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행정학 기출 1회독을 끝내고 지금 2회독(인사행정론) 돌리는 중입니다.
제가 원래는 행정학의 핵으로만 공부했었는데요, 선생님께서 아직은 기본서로 공부하는 게 좋다고 말씀하셔서 정책학 기출 2회독 끝날 무렵 부터 기본서로 넘어 왔습니다. 그런데 행정학의 핵 책에 비해 교재가 두껍다보니 어떤식으로 회독을 해야할지 잘 모르겠네요ㅠㅠ
저는 기출 풀기 전에 우선 이론서 한 단원 전체를 회독합니다. 한 단원 회독 할 때 한 챕터씩 끊어서 회독하고 다음 챕터 회독 할 때 그 전 챕터를 복습하는 식으로 누적하고, 한 단원 회독이 끝나면 그 단원 기출을 한 챕터씩 끊어서 풀고, 기출 한 챕터 끝날 때마다 다시 이론서를 복습하는 식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행정학의 핵으로 공부했을 때는 책이 얇다보니 빡지 쓰고 꼼꼼히 외우면서 했었는데도 진도가 빨리 나가는 감이 있었는데요,
기본서는 아무래도 행정학의 핵 교재에 비해 두껍고 양이 많아서 전처럼 꼼꼼히 하나하나 외우려니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네요 ㅠㅠ 기본서를 효율적으로 회독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론을 하나하나 꼼꼼히 다 외우는 건 너무 비효율적일까요?
단지 이론들을 쭉 읽어나가는 식으로 누적해서 공부하는 게 좋을까요?
선생님께서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너무 두서없이 작성한 것 같아 죄송합니다 ㅜㅜ)
첫댓글 정말 열심히 공부하고 있네요.
공부방법과 관련해서는
기본서를 먼저 쭉 읽고 나서(임기보다는 쭉 읽어나가는 것이 좋음) 그 다음 기출문제를 풀고,
기출문제를 풀고 나서는 행정학의 핵으로 정리해나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암기가 필요한 부분은 행정학의 핵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그 책으로 마무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기본서를 보거나 기출문제를 풀때 행정학의 핵에 보완해야 할 사항이 있으면 행정학의 핵에 보완을 해나가기 바랍니다. 너무 많은 것을 보완하기보다는 꼭 필요한 부분이 있는 경우에만 보완해 나가면 됩니다. 행정학의 핵으로 마지막 정리할 때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을 기본서의 내용으로 보완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이 끝나면 행정학의 핵을 반복학습하는 것으로 내년시험을 준비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ㅠㅠ 정말 고민이었는데 선생님 덕분에 갈피를 잡은 것 같아요!! 조언해주신 내용 따라 한번 열심히 공부해 나가보겠습니다. 항상 좋은 강의, 교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