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고등교육위원회와 대학총장 등 견해차 세종시 찾아
=김용복 미래세종일보 논설실장교류 공로인정 감사패 수여식 거행
<김용복 세종일보논설실장, 필리핀 대표단으로부터 감사패 수여받고 지인들과 축하기념사진>
[미래세종일보] 김명숙 기자=필리핀고등교육위원회(CHED)가 26일 지능형도시 선진사례와 대해관련 사업을 견학하기 위해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를방문했다.
아날 세종시를 찾은 필리핀 고등교육위윈회 관계자는 조 마크 리브레(Jo Mark Libre) 차관을 비롯한 필리핀대학 총장, 한국필리핀교육문화교류센터(KOPEC) 대표 등 17명이다.
필리핀 고등교워위윈회는 필리핀 대학, 대학원을 비롯한 고등교육을 관리하는 대통령실 산하 정부기관으로 이들을위해 세종시는 간단한 환영식을 베풀었다.
이번 세종시 방문은 지능형도시 선진사레를 필리핀의 교육 현장에 전파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특히, 이날 환영식행에서 필리과 세종시의 교류에 역할 을 담당했던 김용복 미래세종일보 논설실장에게 필리핀 방단은 감사패를 전달 했다.
세종시는 대표단에게 미래수도비전에 대한 설명과 함께 세종시가 정보통신기술(ICT), 빅데이터 등으로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지능형 도시로 나아가고 있음을 영상으로 보여줬다.
필리핀 대표단 관계자는 " 대전시 유성에 위치한 충남대학교 와 카이스트를 방문해 훌륭한 교육현장에 감탄했고 세종시의 스마트시티에 도시통합정보센터를 보고 더욱 놀라운 신도시라는 것을 인식하게 됐다" 면서 "메카촌 멕스 IT기술을 첫 교류로 시작해 세종시와 앞으로 지속적으로 교류관계가 활발하게 이어지길 희망한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장민주 대회협력과장은''세종시의 과학기술정책 선진사례가 필리핀의 교육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앞으로도 우수사례를언제든지 공유하고필요한 부분을 협력하겠다"고 인사말을 전 했다.
한편, 필리핀 대표단은 면담에 앞서 노시통합정보센터를 방문해 세종시의 도시발전 경과와 현화믈 청취하고 지능형도시 기술을 활용한 첨단도시정보관리 운영시스템 견학을 했다.
<필리핀 대표단이 김용복 논설실장님께 감사패 전달하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