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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일본 와이퍼 블레이드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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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2-26 | 국가 | 일본 | 작성자 | 이상진(나고야무역관) | |||||||||||||||||||||||||||||||||||||||||||||||||||||||||||||||||||||||||||||||||||||||||||||||||||||||||||||||||||||||||||||||||||||||||||||||||||||||||||
품목 | 전기식 조명용이나 신호용 기기(제8539호의 물품은 제외한다)ㆍ윈드스크린와이퍼(windscreen wiper)ㆍ제상기(defroster)ㆍ제무기(demister)(자전거용이나 자동차용으로 한정한다) | |||||||||||||||||||||||||||||||||||||||||||||||||||||||||||||||||||||||||||||||||||||||||||||||||||||||||||||||||||||||||||||||||||||||||||||||||||||||||||||||
품목코드 | 8512 그 외 1건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와이퍼 부분품의 수입시장 규모는 2013년 1억8천만달러로 전년 대비 3.6% 상승
(단위: US$ 백만,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2013년도 일본시장 자동차 판매대수는 소비세 상승 전 수요증가로 3년 연속 증가세를 보이며 8년 만에 높은 수준을 유지 - 일본의 소비자는 세금 및 경비 등 유지비용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 경자동차 및 하이브리드자동차 등의 저연비 자동차가 인기를 끌고 있음 - 자동차부품은 차량판매와 연계하여 수요증가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2015년에는 소비세 상승으로 인한 소비감소 및 고령화나 인구 감소에 따른 구조적인 수요 감소 예상 - 자동차메이커의 해외진출 및 현지조달 강화로 일본 국내의 자동차 부품수요는 지속적으로 감소 예상
○ 무역관 전망 - 자동차부품의 일본 국내 수요는 판매 대수 증가로 소폭 늘어나고 있으나 이후 현행 유지 또는 감소세로 바뀔 것으로 예상 - 지속적인 엔저로 인해 해외조달에 따른 가격 절감이 상쇄되고 있어 경량화 및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 제안이 필요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와이퍼 부분품은 1차 부품메이커에서 제조하여 완성차에 납품하는 부품으로 그 부속품들은 1차 부품메이커에 의해 구매가 이뤄짐
○ 소비자 구매 동기 - 양산중인 제품의 경우 개발 및 검토 비용을 포함해도 현행 부품보다 가격적으로 20~30%정도 가격 절감을 할 수 있는 부품에 대해 관심을 보임 - 제품의 경량화가 가능하거나 신기술 도입으로 공정감소 및 가격절감이 가능할 경우 신규개발 모델에 도입 가능
□ 수입동향
○ 개관 - 일본의 와이퍼 부분품 수입은 2013년 기준 1억7천9백만 달러로 전년 대비 3.57% 성장함. 전체 수입 물량은 2년 연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일본/클러치와 그 부분품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851290 기준) (단위: US$ 백만,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특별한 규제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HS코드 851290 기준 무세
□ 주요 유통채널
○ 자동차부품은 1차 부품메이커의 경우 완성차와 직접 거래하고 2차 및 3차 부품메이커는 상위 부품메이커에 납품하는 형태를 이루고 있음. 부품메이커는 크게 계열 또는 독립형 부품메이커로 나뉜다. - 계열 부품메이커는 완성차 메이커와 인적, 자본적 연결이 강하고 완성차 메이커가 지시한 생산계획에 따라 거의 수주생산에 가까운 형태로 생산을 한다. 자체 조달권이 있기는 하나 주요부품의 경우 완성차의 승인 없이는 신규거래처의 부품 도입이 어렵다. 단, 가격 및 기술적으로 뛰어난 제품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도입을 추진하기도 한다. - 독립형 부품메이커는 범용성이 높은 부품 또는 기술적으로 전문분야를 형성한 특수부품을 취급하는 경우가 많고 다수의 완성차메이커에 납품을 진행 - 1차 부품메이커 및 독립형 부품 메이커의 경우 신차 조립용 부품을 완성차메이커에 납입하는 방법이 대부분이지만 모듈부품의 경우 모듈부품 조립메이커에 납입함. - 보수용부품은 완성차 계열 부품판매 회사 등에 납입하는 방법과 독립 상사 또는 부품상 등에 납품하는 방법이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높음 - 전체 수입물량 중 12%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독일에 이어 3번째로 많은 수입량을 보이고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및 동향 - 일본 바이어의 특성상 가격경쟁력보다는 품질 및 불량 발생시 대응이 중요 - 엔저가 지속되고 있어 한국으로부터의 조달 필요성이 낮아지고 있으나 완성차 또는 1차 부품메이커의 수요증대 요청에 따른 해외 발주의 가능성도 있음 - 와이퍼블레이드는 규격화 되어 있지만 차종에 따라 형태 및 길이가 달라 AfterMarket 제품까지 포함하면 종류가 무척 다양함 - 유럽에서는 독일 보쉬 및 프랑스 발레오가 블레이드 자체를 함성고무로 만들어 앞면 유리에 균일한 압력을 구연함과 동시에 고속주행시에도 뜨지 않는 평면와이퍼블레이드를 개발 및 실용화하여 동 블레이드를 채용을 확대하고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자사의 주력제품을 어필할 필요가 있으며, 해당 부품 도입시 바이어에게는 어떤 이점이 있는지 명확히 할 필요가 있음 - 해외거래 경험, 특히 일본 바이어와의 거래경험은 도움이 되며 해외거점이 있을 시에는 적극적으로 어필할 필요가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코트라 해외진출서비스(시장조사, 세일즈출장, 시장개척단, 지사화 등)를 활용하여, 각 부품 메이커에 적극적으로 자사소개 진행 필요
○ 일본의 1차 부품메이커들은 현지조달 강화를 위해 해외공장이 조달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음. 일본 국내를 포함한 해외공장으로의 적극적인 영업활동도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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