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시절에 누구나 하게되는 고민이 있죠.
특히 드라이브의 문제에 있어서, 하회전 공을 드라이브 하는 것과 상대의 드라이브를 블록하는 것.
드라이브는 최대한 회전을 많이 줘야 하므로 러버 표면의 점착력을 최대한 이용하여 빠르고 얇게 긁어서 끌어올린다...
상대의 하회전이 강하면 강할수록 더 높은 포물선을 만들어 많이 올려쳐야 한다...
이 두 가지 경우에는 공을 긁어서 회전을 주는 것이라는 생각과 하회전을 상회전으로 이기려는 생각이 바탕에 깔려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제가 느끼는 탁구는 "거리 조절"의 운동입니다.
하회전이 많은 공을 높이 올려치려하는 이유는 그렇게 하지 않으면 내 드라이브 공격이 자꾸만 네트에 걸리는 것을 체험했기 때문입니다.
하회전이 많을수록 더 많은 회전을 걸면서 높이 올리려 하는 바람에 스윙은 위로 위로, 공은 제대로 임팩트되지 못하여 힘없이 빗맞게 되고 겨우 네트를 넘어가도 위력이 살지 못하죠.
이럴 때는 높이 쳐서 네트를 넘긴다..라는 생각보다, 강하게 멀리 쳐서 상대방 코트 엔드라인을 넘긴다..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하회전이 걸려오는 공은 떨어져서 죽는 공이 아니고 살살 치면 덜 나가는 무거운 공입니다.
멀리 치면 진짜로 나가버리지 않을까 하는 걱정에 두터운 임팩트를 못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공에는 언제나 중력이 작용하고 회전에 비례하는 공기의 저항이 작용합니다.
아무리 세게 친 공이라 하더라도 가다가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직선으로 꽂히는 것처럼 보여도 사실은 포물선을 그리기 때문에 네트를 넘어 상대 코트에 떨어지는 것입니다.
상대의 하회전이 강하면 강할수록 공을 위로 치기 보다는 멀리, 그리고 강하게 치면 잘 넘어가고 잘 들어갑니다.
회전보다는 거리를 의식하면 됩니다.
전진회전이 걸려 오는 공 역시 거리를 조절하면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블록이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을 보면 라켓의 각도만 의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더군요.
강한 드라이브를 받을 땐 많이 숙여줄수록 좋다는 생각...
회전 많이 걸린 루프를 받을 땐 더 많이 숙여서 회전을 죽여줘야 된다는 생각...
사실 게임을 하다 보면 내 반구가 계속 오버되는 것을 알면서도 그렇게 과감하게 많이 숙여지지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더 숙이면 네트에 걸릴 것만 같은 두려움 때문이죠.
전진회전이 많이 걸린 공은 적당히 치면 멀리 나가니까 가까이 떨어뜨리면 됩니다.
이 역시 높이의 문제에서 벗어나 거리의 문제로 생각해 보자는 겁니다.
대개 드라이브를 받으면 공이 치솟는다..라고 느끼죠.
이걸 멀리 나간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거리를 줄여서 가까이 떨어지게 치면 됩니다.
쉽게는 네트까지만 도달할 정도로(회전량에 따라 다르지만) 거리를 조절하면 됩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각 조절 뿐아니라 힘조절까지도 무의식적으로 하게 됩니다.
하회전 공은 가까이 떨어지는 공이니까 멀리 보내줘야하는 것,
전진회전 공은 멀리 나가는 공이니까 가까이 떨어뜨리는 것...
이 둘은 같은 개념입니다.
거리의 개념이죠.
거리의 조절에는 각도 조절과 힘 조절이 함께 작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즉, 하회전 공을 멀리 보내려면 각은 열리게 되고 임팩트는 강해집니다.
전진회전 공을 가까이 떨어뜨리려면 각은 닫히고 힘을 죽이게 되죠.
생각만 해도 우리의 몸이 알아서 그렇게 조절하게 됩니다.
드라이브나 블록 뿐 아니라 스매쉬에서도 같은 개념을 가지면 편합니다.
하회전 공이 높이 떴을 때는 상대 코트의 엔드라인 바깥쪽(회전이 많을수록 엔드라인 넘어 더 멀리)을 목표로,
전진회전 공이 높이 떴을 때는 네트(회전이 많을수록 네트의 하단을, 심할 경우엔 내 코트 바닥까지도)를 목표로 삼고 맘껏 스매쉬하면 됩니다.
많이 공감하는 글 감사합니다. 참고로 저두 한가지 배운게 있습니다. 보통 상대가 드라이브걸면 첫번째는 잘 받다가 두번째는 공이 나가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땐 첫번째보다 두번째가 더 각도를 숙이고 두번째보다 세번쨰는 더 라켓의 각도를 숙이면 된다고 오늘 배웠습니다. 적용해보니 의외로 잘되었습니다. 참고하세요...
좋응글 잘읽었습니다. 하회전이 강할수록 멀리 보내라는거네요. 감각적으로 꽤 훈련이 필요한거 같습니다. 만약 굉장히 강한 하회전 서브일경우 왠만큼 해도 네트에 걸리던데.. 이럴경우 완전히 상대방 쪽으로 아웃 될정도로 드라이브 건다고 생각하고 칠려고 해보는데 생각보다 그게 잘안되더군요. 말씀하신데로.. 두려움.. 아웃 될까싶어 두려워하는마음 때문인거 같습이다. 그 두려움을 극복하는게 숙제네요 ㅎ..
첫댓글 좋은글 잘봤습니다~ 경험에서 느낀점을 상세히 잘설명해주셨네요~~~~잘활용할께요~~~~*^^*
저같은 초보에게 많은것을 생각하게 하는 좋은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될듯합니다.. 생각만으로도 우리몸이 알아서 해준다.... 한번 제 몸을 믿어보겠습니다.. ㅎㅎㅎㅎ...
오웃 매우 훌륭한 관점이네요^^
좋은 글 고맙습니다 ^^
오우~~단 몇 줄에서라도 느낄 수 있는 고수의 향기......
공룡님 감탄했습니다.~탁구는 면의 싸움이라다고 우리 탁구장의 X 목사님의 말씀과 일치 하네요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좋은 말씀입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요즘 제가 고민하는 부분에 대한 모범답안이군요....^^
항상 좋은글.....감사합니다^^
정말 내공이 느껴지는 글이군요................감사합니다.
맞아요 우리 코치님께서도 말씀하셨죠 탁구를 어느 정도 치는 사람은 거리조절이 되고 공이 보인다고... 공룡님의 긴 글 지루하지 않게 잘 읽었어요. 감사^^*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한단계 업그레이드 될 수 있는 조언의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탁구武林. 절정무공=정교한초식+武理의 조화. 전 공룡님의 글을 '武理' 라고 표현하고 싶네요^^
정말 궁금했던 부분이 일시에 해결되는 듯한 느낌입니다 감사합니다.
많이 공감하는 글 감사합니다. 참고로 저두 한가지 배운게 있습니다. 보통 상대가 드라이브걸면 첫번째는 잘 받다가 두번째는 공이 나가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땐 첫번째보다 두번째가 더 각도를 숙이고 두번째보다 세번쨰는 더 라켓의 각도를 숙이면 된다고 오늘 배웠습니다. 적용해보니 의외로 잘되었습니다. 참고하세요...
실전에 바로 써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오늘 바로 한번 시도해봐야겠습니다.
좋응글 잘읽었습니다.
하회전이 강할수록 멀리 보내라는거네요.
감각적으로 꽤 훈련이 필요한거 같습니다.
만약 굉장히 강한 하회전 서브일경우 왠만큼 해도 네트에 걸리던데..
이럴경우 완전히 상대방 쪽으로 아웃 될정도로 드라이브 건다고 생각하고 칠려고 해보는데 생각보다 그게 잘안되더군요.
말씀하신데로.. 두려움.. 아웃 될까싶어 두려워하는마음 때문인거 같습이다.
그 두려움을 극복하는게 숙제네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