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곶판교선 노선도, 역 구조도 등 모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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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도입니다.
시흥시청-광명 구간은 신안산선 사업으로 건설되며, 월곶판교 열차가 빌려쓰는 개념입니다.
석수역은 1호선 환승역이 아니며
안양역은 1호선 환승역입니다.
종평면도입니다. 구배를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것들은 모두 빨간 것들이 확정안입니다.
월곶판교선은 현행 월곶역 쌍섬식 승강장 외선 승강장에서 갈라져 나옵니다.
시흥시청역은 평면형 방향별 쌍섬식 승강장에 내선이 소사원시선, 외선이 월곶판교선-신안산선 입니다.
즉 1-4호선 금정역과 동일구조입니다.
동일방향 평면환승이 됩니다.
두 노선간 연결선이 있기 때문에, 소사원시선과 월곶판교-신안산선 사이에
넘나들면서 운행이 가능합니다.
광명역도 방향별 쌍섬식 승강장입니다.
서판교 지역입니다. 경강선(성남여주선)과 직결됩니다.
수인선-월곶판교선-성남여주선-여주원주선-원주강릉선을 이용하여
송도역부터 강릉역까지 이어지는 개념도입니다. 특급형전동차(EMU-250)도 운행예정입니다.
현 계획으로는 여주-서원주, 남강릉-강릉 구간이 단선입니다.
차량기지는
시흥차량기지, 부발차량기지, 강릉차량기지를 이용합니다.
첫댓글 땅굴이 대세로군요....
시흥시청은 저렇게 해야지요.ㅋㅋㅋ 파란색안으로 알려질때 시흥시청을 끼고 돌아서 쌍섬식으로 접속하면 안되나? 생각했는데 머지않아 그렇게 수정되었더군요.ㅎㅎ
안양구간은 대안2가 나아보이는데요...
확정되어서 공사 중인가요?
공사 들어가려면 멀었어요 빨라야 이년후
월판선 기재부 총사업비 협의중입니다 끝나야 고시납니다 인덕원수원선이 먼저 고시났죠
명칭이 남강릉역이
신강릉역으로 변경되었군요..?
여주~원주도 단선이군요?
원래는 강릉역을 신강릉(현 남강릉)으로 이전하려 했습니다. 그러나 강릉역의 존치요구와 강릉경기장이 강릉역 인근에 있어서 기존 강릉역을 반지하로 재건설하여 유지하게 되었고, 신강릉(남강릉)을 신호장으로 격하시키게 된 것입니다.
동해선의 북부연장도 신강릉(남강릉)에서 분기되어 올라가게 구상했으나 강릉에서는 강릉역에서 계속 이어지도록 요구하고 있어서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엄청난 간선철도군요 ㅎㅎ 그런데 경강선 지하구간이 그냥 동네 지하철역 마냥 지어놔서 일반열차 겸용으로 쓸 수 있을지 좀 걱정되긴 합니다. (뭐 윗분들 나름 대책은 있겠지만요 ㅎㅎ)
경강선 판교는 대피선이 없지만 곤지암역부터 이천.부발역에 대피선이 있습니다. 간선운행이 어려운 정도는 아닌것 같습니다.
모두 지하라서 디젤기관차가 끄는 여객열차를 다니게 할수있을까 모르겠네요
어짜피 경강선이 EL-18 규격이라 기관차는 못다니죠.
@Mika 기관차 못다니면 화물운반도 안되는건가요?
@철도여객 화물은 안합니다. 서해선이 하죠 ㅎㅎ
안양 환승은 답이 없군요
환승 삼백오십미터.. 엄청 길긴하죠 공사비는 안양시가...
이 노선이 생기면 분당, 용인에서 안양, 시흥, 인천접근이 편리해지겠군요. 광명역도 활성화 되고요.ㅎㅎㅎㅎ
그럼 경강선 광명-안양-인덕원간 조건변경하려면 광명-연현로(가칭)간 대안 1로 설정, 연현로(가칭)-안양-인덕원간 대안 2로 설정하는게 낫겠어요. 또한 지하깊이는 50m로 변경하는게 낫겠어요
인천 광명 판교등에서 강릉다니기 좋겠네요...
궁금한게 있는데, 월곷판교선을 또 코레일이 운영하게 된다면 지하구간에서 운행하는 EMU특급형 열차 운행도 계속 유효한건가요? 나중에 감사원 등에서 특급열차 출발역은 판교 정도로 짤라버리고 월곶 판교 구간은 그냥 통근형 지하철만 굴리라고 할 가능성은 없는 건가요? 지금까지 지하구간에 좌석형 특급형 열차 굴린 사례 자체가 없다보니 하하하 당한게 너무 많아서 의심되네요. 저 계획대로만 운영해 준다면 정말 좋겠는데. 나중에 또 감사원에서 태클 걸어서 특급열차, 대피선, 분기기 등은 없애버리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노조들은 운영하기 편하니까 찬성하겠고요
오히려 경강선 emu와 인천발 ktx 송도 출발. 99% 확정입니다
@바람의나라 그렇다면 정말 다행입니다. 이제 수도권 전철 구간에도 기차가 다니는 모습을 보게 되겠네요
판교의 경우 대안1을 8호선이 쓰게하고, 대안 2를 월곶~판교선이 쓰게 하면 될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