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전기기사 2회 실기 가답안
by 남기사
준 내용은 2015년 7월12일 전기기사 실기시험을 친 학생들의 기억을 근거로 일부만 복구된 것입니다,
기억에 의존한 것이라 계산식문제는 수치가 다를 수도 있으므로 '답'보다는 '풀이과정'을 참고하세요^^!
문제1> 3상 농형 유도전동기 부하가 다음 표와 같을때 간선의 굵기를 구하려고 한다. 주어진 참고표의 해당부분을 적용시켜 간선의 최소 전선굵기를 구하시오. 단, 배선은 공사방법 B1에 의하고 전선은 PVC절연전선을 사용하도록 한다.
풀이> 전동기만 있는 경우에서 표를 이용하여 간선의 굵기를 구하는 문제이므로 간선의 최소굵기는 단순한 <전동기수의 총계>에 의존 한다.(예를들어 모터와 히터등이 함께 있으면 그때 비로소 표의 <최대사용전류>도 겸하여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전동기[kW]수의 총계=22+7.5+5.5+1.5+0.75=37.25[kW]
이므로 표의 37.5[kW]와 공사방법 B1의 PVC난에서 70[sq]를 선정한다. ∴ 정답: 70[㎟]
문제2> 전로의 절연내력구하기. 변압기의 전로는 다음 표에서 정하는 시험전압 및 시험방법으로 절연내력을 시험하였을 때에 이에 견디어야 한다.
1.최대사용전압 7,000V 이하
:1.5배
2.최대사용전압 7,000V 초과 25,000V이하의 권선으로서 중성점접지식전로(중선선을가지는 것으로서 그 중성선에 다중접지를 하는 것에 한한다)에 접속하는 것
:0.92배
3.최대사용전압 7,000V 초과 60,000V 이하의 권선(단, 중성점 다중접지식은 제외)
:1.25배
4.최대사용전압이 60,000V를 초과하는 권선으로서 중성점 비접지식 전로(전위 변성기를 사용하여 접지하는 것을 포함한다.8란의 것을 제외한다)에 접속하는 것
:1.25배
5.최대사용전압이 60,000V를 초과하는 권선(성형결선, 또는 스콧결선의 것에 한한다)으로서 중성점 접지식 전로에 접속하고 또한 성형결선의권선의 경우에는 그 중성점에, 스콧결선의 권선의 경우에는 T좌 권선과 주좌 권선의 접속점에 피뢰기를 시설하는 것
:1.1배
6.최대사용전압이 60,000V를 초과하는 권선으로서 중성점 직접접지식전로에접속하는 것. 다만, 170,000V를 초과하는 권선에는 그 중성점에 피뢰기를 시설하는 것에 한한다.
:0.72배
7.최대사용전압이 170,000V를 초과하는 권선으로서 중성점직접접지식 전로에 접속하고 또한 그 중성점을 직접 접지하는 것
:0.64배
8.최대사용전압이 60,000V를 초과하는 정류기에 접속하는 권선
:1.1배
예시.기타 권선
:1.1배
문제 3> 부하전류가 65[A]인 전로에 CT비가 100/5인 변류기에 과전류계전기를 삽입하여 계통을 보호하고자 한다. 이때 과전류계전기의 탭전류는 얼마인가? 단, 계전기는 120%과부하까지는 동작하지 않도록 한다.
풀이>
I2 = I1 × (1/CT비) × 1.2 = 65 × (5/100) × 1.2 = 3.9 [A]
계전기의 탭전류는 정수 4, 5, 6, 7, 8, 9, 10, 11, 12...로 나가므로,
∴ 정답: 4[A]
문제 4> 코로나임계전압에 대하여 다음사항들에 대한 영향을 쓰시오.
풀이> 코로나임계전압이 '높아야' 계통에 좋은 것이다. '낮으면' 계통에 나쁜것이다.
1.전선: 전선의 굵기가 커지면 임계전압이 높아진다.
(근거: 코로나임계전압을 높이고자 다도체방식이나 굵은 전선을 사용함)
2.기온: 기온이 높아지면 임계전압은 낮아진다.
(근거: 주변온도가 상승하면 상대공기밀도가 작아지므로 임계전압도 낮아진다. δ(기압을 b(mmHg), 기온을 t℃라 하면)는 δ=(0.386b/273.15+t))
3.선간거리: 선간거리가 멀수록 임계전압은 높아진다.
(근거: 임계전압식인 Eo=24.3 m0m1 δd log(D/r))에서 임계전압Eo와 선간거리D는 비례관계)
4.표고: 표고가 높을수록 임계전압은 낮아진다.
(근거: 위 식에서 상대공기밀도 δ(기압을 b(mmHg), 기온을 t℃라 하면)는 δ=(0.386b/273.15+t) 관계에 있으므로 표고가 높아질수록 기압b가 낮아져 임계전압도 낮아짐을 알 수 있다.)
표고m |
0 |
500 |
1000 |
1500 |
2000 |
2500 |
3000 |
3500 |
기압 b [mmHg] |
760 |
711 |
668 |
627 |
590 |
555 |
521 |
489 |
문제 5> 조명설계에 있어 감광보상률이란 무엇인지 쓰시오.
정답: 조명설계시 조도의 감소를 예상하여 소요광속에 '여유'를 주는 것으로 유지율의 역수이다.
문제6> 지중배전선로에 전력케이블의 고장점 측정방법 3가지와 각각의 역할에 대하여 쓰시오.
1) 머레이루프법: 1선지락사고 및 선간단락사고 측정
2) 정전브리법: 단선사고 측정
3) 펄스레이다법: 3선단락사고 측정
문제7> 아래 그림은 단상2선식 수전전압이 6000[V]인 전로에 연결된 용량 180[kW], 역률 0.6인 부하이다. 한선의 저항이 0.15[Ω], 리액턴스가 0.1[Ω]일때 부하측에 병렬로 콘덴서를 삽입하여 부하역률을 1로 개선한다면 개선전 전력손실과 개선후의 전력손실의 차는 얼마인지 계산하시오.

풀이>
단상2선 및 단상3선식 전력손실공식:
이고,
3상3선식 및 3상4선식 전력손실공식:
임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당해문제는 단상2선식이므로 "단상2선식" 전력손실공식에 의하여,


∴ 정답: 480[W]
문제8> 발전소 및 변전소에 사용되는 모선보호방식 4가지를 열거하고 각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정답>
1)전류차동계전방식
: CT 2차회로를 차동접속하고 OCR을 설치한 것으로서, 모선내고장에서는 유입전류와 유출전류의 총계는 서로다름을 이용하여 고장을 검출하는 방식
2)전압차동계전방식
: CT 2차회로를 차동접속하고 전압계전기를 설치한 것으로서, 모선내고장에서는 전압계전기에 큰 전압이 인가되어 고장을 검출하는 방식
3)위상비교계전방식
: 각 회선의 전류의 위상을 비교하여 모선내고장인지 외부고장인지를 판별하는 방식
4)방향비교계전방식
: 각 회선에 전력방향계전기나 거리방향계전기를 설치하여 어느회선으로부터 고장전류의 유입이 있는지 파악하여 모선내고장인지 외부고장인지를 판별하는 방식
문제9>
1) 주어진 미완성의 Y-△기동법 주회로를 완성하시오.
풀이> 델타결선에 특히 주의할 것. 두가지타입이 있지만 가장 많이 쓰고 있는 아래타입(기동시 돌입전류 및 돌입토크가 낮음)을 사용할 것
정답>
2) Y-△ 기동법에서 각 기동전류의 변화에 대하여 '기동전류의 비' 를 들어 설명하시오.
풀이> '비'를 들어 설명하라고 요구하였으므로 최소한,

에 대한 수식정도가 나와주어야 한다.
정답> Iy=(1/3)Id 배이므로 Iy시의 기동전류는 Id의 운전전류보다 1/3배로 줄어든다.
문제10> 그림과 같은 단선계통도를 보고 각 물음에 답하시오. 단, 한국전력측의 전원용량은 500,000[kVA], 선로손실등 제시되지 않은 조건은 무시하기로 한다.
1) CB2의 정격을 계산하시오.(단, 차단용량은 MVA로 표기하라)
∴ 정답: 45.45[MVA]
2) 기기A의 명칭과 기능을 쓰시오.
(1)명칭: 중성점접지저항기
(2)기능: 지락사고시 지락전류를 억제하고 건전상 전위상승을 억제
문제11> 다음 유접점시퀀스회로를 보고 주어진 표에 빈칸을 작성하여라.
문제12> THD(Total Harmonic Distortion)란 무엇인지 그 정의와 식을 쓰시오.
1) 정의: 기본파에 대한 나머지 고조파들의 실효치의 비
2) 공식: 
첫댓글 오..감사요~^
나머지는 아직 안뜬건가요??
나머지 문제도 나오는대로 부탁드려요~~
와,, 전기기사는 헉 소리 나게 어렵네요
설비 불평형률 계산 문제 A형 1번, 충전 전류, 충전용량 계산식, 권상기 출력, 발전기 효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