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수원역에 진입하는 객차형 새마을호의 모습.(장소=수원역, 출처=한국 위키피디아 김민성님.)
*개정되는 열차만 작성합니다. 나머지 열차는 시각표에 맞춰 정상 운행합니다.
※ 장항선에서 최후까지 운행했었던 객차형 새마을호가 객차형 itx-새마을로 변경됩니다.
- 이로써 객차형 새마을호는 정기여객을 하지 않게 됩니다.
- 차후 객차형 새마을호는 폐차수순을 진행합니다.
[경부선 계열]
#1214 부산(11:35) → 서울(16:51) 무궁화
부산역 출발 : 11:35 → 11:50
서울역 도착 : 16:51 → 17:02
#1281 서울(17:52) → 제천(20:57) 무궁화
*차량이 무궁화호에서 누리로로 변경됩니다.
#1282 제천(09:05) → 서울(12:16) 무궁화
*차량이 무궁화호에서 누리로로 변경됩니다.
[장항선]
#1151~1160 용산 ↔ 장항경유 ↔ 익산 새마을
*차량이 객차형 새마을호에서 객차형 itx-새마을로 변경됩니다.
*다만, 실질적인 열차등급은 새마을로 고정됩니다.
[충북선]
#1702 제천(05:50) → 대전(07:57) 무궁화
제천역 출발 : 05:50 → 05:43
대전역 도착 : 07:57 → 07:50
[경전선]
#1942 순천(17:05) → 부전(20:21) 무궁화
순천역 출발 : 17:05 → 17:25
부전역 도착 : 20:21 → 20:47
*출처 : 한국철도공사
*작성 : 미사카(oj10606)
첫댓글 충북선 누리로 컴백인가요?
#1281,82 = 무궁화 ~ 누리로 ~ 무궁화 ~ 누리로 왔다갔다 하네용
계속 무궁화호 객차를 관광열차니 itx새마을에 개조하니 해서 빼오면 무궁화호 객차가 동나겠네요. 누리로로 바꾼다는데 누리로가 충분한 것도 아니고, 모든 노선에 누리로를 투입할 수도 없고,
그래서 말인데, 새마을호 객차 중에서 연결기랑 대차만 따로 떼서 이상 없으면 재생하고, 객차 차체랑 에어컨만 새로 만들어서 재생 대차,재생 연결기랑 결합해 쓰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기왕 만드는김에 일부 객차는 무동력 운전객차로 만들어서 8200호대랑 연동해서 pp운전하면 동력분산식 차량처럼 운행할 수 있고 좋지 않을까요.
호남전라선의 새마을의 경우 일부구간 180KM달릴수 있는점을 들어 얼마전 용산-대전 ITX청춘처럼 경춘선 ITX청춘차량들을 빼서(경춘선 ITX청춘 감축으로 경의중앙선 선로포화해소 시키고 말이죠) 호남전라선 새마을로 운영했음 합니다.
객차형 ITX새마을 생겼으니 경부선에 일부장거리 무궁화호 없애버리고 서울-포항 ITX새마을 신설로 사실상 새마을호 부활시키고요
청량리-영주 ITX새마을도 전기동차 빼버리고
객차형 ITX새마을로 변경시키고 청량리-안동으로 연장 변경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