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명~서울민자고속도로의 부천통과 구간의 동부천 IC설치와 관련해 부천시민사회단체와 부천시, 시의회, 정치권이 건설계획 철회를 요구하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3일 부천시와 부천지역 시민사회단체, 해당 지역 주민들에 따르면 광명~서울민자고속도로 사업은 98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광명시 가학동에서 서울시 강서구 방화동까지 총 2만200km의 왕복 4~6차로의 고속도로 건설이다. 사업기간은 착공일부터 5년(60개월)이 걸린다. 서서울고속도로(주)와 (주)코오롱건설이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30년간 운영한다. 현재 수원까지의 1단계 공사는 마무리됐다. 광명시계에 이르는 2단계 사업은 공사가 진행 중이며, 광명에서 시작해 부천이 포함된 3구간은 현재 환경영향평가 등을 받고 있다. 그동안 부천시와 광명시, 서울 강서구 등 해당 지자체와 국회의원 및 지역주민들은 생태 녹지축 훼손, 고속도로 인접 대규모 주택단지의 소음분진 등을 들어 국토해양부와 사업시행자 측에 수차례 노선조정과 지하화를 요구해 왔다. 특히 동부천IC와 요금소가 부천 까치울 정수장과 불과 280여m 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정수장 물도 오염시킬 수 있다며 건설을 반대하고 있다. 지난해 7월에는 원혜영 국회의원을 비롯한 신기남, 백재현, 김성태, 김경협 국회의원과 김만수 부천시장, 노현송 강서구청장, 양기대 광명시장 등 7명은 광명~서울간 민자고속도로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내용의 공동발표문을 발표했다. 서울 강서구의회와 부천시의회도 반대결의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부천지역 시민사회 종교환경 단체 등이 지난 달 22일 촛불집회 및 천막농성 출정식을 갖고 본격적인 범시민 반대운동에 나서고 있다. 최근에 부천둘레길 카페 회원들과 부천사랑 2030회원들이 둘레길 체험행사를 통해 동부천IC 반대집회에 동참했고 지난 2일에는 주민 200여명이 까치울정수장과 작동산에서 동부천 IC 건설 철회를 요구하는 걷기행사를 열었다. 부천시의회 윤병국 시의원은 “광명~서울민자고속도로의 부천통과 구간의 동부천 IC설치가 대규모의 녹지훼손이 불가피하다며 부천시가 앞장서고 시민운동으로 맞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만수 시장도 최근 지역언론과의 조찬간담회에서 “1인 시위, 10인 시위, 만인 시위라도 하겠다”며 또다시 강경한 반대입장을 밝혀 향후 특단의 대책 강구와 활동방향이 주목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