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건의 뜻(1) 야고보서 1 : 26-27.
신약 성경에 나타난 '경건'의 뜻은 '하나님을 공경함, 종교적 경배, 종교적 열심, 경외심, 신중함, 고상함, 숭고함'등입니다. 즉 경건은 하나님께 대한 공경과 열심 그리고 헌신의 뜻과 범사에 신중하고 고상하게 처신하며 행동 한다는 뜻을 함축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야고보는 언어에 신중하고 자신에게 진실하며 소외된 자들을 도와주고 자신을 세속적으로부터 성별 시키는 것이 하나님 앞에서 인정되는 경건이라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경건에 대해 상고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거룩(요일2:15,16)
사도 야고보가 제시한 경건한 삶의 한 요소(1:27)는 세상의 것을 사랑하지 않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은혜인데, 사도 요한은 이 세상의 것을 다음과 같이 세자지로 분석했습니다. 즉 첫째 유신의 정욕, 둘째 안목의 전욕, 셋째 이생의 자랑이 그것입니다.(요일2:15,)
1) 내적 정욕으로 부터의 성별 자신을 세상에서 성별시키기 위해서는 내부에 있는 육신의 정욕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일부터 해야 합니다. 원죄로 타락한 인간은 부패한 육신의 정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이를 음행, 더러운것, 호색, 우상숭배, 술수, 원수맺는 것, 분쟁, 시기, 분냄, 당짓는 것, 이간, 이단,투기, 술취함 방탕 등으로 지적했고(갈5:!9-21). 사도 베드로는 음란, 정욕, 술취함, 방탕, 연락, 우상숭배, 등으로 표현 했습니다(벧전4:3). 이와 같이 육체의 부패성은 일반적으로 모든 인간들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서 성령으로 거듭난 성도들은 이러한 부패한 정욕으로부터 행벙되어야 하는데 그것은 결코 자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능력으로만 가능한 것입니다.
2) 외적인 유혹으로부터 성별. 육신의 정욕이 내적 부패성이라하면 안목의 정욕은 외적 부패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간이 보고 들음으로써 오염되는 부패성으로서 그것은 유혹으로 다가오는 것입니다. 이러한 외적 부패성의 유혹을 물리치기 위해서도 역시 성령의 능력에 으존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우혹의 배후에는 사단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모든 성도는 청각적 오디오 문화와 시각적 비디오 문화 그리고 미각적 촉각적 향락 문화의 홍수송게 살고 있어서 특히 이 외적 유혹에 신중히 대처해야 합니다.
3) 명예욕으로부터의 성별 세속으로부터 성별되는 하나의 요소는 명예욕으로부터의 해방입니다. 사도 요한은 이를 이생의 자랑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오늘날 우리 교회안에 서도 세상에서 얻는 명예욕에 크게 사로잡혀 있는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땅에서 대접을 받으면 하늘에서는 받을 것이 없다고 하신 예수의 말씀(마6:1,2)을 그들으은 이억해야 할 것입니다. 대체적으로 그들은 재물과 권력과 명예를 다 가진 탐욕스러운 자들로 명예직을 돈을 뿌려 사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모두 경건한 삶에서는 먼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이들을 경계해야 하고 회개하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오늘의 말씀] "누구든지 스스로 경건하다 생각하며 자기 혀를 재갈 물리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을 속이면 이사람의 경건은 헛것이라.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중에 돌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그것이니라. 약1 : 2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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