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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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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신안산선 전동차 144량 수주가 다원시스라는 것에 관해서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임재균 추천 0 조회 833 18.04.19 21:47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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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8.04.19 22:18

    첫댓글 90년대까지는 철도차량제작을 현대중공업, 대우중공업, 한진중공업 3사에서 경쟁했으나 철도시장이 너무 작다보니 비효율적이어서 하나로 통합하게 되었고, 그게 현재 로템이 된 것입니다. 이제서야 한국도 철도시장이 점점 커지니 새로운 업체가 생긴 것이고요. 하지만 누리로가 히타치제품인 점, 대구3호선이 도시바 제품인 점 등을 보면 로템이 독점하고 있었다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철도차량은 해외의 다른 업체도 많으니까요.

  • 18.04.19 23:10

    구 로윈, 현 다원시스에서도 철도차량을 제작하게 되어 국내차량제작에서도 경쟁체제가 되었지만 최저가입찰제때문에 서로 가격을 낮게 후려치다보니 부품납품 협력업체도 덩달아서 낮게 납품하게 되어 죽을 맛이라고 합니다. 최저입찰제를 폐지하고 가격, 실적, 기술력, 호환성 등 여러 부분에서 고려하여 입찰하도록 바꿔야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로윈의 기술력이 로템보다 못해서 잔고장이 많고 사용이 불편하여 승무, 정비 직원들의 불만이 많다고 합니다.

  • 18.04.19 23:02

    @하남역CY 그러고보니 2호선 다원시스 차량들 잔고장 많다고 하더군요.

  • 18.04.22 13:40

    대구 3호선은 히타치 제품이 맞습니다. 전체 28편성 중에 1편성을 시제품으로 제작했고 나머지 27편성은 우진산전에서 제작했습니다. 우진산전과 히타치 로고를 3호선 전 편성에 볼 수 있습니다. 철차륜은 현대 로템과 다원시스(르윈과 합병) 고무 차륜은 우진산전으로 양분 되어 있습니다.

  • 18.04.20 09:04

    최저가 입찰을 위한 경쟁이 아니라, 조금은 비싸더라도 가성비가 좋고 튼튼한 차를 만드는 게 관건이죠. 봄바르디어나 알스톰 같은 선진 업체들로부터 라이선스를 받아오든, 넉다운 조립을 하든, 좀더 좋은 객차와 동차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구요. 옆나라 일본의 디자인과 성능이 훌륭한 최신 전동차 사진만 보고서 언제까지나 부러워만 할 수는 없는 겁니다.

  • 18.04.21 09:08

    열차를 운용하고 정비하는 사람 입장에선 ㄷㅇㅅㅅ 차량은 지옥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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