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근심하면 하나의 생각만으로 되어 있는데
우리의 믿음도 수준이 잇는 것처럼
근심도 변화의 상태가 있다,
먼저는 가슴이 두근 거리며 억지로 무엇인가를 해야 하는 근심이 있다,[5105]
그러다가 이제 두 가지의 근심으로 나뉘어 진다,[3077, 세상근심, 하나님의 근심]
그후에 하나님의 근심을 하면서도 사실은 하나님의 이름을 빌려 나를 위한 근심 가운데로 들어가면 대적을 만나고 에워싸임을 당하고 답답함을 당하는 근심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하나님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면 평강과 기쁨을 누린다,[이것이 자유함을 누리는 말씀의 사람이 된것이다,]
또한 세상근심을 하면 사망으로 죽게 된다, 사망은 끊어지는 것이다,
먼저 5015를 봅시다,
*요14:1.27의 근심5015
5015 taravssw tarasso {tar-as'-so}
불확실한 유사어에서 유래;'자극하다','선동하다'(물을 흐리게 하다) <요 5:4>동. to disturb, agitate; 영어: 방해하고 흔들어놓는 것
스트롱코드 : 5015--동사[놀라고 두려워하고 소동하고 흔들리는 것이 근심이라는 것이다. 두려워하는 자는 사랑을 온전히 이루지 못한다고 했다, 이런 근심이 있으면 우리는 온전한 사람 되지 못한다. 또한 정함이 없는 자는 늘 혼란하고 흔들린다]
**놀라는 것은 가슴이 두근 거리고 술렁이는 것을 말한다
근심과 연결하면 우리가 근심이 오면 가슴이 두근 거린다는 사실이다,
**근심은 놀라 요동하는 것이다,
[개역]마 2:3
헤롯 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예루살렘이라는 지방이 아니라 믿는 자들을 말한다,--
[개역]마 14:26
제자들이 그 바다 위로 걸어오심을 보고 놀라 유령이라 하며 무서워하여 소리지르거늘
[개역]눅 24:38
예수께서 가라사대 어찌하여 두려워하며 어찌하여 마음에 의심이 [1261]일어나느냐
--두려워 하는 것은 가슴이 뛰는 것을 말한다, [두근 두근]
[개역]요 5:4
이는 천사가 가끔 못에 내려와 물을 동하게 하는데 동한 후에 먼저 들어가는 자는 어떤 병에 걸렸든지 낫게 됨이러라)
--동한다는 것은 흔들리고 요동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이것은 우리의 마음이 흔들리고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정함이 없다는 것이다,
*주님의 통분히 여기는 마음에 분노의 근심이 있다
[개역]요 11:33
예수께서 그의 우는 것과 또 함께 온 유대인들의 우는 것을 보시고 심령[영]에 통분히 여기시고 민망히 여기사
--우리는 마음에 근심을 하는 데 주님은 영이 근심하신다,
우리는 성령을 근심 시키면 안된다, 깨닫지 못하면 성령이 근심하신다,
하나님의 근심은 깨닫지 못한 것에 대한 근심이다,
<하나님의 근심은 영의 근심이고, 세상근심은 마음의 근심??>
[개역]요 12:27
지금 내 마음이[프쉬케] 민망하니 무슨 말을 하리요 아버지여 나를 구원하여 이 때를 면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러나 내가 이를 위하여 이 때에 왔나이다
--십자가의 죽음에 대한 근심 일때는 프쉬케를 쓰고 있다-
*연약한 믿음이므로 흔들린다 ,너희의 근심이 있다
[개역]요 14:1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요동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하나님을 믿으면 근심이 없다, 하나님의 뜻을 알면 근심이 없다는 것이다
**다른 복음[할례 받으라]으로 흔들린다
[개역]행 15:24
들은즉 우리 가운데서 어떤 사람들이 우리의 시킨 것도 없이 나가서[ 너희는 할례받고 율법을 지키라]는 말로 너희를 괴롭게 하고 마음을 혹하게 한다 하기로
--확신이 없는 자에게 다른 복음이 들어오니 흔들리는 근심이 있다,
할례받고 율법을 지키라는 복음 앞에 저들은 근심한다,--
@@성경적인 뜻: 마음이 흔들리는 것이다,
놀라고두려운 마음으로 흔들리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두 마음이기에 흔들린다는 말이다, 약1:8절의 정함이 없는 마음 상태이다,
[약 1:8 - (8)두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
3077 luvph lupe {loo'-pay}
기본어인듯;'슬픔', 한숨, 한숨쉬는, 싫은것을 억지로, 근심, 서러움 <요 16:6;히 12:11>여명<슬픔을 동반하는 근심으로 싫은 것을 억지로 한다는 개념이 있다>
스트롱코드 : 3077--명사
@@성경적인 뜻: 이 근심은 좋은 의미와 나쁜 의미의 슬픔을 모두 동반하는 근심이다@@
*스승으로 인한 슬픔
[개역]눅 22:45
기도 후에 일어나 제자들에게 가서 슬픔을 인하여 잠든 것[2837]을 보시고
--예수님이 죽는다고 하지만 그들은 지금 생각이 없다, 그래서 기도하기 싫은데 억지로 하는 것이다, 이것은 무지로 인한 상태에서 나온다,
억지로 하는 기도이므로 잠을 잘 수밖에 없다,
**여기서 우리는 성경의 행간을 읽을줄 알아야 한다, 누가복음의 상태는 제자들이 아직 주님의 죽음에 감을 잡지 못하고 있는 데 그것에 대해 기도하라고 하니 억지로 하다가 잠든다,그러나 요한복음 16장은 주님이 떠난다고 하니 근심이 오는 상황이다,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주님이 가면 어떻게 하나 하는 상황이다,--
--
[개역]요 16:6
도리어 내가 이 말[16:2절]을 하므로 너희 마음에 근심이 가득하였도다
--너희가 고난 받을 것이다 라는 말 그리고 주님이 죽으러 떠난다는 말이다,
주님의 떠남에 대해서 근심하고 있다--
[개역]요 16:20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곡하고 애통하겠으나 세상은 기뻐하리라 너희는 근심하겠으나 [3076.동사] 너희 근심이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
--보혜사가 오므로 근심이 기쁨이 되는데 여기서는 명사인 근심과 동사인 근심하겠으나가 잇다, 이것은 근심이 나의 존재가 되어서 계속 적으로 근심만 하는 사람이 된 것을 말한다,
근심되는 자는 근심만 나온다
내면화는 인격 만드는 것인데 안에서 이루어진다, 이것은 묵상 뿐이다,
몸으로 하는 것은 기능이다,
[개역]요 16:21
여자가 해산하게 되면 그 때가 이르렀으므로 근심하나 아이를 낳으면 세상에 사람 난 기쁨을 인하여 그 고통을 다시 기억지 아니하느니라
--해산은 죽음을 상징한다, 죽고나면 기쁨 뿐이다
[개역]요 16:22
지금은 너희가 근심하나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너희 마음이 기쁠 것이요 너희 기쁨을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지금 근심하는 이유는 스승이신 주님이 게시지 않을 것을 생각하니 근심이다,
이것은 예수가 없는 상태가 바로 근심의 상태이다,[목자 잃은 양처럼]
[개역]롬 9:2
(1절에 포함되어 있음)
*아비의 근심
[개역]고후 2:1
내가 다시 근심으로 너희에게 나아가지 않기로 스스로 결단하였노니
[개역]고후 2:3
내가 이같이 쓴 것은 내가 갈 때에 마땅히 나를 기쁘게 할 자로부터 도리어 근심을 얻을까 염려함이요 또 너희 무리를 대하여 나의 기쁨이 너희 무리의 기쁨인 줄 확신함이로라
[개역]고후 2:7
그런즉 너희는 차라리 저를 용서하고 위로할 것이니 저가 너무 많은 근심에 잠길까 두려워하노라
--고후2:1-7까지는 근심이라는 단어가 계속 나오는데 이것은 모두3077,3076이 된다,
본문은 바울이 다시 고린도 교회에 가고 싶은데 그들이 잘못된 길로 간자가 있어 ,,,,
여기는 바울의 근심을 말하고 있다,
자식들이 잘 자라기를 원하는 부모의 심정을 가지고 있는 바울인데 그 자식중에 근심되는 자식이있어 그 걱정 가지고 가면 책망할 것 같으니까 가지 않겠다며
그 근심 시킨 자를 사랑하고 용서하라고 한다,
이것은 아비의 심정으로 우리를 대하시는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이다,--
그러면서 고후7:8절부터 편지로 너희를 근심 시킨 것을 말하고 있다,
그러면서 하나님의 뜻대로의 근심을 말하고 있다,
고후 7:9 - 고후 7:9
(9)내가 지금 기뻐함은 너희로 근심하게 한 까닭이 아니요 도리어 너희가 근심함으로 회개함에 이른 까닭이라 너희가 하나님의 뜻대로 근심하게 된 것은 우리에게서 아무 해도[잃어 버리는 것]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
--아무해도 받지 않는 것은 너희를 잃어 버리지 않는 것을 말한다,
고린도 교인들이 근심되는 일들을 하나님이 원하시는 쪽으로가서 회개하여 구원을 받으므로 바울과의 관계가 끊어지지 않게 된것이다
[개역]고후 7:10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2716]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2716,중수디포:완수하다]
--*세상근심은 자기 생각으로 굳어져 버린 죄를 말한다,이것이 사망이다,
그런데 롬7:24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낼까
라는 탄식을 한다,
세상근심은 두 법아래서 롬8장으로 가지 못한사람을 말한다,
원하는 바 선을 행치 못하고 원치 않는바 악을 행하는 도다 하는 근심속에 잇는 자
또한* 후회 할것이 없는 구원이 회개 인데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회개하여 돌이킨다,
후회할것이 없는 : 후회가 없는 자는 하나님 뿐이시다,
마9:13절에 죄인을 회개 시키기 위하여 오셨다,
행11:18저희가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즉, 후회함이 없으신 하나님이 생명 얻는 회개를 주신 것이 된다,
그런데 이루는 것이니라[2716]가 중수디포로 타인에 의해 자신을 위한 자발적인 행동 이다,
즉,하나님과 세상이라는 타인이 그런 마음을 주는데 자신이 자기를 위해 그런 쪽으로 자발적으로 간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사탄이 무슨 마음을 주지만 내가 자발적으로 하지 않으면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내가 생명을 사모하면 생명 쪽으로 내가 간다는 것이다,
[개역]고후 9:7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318]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 여기는 즐겨내는 자원하는 하나님과 억지로 하는 세상의 마음이 대조를 이룬다,
이렇까 저럴까 하며 걱정하면서 하지말고
인색한 근심이 억지로 하는 것이 된다,
인색함으로 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 이것은 세상근심이다,
하나님은 자원하는 마음을 원하신다,
여기서 적극적 자유와 소극적 자유로 나누인다,
[개역]빌 2:27
저가 병들어[거의] 죽게 되었으나 하나님이 저를 긍휼히 여기셨고 저뿐 아니라 또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내 근심 위에 근심을 면하게 하셨느니라
--근심위에 근심은 많은 근심을 말한다,
그 많은 근심은 나를 근심덩어리가 되게 만든다,
[개역]히 12:11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달한[1128] 자에게는 의의 평강한 열매를 맺나니
--징계[3810, 가르치고 훈련 시키는 것]는 근심이 된다, 연단되면 의의 평강 이룬다,
--우리의 삶 자체가 근심이다, 그러나 이것을 하나님의 뜻으로 찾아가면 의의 평강 이룬다
삶속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려고 연단하여 하나님의 원하는 수준으로 만들어 진자는 의의 열매 맺힌 것이 된다,
@@근심하면 생각나는 것이
롬 7:19 -
(19)내가 원하는 바 선은 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치 아니하는 바 악은 행하는도다
--이것은 정함이 없는 마음이다,--
즉, 정함이 없는 자가 근심속에 산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치기 전까지 얼마나 근심과 환난속에 살앗는 가
갈등의 연속이다, 이삭을 바치러 가는 사흘길도 얼마나 근심스런 날들인가,
그런데 이삭을 바치고는 근심이 없다,
우리도 자신이 죽어지면서 하나님의 뜻을 따라가는 롬8장이되면 하나님의 근심만으로 살게 된다,[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므로 일어난다]
요14장의 너희는 근심하지 말라는 것은 이런 상태가 올 것을 말하고 있다,
지금 근심하지 말라고 해서 근심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미래의 일이다@@
구약에서는 대적하고 에워 싸임을 당하는 단어인 6862를 봅시다,
@@성경적인 뜻: 대적 에게 둘러싸여 답답하고 괴롭힘을 당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근심은 자신의 미약한 상태를 나타낸다, 그러므로 자신이 강하지 못한 상황에서 대적으로 인하여 찾아오는 괴로움의 상태이다,@@
<세상근심으로 가면 사망을 가져오는데
하나님의 근심으로 가되 현실을 생각하면 이런 답답함을 당한다,
탕자는 아버지를 떠나 자유했다, 사망이라는 괴로움과 배고흠 그로나 돌이켜 아버지에게 온다, 이것이 환도뼈 위골되는 모습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야 한다, 그러니 목표는 외적인것이므로
내적으로는 늘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라는 목적을 가지고 해야 한다>
스트롱코드 : 6862
중요성구는 시107:6 근심중에 여호와 께 부르짖으라
-근심=고통이다
어릴 때는 건지신다, 그러나 하나님의 목표는 자유함이다,--
[개역]창 14:20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4042: 보호하다,방패가 되다]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아브라함의 가는 길을 방해하는 세력:대적
대적인 고통을 하나님이 방패가 되어 이길수 잇게 해준다.
[개역]민 10:9
또 너희 땅에서 너희가 자기를 압박하는[6887괴롭히다, 고통을 주다] 대적을 치러 나갈 때에는 나팔을 울려 불지니 그리하면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너희를 기억하고 너희를 너희 대적에게서 구원하리라
--나의 고통을 위하여 하나님 께 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