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명 | 디지털화 사례 | 주 요 내 용 |
ABL생명 | 디지털 하이브리드 사고보험금 접수 서비스 | - 콜센터 상담과 동시에 디지털 방식으로 사고보험금 청구가 가능한 서비스 - 상담원은 본인 여부와 진단 정보 확인 과정을 거친후 사고보험금 청구 URL을 고객 모바일 기기로 발송하고, 고객은 이 URL을 클릭해 진단서 사진 등만 첨부함으로써 간편하게 사고보험금을 접수할 수 있음
- 기대효과: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아 모바일 앱에서 사고보험금 청구가 어려워 콜센터로 사고보험금 접수 방법이나 관련 사항을 문의하는 고연령 고객의 편의성 제고 |
흥국생명 | 보험금 접수 자동화 (AI OCR) | - 주요 내용 : 보험금 접수 프로세스 전반을 자동화하는 시스템. AI가 고객들에게 받은 보험금 접수 서류를 청구서∙진단서류∙처방전 등으로 자동 분류하고, 문자 추출을 통해 보험금 지급을 위한 데이터를 자동화
- 기대 효과 : 진단서, 처방전, 입∙통원 확인서 등 진단 관련 서류까지 AI OCR로 처리할 수 있어 담당자들이 본연의 보험금 지급 심사 업무에만 더욱 집중할 수 있어 보험금 지급까지 시간 단축 기대 |
DGB생명 | 실손 보험 간편청구 | - 주요 내용 : 의료정보전송 플랫폼 지앤넷과 제휴를 맺고 '실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를오픈.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별도 서류 발급 및 제출없이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음.
- 기대 효과 : 고객이 병원에서 직접 서류를 발급받아 보험사에 청구해야 했던 불편함이 크게 감소함. 뿐만 아니라 서류를 인쇄하지 않아도 됨으로 불필요한 종이의 낭비를 줄임. |
메트라이프생명 | 정액보험 간편청구 서비스 | - 주요 내용 : 정액보험금을 스마트폰 앱 ‘청구의 신’에서 손쉽게 청구할 수 있는 간편청구 서비스. 간단한 개인 정보만 입력하면 병원의 진료 내역이 자동으로 연동돼 진단 및 입‧통원 등 사망을 제외한 모든 유형의 보장에 대해 보험금 간편청구 가능
- 기대 효과 : 보험금 청구의 편의성을 개선해 고객이 질병의 치료에 전념할 수 있음 |
모바일 웹 간편청구 서비스 | - 주요 내용 : 모바일 웹사이트 주소(URL)에 접속하여 보험금 청구 가능. 문자로 받은 링크에 접속해 보험금 청구서와 진단서 등 관련 서류의 이미지 파일을 등록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보험금 청구 가능. URL 링크 및 인증번호는 지점 또는 콜센터로 신청하여 휴대폰 문자로 받을 수 있음
- 기대 효과 : 별도의 앱 설치나 팩스 전송 등의 번거로운 절차 필요 없어 고객 편의성 향상 |
처브라이프 | 모바일 간편청구 및 즉시지급 (One-Second Claims) | - 주요 내용 : 간편인증을 통해 모바일 웹에 접속하여 보험금 수령계좌를 포함한 간단한 정보 입력과 관련 서류 이미지 파일 업로드하면 보험금 청구 절차 완료됨. 특히, 간편 청구된 보험금에 대해 각종 모듈에 대한 알고리즘 자동심사를 통해 보험금 즉시지급 가능(One-Second Claims)
- 기대 효과 : 별도의 앱설치 없이 간편하게 보험금 청구 가능. 특히, 단순한 간편 청구를 넘어, 청구 즉시 보험금 수령이 가능해 고객 편의성 증대 |
NH농협생명 | 실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 | - 주요 내용 : 어플을 활용한 실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27개 병원 제휴) 카카오 알림톡을 통한 실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3개 병원 제휴) 키오스크 기반 실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현재 67개 병원 제휴)
- 기대 효과 : 영업점 내방 없이 병원비 정산과 동시에 보험금 청구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