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궁(川芎)의 본명(本名)은 궁궁(芎劳)이고 사천성(四川省)에서 생산되는 천궁의 질(质)이 가장 우수하며 다량 생산된다. 그리하여 천궁(川芎)이란 이름을 얻었다.본초서(本草書)에 보면 ”川芎,上行头巅,下达血海,外御皮毛,旁通四肢,为血中气药,具有活血行气,祛风止痛的作用。凡气滞血瘀所致的头痛、胸腹痛、痛经、外伤性组织损伤疼痛、颈肩痛、腰背痛、关节痛等,均可选用川芎治之。”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천궁의 약효는 위로는 머리 끝까지 도달되고 아래로는 혈해와 사지에 도달되며 피부를 보호해 준다. 활혈행기 작용과 거풍지통 작용이 있으므로 기체혈어로 인한 두통과 흉복통과 통경과 외상으로 인한 통증과 경견통과 요배통과 관절통 등은 천궁으로 치료할 수 있다.” 는 뜻이다.
금원시기(金元时期)의 명의 장원소(张元素)는 천궁(川芎)의 공효를 다음과 같이 논술했다.“为少阳引经,一也;诸经头痛,二也;助清阳之气,三也;祛湿气在头,四也”。 다시 말하면 ”천궁은 첫째 소양인경약이고 둘째 모든 종류의 두통을 치료해 주며 셋째 양기를 돕고 넷째 두부의 습기를 제거시켜 준다.” 는 뜻이다. 장원소의 제자 이동원(李东垣)은“头痛必用川芎,如不愈,加各引经药,太阳羌活,阳明白芷,少阳柴胡,太阴苍术,厥阴吴茱萸,少阴细辛,是也。”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두통의 치료에 반드시 천궁을 써야한다. 만일 치료되지 않을 경우 인경약을 써야한다. 강활은 태양경의 인경약이고 백지는 양명경의 인경약이며 시호는 소양경의 인경약이고 창출은 태음경의 인경약이며 오수유는 궐음경의 인경약이고 세신은 소음경의 인경약이다.” 는 뜻이다.
후세(后世) 의가(医家)에서는 이동원(李东垣)의 학설에 따라 ”每以川芎为治疗头痛主药,并循经加减,多获良效。”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천궁을 두통의 치료 주약으로 사용하되 인경약을 가감해 주면 신효막측한 효과가 있다.” 는 뜻이다. 송(宋) 나라 때 창제된 명방제(名方剂),천궁차조산(川芎茶调散)은 인경약(引经药)을 응용한 처방이다. 예를 들면 태양(太阳) 두통에 강활(羌活)을 사용하고 양명(阳明) 두통에 백지(白芷)를 사용하며,소음(少阴) 두통에 세신(细辛)을 사용하였다.
현대에 들어와 천궁(川芎)의 응용(应用)은 매우 광범해졌다. 심교통(心绞痛)과 삼차신경통(三叉神经痛)과 신경성두통(神经性头痛)과 만성분강염(慢性盆腔炎)과 유선증생(乳腺增生)과 중풍회복기(中风恢复期)와 뇌결혈(脑缺血) 등의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현대 약리(药理) 연구(研究)에 의하여 천궁(川芎)은 혈관(血管) 확장(扩张) 작용과 항혈전형성(抗血栓形成) 작용과 해경(解痉) 작용과 화학요법의 부작용 등을 경감시켜 준다고 발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