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현이에게 위의 질문을 제시하라.
너가 원하는 사업의 새비지니스 모델을 40개 정도 조사해 보라.
그리고 어떻게 자금을 동원할 것인지(금융기법을 배울 것. 성공사례 조사할 것), 어떻게 영업 관리할 것인지,
위험 리스크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10년.....
그리고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대학 4년을 보내고 마치는 날, 아빠에게 보고서를 제출하라고 할 것.
구체적인 내용과 목적의식과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대학생활을 의미있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세상의 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이 무엇인지..(지구공학을 공부함으로써 환경문제, 기후문제, 농업문제, 기타 등등)
..........................................
여러 사업을 찾을 경우에 몇 가지 고려할 점.
1) 다른 사람이 흉내낼 수 없는 사업
2) 지속성이 있는 사업
3) 돈을 벌수 있는 사업
4)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
5) 성장하는 산업 분야
6) 신명나게 일할 수 있는 사업
7) 그 분야에서 1등 기업이 될 수 있는 사업
8) 장차 만들 그룹의 핵이 되는 사업
위의 여러 조건에 맞는 사업을 조사하다가 소프트웨어 유통업체가 가장 적당하다고 판단함....
.....................................
손정의 사장은 하루에 5분 씩 발명을 했고, 1년 동안 200여개의 발명 중
성공할 만한 발명 아이디어 중 다국어 번역기를 개발했다.
사람을 설득시키는 천부적인 소질을 가지고 있던 그는 개발품의 거래 값을 사업 밑천으로 대학에서부터 기업경영을 시작하였다.
사업 시작 전 시장조사는 필수이다.
시장조사 없이 사업을 시작한다면 대기업 경영에 의해 기업 발전에 뒤쳐질 수밖에 없고,
그것은 사업의 실패로 이어진다.
가맹점이 아닌 벤처기업으로 시작하는 회사는 대기업들에게 살아남을 수 있도록 차별화된 아이디어나, 서비스가 필요하다. 성공하기 위해 대기업보다 제품의 가격을 낮추는 것에 초점을 둔다면 다른 것들을 낮추면 안 된다. 가격을 낮추었다고 해서 제품의 질이나 서비스의 질을 낮추는 것은 실패하는 지름길이다. 직거래를 통해 인건비를 낮추는 방법들을 고려해야 한다.
소프트뱅크는 창설 후 수많은 위기를 극복하면서 일본 최고, 세계 최고의 소프트웨어 유통회사가 되었다. 그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타이밍인데 모든 일에 있어서 타이밍은 매우 중요하다. 계획을 아무리 잘해도 타이밍을 놓치면 좋지 않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만성간염이라는 중병을 앓고도 자신의 기업을 위해 병실에서 업무를 하고, 외출해 거래를 하는 등 손정의 사장은 기업에 대한 열정을 갖고 있다. 그 열정으로 지금의 소프트뱅크를 만들었다.
.....................................
멋진 사업을 찾는 3가지
1. 이념. 즉 무엇을 위해 사업을 하는가에 대한 대답입니다. 인간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사업. 이들과 관련된 모든 사업을 찾아내 보라. 그리고 이들중 1위 업체들을 집중적으로 조사해 보라. (인간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가?, 인간의 행복에 기여하는가?)
(1) 정보혁명으로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겠다.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 기여하겠다.
(2) 뛰어난 제품을 만들고, 요금 경쟁을 해서 고객을 한 명이라도 더 늘리는 것이 최대 목표가 아닙니다.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
함으로써 사람들의 행복을 키우고 슬픔을 줄이겠다는 것이 000 사업체의 소망입니다.
(3) 앞으로 50년간 한눈팔지 않고 내 모든 역량을 쏟을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다언어자동번역기를 발명하여 관련교수와
제품을 만들어 이를 판매하여 수억엔을 만들어 종자돈이 되었다.
앞으로는 PC시대이다. 그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회사가 일본 소프트뱅크이다.
(4) 인터넷, 그 새로움에 도전. 나침판이 되어줄 전시회 '컴덱스', IT출판 부문 '지프데이비스'를 인수. 야후재팬을 개시.
(5) 인터넷을 모바일이 중심이 되는 시대가 될 것이다. 모바일없이 디지털 정보혁명은 이룰수 없다. 일본 보다폰법인을 인수.
모바일 사업에 진출. 네트워크 증강, 단말기 확충, 콘택츠 강화, 브랜딩 강화. 새로운 서비스 개시.
(6) 손정의 회장이 제시한 4가지 주제가 있습니다. 그 내용은
ㄱ. 30년 후 컴퓨터 칩의 성능을 예측하라.
ㄴ. 컴퓨터 칩의 진화로 30년 후에는 어떤 솔루션이 가능할 것인가?
ㄷ. 그 솔루션을 통해 30년 후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은 어떻게 변해 있을까?
ㄹ.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하면 30년 후 기업들의 경쟁 환경은 어떤 모습일까?
위원회는 우선 30년 후의 CPU 성능을 예측하는 데서부터 출발해서 이 주제들을 다각적으로 검토했다.
2. 비전, 즉 30년 후 사람들의 생활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으며 000 사업체는 어디에 주력할 것인가에 대한 대답을 찾아야 합니다.
(뛰어난 비전은 좋은 사상적 바탕에서 꽃을 피운다)
(1) 이전엔 '디지털 혁명을 통해 사람들이 지혜와 지식을 공유하는 것'
이번엔 '정보 혁명을 통해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겠다.'
(2) 위의 철학을 어떻게 실현시킬 수 있을까?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미래를 살아갈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과
테크놀로지가 어떻게 변화하고 진화해갈지 다시 조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기업의 DNA라고 할 수 있는, 나아가야 할 방향, 조직의 사고방식, 기업문화, 철학등을 미리 설계해야 한다.
(4) 30년 후를 생각하면 상상이 잘 안된다. 더 멀리 보면 보다 쉽게 알수 있다. 미래를 예견하기 위해서는 먼저 과거를 배워야
한다. 300년 후를 보기위해 300년 전 사람들의 생활을 조사해볼 필요가 있다. 평균수명은 33세, 산업혁명, 증기기관이 발명
되고, 제철법이 개발되었다. 방적기와 증기선, 철도개통. 기계를 이용해 생활을 편리하게 만드는 기술을 알게 되었다. 그당시
기계를 반대하는 운동이 있었다. 하지만 기계의 뛰어난 능력을 잘 활용하고 있고, 위험한 작업에서 해방되기 시작했다.
(5) 인간은 더욱 인간답게 살게 되었고, 수명은 더 늘어났다. 수도 시설이 더 위생적으로 좋아져서 사망 원인이 줄어들었다.
산업혁명의 산물이 아닌가?
(6) 앞으로 300년간의 인류의 테크놀로지가 어떻게 진화할까? 생활양식은 어떻게 변화할까?
(7) 300년 전에는 기계를 통한 빅뱅이었다면, 앞으로 다가올 300년 동안에는 '정보빅뱅'이 일어날 것이라 본다.
지금은 아직 그 문턱에 와 있다고 본다.
(8) 2018년도엔 한개의 칩에 트랜지스터수가 뇌세포를 능가할 날로 예측.
300년 후 두뇌형 컴퓨터가 발명될 것이다. 인간의 뇌처럼 스스로 학습하는 컴퓨터가 나온다는 것이다.
지식과 지혜라는 두가지 무기를 가진다. 컴퓨터는 지혜에 해당하는 알고리즘을 스스로 학습하면서 동시에 프로그래밍하고
확득할 수 있는 능력이다.
(9) 300년 후의 평균수명은 200세 정도가 되지 않을까?
그 근거는 10년에 한번 4년씩 연장됐다는 연구보고가 있어 그 논리에 의해서...
(10) 클라우드를 인류 최대 자신으로...
온갖 전기제품, 안경 하나에도 두뇌형 컴퓨터가 들어갈 것이다. 신발에도 건강을 관리해 줄 칩이 장착된 것이 나온다.
안경에도 자막을 통해 외국어 번역 칩이 들어갈 것이다. 손정의는 벌써 특허를 신청해 뒀답니다.
교육도 변화됩니다. 종이가 사라지고, 교육의 질과 효과가 높아질 것이다. 고도의 교육과 평등한 교육이 나타날 것이다.
(11) 소프트뱅크는 무엇 하나를 만들어 내는 기업이 아니라, 전 세계에 등장할 가장 뛰어난 태크놀로지, 가장 뛰어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회사와 파트너로서 존재할 것입니다.
확고한 비전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때를 시작으로 급변하게 성장하게 되었다....
3. 전략, 즉 000사업체는 어떤 식으로 비전을 실현시킬 것인가에 대한 대답이 있어야 한다.
(비전을 뚜렷이 세우고서야 전략이 보일 것이다.)
(1) 전 세계 사람들에게 가장 사랑받고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회사, 없어서는 안될 회사,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회사를
만드는 것이 꿈이다.
(2) 100년 전부터 시가총액 10위의 기업을 조사해 보니, 철도회사, 철, 석유, 석탄회사, 은행... -> 이들 기업은 그 시대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기업, 즉 사람들이 가장 원하는 기능을 제공한 기업이기 때문이다.
(3) 소프트뱅크 그룹은 30년 후에 세상 사람들에게 가장 크게 쓰이는 테크놀로지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되길 원한다.
30년 후엔 100배로 성장할 것이다.
(4) 소프트뱅크의 사업 영역은 오로지 정보혁명입니다. 특정칩을 만들거나 소프트웨어를 만들거나 하지 않습니다. 이들 업체는
300년동안 지속되기는 대단히 어렵습니다. 특정부문 하나에 너무 집착하면 성정할 수 없습니다. 진부해지고 마는 것입니다.
(5) 소프트뱅크가 제일 잘 하는 일은 '집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특정 기술이나 특정 비즈니스 모델을 고집하지
않습니다. 다만, 집중하고자 하는 분야는 '정보혁명'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을 행복하게!'이것 뿐입니다.
(6) 과거 30년 동안 테크놀로지와 도구는 차츰차츰 변화해 왔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어느 하나에 매달리지 않았습니다. 세계
에서 가장 뛰어난 기업과 함께 인류의 라이프스타일을 혁신하겠다는 파트너십 전략이 있기 때문입니다. 뛰어난 예지와 우수
한 에너지를 가진 동지들과 함께 파트너가 되어 전진할 것입니다. 그리고 300년 동안 망하지 않고 성장할 것입니다.
(7)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는 것을 만들기 위해서 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조직 구조를 만드는 것입니다. 계속 숨쉬고 끝없이 진화하는 그런 그룹 구조를 회사체로서 처음으로 발명했다고 말입니다.
그러기 위해 중요한 것은 바로 '전략적 시너지 그룹'이란 구상입니다.
(8) 20세기의 기업과 조직은 대량생산, 대량 판매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다. 저렴한 가격과 기술을 두고 서로 치열한 경쟁을 해
왔습니다. 싱글 브랜드가 주류였고, 크면 클수록 좋았습니다. 진화속도도 느렸습니다. 회사 조직은 피라미드식 중앙집권형
입니다. 지배하려고 들면 중앙집권적이 되고, 중앙집권적이면 병목 현상이 생겨 이른바 '대기업병'이라는 거대 조직의 고질
병이 생긴다는 생각입니다.
(9) 앞으로는 이런 전략적 파트너 그룹이 점차 늘어날 것입니다. 자율적이고 분산적이면서 동시에 상부상조할 것입니다. 그래야
비로소 자기 진화가 가능하고, 자기 증식이 가능합니다. 누군가가 중앙에서 권력을 틀어쥐고 죄지우지해서는 안됩니다.
(10) 투자회사가 아닌, 자율, 분산, 협조형 전략형 시너지 그룹을 30년 이내에 5,000개사 정도 규모로 만들겁니다.
현재는 약 800개입니다.
(11) 인생 50개년 계획
20대 (이름을 떨친다 - 내가 뛰어든 업계에서 이름을 알리겠다. 회사를 세운다)
30대 (운영 자금을 축적한다. 1000억, 2000억 규모의 자금을 마련하겠다)
40대 (일대 승부를 건다 - 조 단위 규모로 승부를 짓겠다)
50대 (사업을 완성시킨다 - 사업을 어느 정도 완성시키겠다.)
60대 (다음 세대에 사업을 물려준다- 후계자 양성)
(12) 후계자의 조건은 3가지이다.
ㄱ. 정보혁명 테크놀로지에 대한 깊은 통찰력입니다.
ㄴ. 파이낸스인데, 금융조달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ㄷ. 강력한 리더십입니다.
이들 중 제일 중요한 것은 정보 혁명에 대한 높은 뜻과 깊은 애정이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소프트뱅크의 가치를 배워야 합니다.
(1) 정보혁명으로 사람을 행복하게 하라.
(2) 뜻을 높이 세워 정의롭게 하라.
(3) 압도적인 No.1 아니면 쳐다보지도 말라.
(4) 머리가 터지도록 생각하라.
(5) 땅에 발이 붙은 혁명이란 없음을 유념하라.
* 최첨단 테크놀로지만 있다면 동지적 결합을 통해 점차 밖으로 파트너를 늘려갈 수 있습니다. 가장 뛰어난 비즈니스 모델이
있으면 소프트뱅크 사원들이 맨땅에 헤딩하지 않아도 됩니다. 같은 뜻을 공유하는 동료들을 점점 더 많이 만들면 됩니다.
알리바바와 타오바오, 야후재팬이 좋은 예입니다.
* A사와 B사가 제휴해서 조인트 벤처를 만드는 것은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는 것과 같다. 인간이 교배해서 만들어 낸 말인데
같은 혈통에서 계속 교배해 나가다 보면 결국은 약질이 되어 버린다고 합니다. 순혈주의의 폐해가 유전적상으로도 증명
되었던 것입니다. 우리는 바로 거기에 착안해 '기업도 마찬가지다. 서로 다른 DNA를 자꾸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300년을
이어갈 강력한 DNA를 만들 수 없다'는 식으로 논의를 발전시켰습니다.
* 컴퓨터의 3대 요소는 CPU 속도, 통신 속도, 메모리 사이즈다. 30년 후 이 요소들의 명확한 예측없이 미래를 말하지 말라.
* 시대를 쫒아서는 안된다. 읽고, 준비하고, 기다려라.
4. 사업체, 이들 중에서 제1위의 기업체들을 조사해 보라. 미래지향적인 업체는?
수원비즈에서 조사할 것은, 현재 선정된 기업체중 가장 성공한 업체를 조사해 보라.
그리고 세계적으로 성공한 벤처기업이나 탁월한 기업체에 대한 조사발표가 있어야 한다.
..........................................
인생에서 가장 슬픈 일은 무엇일까? (손정의)
(1) 죽음 21% (2) 고독 14% (3) 절망 11% (4)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게 되는 것, 배신...
전세계 주요 사망 원인 (2008년)
(1) 심장병 (2) 암 (3) 뇌졸중 (4) 호흡기계 감염증 (5) 폐질환
인생 최고의 행복을 맛보는 것
(1) 하루하루 살아가는 것 14% (2) 자아실현 12% (3) 사랑하고 사랑받기 8% (4) 남에게 필요한 존재가 되기 8% (5) 미소 7%
.........................................
<20세기형 조직과 21세기형 조직의 비교>
20 세기 형 | 21세기형 | |
가격, 기술 | 경쟁력 | 다양성, 안심. |
싱글 브랜드 | 브랜드 | 멀티 브랜드 |
피라미드형 | 조직 | 웹형 |
중앙 집권 | 의사결정 | 집권과 분권의 균형 |
관리, 지배형 | 매니지먼트 | 자율, 협조형 |
51% 이상 | 출자 비율 | 20 ~ 40% |
자기 비용 연구 개발 | 기술 전력의 방향성 | 파트너 전략(조인트벤처) |
.............................
비전 검토 위원회에서 논의된 주요 테마
1. 세계 경제 주역의 변천
2. 생명체 진화의 역사를 통해 본 생존의 지혜
3. 산업 인프라의 전환
4. 30년 후 10대 뉴스
5. 컴퓨터 진화의 역사
6. 수명과 사망 요인의 변천
7. 국내외 장수 기업에게 배우는 영속과 성장의 시스템
8. 모바일 인터넷 기간 기술의 진화
9. 철학에서 배우는 행복의 본질
10. 화교 네트워크의 동지적 결합
11. 세계 역사상 300년 이상 지속된 왕조(기업)의 흥망성쇠
12.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드는 시간
13. 300년간 변치 않는 것
14.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
15. 곤충 사회의 후계자 육성
16. 세계 각장 각 민족의 번영과 생존의 비밀
17. 분자결합 모델에서 배우는 기업 간 결합
18. 실리콘 벨리의 시너지 창출 구조
19. 국내외 재벌의 지배구조
20. 서러브레드의 전략적 교배
21. 세계의 메가트랜드 (2040년)
22. 30년 후 5대 성장 산업
23. 30년 후 소프트뱅크 모바일 CM의 등장
24. 마쓰모토 갠 교수의 연구에서 배우는 두뇌형 컴퓨터
25. 2040년의 라이프 스타일
26. 일본 3대 영웅(쇼토쿠 태자, 오다 노부나가, 사카모토 료마)
27. 기술 특이점
28. 플라톤의 통치자 육성(아카데미아)
..............................
첫댓글 사업을 하고자 하는 아들에게 대학입학 선물로 줄 과제를 정리해 볼 것.
그리고 구체적인 사례조사한 것도 첨부 선물로 준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생활을 의미있게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손정의 사업 계획, 비전만들기를 참조하여 만들어 볼 것.
가장 유망한 중소기업들을 조사해 보라. 이들 중에서 가장 끌리는 곳에 근무하는 방법.... 가장 빨리 경영 능력을 발휘할 수 있고, 경영 기법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단, 경영자를 유심히 관찰하고 .... 나쁜 놈들도 많고, 보증을 유인하는 놈들도 많다... 이들을 조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