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재를 마치며 >
그동안 김경한삼국지를 열독하여 주시어 감사드립니다.
김경한의 삼국지는 총 12권으로,
이후에도
제8권 칠종칠금(七縱七擒)
제9권 읍참마속(泣斬馬謖)
제10권 흥망성쇠(興亡盛衰)
제11권 사마건업(司馬建業)
제12권 삼국통일(三國統一) 으로
이어집니다. 이 곳에서는 '조조의 죽음'을 끝으로 인터넷 연재를 마칩니다.
< 저자 소개 >
○ 저자 : 김경한
1958년 서울 출생. 경성고등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버클리대학교, 듀크대학교 비지팅 스클라에서 공부했다. 제 32회 행정고시에 합격했고 청와대행정관, 서울시국장, 수도권교통본부장을 지냈다. 서울시 마포구 부구청장을 역임했다.
김경한은 바쁜 공직생활 중에서도 ‘학인관료’의 뜻을 두어 늘 학문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았으며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연수 시절에는 명문인 버클리대학과 듀크대학에서 ‘자유주의 정치철학과 안보론’을 공부했다.
필자가 지난 3년여 동안 24史 등 정사의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삼국지에는 일선 행정기관에서 최고 권부에 이르기까지 직접 체험한 필자의 현장 경험과 그동안 연구해 온 정치철학과 조직이론이 깊이 용해되어 있다.
< 만든 이 코멘트 >
○ 안녕하세요. 이 책의 저자 입니다.
삼국지에 일가견을 지닌 한 저명한 목사님이 이렇게 말씀하시더군요. 90년대에 대입논술과 관련해 삼국지연의를 읽었던 세대의 가치관이 심히 왜곡되어 있고, 지금의 극한대립 중심의 정치풍토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요.지금까지 나온 삼국지들은 다 나관중 또는 모종강의 삼국지연의입니다. 역자에 따라 약간의 의견을 가미하거나 해석을 달리했을 뿐이지요. 그런데 기존의 나관중삼국지는 심각한 문제점이 있습니다. 한족중심의 소위 정통왕조에 대한 체제옹호논리로 개발된 주자학적 명분론을 기반으로 철저하게 내용이 왜곡되었지요. 소위 촉한정통론이라는 것입니다. 유비가 한나라 황실인 유씨였고, 겉으로는 후한왕실을 중흥하겠다는 것을 표방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실을 분석해 보면 후한왕조는 스스로 망했습니다. 아니 망할 수밖에 없는 왕조였습니다.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 안보와 질서유지에 실패했을 뿐더러 백성들을 무한착취해 생존조차 불가능하게 했지요. 이런 왕조를 계승한다는 것이 무슨 가치가 있을까요? 사마광은 국가의 정통성은 인민의 고락과 휴척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설파했습니다. 이런 시각에서 본다면 조조나 유비, 손권 등은 후한왕조가 스스로 붕괴한 후 기회를 보아 권력을 쟁취하려 했던 여러 군벌들의 하나였을 뿐입니다. 누가 보다 능력이 있었고 없었느냐의 차이가 있었을 뿐이었습니다. 정사관이라는 이분법적 사고가 적용될 여지가 없지요. 기존의 삼국지는 권력을 너무 매력적으로 그리고 있습니다. 패권만 잡으면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를 수 있는 것처럼 보이지요. 현대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적합하지 않은 관점입니다. 또 이소능대라 해서 권모술수를 지나치게 강조합니다. 적은 세력으로도 꼼수만 잘 부리면 권력을 쟁취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다수결의 원칙에 반하는 주장입니다. 여기에 반민중적 영웅주의, 소아병적 도덕관까지 결합하여 내편은 무조건 옳고 네편은 무조건 그르다는 잘못된 인식과 논변을 낳고 있습니다. 소위 식자라는 사람들 사이에서조차 말이지요.진짜 삼국지를 읽어보세요. 여러분이 알고 계시던 것들과 전혀 다른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훨씬 더 현실에도 잘 부합하고요. 지금까지의 엉터리 삼국지연의에서 기인된 잘못된 인식을 시원하게 바로잡아줄 것입니다.
< 책 소개 >
『김경한 삼국지』1~12
목차
1권 천하대란
2권 군웅쟁패
3권 천자영접
4권 관도대전
5권 적벽대전
6권 삼국정립
7권 영웅낙화
8권 칠종칠금
9권 읍참마속
10권 흥망성쇠
11권 사마건업
12권 삼국통일
이것이 정사(正史) 삼국지이다!
세계 최초로 중국 24史를 바탕으로 다시 쓴 三國志철저하게 객관적 사료를 바탕으로 해서 쓴 『김경한 삼국지』는 기존의 삼국지연의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창작물이다. 역사적 사건과 사료적 사실의 깊은 의미를 파헤친 이 시리즈는 현대의 정치권력 현상을 이해하고 도움을 얻기에 유용하다. 국제정치나 대선, 총선과 같은 정치권력을 둘러싼 투쟁의 장에 의사결정의 도움이 될 풍부한 사례와 깊은 통찰을 제공해 주고 있으며, 특정 조직이나 직장 내에서의 정치권력적 관계에 대해서도 이해를 깊게 해주어 개인의 처세나 발전에도 매우 유익한 교훈을 제공해 준다.저자 김경한은 진수의 삼국지 10만자, 배송지 주 10만자 전체를 직접 해석하여 참조했을 뿐만 아니라, 범엽의 후한서, 방현령의 진서, 사마광의 자치통감, 유의경의 세설신어, 위수의 위서 등 중국 24史를 원문 그대로 재해석하여 인용했다. 이 과정에서 일선 행정기관에서 최고 권부에 이르기까지 직접 체험한 필자의 현장 경험과 그동안 연구해 온 정치철학과 조직이론이 깊이 녹아들어갔다.
사회과학자로서 경험과 지식을 살려 국가이론, 정통론, 역사관, 사회과학적 분석방법을 적용해 객관적인 사실의 실체들을 발견했을 뿐더러 그 이면의 깊은 의미까지도 비판적으로 해석하고 분석한 것이다.기존 삼국지의 반민중적 영웅주의, 권력 중심적 사고, 과도한 명분론, 흑백논리, 소아병적 윤리관 등의 문제점들을 예리하게 지적하고 도려낸 『김경한 삼국지』는 사실 그대로의 진정한 삼국지의 의미를 깨닫고 즐길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동아시아의 문화 역사적 전통의 유래와 풍부한 고사성어의 배경을 해설해 놓음으로써, 삼국지 입문자를 비롯한 입시를 앞둔 청소년 세대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 출판사 리뷰 >
김경한 삼국지는 기존의 삼국지연의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창작물이다. 철저하게 객관적 사료를 바탕으로 해 사실에 근거했으며 역사적 사건, 사실의 깊은 의미를 파헤쳤다. 따라서 현대의 정치권력 현상을 이해하고 처방적 지식을 얻는 일에도 유용한 풍부한 사례들을 제공한다. 국제정치나 대선, 총선과 같은 정치권력을 둘러싼 투쟁의 장에 의사결정의 도움이 될 풍부한 사례와 깊은 통찰을 제공해 주고 있으며, 특정 조직이나 직장 내에서의 정치권력적 관계에 대해서도 이해를 깊게 해주어 개인의 처세나 발전에도 매우 유익한 교훈을 제공해 준다.김경한 삼국지에 나오는 사건과 사실, 심지어 대화의 내용조차도 거의 100% 사실이다. 다만 주요 등장인물의 심리적 배경을 묘사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 부분에 한해 극도로 제한적으로 소설적 창작을 추가했다. 특히 후반부로 갈수록 역사적 배경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시오노 나나미식의 해석과 해설을 부분적으로 덧붙였다.필자가 지난 3년여 동안 24史 등 정사의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삼국지에는, 일선 행정기관에서 최고 권부에 이르기까지 직접 체험한 필자의 현장 경험과 그동안 연구해 온 정치철학과 조직이론이 깊이 용해되어 있다. 사회과학자로서 경험과 지식을 살려 국가이론, 정통론, 역사관, 사회과학적 분석방법을 적용해 객관적인 사실의 실체들을 발견했을 뿐더러 그 이면의 깊은 의미까지도 비판적으로 해석하고 분석했다.正史로 다시 쓴 김경한 삼국지는 한마디로 ‘인간이란 무엇인가?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의 집대성이다.
이것이 정사(正史) 삼국지이다!
세계 최초로 중국 24史를 바탕으로 다시 쓴 三國志‘김경한 삼국지’는 한국 ㆍ 중국 ㆍ 일본에서 출간되어온 기존 삼국지들과는 달리 중국의 24史를 바탕으로 역사적인 사실에 기초해 객관적 시각에서 재구성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저자 김경한은 진수의 삼국지 10만자, 배송지 주 10만자 전체를 직접 해석하여 참조했을 뿐만 아니라, 범엽의 후한서, 방현령의 진서, 사마광의 자치통감, 유의경의 세설신어, 위수의 위서 등 중국 24史를 원문 그대로 재해석하여 인용했다.현재 읽히고 있는 기존 삼국지들은 청나라 시대 모성산 ㆍ 모종강 부자가 ‘나관중 삼국지’를 재정리한 것을 판본으로 삼아 이에 소설적 상상력을 가미한 것들이 대체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나관중 삼국지’의 평역본들은 정윤론(正閏論)으로 대변되는 주자학적 명분론, 삼국지연의 형성과정에서 소설적 재미를 위한 지나친 사실(史實)의 왜곡, 낙백지식인인 저자들의 편협한 인식과 경험의 한계 등을 거의 그대로 받아들여 당대의 역사적 진실과 삶의 원형을 찾아 볼 수 없을 만큼 내용이 훼손 ㆍ 변형된 것들이다.‘김경한 삼국지’는 ‘나관중 삼국지’의 의도적 왜곡과 변형을 벗겨내고 삼국지 시대의 사건과 사실, 인물상들을 원형 그대로 복원해 내고자 했다. 특히 ‘나관중 삼국지’에 점철되어 있는 반민중적 영웅주의, 권력 중심적 사고, 과도한 명분론, 흑백논리, 소아병적 윤리관 등의 문제점들을 예리하게 지적하고 도려내어, 사실 그대로의 진정한 삼국지의 의미와 흥미를 맛볼 수 있게 하였다.또한 동아시아의 문화 ㆍ 역사적 전통의 유래와 풍부한 고사성어의 배경을 해설해 놓음으로써, 삼국지 입문자를 비롯한 입시를 앞둔 청소년 세대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조조의 재발견“치세의 능신, 난세의 간웅 (治世之能臣,亂世之奸雄).”치세와 난세국가의 통치질서가 제 기능을 발휘하고 있을 때를 치세라 하고 국가의 통치질서가 완전히 무너져 내린 시기인 혼란기를 난세라 한다. 치세에는 주로 군주와 사대부 계급이 통치의 축을 형성하나 난세에는 군벌과 유협의 무리가 패업을 행하게 된다.역사적으로 국가의 형성과정으로 살펴보아도 이를 입증할 수 있다. 흔히 국가의 형성 단계를 ‘씨족ㆍ부족ㆍ부족국가ㆍ고대국가’의 순으로 설명하는데 이것은 주로 유목이나 반농반목의 북방민족들의 경우에 한정된 것이고 가장 일반적인 발전단계는 ‘씨족ㆍ부족ㆍ성읍국가ㆍ고대국가’의 순서가 맡다. 개인들은 강도단을 형성해 강탈행위를 하거나 그에 대항하기 위한 무장 집단을 만들 때 통상적으로 가장 믿을 수 있는 혈연집단을 중심으로 뭉치게 된다. 가까운 혈족끼리 강도단을 형성한 것이 씨족이고 이 씨족 집단이 확대된 것이 부족이며 이 부족을 중심으로 지역강도단이 형성된 단계가 부족국가 내지는 성읍국가이다.고대 중국의 경우 이런 성읍국가를 바로 국(國)이라고 했다. 이 국(國)자를 파자해보면 고대 성읍국가의 지역강도단으로서의 성격이 적나라하게 들어난다. 국(國)이란 성곽(口)으로 둘러싸인 도시 안에 무장(戈)한 사람(口)들이 모여 있는 모습을 형상화 한 것이다. 성곽으로 보호되는 요새 안에 중무장한 강도들이 거주하면서 주변 지역을 독점적으로 지배한 것이 바로 고대 중국의 국(國)이었다.이처럼 기존의 국가가 붕괴되게 되면 단일의 국가강도단이 형성되어 독점적인 지배력을 형성할 때까지 국가가 처음 형성될 때와 같은 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지역강도단들 간의 피비린내 나는 쟁투가 벌어지는 단계가 바로 패도가 지배하는 난세이며, 국가가 형성되어 안정을 유지하는 단계가 왕도에 따라 다스려지는 치세인 것이다.결론적으로 난세란 국가(state)가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 안보와 질서유지에 실패한 상태로서 한계를 초과한 과도한 수탈로 국민들이 안정적 생산, 교환활동을 보장해주지 못하는 상황을 말한다. 그렇다면 현재의 대한민국은 치세인가? 난세인가?
첫댓글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