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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체코 최대 기업, 스코다 | ||||
작성일 | 2012-10-12 | 작성자 | 김수현 ( 712191@kotra.or.kr ) | ||
국가 | 체코 | 무역관 | 프라하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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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최대 기업, 스코다 - 스코다, 어제와 오늘 - - 스코다 자동차와 기타 스코다 기업들 - □ 스코다는 누구인가? ○ 스코다 - 스코다는 체코산업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업체여서 체코의 산업 기반을 이해하기 위해 살펴봐야 하는 시사성이 큰 업체임. - 스코다는 일반적으로 Volkswagen 사 소속 체코의 최대 자동차 생산업체로 알려졌으나 본래 업체명은 스코다 자동차(Skoda Auto)임. 그리고 스코다 자동차는 현재 본래의 스코다의 대를 이은 Skoda Investment, a.s.와는 별개이며, 이 두 업체 외에도 스코다 이름의 몇몇 업체들이 있음. - 오늘날 Skoda Investment, a.s., 일명 스코다 그룹에 속하는 업체들은 Skoda Transportation a.s., SKODA ELECTRIC, SKODA VAGONKA, Pars nova, Poll, Sibelelektroprivod, Ganz-Skoda Electric임. - 스코다 그룹(Skoda Investment, a.s.)과 스코다 자동차(Skoda Auto) 외에도 스코다 그룹에 속하지 않은 SKODA JS, Skoda Power, Skoda Praha Investment 등의 스코다(Skoda) 이름의 업체들이 있음. ○ 스코다의 개관 - 스코다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거쳐 체코슬로바키아와 그 후 분립된 체코와 슬로바키아 지역뿐만 아니라 20세기 유럽에서도 가장 큰 그룹의 기업에 속함. - 오늘날 스코다의 사업을 계승하는 Skoda Investment, a.s.(Skoda Holding)는 수송차량 제조에 초점을 맞추고 이 분야의 스코다 업체들이 취합됐으나 몇몇의 스코다 이름을 보유한 업체들은 에너지, 기계산업 등 다른 산업 분야에 속하기도 하며, 스코다 자동차는 체코 산업의 기간이 됨. □ 스코다의 역사 ○ 형성기(1859~1899년) - 'Emil Skoda'라는 패기 있는 젊은 기술자 겸 사업가가 자신이 일하던 주조 및 엔지니어링 업체 Count Wallenstein-Vartenberk 사를 1869년에 인수하면서 스코다 기업이 시작됨. -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가장 큰 군수업체로서 해군용 중포, 산포, 박격포, Skoda M 1909 기관총 등을 생산했고 군수품 외에도 기관차, 항공기, 범선 및 함정, 증기터빈, 공작기계, 발전소용 기계 등을 제작했고 오늘날까지 이 산업을 이어오고 있음. ○ 세계대전 전후(1899~1945년) - 1899년에 스코다는 주식회사로 회사 형태를 변경 - 1차 세계대전 전에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최대의 군수 하청업체로서 해군과 육군에 주로 중포와 탄약을 공급함. 수출은 캐스팅 제품을 포함해 나이아가라 폭포 발전소의 파이프 시설과 수에즈 운하의 수문, 터키의 사탕수수 압착기용 기계, 유럽 전역의 양조장 시설, 극동지역과 남미의 총기 등으로 다양. 전후 체코 지역과 해외에 대부분 군수품과 관계없는 제품을 취급하는 업체들로 구성했고 1917년에 스코다의 직원 수는 플젠도시에만 3만5000명으로 유럽 내에서도 가장 큰 규모에 속하는 종합기업을 형성했으나, 제2차 대전 때는 다시 탱크를 비롯한 무기를 생산 - 한편, 스코다는 1924년에 Laurin-Klement 자동차 업체를 인수했고, 이는 후에 스코다 자동차가 됨. 1945년 공산정권하에서 스코다 자동차와 스코다는 분리됐고 이후 각각 별개의 길을 걸었음. ○ 공산치하(1945~1989년) - 스코다는 공산정부하에서 국영화돼 많은 사업 분야가 서로 분리됐음. 그 중 하나가 믈라도볼레스트 지역의 스코다 자동차, 프라하의 비행기, 슬로바키아 지역의 몇몇 공장들과 식품산업용 기계 분야 등임. - 스코다는 주로 핵반응기(nuclear reactors)나 기관차 등의 중장비를 생산했고 러시아와 동유럽 시장에서 판매에 주력했으며, Skoda 9 Tr, Skoda 14 Tr로 잘 알려진 trolley bus의 생산으로 유명해짐. - 1978년에는 스코다가 정부 소속의 그룹기업("koncern")으로 전환됨. ○ 민주화 이후 오늘날(1989~현재) - 스코다는 민영화돼 일반 경영자의 손에 맡겨졌으나 부실 경영과 자산 수탈(asset-stripping) 등의 결과로 회사들은 망해 구조조정이 되거나 공장이 문을 닫음. - 1990년대의 혼란기를 지난 후 스코다 자동차와 몇몇 스코다 이름을 가진 소규모 업체들을 제외한 기타 스코다 업체들이 2000년에 취합돼 지주회사(Holding company)인 Skoda Holding a.s. 산하에 포함됨. Skoda Holding a.s.는 2010년에 Skoda Investment, a.s.로 회사명을 변경함. - 1991년 체코 정부에 의해 승용차 생산업체인 Skoda Auto a.s.의 해외 파트너 물색이 시작돼 Volkswagen 사가 선택됨. Volkswagen 사는 먼저 스코다 지분의 30%를 소유하는 것으로 시작해 1999년에 지분의 100%를 소유하게 됨으로써 스코다는 Volkswagen의 소유가 됨. - 2009년에 Skoda holding은 한국의 Doosan 사가 전력 분야의 Skoda Power를 115억 코룬(6억5600만 달러)에 판매함. □ 스코다 자동차(www.skoda-auto.cz) ○ 개관 - 스코다 자동차는 1895년에 Laurin & Klement에 의해 설립됨. - 1924년에 에밀 스코다가 Laurin-Klement 자동차 업체를 인수한 이래 현재의 스코다 자동차로 알려지게 됨. - 1945년 이후 공산정권하에서 스코다 자동차는 스코다 그룹과 분리돼 각각 별개의 길을 걸음. - 1991년 민주정권하에서 민영화의 한 일환으로 정부에 의해 외국 자동차 업체인 Volkswagen 사에 지분이 일부 판매된 후 1999년에 완전히 소속됨. ○ 사업 현황 - 스코다는 2011년에 Volkswagen 사에 소속된 지 20년을 맞았고 이 기간 동안 제품의 종류도 훨씬 다양해졌고 판매는 3배 증가했음. 현재 직원수는 26,500명임. - 스코다는 체코, 인도, 중국, 러시아, 슬로바키아, 우크라이나에 생산 공장이 있고 이 기반으로 향후 수년간 판매 성장이 예상됨. 또한 좋은 품질의 자동차와 브랜드의 지명도, 의욕에 찬 직원과 기술력이 이를 뒷받침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스코다 2011 연말보고서 자료원: 체코자동차 협회 - 스코다 자동차는 소형 승용차를 주력 상품으로 생산하며 주된 시장은 유럽과 인도, 러시아, 중국 등임. - 2011년에 Volkswagen 합병 20주년을 맞았고 총 생산량은 875,000대, 매출액은 142억7000만 달러, 수출은 129억1천만 달러였고 아시아와 동유럽에서 판매가 높았음.
- 2012년 스코다 자동차는 상반기에도 1사분기에 이어 기록적인 49만3000대의 승용차를 판매해 전년 대비 8.4%의 판매 성장을 보임. 6월에만 8만7400대를 판매해 스코다 사상 두 번째로 최다 판매 달을 기록함. 최다 판매 모델은 Octavia로 21만9600대가 판매됐고 7월에는 7만2600대가 판매돼 전년 같은 기간 대비 6%의 판매 증가를 기록함. 이는 7월 판매만으로는 지난 스코다 역사 117년 중 최다 판매 기록이었다고 스코다 측에서 밝힘. 한편, 스코다는 새로운 시리즈 모델 Rapid가 국내외 시범 운행을 마치고 믈라도볼레슬라바 공장에서 양산에 들어감. - 2011년 말에는 인도에서 Š.KODA Rapid를 출시한 데 이어 2012년 가을에 새모델 Š.KODA Citigo 출시 예정으로 반년마다 새모델을 출시할 계획임. - Š.KODA Yeti 의 수요 증가에 따라 이 제품을 러시아와 중국에서도 생산할 계획이고 또한 2013년부터는 러시아 파트너 GAZ의 공장에서도 자동차를 생산해 최대의 판매 시장인 중국을 겨냥함. - 2010년에는 전기차 Š.KODA Octavia Green E Line을 처음 선보인 후, 2011년에는 수십 대를 시범 운행하는 등 활발히 전기자동차 개발에도 주력 - 2018년 판매 목표 150만 대를 실현하기 위해 새 영역, 새 모델, 새 고객의 공격적인 마케팅 계획을 세우고 있음. 자료원: 스코다 2011 연말보고서 □ 스코다 그룹(Skoda Investment, a.s. 2010년 이전의 명칭은 Skoda holding a.s.) ○ SKODA TRANSPORTATION(www.skoda.cz) - 1859년에 Emil. Skoda에 의해 설립된 이래 플젠 지역에 본사를 둔 체코 전통 수송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 - 주된 상품으로는 낮은 바닥의 트램, 전기기관차, 지하철, 교외 기차, 트롤리버스, 견인차, 수송시스템의 기어 등으로 1989년에 민영화가 되면서 주력 상품인 철도 차량 외에도 도시 차량도 생산함. - 고객의 필요에 따라 최고의 제품을 공급하는 형식이고 현재 약 4000명 이상의 직원을 두고 있음. - 체코 국내외에서 강한 위치를 점유할 뿐만 아니라 유럽 시장에서 최고의 업체 중 하나로서 유럽과 미국, 전 세계로 철도 수송차를 공급 - 2010년의 매출액은 32억9000만 코룬(1억7200만 달러), 수출 1억4000만 코룬(725만 달러)이었고 스코다 그룹의 매출액은 121억2000만 코룬(6억8500만 달러)이었음. - SKODA INDUSTRY(EUROPE) LTD.이 유일한 주주임. ○ SKODA ELECTRIC (www.skoda.cz) - SKODA ELECTRIC은 1859년에 플젠 지역에 설립됐고 1901년부터 Electreotechnology production을 갖추었으며 현재 800여 명의 직원이 있음. - 모든 종류의 도시 대중교통수단과 철도차량, 즉 trolleybuses, tramways, locomotives, suburban train units, metro, mine cars 등에 사용되는 electric drives와 traction motors를 생산하는 세계적인 기업 - 오랜 기술 전통과 생산 경험, 고급의 기술 품질과 높은 작업성을 갖추고 국내 시장과 해외시장으로 성공적으로 사업을 확장함. - 2010년 매출액은 25억8900만 코룬(1억3600만 달러), 수출액 9억1800만 코룬(4800만 달러)였음. - SKODA TRANSPORTATION a.s.가 유일한 주주임. ○ SKODA VAGONKA(www.vagonka.cz) - 오스트라바에 위치하고있는 ŠKODA VAGONKA는 직원 약 480명 - 주 생산 품목은 전통적인 철도 차량으로 110년의 전통을 자랑하며 현재 유럽의 톱 생산업체의 위치를 굳힘. - 생산 프로그램은 교외 수송, 기차, 지방의 경차량, 승객연결 차량 등임. 또한 총체적인 차량 서비스, 수리, 현대화 및 부품 판매 등도 제공함. - 2010년 매출액은 33억1800만 코룬(1억7500만 달러), 수출 7억 코룬(3670만 달러)였음. - SKODA TRANSPORTATION a.s.가 유일한 주주임. ○ Pars nova - Pars nova 사는 철도 차량의 현대화, 재개발, 수리, 철도 차량의 생산분야에 종사 - 수천 대의 철도 차량이 현대화와 수리를 위해 Pars nova 사를 거쳐 감. - 현대화와 수리를 거치는 차량에 대해 Pars nova 사는 경제적인 신차량 구입의 옵션을 제공함. - SKODA TRANSPORTATION a.s.가 유일한 주주임. □ 기타 주요 스코다 기업들 ○ SKODA JS a.s.(www.skoda-js.cz) - 원자력발전소 전문 건설업체(건물 건축 및 기술·설비 설치) - 핵에너지산업 분야의 엔지니어링과 공급에 5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함. - SKODA JS는 1859년에 스코다 건설 이후 1956년부터 스코다 사내에서 슬로바키아의 원자력발전소 Jaroslavsky Bohunice의 A-1 핵발전소 건설을 시작으로 활성화됨. - 1100여 명의 직원이 있고 이 중 2/3 이상이 기술자 또는 사무직에 종사하는 디자이너, 생산자, 프로그래머, 연구소와 실험에 종사하는 고급인력이고 나머지 1/3의 직원이 작업에 종사함. - 2004년에 러시아의 의약엔지니어링 업체인 OMZ가 새로운 소유업체가 돼 사내의 핵에너지 프로그램의 발전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음. - 체코의 Dukovany 원자력발전소의 운영과 컨트롤을, 슬로바키아 JE Mochovce의 원자력발전소 3기와 4기 건설을 했고 현재 체코 원자력 발전소 Temelin 3기와 4기의 건설 입찰 수주 중에 있음. - 2011년 매출액은 3억3400만 달러였고 수출은 2억3500만 달러였음. - 네덜란드의 OMZ B.V. 사가 유일한 주주임. ○ SKODA POWER s.r.o.(www.doosan.com/skodapower) - 발전소의 Turbine islands 및 machine halls 건축, Steam turbines 생산, Heat exchangers 및 condensers 생산, 발전소의 Service and modernisation - 스코다파워의 역사는 412㎾의 스팀터빈을 생산한 1904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2010년에 두산파워에 소속됐음. - 최신 기술과 최고급 전문가들로 구성돼 깔끔하고 효율적이고, 융통성있고, 조직화된 발전소 관련 솔루션을 제공함. - 보일러와 터빈으로부터 핵발전소나 재생에너지발전소와 같은 턴키 발전소 프로젝트까지 커버함. - 스코다의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turbo-generators와 Doosan Babcock 및 Doosan Lentjes의 air pollution control을 접목시키고 있음. - 빠르게 발전하는 스코다의 터빈 제품은 수십 년간 세계의 에너지 발전 기술에 대응해 왔고 현재까지 전 세계 60여 개국에 제품을 공급함. - 매출액은 2011년 기준 3억5630만 달러, 수출은 1억6630만 달러 규모임. - Doosan Heavy Industries Czech a.s.가 유일한 주주임. ○ SKODA PRAHA Invest s.r.o.(www.spinvest.cz) - 발전소 건축, 발전소 설비 및 기술 공급업체 - 에너지 분야 투자 프로젝트에 대한 공급 및 건설업체로 체코 내 에너지 분야와 그 기술적 측면에서 최대의 공급자임. - 주로 일반 에너지발전소 및 핵 - 에너지발전소, 열발전소, 가스발전소 등을 두루 다루며 재생에너지발전소 분야도 취급함. 에너지발전소 전반 즉, 프로젝트의 문서화 작업, 건축, 조립 및 운영 시 AS 제공 등 발전소 건설의 총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함. - 새 발전소 건설, 재건축, 기술과 서비스 공급 등의 지난 60년의 노하우를 가지고 약 25개국에 100여 개의 발전소(총 용량 약 4만㎿)를 건설했음. - 체코 전력공사 CEZ의 국내 발전소 재건축에 관한 프로젝트의 공식 공급업체임(Tušimice II와 Prunéřov II의 총체적 재건축, Ledvice의 위험한 block과 Počerady 가스연소발전소). 또한 핵발전소의 재건축 공식 공급업체임. 매출 규모 - CEZ, a.s.가 유일한 주주임 ○ SKODA MACHINE TOOL a.s.(www.cz-smt.cz) - 1859년에 설립된 스코다에서 1911년에 자체의 필요에 의해 machine tool을 제작하기 시작한 후 제1차 대전 후에 국내에 공급을 시작해 전문 생산으로 발전함. - 1945년 이후에 설비가 현대화됐고 1990년에 민주화된 후 민영화의 과정에서 ŠKODA MACHINE TOOL-DÖRRIES SCHARMANN GROUP, s.r.o로 설립된 후, 1996년에는 ŠKODA a.s에 소속됐다가 2005년에는 TELONIA TRADING LIMITED 사에 지분이 98% 팔렸고 2010년에 ALTA 그룹에 소속됨. - 2010년 매출 규모는 8470만 달러였음. 자료원: SKODA TRANSPORTATION, Skoda Auto, 체코 자동차협회, 코트라 프라하 무역관 자체 자료 취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