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번 | 제품사진 | 제품 설명 | 특이사항 |
제품(인증, 취득시기) / 기업 |
1 | | ▪ 역 구내 신호기 및 진로표시기를 제어하는 장치와 연동하여 신호정보를 받아 관련 소프트웨어로 송신하는 철도신호용품 | ▪ 국산화 제품 개발 ▪ 수입대체효과 73억원 예상(코레일 노선 1,404km 구간 ATP 시설 개량 예정) |
선로변 제어 유니트(SIL4 GA, '20.02) / 신우이엔지㈜ |
2 | | ▪ 특정 지점(궤도)에서 열차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여 열차간 충돌사고 등을 방지하기 위한 신호장치로 고도의 안전성이 요구됨 | ▪ 차축검지장치 중 국내 최초 SIL4 인증 ▪ 국산화 제품 개발 ▪ 광주지하철 2호선, 자카르타 LRT 2호선 등 납품 추진중 |
차축검지장치(SIL4 GA, '20.05) / 대아티아이㈜ |
3 | | ▪ 좌우개폐형으로 운영되는 통상의 스크린도어와 달리 상하개폐 방식으로 운영되어 다양한 규격의 열차와의 연동이 가능 | ▪ 스크린도어 중 국내 최초로 SIL4 인증 취득 ▪ 국토부 R&D를 통해 국산화 제품 개발 ▪ 프랑스 철도공사(SNCF)에서 발주한 방브 발라코프역 시범운영사업 수주(37억원 상당) ▪ 프랑스 사업실적을 토대로 유럽시장 진출 추진 |
수직형 스크린도어(SIL4 SA, '20.08) / 에스트래픽㈜ |
4 | | ▪ 철도차량 배전반, 열차화재감지장치, 차상신호장치, 열차운행정보전송장치 등 신호/안전제품군에 대한 국제인증 취득 | ▪ 대외 인지도 향상 및 해외 발주처 등 요구사항 충족을 위한 국제인증 취득 |
신호/안전용품(ISO/TS 22163, '20.09) / ㈜씨에스아이엔테크 |
5 | | ▪ 비상 상황시 방송/조명의 고장에 따른 안내방송 불가로 인한 2차 사고를 예방하고, 승객의 안전한 대피를 위한 비상방송 시스템 | ▪ 국산화 제품 개발 ▪ 미국 워싱턴 메트로 프로젝트 등 납품 추진 중 |
무정전비상 방송시스템(SIL2 GA, '20.12) / ㈜우진산전 |
6 | | ▪ 전동차와 승강장 틈새의 발빠짐 방지를 위한 안전발판 ▪ 차량의 정위치 정차신호에 따라 자동으로 발판이 펼쳐지고 차량 출입문이 닫히면 자동으로 접힘 | ▪ 국산화 제품 개발 ▪ 브라질 산토스 트램 정거장 프로젝트 관련 현지 업체와 납품 협의 등 진행중 ▪ 안전발판 도입 초기의 국내시장에서 유리한 입지 확보 기대 |
승강장 안전발판(SIL3 GA, '20.12) / ㈜씨디에이 |
7 | | ▪ 철도차량의 제동장치 역할을 하는 압축공기를 생산하는 장치 ▪ 제동장치 고장의 원인인 유분이 압축공기에 포함되지 않는 무급유(Oil-Free) 방식으로 공기를 압축하여 고장률을 낮춤 | ▪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국제인증 취득 필수 ▪ 국내‧외 시장에서의 인지도 제고 기대 |
공기압축기(ISO/TS 22163, '21.02) / 경원기계공업㈜ |
8 | | ▪ 해외 납품처의 품질요구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차량제작사에 대한 품질인증 획득 | ▪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국제인증 취득 필수 ▪ 국내‧외 시장에서의 인지도 제고 기대 |
철도차량(ISO/TS 22163, '21.02) / ㈜다원시스 |
9 | | ▪ 역 승강장에 설치되는 안전시설로, 평상시에는 닫혀 있으나 열차의 도착에 맞춰 자동 혹은 수동으로 출입문을 개폐하는 장치 ▪ 승객의 안전에 직접 영향을 주는 제품으로 고도의 안전성 및 품질관리 필요 | ▪ 프랑스 알스톰, 독일 지멘스등 해외 차량제작사 남품을 위해 공급자 등록 및 품질심사 진행 예정 |
스크린도어(ISO/TS 22163, '21.04) / ㈜우리기술 |
10 | | ▪ ①기관사가 신호기를 확인하면서 운전하는 자동열차정지장치(ATS)와 ②선행열차와 거리 차에 따라 지상신호장치와 차상신호장치의 속도 코드를 제어하는 자동열차제어장치(ATC)를 합친 통합 신호 플랫폼 | ▪ 철도공사 및 서울교통공사에 244세트 납품 예정(수입대체효과 360억원 예상) ▪ 이집트 카이로 1~2호선에 납품 추진 중 |
차상신호장치(SIL4 GA, ‘21.05) / ㈜씨에스아이엔테크 |
11,12 | | ▪ 국내 최초로 카본스틸로 개발한 철도차량 차체 | ▪ 현대로템에서 수주한 폴란드 바르샤바 트램 123편성에 납품 예정(56억원 상당) |
철도차량 마일드스틸 차체 (①ISO/TS 22163, '21.03, ②EN15085-2, '21.06) / ㈜에스제이스틸 |
13 | | ▪ 고장 등 발생 시 안전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작동하는 범용 CPU모듈로서 안전을 요하는 다수의 철도신호장치 시스템에서 메인 플랫폼으로 적용이 가능 ▪ 대부분 외산품에 의존하던 범용 CPU 모듈에 대한 국산제품 개발 및 국제인증 취득으로 다수 신호장치도 국산화 가능 | ▪ 해당 제품에 대한 국내 최초 SIL4 인증 획득 ▪ 대아티아이가 수주한 이집트 및 방글라데시 신호 현대화, 태국철도 복선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및 필리핀 마닐라 LRT 사업 등 적용예정 ▪ 한국형 신호시스템 구축 추진계획에 따른 국내 수요대응 (수입대체효과 72억원 예상) |
안전측동작 CPU모듈(SIL4 GP, '21.06) / 대아티아이㈜ |
14 | | ▪ 기존 철도차량용 수지를 업그레이드하여 고품질의 수지를 개발 | ▪ 성신RST에서 수주한 방글라데시 객차 150량, 탄자니아 객차 209량에 납품 예정(각 29억원, 15억원 상당) |
철도차량 내장재(ISO/TS 22163, '21.07) / ㈜한국카본 |
15 | | ▪ 차량의 주행을 지지하는 제품으로 차륜과 차축으로 구성 ▪ 파손될 경우 열차탈선 등 중대한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 철도차량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 ▪ 현대로템이 수주한 美 메사추세츠 항만교통공사 2층 객차 83량에 320세트 납품 예정(3.4억원 상당) ▪ 북미 진출 시, 필수적인 ARR 인증취득으로 캐나다, 멕시코 등 북미 철도시장 진출 추진 * ARR : 미국철도협회(Association of America Railroads) |
윤축(AAR QA-5000, '21.07) / 이스턴알앤이㈜ |
16 | | ▪ 방송장치, 표시기장치 및 CCTV, 모션감지 장치 등으로 구성된 통합제어 시스템 ▪ 안내방송 및 LED 등 매체를 통해 승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열차 내‧외부를 녹화 및 모니터링하여 승객의 안전을 고려한 통합솔루션을 제공 | ▪ 터키 국유철도(TCDD)에 9세트 납품 예정(2억원 상당) ▪ 인도시장 진출 추진 계획 |
방송‧표시기 및 CCTV시스템 (ISO/TS 22163, ‘21.09) / ㈜인터엠 |
17 | | ▪ 열차 주행 중 출입문 열림 방지, 비상핸들 조작, 장애감지 등 주요 안전기능을 반영한 도어시스템 | ▪ 현대로템에서 수주한 이집트 카이로 3호선 256량에 철도차량 도어시스템 2천여세트 납품 예정(87억원 상당) |
차량 도어시스템(SIL4 GA, ‘21.10) / ㈜에이디에스레일 |
18 | | ▪ 철도 차량 전원장치 및 유/무선 충전 장치 | ▪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국제인증 취득 필수 ▪ 국내‧외 시장에서의 인지도 제고 기대 |
철도전원 공급장치(ISO/TS 22163, ‘21.12) / ㈜에스에이치에이치 |
19 | | ▪ 전동차와 승강장 틈새의 발빠짐 방지를 위한 안전발판 ▪ 스크린도어 설치여부와 상관없이 설치 가능 | ▪ 홍콩 MTR 및 브라질 상파울로 메트로 등 진출 추진 ▪ 본 지원사업으로 안전발판 관제시스템 관련 RAMS인증 취득 중(‘21.10~’22.09) |
부착형 안전발판(SIL3 GA, ‘21.12) / ㈜헤로스테크 |
20 | | ▪ 하나의 선로에서 다른 선로로 분기하기 위해 설치된 분기기의 방향을 변환하여 열차가 선로를 변경할 수 있도록 조작하는 장치 | ▪ 인도네시아, 중국, 대만 등 아시아 시장 진출 추진 ▪ 국내‧외 시장에서의 인지도 제고 기대 |
선로전환기(SIL4 GP, ‘21.12) / 에스트랜스포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