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좋은 재료와 가장 나쁜 재료
아메리칸 인디언에 내려오는 전설 가운데, 새 추장을 뽑는 늙은 추장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늙은 추장은 자신이 고른 젊은이의 슬기를 알아보고자 '식사를 두 번 대접하라'는 특이한 조건을 내걸었습니다.
첫 번째는 세상에서 가장 좋은 재료로 한 요리를, 두 번째는 세상에서 가장 나쁜 재료를 쓴 요리를 준비하라고 했습니다.
약속한 날이 되자 추장은 젊은이가 준비한 요리 앞에 앉았습니다. 그것은 소 혀를 저미고 채소를 곁들인 맛있는 요리였습니다.
추장은 만족스럽게 음식을 다 비운 다음, 왜 혀 요리를 했느냐고 물었습니다.
"혀는 우리 몸에서 가장 귀한 부분입니다. 제 혀를 사용해서 우리 부족 사람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고, 그들에게 용기를 불러일으키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우리 부족은 앞으로 더 잘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추장은 그 대답에 흡족해했고, 두 번째 식사도 몹시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약속한 날...그날도 소 혀 요리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추장은 음식을 다 먹은 다음, 왜 다시 혀 요리를 내었는지 그 까닭을 물었습니다.
"혀는 우리 몸에서 가장 귀한 부분이지만, 가장 나쁜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제 혀를 사용해서 분노와 불신의 말을 쏟아 내면, 사람들의 사기를 꺽고 희망을 앗아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세상의 어떤 무기도 그것만큼 우리 마을을 파괴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런것 같습니다. 우리혀는 늘 같은 자리에 있으면서 가장 좋은 역할을 하기도 하고 가장 나쁜 역할을 하기도 하는것 같습니다.
혀는 잘 사용하면 그보다 더 좋은것이 없고, 잘못 사용하면 그보다 더 나쁜것이 없습니다.
오늘은 내 혀를 어떻게 사용할것인지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보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