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같이 비가 많이 오는 날이면 사고위험이 높다. 더군다나 비 오는 날의 사고는 맑은 날 사고보다 치사율이 1.6배 높다고 한다. 최하가 사망이거나 중태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하지만 사고를 줄이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바로 전조등을 켜는 방법이다. 요즘은 전조등을 많이 켜고 있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많은 분들이 전조등을 켜지 않아 사고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전조등을 켜면 사고가 줄어드는 이유? 전조등을 켜면 사람이 인지하고 반응을 보이는 것이 최소한0.5초 빠르다고 한다. 0.5초는 충돌을 피할 수 있고도 남는 시간이다.
전조등을 켜면 어느 정도 사고율이 낮아지나요? 스웨덴과 핀란드는 1970년대부터 전조등 점등을 의무화한 결과 차량간의 다중 충돌 사고가 15∼30%나 감소했고 90년부터 도입한 캐나다도 20% 감소한 것으로 보고됐다. 건설교통부는 주간 전조등 켜기를 의무화할 경우 교통사고율이 8.3% 감소하고 연간 1조2500억원의 사회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전조등을 켜면 기름이 많이 소모된다? 흔히들 전조등을 켜면 기름이 많이 소모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전조등과 기름하고는 연관성이 없다. 다만 밧데리하고 연관이 있지만 사고위험보다는 약간의 소모를 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