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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 음 | 시 기 | 장 소 | 목 적 | 시 각 |
마태복음 | 50~52년 (바울2차여행) | 예루살렘 | ➀예수님=Messiah(유-구원자)=Christ(헬) ➁예수님=다윗자손 ➂왕중 왕 예수님 | 유대인 JX의 왕 |
누가복음 | 60~62년 (바울1차투옥) | 로마 | ➀예수님탄생-승천, 역사적 고증으로 ➁인자 ➂인성강조 | 이방인 JX의인생 |
마가복음 | 66~67년(네로왕때) (바울2차투옥전후, 63~67 4차여행) | 로마 | ➀로마의 이방인 xiane들에 유대인 풍습, Aramaic어를 풀어줌 ➁당시 핍박받는 성도들 위로 ➂고난 받는 예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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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 70년 직전 | 예루살렘 or 에베소 | ➀마태, 마가, 누가 인성부분 ➁신성부인 이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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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관복음이라 부르는 이유
➀ 언어, 자료, 사건, 예수님 가르침, 비유, 기적 등이 공통, 유사성
➁ 마가복음의 90%가 마태복음에 기록됨(마가가 대부분 마태복음을 참고함)
➂ 마가복음의 53%가 누가복음에 기록(마가가 누가복음도 많이 참조)
➃ 예수님의 인성에 주안점
*공관복음 자료기원 학설7가지
➀ 구두전승
➁ 초기복음서(공관복음이전)
➂ 조각 문서들
➃ 상호의존 협력(3복음서)
➄ 두(2)자료들
1) 마가복음
2) Quelle(독일어 : 문서) =Q문서(source)
-마태와 누가가 상기 두 자료 사용했다고 함
➅ 마태복음
-마가와 누가가 마태복음을 사용했다.
➆ ➀~➅의 조합(combination)
*4복음서 기적비교(총34개 중)
복 음 | 병 고침 | 자연정복 | 죽은 자 살리심 | 비 고 |
마 태 | 13 | 6 | 1 | *병고침사건 많이 설명한 것: 인간으로서 오신 모습 |
마 가 | 12 | 5 | 1 | |
누 가 | 15 | 3 | 2 | |
요 한 | 2 | 4 | 1 |
*4복음서 비유비고(총40개 중)
복 음 | 비 유 | 비 고 |
마 태 | 23 | *비유사용은 눈높이를 맞추어 삶의 이야기를 비유로 설명 *마13:10~12 특수한 소수들에게 천국의 신비를 깨닫게 하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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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가 | 9 | |
누 가 | 28 | |
요 한 | 없음 |
[마13:10]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어찌하여 그들에게 비유로 말씀하시나이까
[마13:11] 대답하여 이르시되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그들에게는 아니 되었나니
[마13:12] 무릇 있는 자는 받아 넉넉하게 되되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
*요한복음의 특징 : ➀ 왜 요한복음에는 병 고침을 강조하지 않았는가?
요4:36~54 –왕의 아들
요5:1~9, 38년된 병자
➁ 비유를 쓰시지 않음 :직설적으로 말씀하심
예수님의 정체성만 강조, 하나님의 아들, 독생자, 구원자, 어린양,
세상의 빛이다 → 예수님의 이름 45번 나옴
*복음의 양면성 –공관복음 : 인성강조
요한복음 : 신성강조
-현대자유주의 : 예수님의 인성부분을 강조함
-양과 염소의 비유(마25:31~46) - 인성부분을 강조하면서 사회복음화를 잘해야 한다고 주장 -눅4: 17~19 : 첫 설교 – 불쌍한 사람들에게 복음
-복음주의 : 인성과 신성을 잘 조화시킴
-영적인 병자를 고치시기 위해 육적인 병자를 고치심 –병자고친 것이 육신의 병자만 고친 것이 아니라 영적인 병자를 고치심, 예수님이 하나님이신 것을 알려주기 위해 병자를 고치 심
*1세기 때 신성을 약화시키기 위한 이단이 발생
*세상의 약한 자를 도와주는 목적은 예수님을 전하기 위한 것, 세상에 NGO(구제기관, 구호 단체)는 많음(UN).
-예수님의 정체성을 보여주기 위한 것 –최종목표는 예수님의 신성
*로잔회의(1974, 스위스) -세계복음주의 회의, 사회복음과 문제
*복음서의 종결
[요20:30]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요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2.마태복음
*마태가 다룬 핵심교리(신학총서)
➀ 기독론(예수그리스도)
➁ 천국론(Kingdom of God)
➂ 성결론(산상수훈, 마5~7장)
➃ 구원론
➄ 지도자론
➅ 종말론(마24~25장, 감람산설교)
➆ 선교론(가장핵심-전체를 흘러가는 사상)
*마태는 누구인가?
-주님의 선물
-유대인, 가버나움 출신, 세리(마9:9~)(엘리트그룹)
-안드레, 베드로, 야고보와 요한 →마태
-레위(리바이) : 제사장족, 예수임 공생애 때 만남(약26~27년경), cf. 50~52년경
-에치오피아 기독교 창설함(선교사-순교)
➀ 엘리트 출신
➁ 로마정권에게 인정받은 세리
➂ 26~27년에 예수님을 만나서 직접 목격함- 쓴 것이 정확함
➃ 마음이 가난한 사람(큰 죄 용서받음, 겸손한 자)
*마태복음을 저술한 목적
➀ 예수님이 인자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보여줌
➁ 병고침, 기적이야기
➂ 왕 중의 왕, 그리스도이심, 구세주 되심을 보여줌
-구원사역을 재현시킴, (마2장) 애굽→돌아옴(아브라함후손→애굽→구원)
➃ 재림주 되심(감람산설교)
➄ 여자의 후손(마리아)
➅ 임마누엘
*마1:1, 28:16~20
-요한복음을 이해하려면 먼저 공관복음을 알아야 한다.
-저술한 순서대로 마태복음(50~52), 누가복음(60~62), 마가(66~67), →요한복음(70년 전후)
⦁쓰게 된 배경
-예루살렘교회(AD30년) -교회에서 가르칠 교제가 필요함
33년에 핍박으로 흩어짐(시리아, 유대, 사마리아, 터키 등)
-유대인 크리스찬에게 20년간 교제 없이 지냄(AD 50년까지 감)
-예수님에 대한 구체적인 교제가 없음
⦁반대세력
-신성 부인하는 세력(그룹)
에비오니즘(Ebionism), 신성부인-이단학설
-인성부인 :도케티즘(Docetism), 도케오-이렇게 보인다(헬)
⦁야고보 : 터키지방 제자들- 49년 편지씀
야고보서: 성서중 가장 먼저 씀, 야고보도 복음전함, 목회서신
cf. 46~48년 바울의 1차여행
갈라디아서(은혜의 복음) -은혜와 율법에 관한 것
49년 갈라디아 사람들에게 씀
⦁마태복음을 쓰기전에 교본인 야고보서와 갈라디아서가 있었음
-야고보서: 목회서신
갈라디아서: 은혜와 율법 → 총체적인 교리, 핵심교리를 다루는 데는 약함
기독교의 핵심교리가 아님
-베드로: 글을 못씀(헬라말), 마가도 당시에 영적인 성숙도가 약함, 마가는 베드로의 영적 아들임
⦁아브라함의 자손(다윗의 자손), 유대인, 산상수훈을 지키는 자 복
-수직계명 지키는 자 복
-복음→이방인에게 가야함 / 유대인 소수에게 전파됨
-유대인 소수→디아스포라→이방인에게로 넘어감→ 유대인의 눈이 감김
-이방인 숫자가 차면 →유대인이 눈을 뜨고(메시아닉쥬)→ 이방인의 숫자가 다 차면→
유대인의 구원이 이뤄짐
⦁메시아가 유대인만의 것이 아님, 자민족 중심사상을 탈피하자! 이방인 포용, 존중, 사랑 →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아브라함과의 계약(창12:2~3)
이방인(고임, 에뜨네), 유대인의 생각을 바꾸는 것
*유대인들의 생각을 바꾸게 하는 가르침들
Ⅰ. 탄생과 유년기(마1~2장)
A. 족보(1:1~17)
1. 아브라함의 후손: 유대인
2. 다윗의 후손: 왕족
3. 이방여자들(4명)
만민의 왕, 만민의 구원주
Tamar(v3)-가나안
Rahab(v5)-가나안
Ruth(v5)-모압(Moob)
Bath Sheba(v6) - Hittites but 남편, Chro3.5에 의하면 유대인
B. 탄생(1:18~2:12)
1. 여자의 후손, 동정녀에 탄생(1:18~19)
2. 구세주(이름 예수)(1:21)
3. 임마누엘(사7:14 예언 성취)(1:23, 2:1)
4. 베들레헴, 왕 중 왕, 예언 성취(미5:2)
5. 동방박사, King Maker / TL. BL
만민의 왕(2:1~12)
메대인, Maji : 구르드족(이라키)
6. 애굽 피신 후 귀환(2:13~15)
⦁애굽 400년 노예 후 귀환 주체가 예수그리스도이심을 확인
Ⅱ. 공생의 시작(3:1~4:11)
A. 세례요한 예수님의 길 준비(3:1~12)
B. 예수님 세례받음(3:13~17)
1. 삼위 하나님(3:16~17)
2. 성자이심을 확인(3:17)
C. 예수님 시험받음(4:1~11)
Ⅲ. 갈릴리지방 사역(4:12~14:12)
A. 나사렛으로 귀향(4:12)
B. 가버나움 정착(4:13)
C. 첫 제자 Group 선정(4:18~21)
4명 : 안드레, 베드로, 야고보, 요한. (가롯 유다 빼고)
D. 병자 귀신 들린 자 치료(4:23~25)
E. 산상수훈(5~7장), Xian 의 삶의 지침
1.복 받는 자 2. 소금과 빛
3. 율법과 은혜 4. 주님의 기도
*마8장
➀ 문둥병자 →이방인 상징(영해), 가버나움에서
예수님이 이방인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보여주심
➁ 백부장 이야기(로마 장교) - 이방인을 선호하는 면
⦁동서로부터 많은 사람이
이방인들이 많이 구원 받을 것
*마10장
⦁5~6절 먼저 이스라엘 사람에게 복음 전함
⦁천국 : 십자가사건 →심판 때까지(실제 일어나는 천국은 저세상)
-하나님이 다스리는 나라
⦁10절 : 유대인 중에서 합당한 자 찾아
⦁23절 : 이스라엘 동내를 다 다니지 못하여서 인자가 오리라
재림을 말씀하심, 메시아닉쥬
⦁유태인 마태가 이방인을 선호하는 글을 쓰고 있음
-가나인 여인
-본래의 떡은 유대인이 먹고, 부스러기는 이방인이 먹음
-제자들 훈련시키기 위한 말씀
*마20장(1~16) : 마포도원 일꾼에 관하여
⦁[마20:16] 이와 같이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되고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리라
-먼저 된 자 : 유대인,
-나중 된 자: 이방인들
*화요일 설교
⦁마21장 – 두 아들 비유, 둘째아들 : 이방인
⦁마22:14절 공중혼인잔치 : 참여는 이방인 /
유대인은 없음 –144000→7년 환난 때 유대인 복음화
⦁39절 : 유대인이 눈이 감김
*마태복음 : 포괄적인 신학총서
1. 기독론~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제사하는 권세자이심
3:10(세례 받을 때), 8:20(귀신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알아봄)
14:33(물위에 걸으실 때), 16:16(베드로의 고백), 17:5(변화산사건-베,야,요), 12:8(안식일의 주인), 9:6(죄사하는 권능-중풍병자고침)
-강한 기독론은 아님 / 요한복음이 강한 기독론
2. 천국론 : 마13장 전체
-비유말씀 : 7가지 비유
-이 세상의 천국을 말씀하심 , 미스터리(신비)
➀ 씨 뿌리는 비유- 길가에 뿌린 씨(새=말씀 듣고 깨닫지 못하는 자),
유대인, 선택받지 못한 이방인.
※3가지 기독교인 : a) 돌밭 –영적인 유아, 어린아이
b) 가시떨기 – 사춘기, 청년, → 세상유혹
c) 옥토 – 아들과 아버지 단계, 100, 60, 30배 열매 맺음
➁ 가라지 비유 : 세상에 사탄의 자녀들 있음
➂ 겨자씨 비유 : 작음 복음이 전 세계에 퍼짐
➃ 누룩(부정적)- 사탄의 교훈 : 악령의 기운이 세상에 덮음
➄ 숨겨진 보화 : 우선순위가 생김
➅ 값진 진주 : 우선순위가 생김
➆ 그물비유 : 심판
3. 성결론 : 마5~7장(산상수훈)
마18장 : 천국에서 가장 큰자
4. 구원론 : 요나의 표적 (마12:39, 16:4), 부활(마16:21)
5. 지도자론 : 마23장(seven leader), 7가지 지도자의 모습.
6. 종말론 : 마24~25장
7. 선교론 : 전체에 구석구석 언급함 ~ 이방인 여자 족보
-5병2어 사건, 7병2어 사건 – 깨닫는 자는 이방선교를 해야 함
-5병(빵5개=떡) : 하나님의 말씀(영의 양식) = 시119:103
렘15:16,
겔2:9, 3:3.
*요한복음 6장: 32~59. 떡 7번 말씀하심
➀ 하나님의 떡, ➁ 생명의 떡 ➂ 참 떡
➃ 하늘에서 내려온 떡, ➄ 산 떡 ➅ 인자의 떡, ➆ 참된 양식
*출12: 8 무교병(떡)
생선 : ΙΧθυσ(IKTUS)
I- Yesus (자기 백성을 저의 죄에서 구원)
K –Xristos 메시아
θ -(TH) Theos 하나님
U -ΰios 아들
S-Soterios 구원주(구속주)
⦁생선이 예수그리스도, 크리스찬은 작은 생선
*5병2어(마14:17), 빵5-모세오경, 생선2- 구약과 신약
5000명 먹임
-제자들이 먼저 받음 →유대인들이 먼저 먹음(소수 이방인도 있음)
남은 12바구니(12제자) : 쪼가리 떡→ 이방인에게
*7병2어(마15:34) -4000명 먹임
빵7개 –예수님의 7개 떡(요6장), 하나님의 말씀
2어 – 신약과 구약
7광주리(마15:37) →7교회(계2~3장) 이세상의 모든 교회
부스러기 빵 → 타민족 복음전하는 것
⇒ 주전 30년에 예수살렘에서 이뤄짐
행2:41, 디아스포라 3000명이 떡을 먹음
(120 + 600 + 3000 = 약 4000명)
행4:4, 유대인들 = 5000명 회개
(제사장들, 사두개인, 본토출신 등) ⇒ 통빵 먹음
⇒ 부스러기를 나눠주지 않아서 흩어버림 (마16:5)
*마태복음은 기독론과 구원론이 좀 약함 → 요한에게 요한복음을 쓰게 함
선교론은 전체흐름
자민족사상 ⇒타민족 사상에 촛점을 맞춤
마28: 16~20 결론, “타민족에게 복음 전하라”
3.누가복음
-누가복음의 핵심 : 1:1~4
[눅1:1]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눅1:2] 처음부터 목격자와 말씀의 일꾼 된 자들이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 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눅1:3]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 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눅1:4] 이는 각하가 알고 있는 바 더 확실하게 하려 함이로라
-60~62년 저술(바울의 1차 투옥시), 주변에 바울의 제자들이 많음, 35명정도
-행16장 : 2차 여행 시작할 때, 안디옥에서 누가를 만남(안디옥 출신 누가)
-발이 밟는 곳을 기록하라고 바울이 누가에게 권했을 것
-바울이 1차감옥에서 옥중서신을(에, 빌, 골, 몬서) 쓸 때 누가도 같이 쓰기 시작함
*누가 : 안디옥 이방인, 헬라문에 탁월한 지식인, 의사, 역사가.
골4:14(AD 60년) - 친구
빌레몬서 24절- 동역자
AD68년 순교 무렵,
AD67년 디모데후서 쓸 때(딤후4:11)(2차감옥에서 씀) 누가만 있었음
-누가는 크리스찬이 되기 전부터 글을 씀
→ BC4~ AD30(승천)까지 역사적(연대적, 순서적)인 개념으로 씀
누가는 안디옥에 있어서 전혀 경험하지 못한 것들
AD34년은 누가RK 크리스찬이 아님
-63년 누가복음을 쓰고 나서 출옥하고 누가는 안디옥에 간 것
그 후에 누가복음의 후편 사도행전을 씀
-누가는 예수님 승천부터 처음 15장은 베드로에 관한 것을 소개하고 16장부터 바울이야기를
함(바울에 관한 이야기는 11장부터 구체적으로 시작하고 있음)
-62년 로마감옥에 갈때까지 28장 스토리, 그 후는 누가가 못씀
바울의 여러 서신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4차여행을 알아냄, 디도서, 딤전·후서를 보고.
-누가가16장 9절에 2차 여행에 합류함(크리스찬이 된 후)⇒누가가 “우리가”로 표현함
16장 이전은 누가가 경험한 것이 아님
-누가가 그룹중에 합류 : 1권=예수탄생~AD30년, 2권= AD30년~62년
수신자 : 데오빌로 각하, 행1장 : 데오빌로에 먼저 쓴 것(누가복음)
-눅24:50절, 베다니 앞(감람산)
누가복음만 승천이야기를 함→ 사도행전에 다시 승천언급
*데오빌로: 데오- 하나님, 빌로- 친구사랑, → 하나님을 사랑하는 친구여
(학설) - ① 막연하게 부른 것
② 실제인물- 이방인인데 기독교에 대해서 기초적인 것을 아는 사람
10년전 마태복음(50~52년, 2차선교여행 때)
*문서들 : 마태복음, 갈라디아서(49), 야고보서(49).
데살로니가 전·후서(51), 고린도전·후서(55년)
로마서(57년)-교리적인 것
⇒체계적이고 역사적인 것이 없음
⦁주 독자 : 이방인 중에서 새롭게 크리스찬이 된 자
이방인, 유대인 중에 앞으로 크리스찬이 될 자
이방인 중에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유대인 회당에 출입했던 이방인들)
⦁목적: ① 데오빌로가 이 책을 읽고 확실하게 하나님의 사람이 되게
(예수님을 만나도록 동기부여)
② 대사명과 계명에 헌신하도록
③ 당시에 파워가 있기 때문에 핍박받는 자를 돕도록 하기 위해서
④ 출판사업을 하고 있으니 출판을 통해서 보급하도록
⑤ 숨겨진 크리스찬들에게 복음전하기 위해서
⦁복음의 중요성 : 갈, 살전·후, 고전·후, 롬→ 수신자 = 바울 제자들
역사적인 측면보다 교리적인 것, ‘이렇게 살아라’하는 측면
야고보서 = 제한된 유대인
마태복음 = 소수의 유대인
⦁주 내용 1:1~3
⦁누가복음의 핵 → 예수님의 생애(삶)
예수님의 가르침
예수님의 대계명과 대사명, 승천기록
⦁누가복음의 키 →19:10(선교적 마인드)
[눅19:10]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쓰게 된 동기(저술동기)
① 역사적 측면 신학총서 필요
② 이단 학설에 변증서 필요
-50년 역사는 자기가 경험한 것이 아님
-우리 중에(그 당시의 크리스찬) ~ 말씀에 목격자 된 자들의 이야기
-Q문서, EL문서 ~ investiges(조사함)
-차례대로 저술
-이방인이면서 이방인의 관점에서 관찰하고 서술함
-이미 저술된 자료(야고보서, 바울서신)를 보고
-바울서신을 읽으려면 사도행전을 통달해야 함
시대, 역사적인 감각이 있어야 성경을 제대로 볼 수 있음
⦁누가를 쓰게 한 이유
→ 왜 사도바울이 안 썼을까?
① 12제자들과 관계가 좋지 않았음 –기독교인 핍박 때문에 사도들이 좋아하지 않음
② 이런 편견을 가지고 글을 쓴다면 편협되고, 편파적일 수 있음
성령님의 조명이 있어도 바울 속에 있는 감정이 표출될 수 있음
③ 이런 면에서 옆에 있는 누가가 쓰는 것이 낳겠다.
누가는 역사가이고, 글도 잘 쓰고, 바울에게 많이 배웠다.
교육수준, 연구가이고, 표본가, 선교사이고, 복음적인 마인드, 성품이 객관성을 띠고 있고
예리한 눈을 가짐
-사도행전 첫 부분에 베드로에 대해 자세히 썼음
-예루살렘교회가 이방인에 대한 선교를 하지 않은 것을 지적함
베드로가 고넬료에 갈 때도 성령의 역사를 이야기하고(오순절사건)
베드로가 이방에 대한 선교에 관심이 없음을 지적함
-행9장 : 스데반 죽일 때 바울이 관여했다는 것
다메섹에서 주님을 만난 일 등을 적나라하게 기록
안디옥교회 선교과정
⦁서술형식
눅9:51~19:44(예루살렘으로 가는 길)
① 특색 : 내용, 형식이 다른복음서와 다름 – 눅9:51~19:44
② 단어선택, 문장구조가 다른 복음서와 다름
③ 독자들을 생각하며 글을 씀 –반복, 변형시킴, 소결론(summary)
-소결론의 예
[눅1:80] 아이가 자라며 심령이 강하여지며 이스라엘에게 나타나는 날까지 빈들에 있으니 라
[눅2:40] 아기가 자라며 강하여지고 지혜가 충만하며 하나님의 은혜가 그의 위에 있더라
[눅2:52] 예수는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시더라
[행2:47]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 다 더하게 히시니라
[행4:4] 말씀을 들은 사람 중에 믿는 자가 많으니 남자의 수가 약 오천이나 되었더라
[행5:16] 예루살렘 부근의 수많은 사람들도 모여 병든 사람과 더러운 귀신에게 괴로움 받는 사람을 데리고 와서 다 나음을 얻으니라
[행5:42] 그들이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가르치기와 전도 하기를 그치지 아니하니라
[행6:7]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 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니라
[행8;25]
[행9:31] 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 가고 주를 경외 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
[행12:25]
⦁누가복음의 특징 10가지
① 역사서
② 문학적 우수성
③ 이방인 시각
④ 유대인/이방인의 인정받음/책
⑤ 전도, 선교 Mind 책(19:10)
⑥ “인자”(the Son of Man), 반복 → 공관복음
⑦ 성령역사 강조(사도행전과 관계)
⑧ 예수님의 족보- 인성강조(cf. 마가- 요셉라인~아브라함: 남성위주, 이스라엘 위주)
누가(예수~ 아담으로 끝을 냄), 마리아의 족보, 여성의 역할 강조
약자들에 관심 많음- 사회복음쪽에 집중함
⑨ 여성 역활 강조(안나선지자, 가난한자, 소외된자 관심)
⑩ 고난주일 상대적으로 덜 강조(24장 중 5장만, 21% - 마28%, 막38%, 요48%)
⦁누가복음에만 있는 내용들
-1장(1:1~2:7) 인사, 세례요한 출생, 예언/출생
예수님 탄생, 예언/출생
-2장(2:8~52) 목동, 시므온, 안나, 예수님 12세
-4장(4:28~30) 나사렛에서 배척
-8장(8:16~18) 등불의 비유
-10장(10:1~12) 70인 파송(72인), (10:30~36)선한 사마리아 비유.
-11장(11:37~52) 화있을 진저 6번
-12장(12:13~59) 어리석은 부자, 시대분별력(재림에 대한 준비)
-13장(13:1~30) 회개촉구, 무화과비유, 안식일 이야기, 좁은문 비유
-14장(14:1~35) 안식일 병자치료, 겸손교훈, 가난한자, 병든자 초청우대,
제자도 –희생
-15장(15:8~32) 잃어버린 은전비유, 잃은 아들 비유
-16장(16:1~31) 불의한 청지기, 부자와 나사로 비유
-17장(17:1~19) 소자용서, 겨자씨비유, 치료받은 10명의 문등병자
-18장(18:1~14) 끈질긴 과부이야기, 바리새인과 세리
-19장(19:1~27) 삭개오 회개, 10명 하인비유
-24장(24:1~53)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 부활 후 예루살렘에서 제자들께 나타나심, 승천
⦁포괄적신학총서
① 기독론
② 역사론(1권,2권)
③ 전도/선교론(문서선교)-5병2어, cf.7병2어는 마태복음에만 있음
④ 구원론(요나표적 11:29~32)
⑤ 성결론(산상수훈을 줄여서 6:29~49)
⑥ 성령론(강하게)
⑦ 사회복음론(선한 사마리아)
⑧ 여성우대론
⑨ 제자론(희생요구)(9:62~)
⑩ 종말론(12:32~)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중요성
-바울서신 13권을 이해하려면 이 두 책이 필요함
-초대 교부들의 문헌이해하기 위해서
⦁1세기 기독교 역사기록
-처음 60년은 누가가 기록, 30~60,
63~68 디도서, 딤전·후서
AD70년까지 짐작할 수 있음
베드로 63~65년
-유대인 중에서 유대역사가 : 요셉푸스(비기독교인) 100년
-기록문화 중요성 = 구약
cf. 타종교는 기록문화가 약함
힌두교- 베다, 구두전승
불교- 구두전승
이슬람 – 구두전승, 하디스.
4. 마가복음
[막1:1~8]
-어느 복음을 먼저 썼느냐?
-마가복음을 먼저 썼다는 사람이 많음- 자유주의 신학자
-마50~52, 눅60~62, 요70년 전
*저자 : 마가, 마가복음에는 없음, 초대교회 전승
⦁ 파피아스 PAPIAS(역사가)-140년 씀
→ 마가가 마가복음을 썼다.
마가가 직접 쓴 것이 아니고 베드로가 받은 메시지를 마가가 썼다.
⦁20C- 마가가 직접 주님께 메시지를 받아서 썼다.
AD60년대에 네로의 핍박, 64년 로마의 화재 있었음
베드로 65년 순교, 로마의 기독교의 핍박을 위로하기 위해서 마가복음을 씀
마가가 로마에 있는 이방기독교인을 위로하기 위해서 씀
⦁NERO 황제(5대황제) AD15~68(AD68 자살)
Rome 도시화재(AD64)
기독교인 극심한 박해(AD65~67)
⦁Tacitus(연대기 15, 44p)(로마사람, AD55~120)
➀ 연대기(1대 황제, Augustus 죽음부터-AD14-5대 네로죽음까지-AD68까지)
➁ 역사(네로죽음부터 황제 도미시안 죽은 AD96까지)
cf. 마태복음12:39, 16:4 요나의 표적을 2번 씀
마가복음에는 요나의 표적이 없음(이방인들이 알아듣지 못하기 때문)
대상- 이방인
⦁저작 :로마(정설), - 이레니우스, 글레멘트 주장
⦁시기 : 베드로순교 AD65, 바울 68년 →순교 후에 제자들 위로 필요함
AD68~69년경이라고 봄(70년 예루살렘 망)
⦁Holtzman,
Augustine(AD354~430)
Victor of Antioch(5세기 안디옥 출신) -자유주의 신학자
→마가복음은 50년대에 제일먼저 썼다고 봄
일반적으로 많이 주장함
⦁AD 68~69년 쓴 것이 맞음,
마가복음은 가치가 별로 없다.
마태복음에 부속된 것, 마가복음이 홀대받음→ 18세기까지
⦁마가의 가정배경
1. 어머니 마리아(행12:12)
2. 마리아 다락방(막14:13~15) *마가의 다락방- 최초의 기독교 교회
➀ 유월절 최후의 만찬장소
➁ 오순절 다락방(행1:13)
➂ 제자들의 기도처(행4:31, 12:12)
3. 외삼촌 바나바(골4:10)
4. 이름 – 요한
5. 교육 : 고등교육(헬라어, 히브리어, Aramaic어)
⦁마가 사역 역사
AD43 알렉산드리아 선교사, 애굽 Coptic정교회 개척
AD45 예루살렘에서 안디옥으로(행12:25)
바울이 안디옥에 도착한 해,
바나바와 바울이 예루살렘에 헌금 들고 갔다가 돌아올 때 데리고 옴
AD46 1차선교여행 중 하차(행13:13)
AD50 바나바와 함께 구브로선교(행15:39)(바울은 실라와 함께)
AD60~62 바울과 함께 로마에(골4:10),
빌레몬서24절→누가, 마가도 옆에 있다. 마가= 베드로계, 누가= 친 바울계
6. AD 60~62 바울의 동역자(몬24)
7. AD 60~62 베드로와 함께 로마에, 베드로의 아들
*베드로 64~65년 순교(벧전5:13), 벧전- 실라가 바벨론에서 썼다(바벨론=로마)
*마가와 바울의 관계 : 바울과 바나바가 예루살렘에 부조로 갔다가(행12:25)
8. AD66~67 에베소에 있었다(딤후4:11) (딤후 67년에 씀)
9. 그 후 Alexandria에서 순교
*마가와 베드로의 관계
베드로는 마가의 어머니 신세를 많이 짐
베드로가 마가를 사랑함- 마가는 베드로에게 예수님에 관해서 배움
베드로의 설교~ 마가가 통역했다?
행2:14~42, 3:12~26, 4:8~12, 5:8~12, 5:29~32
베드로가 순교할 때 까지 따라다녔다.
벧전(5:12)- 마가는 내 아들/ 바울-디모데가 아들
⦁목적
1.유대인 전통(유전)을 설명
2.유대인 절기를 설명
3.히브리어를 헬라어로 통역
4.Aramaic어를 헬라어로 통역
5.핍박받고 있는 크리스찬, 격려, 위로, 믿음, 소망, 사명 주기위해
⦁유대인 전통- 마15:1~20을 막7:1~5에서 설명, 손을 씻는 것
⦁유대인 절기- 마27:62, 눅23:54를 예비일 다음날
→막15:42 예비일 (안식일 전날)
(금요일) (토요일)
⦁히브리어를 헬라어로
막3:16 시몬(히)→베드로(헬)
⦁Aramaic어 → 헬라어(이방인들을 위해서)
1. 보아너게(막3:17) - 우레의 아들(마10:2~4, 눅6:14~16)
2. 달리다굼(막5:41) - “소녀야 ~ 일어나라”(마9:18~26, 눅8:41~56)
3. 고르반(막7:11) - “하나님께 드림”(마15:1~20)
4. 에바다(막7:34) - “열리라”(마15:32)
5. 골고다(막15:22) - 해골(마27:37, 눅×), 라틴어- 갈보리
⦁핍박(격려, 위로, 믿음, 소망, 사명) 성구들
➀ 막8:34~38 – 인용, 마16:24~28, 눅9:26~29
➁ 막10:29~30 - 〃 , 마19:28~30, 눅18:29~30
➂ 막13:9~13 - 〃 , 마24:9~14, 눅21:15~19
④ 막16:15~18
*빌라도 26~36
*카타콤시대에는 이 마가복음을 받고 힘을 얻음
⦁마가복음의 특색
➀ 마태, 누가복음 내용을 짧게 요점
➁ 역사적 자서전적이 아님
➂ 예수님 족보, 탄생, 어린시절이 없음
④ 복음시작 – 세례요한부터(1:1~8)
⑤ 예수님의 고난주일 초점(38%, 16장중 6장)
⑥ 단어, 서술형식 – Academic 하지 않고 실천적
⑦ 쉬운 단어, 전체 1,270개 단어 중 마가의 특수단어 80개
cf. 누가복음 ~ 자신의 단어만 250개 사용(고급단어, 의사내용단어)
⦁마가복음에만 있는 것(2가지)
-막4:26~29, 자라나는 씨 비유
-막8:22~26 벳세다 소경고침
⦁마태복음의 비유 → 마가복음에는 없는 비유(15개)
➀ 지혜로운 건축자/어리석은 건축자
➁ 가라지 비유
➂ 누룩비유
④ 숨겨진 보화 비유
⑤ 값진 진주 비유
⑥ 그물비유
⑦ 잃어버린 양 비유
⑧ 용서 받지 못한 채무자 비유(마18:23~34)
⑨ 포도원 품꾼 비유(마20:1~16)
⑩ 두 아들 비유(마21~28~32)
⑪ 혼인잔치 비유(마22:1~14)
⑫ 충성되고 지혜로운 종(마24:45~51)
⑬ 열처녀 비유(마25:1~13)
⑭ 달란트 비유(25:14~30)
⑮ 양과 염소비유(마25:31~46)
⦁지상계명
-마태 : 마음, 목숨, 뜻(mind), (힘×)
-누가 : 마음, 목숨(soul), 힘, 뜻 (눅10:21)
-마가 : 마음(hart), 목숨(soul), 뜻, 힘(strong)(막12:30)
-모세 : 마음, 성품(목숨), 뜻(mind)(힘×)(신6:5)
⦁마가복음 : 요약된 신학총론
(쓰신목적)
① 구원론
② 순교론
③ 십자가론
④ 제자론
⓹ 기독론
⑥ 선교론
- ① ② ③ 에 많은 부분을 할애함(고난 받으시는 종)
- cf. 마태- 왕중의 왕, 누가- 인자론, 요한- 하나님의 아들
5. 요한복음
⦁공관복음 개요
마, 막, 눅→ 마, 눅, 막(저작연도 순)
① 마태 AD50~52년(왕중의 왕) - 왜? 갈라디아서 49년, 야고보서 49년
유대인들을 위한 교본이 없었음→ 유대인들을 위한 예수님에 관한 교본이 필요 →마태복음 저술
② 누가 AD60~62년(예수님은 인자), -살전·후 51년, 고전·후 55년, 로마서 57년
이방인을 향한 교본
③ 마가 AD65~68년(고난받는 종) -네로황제 핍박, 로마의 유대인들이 핍박 →크리스찬
로마시 화재(64년), 베드로순교(65년), 바울순교(68년)
마가의 영적아버지는 베드로.
-syn, together 공
synoptic 관
⦁요한복음 AD68~69년 사이에 씀. cf. 90년설도 있음
근거 –요9장 베데스다 연못(양문 곁) →있다(현재형)
베데스다 연못이 70년이후에는 파괴됨→ 과거형으로 써야 함
⦁요한복음에 요한이 저자라는 말은 없음
초기교부(2c) 이레니우스 IRENAEUS(AD140~203)
테트리안 TERTULLIAN(150~222)
클레멘트 CLEMENT of ANTIOCH(알렉산드리아, 155~215)
오리겐 ORIGEN (알렉산드리아, 185~253)
-신학자이면서 역사가
-요한복음은 요한이 썼다.
-사도바울의 후광을 입은 사람들
⦁요한(요한네스) -“여호와는 은혜스럽다”
5권저술 –요한복음, 요한일서, 이서, 삼서, 계시록.
우레의 아들(막3:17), 야고보, 요한
⦁요한복음
-예수님의 신성을 강조
-저작장소 : 로마(에베소, 예루살렘 설도 있음)
-대상 : ① 예수를 믿는 유대인 크리스찬
② 이방인 크리스찬
③ 전도용 →장차 크리스찬이 될 유대인
-저술목적
① 공관복음을 보완하기 위해
② 신성부인 이단사상을 대처하기 위해
③ 세례요한 추종자들 배격위해- 세례요한은 그리스도가 아니다
④ 예수님이 그리스도이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영생
→전도목적(요20:31)
-요한의 직업(마1:19~20) : 안드레, 베드로, 요한과 야고보(세배대의 아들),
예수님의 이종사춘동생(요19:25)
예수님의 어머니(마리아)의 자매 마리아, 클레파스마리아,
막달라 마리아(막15:40), 살로메(요한의 어머니, 이모마리아)
⦁요한은 누구인가?
① 예수님의 이종사춘(법적으로, 요5:30)
② 예수님의 수제자 중 한명
③ 예수님이 가장 사랑했던 제자
④ 예수님을 가장 사랑했던 제자(요20:9)
-요한은 주로 에베소에 있었음
마리아가 에베소에 있었다가 떠났을 것으로 봄
에베소 중심으로 주변교회를 돌보았을 것으로 여김
그러다가 밧모섬에 유배, 95년에 계시록 저작,
100년 전에 죽음(에베소에서)
⦁Q document(문서)- 요한복음은 공관복음을 참고하지 않음
-진리(46), 사랑(44), 지식(56), 이세상/저세상(78)→ 요한복음에서만 사용한 단어
공관복음(천국, 왕국, 귀신, 능력, 비유)에서 쓰는 단어 사용하지 않음
⦁구조적인 특색
사건 + 가르치심(사건 속에 숨겨진 메시지가
1장 : 말씀이신 그리스도 ~
2장 : 가나의 혼인잔치 ~ 뜻 설명
3장 : 니고데모와 대화 ~
4장 : 사마리아 여자와 대화~
5장 : 베데스다 연못 병고침~
6장 : 5병2어 사건 ~
7장 : 초막절 사건 ~ 설교
20장 –막달라 마리아, 제자들에게 나타남(예루살렘에서)
-도마에게 나타남(24절)
* 기록목적(20:30~31)
21장 –생선 153마라(갈릴리 7제자에게)(21:1~14)
-베드로에게 사명주심(15~)
⦁공관복음에는 있으나 요한복음에 없는 것(33가지)
세례요한 출생, 어린시절(눅)
예수님의 탄생, 어린시절(마, 눅)
세례요한 공생(공관)
예수님 세례 받는 것(공관)
12제자 선정(공관)
산상수훈(마, 눅)
이방인 선호하는 이야기(마, 눅) →이스라엘 회개촉구
예수님 배척(공관)
하나님 나라의 비유(공관)
변화산 사건(공관)
7병2어(마, 막)
베드로 신앙고백(공관)
70인 파송(눅)
선한 사마리아인(눅)
제자가 희생의 댓가(눅)
한 문둥병 환자만 감사(눅)
소경 바디메오(공관)
삿개오사건(눅)
무화과나무저주(공관)
예수님 권위도전(공관)
7 화있을 진저(공관)
감람산 설교(공관)
가룟유다 자살(마)
로마군인 조롱(마, 막)
예수님 무덤향한 여자들(공관)
파수군(공관)
여자들 무덤(마,막)
큰 지진에 무덤 무너짐(마)
군인들 보고(마)
엠마오 두 제자(막, 눅)
갈릴리 11제자(마, 막)
예루살렘(눅)
승천(마, 눅)
⦁4복음서 다 있는 것(11가지)
예수님의 폭풍 제움
5병2어
승리의 입성
최후의 만찬
베드로 3번부인
예수님 체포됨
예수님 3번 부인
가야바 뜰 재판받는 이야기
십자가 죽음사건
요셉의 무덤안장
부활하신 것
⦁요20:31 –서술의 목적
예수님이 그리스도시오,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영생을 얻게 하기 위 해
⦁마1:21 예수 ~ 자기백성을 저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 →선택적의미
그리스도 : (헬) 크리스토스
(유) 메시야(구약에서)
⦁모노개네스
요5:24 듣고, 믿고(가슴으로)
요3:16
⦁도미티안(11대 황제)에게 순교당함(로마에서), 에베소설도 있음
⦁순교자적인 신앙을 가져야 함
◇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님
⦁요1:1~18
→요한복음의 서론, 본론과 결론의 말씀
-신학자들과 해석에 어러움이 있음
공관복음은 서론에서 예수님의 족보, 탄생, 유아시절을 씀
-요한복음은 거두절미하고 본론부터 시작
예수님은 신적존재이다. 이 세상분이 아니고 저 윗 세상 분이시다.
이분이 말씀이다, The Word → 여호와 증인이 소문자화 함
⦁요한복음 1:1~18, 주제 10가지
① 예수님이 하나님, 창조주이신 신적존재, Elohim (1~3)
② 예수님이 3위 하나님의 성자 하나님→ 하나님의 아들(8절)
(삼위하나님 중 제2위)
③ 예수님이 말씀(The Logos)이시다(1~14)
④ 예수님이 생명(The Life)이시다. “조에”(4절) -영원한 생명
➄ 말씀이신 예수님이 빛이시다(The Light)(4~5절)
⑥ 이 빛이 참 빛이시다(the Ture Light(9절)
⑦ 이 말씀이 본래 위의 세상에 계셨다(2절)
⑧ 이 말씀이 아랫 세상으로 내려오셨다.
⑨ 이 말씀이 육신(Flesh)이 되셨다(14절)
하나님의 아들(Huios)=the Son
⑩ 이 말씀이 독생자 하나님(only Begoth Son)이시다
독생자 MonoGenes 하나님이시다
⦁요10:30, 성부와 하나(HEN)
① 예수님이 하나님과 하나이다(요10:30)
(HEN-본질이 하나) 성부와 하나
cf. 비본질이 하나 Heis(갈3:28)
② 아들(Huios) = the Son, *대문자 Son은 같다는 뜻
③ 독생자(MonoGenes), 독종자
⦁4복음서 기록연대
마태복음 50~52 →유대인 상대
누가복음 60~62 →이방인 상대
마가복음 65~67 →이방인(핍박받는 자들)
요한복음 68~70 →유대인, 이방인 크리스찬,- 예수신성부분
-이방인은 헬라문화 속에 사는 사람들
유대인도 헬라문화 속의 디아스포라(헬라화된 사람들)
→MonoGenes를 이해시키기가 쉽지 않음
요한에게 지혜를 줘서 헬라문화와 유대문화를 잘 융합해서 전해주길 바람
하늘 문화를 아래세상 문화에 적용시켜 이해시키려 함
-상황화(Contextualization) -미국문화를 한국문화 속에서 말하면 이해하기 어려움
한국문화화해야 이해됨
cf. 토착화 – 1517~1945 식민지시대, colonialpializion
내문화의 것을 완전 포기하고 받는 문화 쪽으로 가는 것
의미가 달라짐
유럽의 7,8개의 나라가 전세계를 식민지화
토착문화가 없어지고 500여년 동안 유럽화 됨
2차대전이 끝나면서 민족주의로 변함(nationalism)
-신학에도 들어와 민중신학, 토속주의, 남미의 해방신학 등
-과정속에서 본질이 변함
-70년대에 와서 메시지가 변질 안 되는 것이 없는가 찾다가 상황화 함
-예수님이 그렇게 하심, 저 위의 것을 내려놓고 유대화 하심 →상황화 하심
⦁플라톤적 사고를 가진 사람에게 예수님의 메시지 전함
헬라적세계관을 가진 사람들에게 요한이 전함
*플라톤적 세계관(존재론적, 2원론적 사고)
-저 위의 세계가 있고 이 아래(세상적인)의 세계가 있음
이런 사상이 힌드교, 불교, 이슬람교 등 종교에 들어감
*위의 세계의 특징
①이데아의 세계- 본질의 세계, 진리가 있음
②빛의 세계
③진짜세계 –실체가 있음
④영원한 세계- 변화 없는, 비물질, 시간·공간의 제약 없는(시공의 제약 없는)
➄선한세계
*아랫 세계
①본질이 투영된, 현상, 모조품, 가짜
②진리에 참 지식이 불가능한 암흑
③환상의 세계
④물질의 세계, 몸(육)의 세계
➄시간의 세계,
⑥변화의 세계
⑦시·공의 제약 받는 세계 –병들고, 아프고, 죽고, →생노병사
⑧악한세계
*플라톤 인간론
①인간의 진정한 자아는 윗 세계에 속한 영혼이다.
②인간이 소우주가 됨
- 인간이 윗 세계에 있다가 아랫 세상에 내려옴
아래세계의 본질인 몸속(물질)에 들어감(영혼이 몸속에)
영혼이 몸속에 들어가 감옥에 갇힘(소우주)
인간이 암흑의 세계, 악한 세계, 변하는 세계에서 산다.
*헬라적인 구원론(플라톤 구원론)
-인간이 소우주속에서 빠져나와 윗 세계로 복귀하는 것
-구원방법 : 지식을 가져야 구원받음
지식자체가=구원
-지식이란 : 윗 세계의 특징과 아랫 세계의 특징을 아는 것이 지식
이 특성을 깨닫게 되면 아래 세계에서 본리 되어 윗 세계로 올라감
-각성(understanding) :
이 세상이 –힌두교 이원론(윗 세계가 본질=브라만)
불교의 이원론(윗 세계=극락, 아랫세계=삼라만상)
→ 깨닫지 못하면 빠져나오지 못함,
윤회사상(불교)- 깨달을 때 영겁에 감(감옥에서 벗어나 본체의 세상에 감)
이 세상의 것을 끊어야 함, 무소유할 때 구원받는다.
(기독교의 무소유 개념, 동기가 다름)
→ 불교, 힌두교 등 지식이 중요함, 이쪽 세상의 것을 끊어버려야 구원받아 저 세상으로 감
→이런 사상(헬라사상)에서 요한이 →로고스: 헬라철학
합리적 사상과 그 사상을 표현하는 말,
이 말이 우주에 편만해 있음
우주의 이치가 로고스
*로고스와 인간과의 관계
-로고스의 씨가 인간의 영혼 속에 있음,
우주에서 나오는 모든 것을 인간이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때 지식을 가졌다
우주의 이치를 계시해 주는 것이 말씀(로고스)
*이 지식이 구원의 도구가 됨
우주의 로고스를 깨닫을 때 지식을 가졌다고 함
이 지식을 가질 때, 깨달을 때 아랫 세계에서 벗어나 윗 세계로 간다는 것
→이러한 배경을 가지고, 헬라사상의 로고스를 가지고 요한이 복음에 접근함
→헬라사람들은 이해를 할 수 있음(헬라사상의 2원론, 로고스사상을 가지고)
⦁예수님과 로고스와 관계
그 예수 안에 생명이 있다.
아랫 세상도 로고스가 만듬
예수님이 구원의 수단
아랫 세상 어둠이 깨닫지 못함
아랫 세상에 2가지 사람이 있음- logos를 알아보는 자 →구원
logos를 알아보지 못하는 자
윗 세상에 있는 분이 아랫 세상에 와서 이름 주심(60가지)
세례요한 ~ 자기보다 먼저 계신 분(예수님의 선재성)
-상황화를 접근하면서 예수님을 말씀하심
예수그리스도를 전할 때 듣는 사람을 고려해서 그 수준에 맞게 전해야 함
sopia- 여성동사 : 지혜롭게 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