을 맡고있는 Nathalie Stutzmann와 Antonio Pappano, Philippe Jordan,
Alan Gilbert 객원 지휘자로 초대받았다. 98세가 되는 경의로운 브롬슈테트도 객원 지휘할 예정이다.
16, August 2024. Salzburg. franciscopaik.
2024/25 시즌 주요 프로그램
Andris Nelsons, William R. Hudgins, clarinet
Tania LEÓN Time to Time (world premiere; BSO co-commission)
COPLAND Clarinet Concerto
BARBER Adagio for Strings
Carlos SIMON Wake Up: A Concerto for Orchestra
MAHLER Symphony No. 8
Samy Rachid, conductor Olivier Latry, organ
BERLIOZ Waverley Overture
Michael GANDOLFI Ascending Light, for organ and orchestra
SAINT-SAËNS Symphony No. 3, Organ Symphony
Xian Zhang, conductor Jonathan Biss, piano
CHEN Yi Landscape Impression
SCHUMANN Piano Concerto
MOZART Symphony No. 39
Antonio Pappano, conductor Jean-Yves Thibaudet, piano
Hannah KENDALL O flower of fire (American premiere)
LISZT Piano Concerto No. 2
STRAUSS Also sprach Zarathustra
Philippe Jordan, conductor Jan Lisiecki, piano
MOZART Piano Concerto No. 20 in D minor, K.466
TCHAIKOVSKY Symphony No. 6, Pathétique
Andris Nelsons,
MOZART Overture to The Abduction from the Seraglio
MOZART Symphony No. 36, Linz
Kevin PUTS The Brightness of Light, for soprano, baritone, and orchestra
Andris Nelsons,
BEETHOVEN symphony circle
Symphony No. 1. Symphony No. 2
Symphony No. 3, Eroica. Symphony No.4
Symphony No. 5. Symphony No. 6, Pastoral
Symphony No. 7. Symphony No. 8
Symphony No. 9
9 - 25. January 2025 (10 concert)
KORNGOLD Die tote Stadt*
Nathalie Stutzmann, conductor Veronika Eberle, violin
BEETHOVEN Violin Concerto
RAVEL Alborada del gracioso
STRAVINSKY The Firebird (1919 suite)
Herbert Blomstedt, conductor
SCHUBERT Symphony No. 6
BRAHMS Symphony No. 1
Alan Gilbert, conductor Isabelle Faust, violin
HAYDN Symphony No. 48, Marie Therese
STRAVINSKY Violin Concerto
HAYDN Symphony No. 99
Giancarlo Guerrero, conductor Alban Gerhardt, cello
Gabriela ORTIZ Revolución diamantina
TCHAIKOVSKY Variations on a Rococo Theme, for cello and orchestra
TCHAIKOVSKY Francesca da Rimini
Eun Sun Kim, conductor Inon Barnatan, piano
LIADOV The Enchanted Lake
BARTÓK Piano Concerto No. 3
RACHMANINOFF Symphony No. 3
Teddy Abrams, conductor Ray Chen, violin
TCHAIKOVSKY Violin Concerto
Michael TILSON THOMAS Whitman Songs
BERNSTEIN Symphonic Dances from West Side Story
Dima Slobodeniouk, conductor Frank Peter Zimmermann, violin
Arvo PÄRT Tabula Rasa
MOZART Requiem
Adolphus HAILSTORK Lachrymosa: 1919
STRAVINSKY Symphony in Three Movements
ELGAR Violin Concerto
Andris Nelsons, Yo-Yo Ma, Mitsuko Uchida, Baiba Skride,
SHOSTAKOVICH Symphony No. 6
Symphony No. 11, The Year 1905
Cello Concerto No. 1 Violin Concerto No. 1
Symphony No. 8 Symphony No. 15
BEETHOVEN Piano Concerto No. 4
Aleksandra VREBALOV New work for chorus and orchestra (world premiere; BSO commission)
STRAVINSKY Symphony of Psalms
단원 구성: 1. Vn. 2. Vn. Viola. Cello. K.Bass.
악장 1,포함 17명 13명 11명. 11명. 1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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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 Ob. Cla. Bn. Hr. Tp. Tb. Tu. Tim. Pe. Hf. 총인원. (2024년 8월 현)
4명. 4명. 4명. 3명. 4명. 4명. 3명 1명. 1명. 3명. 1명. - 94명.
(한국인으로는 제1 바이올린 김지은, 안정은이 있다.)
목관 파트: *** 직책, 출신국, 입단 시기, 약식 경력. *** (2024년 8월 현)
fl.
Elizabeth Rowe Principal Flute *2004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Jim Walker
Elizabeth Klein Associate Principal *1994 Curtis Julius Baker and Jeffrey Khaner
Clint Foreman *2011 Linda Chesis at the Manhattan School
Cynthia Meyers piccolo *2006 Cleveland Institute Jeffrey Khaner
ob.
John Ferrillo principal *2001 Curtis John de Lancie 1986- 2001 principal oboe Metropolitan Opera
Keisuke Wakao assistant principal *1990. (japan) Joseph Robinson at Manhattan School
Mark McEwen *1996 (Canada) Curtis Institute of Music
Robert Sheena English horn *1994
cla.
William R. Hudgins principal *1992 Boston University r BSO principal clarinetist Harold Wright.
Thomas Martin associate principal Eastman School Stanley Hasty
Christopher Elchico *2022 James Campbell Jacobs School of Music
Andrew Sandwick bass clarinetist *2022 Rice University Yehuda Gilad
bn.
Richard Svoboda principal *1989 New England Conservatory 교수
Suzanne Nelsen *2000 (Canada) New England Conservatory 교수
Samuel Watson Contrabassoon *2023
1881년에 사업가였던 헨리 리 히긴슨이 사비를 들여 창단했으며, 초대 상임 지휘자로는 같은해 10월 22일에 첫 연주회를
지휘했던 영국 출신의 조지 헨셸이 발탁되었다. 헨셸 이후에는 빌헬름 게리케, 아르투르 니키슈, 에밀 파우어, 칼 무크,
막스 피들러 등 독일계 지휘자들이 차례로 상임 지휘자 자리를 맡았으며, 1919년에는 프랑스 출신의 피에르 몽퇴가 부임해
프랑스 음악과 당대의 현대 작품들을 적극적으로 레퍼토리에 추가시켰다. 1924년에 몽퇴의 후임으로 상임 지휘자가 된
세르게이 쿠세비츠키는 전임자들과 달리 25년간 장기 재임하면서 악단을 엄격히 조련했으며, 바르토크의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등 당대 작곡가들에게 작품을 위촉해 초연하고 라디오 방송 연주회를 정기적으로 갖는 등 활발한 대외 활동으로
악단의 명성을 확립했다. 1930년에는 바이올린 단원을 역임했던 아서 피들러의 지휘로 보스턴 팝스 오케스트라가 발족
했고, 지금도 비시즌기에 정기적으로 팝스 콘서트를 개최하고 있다. 1936년에는 레녹스에 기반을 둔 버크셔 음악제의
상주 악단이 되어 여름 시즌에 공연하기 시작했다. 버크셔 음악제는 훗날 탱글우드 음악제로 개칭되어 지금까지 존속하고
있으며, 보스턴 교향악단도 여전히 상주 악단으로 활동하고 있다. 쿠세비츠키의 후임으로는 프랑스 출신의 샤를 뮌슈가
임명되었으며, 뮌슈는 RCA를 중심으로 엑토르 베를리오즈나 클로드 드뷔시, 모리스 라벨 등 프랑스 관현악 작품을
위시한 대량의 음반을 취입했다. 뮌슈 이후에는 에리히 라인스도르프와 윌리엄 스타인버그가 상임 지휘자를 역임했고,
1973년에는 역대 최초의 아시아인 상임 지휘자로 오자와 세이지를 초빙했다. 오자와는 29년간 직책을 역임해 악단 사상
최장 재직 기록을 경신했고, 2004년에 사임한 뒤에도 계관 음악 감독의 직함으로 종종 객원 출연하고 있다. 오자와의
후임으로는 제임스 레바인이 첫 미국인 상임 지휘자로 취임해 화제가 되었으며, 레바인의 건강 악화로 2011년 계약
연장을 하지 못하고 3년간 음악감독을 공석으로 두다가 2014년 안드리스 넬손스를 음악 감독으로 임명한다.
상주 공연장과 주요 활동
설립 초기에는 보스턴 음악당을 주요 공연장으로 사용하고 있었으나, 1900년에 신축된 보스턴 심포니 홀로 옮긴 뒤 현재
까지 사용하고 있다. 심포니 홀은 미국 뿐 아니라 전 세계 클래식 공연장들 가운데 가장 이상적인 음향 조건을 지닌 곳으로
유명하다. 주요 공연도 심포니 홀에서 개최하고 있으나, 위에 서술한 대로 여름 시즌에는 레녹스의 탱글우드 뮤직 센터에서
음악제 관현악단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 기간에는 젊은 음악 전공생들도 참가해 마스터 클래스와 세미나 등의 행사도
열리고 있다. 비시즌기의 보스턴 팝스 오케스트라 활동도 심포니 홀에서 개최하고 있으나, 야외 공연장인 해치 셸에서
공연하는 오픈에어 콘서트도 진행하고 있다. 영화음악도 자국 작품 위주로 녹음하고 있으며, 쉰들러 리스트와 라이언
일병 구하기의 OST 녹음에도 기용되었다. 홀과 인접해 있는 뉴잉글랜드 음악원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서,
음악원생들에게 입장권을 할인해 주는 등의 혜택도 부여하고 있다. 녹음은 1917년에 무크의 지휘로 처음 시도했고 이후
쿠세비츠키도 취입했으나,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뮌슈 재임기였다. 때맞추어 테이프와 스테레오 녹음 기술이 상업화
되면서 RCA의 '리빙 스테레오' 로 수많은 양의 LP가 출반되었으며, 이들 LP는 해외에도 수출 혹은 라이선스 제작되어
악단의 유명세를 전 세계로 확대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뮌슈의 후임자들인 라인스도르프도 RCA에 베토벤 교향곡
전집과 피아노 협주곡 전집을 남겼으며, 스타인버그 재임기에는 독일의 도이체 그라모폰과도 계약을 맺어 스타인버그
자신과 부지휘자였던 마이클 틸슨 토머스가 영어권 음악을 중심으로 음반을 제작했다. 오자와도 도이체 그라모폰과
말러와 레스피기, 스트라빈스키 등의 곡을 녹음했고, 필립스에는 악단 최초로 말러의 교향곡 전곡 녹음을 남기기도 했다.
피들러 지휘의 보스턴 팝스도 RCA와 도이체 그라모폰에 여러 종류의 녹음을 남겼으며, 후임으로 임명된 존 윌리엄스와
키스 록하트도 가벼운 소품이나 영화음악, 팝송 등의 편곡물을 필립스와 RCA 등에 취입하고 있다. 실내악 활동으로는
악단원들이 결성한 실내악단인 '보스턴 심포니 체임버 플레이어스'가 유명하다. 출처: 위키페디아.
BSO의 시즌은 크게 10월초-5월초까지의 정규 시즌과, 7월초-9월초까지의 여름(탱글우드) 시즌으로 나뉘어진다.
정규 시즌은 일부 휴가기간을 제외하고 거의 매주, 적어도 주 2회, 많게는 오픈 리허설 포함 주 5회까지 가진다.
상임 지휘자가 1/3에서 반 정도를 지휘하고, 나머지는 이름있는 지휘자들을 초빙해서 연주한다. 보스턴 시민들이
오케스트라에 거는 관심이 크고, 학생 비율이 높은 보스턴의 특징과 BSO 특유의 티켓정책 덕분에 젊은 연령대의
관객들도 많아 꽉꽉 들어찬다. 게다가 오케스트라의 이름값에 걸맞는 걸출한 협연자들이 끊이지 않고, 첼리스트 요요마는
보스턴 근처에 살아 매년 협연을 한다. 여름 시즌은 보스턴에서 차로 2시간정도 떨어진 매사추세츠 주 레녹스의
탱글우드에서 공연한다. 메인 공연장은 천장과 뒷벽만 있고 바깥쪽 외벽은 없는 반개폐형 야외 공연장 구조로, 공연장
뒤의 넓은 잔디밭에 앉아서 공연을 감상할 수 있다. 레파투아는 주로 클래식이지만 보스턴 팝스가 공연하기도 하고,
대중음악가수들이 오는 경우도 있으며, 마지막 한두 주 정도는 재즈 페스티벌을 한다. 또 해마다 Movie night에는 보스턴
팝스의 계관지휘자인 존 윌리엄스가 와서 자기가 만든 영화음악을 지휘하면서 직접 곡설명을 한다. 교향악단 공연 외에
단원들의 실내악 공연도 활발하며, 수석급 단원들이 비시즌기에 조직해 연주 활동을 하는 보스턴 심포니 체임버
플레이어즈(Boston Symphony Chamber Players)가 특히 유명하다.
역대 Music directors.
George Henschel (1881–1884) Wilhelm Gericke (1884–1889)
Arthur Nikisch (1889–1893) Emil Paur (1893–1898)
Wilhelm Gericke (1898–1906) Karl Muck (1906–1908)
Max Fiedler (1908–1912) Karl Muck (1912–1918)
Henri Rabaud (1918–1919) Pierre Monteux (1919–1924)
Serge Koussevitzky (1924–1949) Charles Munch (1949–1962)
Erich Leinsdorf (1962–1969) William Steinberg (1969–1972)
Seiji Ozawa (1973–2002) James Levine (2004–2011)
Andris Nelsons (2014–present)
https://youtu.be/lKNvbQcY5xE?si=uJDK7TDw57fwHy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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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프란치스코와 우리들 원문보기 글쓴이: franciscopai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