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25일 탄생화 안스륨(Flaming Flower)
과명 : 천남성과
원산지 : 남아메리카
꽃말 : 사랑에 번민하는 마음
학명&외국명 : Anthurium Schott (영) Flamingo flower, Boy flower, Anthurium (이명) 안수리움,안투리움, 홍학꽃, 플라밍고꽃
화사하고 아름다운 붉은 색, 꽃이 부채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영어명 'Flaming Flower'은 서 있는 플라밍고를 닮았다고 해 생긴 이름입니다.
미국의 열대지역이 원산으로서 열대 우림에서 핍니다.
남미 아마존 유역에 자라고 있는 안스륨을 멀리서 보면 짙은 숲 속에 불길 같이 붉은 빛으로 강렬하고 선명하게 보입니다.
안스리움은 착생식물에 속하며 자연상태에서는 산림이 우거진 수관 밑에서 나무 등에 붙어서 자라므로 공기 중에서 수분을 빨아들일 수 있는 공중뿌리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재배할 때는 통기성이 좋은 배지를 이용해야하며 그렇지 않으면 뿌리가 썩게 된다.
또한 수관에 의해서 차광이 많은 상태에 적응되어 있으므로 재배할 때도 부분적으로 차광을 해야 잘 자란다.
온도는 20 전후가 좋으며 상대습도 80%정도의 다습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좋다.
잎은 두꺼우나 호흡에 의해 엽온을 조절할 수 있지만 햇빛이 많은 낮 동안에는 식물이 타거나 일사피해를 입을 수 있다.
재배환경은 자연의 열대지역과 비슷하게 해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열대지역에 비해 약간 차이가 나는 온도나 습도는 더 많은 꽃을 피게 할 수도 있으며
낮은 습도는 호흡활동을 자극하여 생장을 촉진시키기도 한다.
하루 정도 높은 온도에서는 큰 피해가 없으나 며칠 간 계속 고온상태가 되면 피해를 입게 된다.
속명인 Anthurium은 꼬리 모양의 꽃(tail flower)를 의미하는 두개의 그리스 단어에서 나왔다.
약 600종이 있는데 콜롬비아에 약 500종의 자생종이 있으며, 100여종이 열대 아메리카에 분포해 있다.
난과 같이 지생 또는 착생으로 자란다. 안스리움은 꽃을 관상하는 종류와 잎을 관상하는 종류로 나누어진다.
<꽃점>
"오로지 당신 한 사람의 하인이 되어 사랑의 꽃을 피우고 싶습니다. ”
그런 정열적인 사랑을 하는 사람입니다.
냉정하게 생각하면 혼자서 북 치고 장구 치는 것만 같군요.
그러나 정말로 사랑하는 사람이 나타났을 때 그런 상상이 열매를 맺을 것입니다.
“나의 마음은 불길처럼 타오르고 있습니다. ”라는 뜨거운 독백도 자연스레 밖으로 나오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