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솔 혼다가 무젤로에서 비장의 카드로 꺼내었던 오카다가 테스트한 뉴매틱밸브 엔진을 또 다시 미루기로 결정했다. 페드로사가 레이스에서 3위를 한 뒤에, 이들은 이번주 레이스를 앞둔 목요일에 최종 결정을 내기리고 했고, 대니와 니키 헤이든은 팀 내부의 회의를 거쳐서 엔진을 이번 레이스에서 사용할지 말지에 대하여 결정하기로 했었다.
무젤로 레이스가 끝나고, 여전히 혼다가 야마하와 두카티에게 못미친다는 평가를 받았다. 오카다의 RC212V는 레이스에서 패스티스트 바이크에 들어가지 못했고, 두카티와 야마하가 최고속에서 여전히 높은 순위에 올라서 있었기 때문이다.
오카다는 레이스를 끝낸 뒤에 인터뷰를 통해서 엔진 회전수에서 많은 향상이 있고, 이것이 뉴매틱밸브 엔진의 이점임에는 분명하나 '엣지 그립'에 몇 가지 문제가 있고, 이것이 다음 번에 해결해야 할 숙제라고 이야기를 했었다.
시즌 시작전 겨울 테스트에서 혼다는 뉴매틱밸브의 신형 엔진과 신형 섀시를 가져왔으나, 이때도 페드로사와 헤이든은 엔진이 고회전 영역의 쓰임새는 유용하지만, '운동 성능에 있어서의 문제'를 이유로 그동안 사용을 미뤄왔다.
세팡에서 테스트한 뉴매틱밸브 엔진의 RC212V
결국, 이번에도 이들은 엔진을 일본으로 돌려 보내기로 결정했다. 이들이 엔진을 사용하지 않는것에는 그 이유가 전과 비슷했다. 니키 헤이든은 약간은 실망을 하면서, 새로운 엔진을 곧 다시 테스트하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나는 새로운 엔진이 준비가 되고, 내가 그것을 쓸 수 있길 바랬다. 그것은 당연하다. 우리는 원래 카타르에서 그것을 사용하길 바랬었고, 그래서 그리 충격적이지는 않다. 내 생각은 그들은 나에게 엔진이 준비가 안됬고 다른 옵션이 있으며, 엔진은 그들이 흡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었을 것이다. 단지 아직 준비가 안되었다는 이야기만 했고, 나는 '이봐, 당신들 날 속이고 있군.'이라고 말할 순 없었다."
"나는 혼다 사람들과 일을 해왔고, 과거에 그들이 해온 일들을 봐왔고, 특히나 990에서 그들이 얼마나 잘 했는지 알고 있기 때문에 팀에 자신을 하고 있다. 나는 혼다가 이렇게 오랜 기간이 걸리고 있는것에 놀라고 있다. 나를 비롯한 다른 사람들은 혼다에게 많은 것을 예상하고 있다."
페드로사는 다음 주 월요일 레이스를 끝낸 뒤에 벌이는 테스트에서 아마도 새로운 엔진을 테스트하게 될 것이라고 하면서, 영국전에서는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월요일 동안의 테스트는 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더욱 명확하고 더 많은 시간이다. 내 생각에는 월요일에 테스트를 가지는 것이 더 현명한 처사로 보인다."
출처:
Crash.net,
MC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