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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베트남 자동차 시장의 성장에 주목하라 | ||||
작성일 | 2012-10-12 | 작성자 | 강준경 ( junkyung@kotra.or.kr ) | ||
국가 | 베트남 | 무역관 | 호치민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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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자동차 시장의 성장에 주목하라 - 시장 규모는 작으나 성장 잠재력이 큰 베트남 자동차 시장 - - 현대, 기아 자동차 베트남 시장에서 큰 인기몰이 중 - □ 베트남 자동차 시장 규모 아직은 크지 않음. ○ 2010년에는 소비위축, 교통체증 완화를 위한 정부 정책으로 인해 자동차 수요가 오히려 감소했으며, 2011년 수입된 자동차 대수 역시 16만6000대에 불과 - 베트남 정부는 2006년부터 자동차 수입에 대한 관세장벽 및 비관세장벽을 채택해 10인승 이하 완제품 승용차 수입을 규제하고 10인승 이하 반제품 승용차 수입에도 규제할 것을 고려 중 - 관세장벽: 10인승 이하 수입차에 대한 특별소비세 인상과 자동차 등록세 인상 - 비관세장벽: 10인승 이하의 수입차는 수입 자동차 등록증 필요, 16인승 이하의 수입차는 5개 항만을 통해서만 수입 가능 연간 자동차 수입 통계 (단위 : 백만 달러, %)
주: 괄호 안은 자동차 수량 자료원: 베트남 통계청, 산업무역부 베트남 자동차 협회(VAMA) 발표 자동차 판매 통계 (단위: 대, %)
자료원: 베트남 자동차협회(www.vama.org.vn) □ 베트남 정부의 규제 현황 ○ 베트남 자동차 시장의 개방적 변화 - 동남아시아 원산지 증명서(C/O form D)가 있는 승용차 품목(HS코드 8702와 HS코드 8703)은 ATIGA(ASEAN) 무역 협정에 관련해 수입관세 특혜를 받을 수 있음. - 동남아시아 원산지 증명서(C/O form D)와 중국 원산지 증명서(C/O form E)가 있는 대형차 품목(HS코드 8704)은 2012~2014년 ACFTA(ASEAN-CHINA) 무역 협정에 관련해 수입관세 특혜를 받을 수 있음. - AKFTA(ASEAN-KOREA) 무역협정은 FTA 발효 기간이 상기 2개 무역협정 기간보다 짧기 때문에 2012~2014년 동안 응급차 및 운구차, 호송차를 제외한 대부분의 한국 원산지 자동차는 수입관세 특혜를 받지 못하지만 AKFTA 무역협정의 수입관세는 ASEAN-INDIA 무역 협정 및 ASEAN-AUSTRAILIA 무역협정, ASEAN-NEWZEALAND 무역협정에 비교해 낮은 수입관세를 보임. - 지금까지 베트남 자동차시장에서 ASEAN 회원국과 중국은 항상 자동차 수출 규모와 자동차 품질 면에서 한국의 뒤를 쫓아왔지만, 이번 년도부터 ATIGA와 ACFTA의 수입관세 특혜가 시작되면 한국 자동차와의 가격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 (단위: %)
자료원: Circular 161/2011/TT-BTC – 베트남 재무부 ○ 베트남 자동차 시장의 부정적 변화 - 베트남 자동차 시장의 자동차 수요가 줄어드는 요인은 지속적인 베트남 경기침체에 있으며 또 다른 요인은 정부의 자동차 등록세 및 여러 자동차 관련 추가부담금 인상 정책에 있음. - 베트남 정부는 교통부가 제출한 3개의 자동차 관련 추가부담금(도로유지세 및 개인차 운행 제한세, 운행차량 제한세) 인상을 승인했고 추가부담금 인상은 이번 년도 6월에 시행 예정 - 이로 인해 2012년 1/4분기 베트남 자동차 판매실적은 작년 같은 분기 자동차 판매실적의 절반 수준을 기록 자동차 등록세 변화 내역 (단위: %)
자동차 관련 추가부담금 내역
□ 베트남 자동차 시장동향 ○ 2011년 4/4분기와 2012년 1/4분기 베트남 시장의 주목할 만한 특징 - 2011년 베트남 승용차 수요는 상용차 수요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추세 - 이러한 동향의 주요 원인은 베트남 경기가 침체됨에 따라 베트남 내 생산활동 및 서비스활동의 발전도 같이 더디어져 상용차 수요가 줄어든 점에 있음. - VAMA 통계에 따르면 2012년 베트남 현지 조립생산 승용차 판매량은 예년에 비해 10.4% 상승했고 상용차의 경우 판매량이 15% 하락 - 예전 승용차의 주요 수요는 개인소득이 가장 많은 하노이와 호치민 소비자였지만 현재에는 하노이와 호치민 이외 지역에 사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늘고 있는 추세인데, 증가의 주요 요인은 지역과 도시 간의 물품 운송이고, 또 다른 이유는 대도시에 비해 자동차 등록비와 번호판 등록비가 싸다는 점임. - 물가상승은 베트남 소비자들의 지출 규모를 줄이고 있는데, 그 결과로 베트남 소비자들은 수입된 대형 승용차보단 가격과 연비 면에서 탁월한 베트남 현지 조립 소형 승용차를 더욱 선호 ○ 베트남 소비자 선호 자동차 사양 - 배기량 1100~1800㏄ 사이의 베트남 현지 조립 소형 승용차를 선호하며 가격은 2만5000달러 전후 * Kia Morning 1.1 & Forte 1.6 - Truong Hai Auto (THACO) * Corolla Altis 1.8 & Vios 1.5 - Toyota Vietnam * Chevrolet Cruze LS 1.6 & Chevrolet Lacetti 1.6 - GM Vietnam * Fiesta 1.6 & Focus 1.8 - Ford Vietnam - 베트남에서 현지 조립 생산된 인기 SUV/MPV 차종은 Toyota Vietnam의 Innova 2.0, Fortuner 2.5, Fortuner 2.7과 Ford Vietnam의 Everest이며 특히 Innova는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종 2011년 베트남 인기 승용차 모델 (단위: 대, 천 동)
자료원: 베트남 자동차 협회 (www.vama.org.vn) ○ 현대 승용차 베트남 수출을 보면 대체로 대형 세단인 Equus, Genesis와 SUV/MPV인 Santa Fe, Tucson, 소형 세단인 Avante, Accent, i10 and Eon이 주로 수출 - 베트남 공식 현대 에이전트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는 수입되는 현대 자동차 중 소형 세단인 Avante, Accent and i10 선호 2011년 베트남 소비자 선호 현대 수입차 (단위: 천 동)
□ 경쟁 동향 ○ 한국 자동차와 외국 자동차 비교 분석 - 일반적으로 베트남 현지 조립생산 자동차는 수입 자동차에 비해 많은 베트남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음. - 베트남 정부가 국내생산보호 목적으로 높은 관세를 수입 자동차에 매기는 등 수입 규제를 하기 때문에 수입 자동차는 현지 조립생산 자동차보다 가격 경쟁력에서 뒤쳐지게 됨. - 이러한 이유로 여러 세계 유명 자동차 회사는 이미 베트남에 자동차 생산공장을 설립 - 1993년 한국 Daewoo Motor는 Vietnam Daewoo Motor – VIDAMCO란 이름으로 베트남 시장에 진출을 했지만 Daewoo Motor가 General Motor – GM에 인수되는 과정에서 GM Vietnam이란 이름으로 변경됨. - 한편, 한국의 유명 자동차 회사인 현대는 베트남 시장 진출시기가 늦었고 그들의 주력 자동차 상품인 CBU는 2006년 베트남 정부의 10인승 이하 자동차에 대한 수입 규제가 풀리기 전까지 수출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현재 현대와 기아의 CBU 자동차는 베트남 시장에서 인기가 늘어가는 중 - 기아의 경우 베트남 현지 제조업체인 Truong Hai Auto를 통해 제조와 수출을 하고 있으며, 현대는 베트남 현지 제조업체인 Hyundai Thanh Cong을 통해 제조와 수출을 하고 있음. - 2011년 기아 자동차는 파트너사인 Truong Hai Auto을 통해 1만4601대의 자동차를 판매했으며, 현대는 파트너사인 Hyundai Thanh Cong을 통해 1만3500대의 자동차를 판매 - 사실상 베트남 소비자들은 일본 자동차의 이미지와 품질을 신뢰하나 한국 자동차는 일본 자동차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있으며 베트남에 적극적인 투자를 벌임. ○ 시장점유율 분석 - 최근 5년 동안 현대 자동차와 기아 자동차는 베트남 시장에서 인기를 얻어가며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특히 한국 자동차 업체는 신형 CBU 모델, 구형 CBU 모델 구분 없이 베트남 시장을 리드하고 있으며, VAMA에 따르면 기아 자동차의 경우 2011년 전체 10인승 이하 자동차 판매량 중 23%를 차지하는 저력을 보여줌. 2011년 CBU 차종 거래 총액 및 시장점유율 자료원: 베트남 통계청 2011년 10인승 이하 승용차 시장점유율 자료원: 베트남 자동차 협회 (www.vama.org.vn) ○ 베트남 경기침체로 인해 많은 외국업체는 소형 승용차를 출시 주요 외국 소형 승용차
□ 외국 자동차 회사의 베트남 시장 공략 전략 ○ 현지 공장 설립 - 90년대 초·베트남 정부의 국내생산 보호정책에 따른 수입 규제를 피하기 위해 외국 기업의 베트남 현지 조립생산 공장 설립 ○ 직접적인 수출 - 2007년 초반 베트남은 WTO 공식 회원이 됐고 Toyota Vietnam, Mercedes-Benz Vietnam와 같은 외국 투자기업들이 완제품 자동차 수출 신청을 받음. Toyota Vietnam의 경우 현재 Toyota Land Cruiser and Yaris 모델을 직접적으로 수출하는 중 ○ 외국 자동차 회사의 베트남 내 자동차 유통 전략 - 베트남 현지 조립생산 공장이 있는 외국 회사의 경우 전국에 유통망을 구축해 조립된 자동차를 직접 유통시키는 방법 - 현대, BMW와 같이 현지 조립생산 공장이 없는 경우 베트남 현지의 회사를 채택해 파트너십을 맺음으로써 그들의 제품을 유통시키는 방법 * 베트남에서 현지 독점 수입 및 유통업체 역할을 하는 베트남 현지 회사를 찾거나 해당 지역 공식 수입업체 및 유통업체 등 일부 현지 기업과의 파트너십 체결 * 베트남 반조립 생산업체와의 파트너십을 채결해 자동차 생산 - 현대 같은 경우 수입 및 조립생산 회사인 Hyundai Thanh Cong과의 파트너십을 체결해 베트남으로 자동차 수출 및 자동차 제조방법을 채택 - 현대 자동차와 기아 자동차의 합병 이후 기아 자동차 역시 현대의 현지 파트너 회사인 Trung Hai Auto와 함께 같은 방법으로 수출 및 자동차 제조를 해결 ○ 상품 홍보 전략 - 신상품을 베트남 시장에 출시할 경우 성공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건 미디어와 전시를 통한 홍보 활동 - VAMA는 2002년 하노이에서 처음으로 자신들의 자동차 전시회를 열었고, 그 후 매년 정기적으로 Vietnam Motor Show란 전시회를 개최 - 이와 같이 전시회는 외국 자동차 회사에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고 새로운 자동차 제품을 알리기 위한 기회를 제공해줌. 2012년 다낭 시에서 개최된 현대 Eon 출시 기념 홍보이벤트 2011년 Vietnam Motor Show에 전시된 GM Vietnam 자동차 ○ 경기침체 대응 방안 - 베트남 경기침체를 이기고 베트남 소비자의 소비를 자극하기 위해서 외국 자동차 업체들은 정기적으로 베트남 현지 바이어에 특별 할인을 제공하는 판촉 캠페인을 실행 - 현대 파트너사인 Truong Hai Auto는 2012년 초부터 기아 승용차 모델의 특별 할인 프로그램을 시행 - Truong Hai Auto는 3월에 Forte를 원가격보다 1000만 동(480달러)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고, 그 외 별도로 1년 자동차 보험을 사은품으로 제공했고 4월에는 1억 동(4800달러) 가격으로 Sorento SUV을 판매할 예정이며, 그 외 별도로 1년 자동차 보험을 사은품으로 제공 예정 2012년 3월 기아 포르테 및 2012년 4월 기아 소렌토 할인 내역 (단위: 동)
□ 시사점 ○ 베트남 경기침체로 인한 베트남 소비자의 소비심리 감소로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어려움을 겪음. -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제조 및 무역의 어려움 - 높은 대출 금리 - 2011년 6월 베트남 산업무역부의 9인승 이상 자동차 규제 정책 공포(Circular 20/2011/TT-BCT) - 소유 자동차 등록 비용 인상으로 인한 자동차 소유자의 부담 증가 ○ 한국 자동차 제조업체의 중소형 자동차 수출의 어려움이 지속 - 몇몇 중형차는 한국의 신차보다 높은 가격인 문제점이 있음.(기아, 모닝, 세단 같은 경우) - 그러나 베트남 딜러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 중고 트럭의 소비 요구는 아직 많은 편이고, 일부 현지 딜러에 따르면 동일한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조립생산된 트럭보다 한국에서 수입된 중고트럭을 선호하기도 함. 자료원: 베트남 뉴스, 베트남 통계청, VAMA, 코트라 호찌민 무역관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