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깡통교회 깡통 목사 제2 인생] 다 남겨놓고…다시 전도의 길로
‘깡통교회의 깡통목사’로 널리 알려진 전주 안디옥교회 이동휘(71·바울선교회 대표) 목사가 새롭게 인생 후반전을 시작한다. 이 목사는 26일 오후 3시 퇴임예배를 드린 뒤 평생 공들여온 바울선교회를 위해 여생을 불태우게 된다. 그는 후임 목사(박진구 선교사)에게 어떠한 부담도 주지 않기 위해 아예 전주를 떠날 예정이다. 박 목사는 싱가포르 미국 등지에서 15년간 선교 사역을 펼친 선교사이자 선교동원가이다.
선교사 출신을 후임으로 세웠듯이 이 목사에게 선교는 삶의 모두였다. 평소에도 “우리 교회가 선교를 많이 하는 교회로 알려져 있지만 선교는 크리스천이라면 당연히 해야 할 몫”이라고 선교를 강조해왔다.
이 목사는 특히 화려한 교회 만들기에 여념이 없는 시대 흐름에 반해 개척 초기부터 검소와 절제의 본을 보이며 이 땅의 그리스도인들을 향해 ‘불편하게 살자’고 외쳐왔다. 그는 ‘교회를 건축해야 부흥한다’는 신화를 깨뜨리며 별난 목회를 했다. 이 목사는 1983년 3월27일 개척한 안디옥교회를 처음부터 선교공동체로 만들었다. 그는 600만원 전세금으로 퀀셋 건물을 얻어 첫 예배를 드리면서부터 선교를 시작했다. ‘깡통교회 목사’란 말은 이때 붙여졌다. 그는 교회 재정의 60%는 반드시 선교를 위해 써야 한다고 공포했다. 실제로 구제비까지 포함하면 안디옥교회는 재정의 70% 이상을 이웃을 위해 쓴다. 성도가 드리는 십일조는 100% 선교비로 지출한다. 개척 첫날 선포한 이같은 목회철학은 현재까지 이어져 왔다.
안디옥교회는 교인 수가 1만명을 넘어선 대형교회이지만 교회 버스는 물론 이 목사 전용차도 없다. 교회는 1년 예산을 세우지 않고 매월 결산만 보고할 뿐이다. 어린이 교회학교 중?고등부 대학부 찬양대 등 교회의 모든 기관에 대한 재정 후원을 하지 않는다. 찬양대 지휘자 반주자 등 봉사직은 어떤 보수도 일절 받지 않는다. 성탄절에 그 흔한 선물도 없다.
그 대신 교인들은 찐빵을 제조,판매해 카자흐스탄 선교비 등을 지원한다. 교회의 관심은 선교에만 집중되지 않는다. 교회에 중증 장애인들이 서빙하는 ‘함께 나눔’ 카페를 개설했고 장애인들이 마음껏 일할 수 있는 비누제조사업 터전을 마련,자립기반을 제공했다. 1986년 안디옥교회를 중심으로 창립된 바울선교회는 3월 현재 77개국에 317명의 선교사를 파송한 대형 선교회로 성장했다. 이밖에 안디옥교회는 외국인의료선교센터 운영,농어촌 목회자 지원,윤락녀 전도 등에도 힘쓰고 있다.
이 목사는 교인들에게 “하나님이 내게 맡겨주신 임무가 끝났으니 매우 기쁘다”며 “좋은 후임자를 모셨으니 선교와 구제활동에 전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한편 그의 목회 사역에 대해 한국 교회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다. 목회자들은 한결같이 “내가 아니면 안된다는 독선에 빠지기 쉬운 시대에 큰 감동을 준다”고 평가했다. 김명혁(한국복음주의협의회 회장) 목사는 이 목사의 삶을 ‘소박하고 겸손하며 온유하고 욕심이 없는 것’으로 집약해 표현했다.
함태경 유영대 기자 zhuanjia@kmib.co.kr
1. 믿음선교 바울선교회는 선교의 주체는 하나님이시기에 물질이나 명성을 가진 자들의 이름을 앞 세우지 않고 모든 것의 주인이 되시는 하나님만 의지하고 기도하는 믿음 선교(Faith Mission) 로 출발하였다. 믿음으로 선교한다는 것 은 하나님이 부르셨으니 하나님이 책임지시고 공급하신다는 믿음을 가지고 선교사역을 감당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믿음 선교를 가능케 하는 것은 믿음의 기도 이다. 모든 일의 최우선 순위에 두고 어떤 사람에게도 재정 지원을 호소하거나 부탁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께만 호소하고 아뢰일 때 믿음선교는 가능하다 할 수 있다.
베드로는 "내게 금과 은이 없다"고 했다. 그러나 가장 효과적인 선교의 금자탑을 쌓았다. "내 증인이 되라"는 명령을 실현시키는데 "돈"은 필요조건에 아예 해당되지도 않았다. 아무것도 가지지 말라는 스승의 명령을 따랐을 뿐이다. 그러나 꼭 갖출 것은 용하게도 갖추었다. 기도와 사랑, 말씀과 성령 충만, 희생과 감사였다. 이것으로 충분하였다.
허드슨 테일러(Hudson Taylor)는 믿음 선교를 가능케 한 사람 중에 하나였다. 21세기의 나이로 거대한 중국대륙을 향해 떠났다. 넓은 땅을 복음화시키는데 수 많은 물질과 사역자들이 필요했으나 그 어느 누구의 도움도 청하지 않고 오직 "기도하는 입술"하나로 엄청난 선교비를 조달하였다. 정책적으로 경제적인 도움을 요청한 적이 없는 그의 후예들은 한 번도 빚져 본 적이 없이 100여년 간을 선교했노라고 자랑하고 있다. 1930년 세계 공황이 있을 때도 각 교단에서는 선교사들을 소환하고 월급도 인원도 감축하였으나 중국내지선교회(China Inland Mission)에서는 200명 선교사를 더 보내자고 결의하였다.
바울선교회의 선교사는 모금운동을 하지 않고 필요한 것을 하나님께만 구하고 한다. 하나님의 통신망이 가장 정밀하기 때문이다. 선교지의 대형 프로젝트에 아무리 큰 돈이 든다 해도 조국에 와서 구걸모금을 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모든 문제를 하나님께만 의탁하고자 한다. 온 천지를 마음대로 처리하시는 부자 하나님만 바라보는 믿음으로 선교하고자 한다. 결국 무너지고 마는 사람의 방식과 인간의 수단을 집어 던지고 하나님만 믿고자 한다.
하나님과 주님의 교회와 선교세계에는 경제위기는 없고 그 분께 믿고 순종만 하면 이적은 언제나 일어날 수 있다. 바울선교회는 끝까지 믿음선교로 행진하고자 한다.
2. 바울의 정신 바울선교회 는 바울이 선교사로서 가진 정신과 영성을 강조 하고 있다.
바울선교사 파송패 에는 사도행전 20장 24절 을 적어 준다. " 나의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 하노라." 주님을 위해 장렬한 죽음을 죽겠다는 선언이다. 바울은 먼저 자신을 죽이는데 철저히 했고 자기를 순교시켰다. "나는 날마다 죽노라"(고전 15:31). "내 몸을 쳐 복종케 함은..."(고전 9:27). 자신을 죽이니 남을 살릴 수 있었고 자기 단속에 능숙하니 남을 높일 수 있는 겸손을 가졌다. 자기를 부정하니 예수님이 살았고 복음은 번창해갔다. 자기순교 정신을 통해서 예수가 살고 선교가 산다. 바울의 이러한 정신을 잊으면 선교의 빛을 잃게 된다.
선교사역자는 하나님 한 분과의 교통을 중요시 해야 한다. 경건생활에 장애가 되는 모든 일을 제거하고 기도 시간을 놓여서는 아니 된다. 예수를 향한 외줄기 마음을 가져야 한다.
본 선교회는 예수의 마음을 품은 선교사를 지향한다. 그리스도의 사역자는 거룩한 마음과 사랑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 예수의 사랑으로 세계를 가슴에 안고 예수의 슬퍼하시는 눈으로 세계를 바라보아야 한다.
그리고 청빈한 삶 가운데 범사에 감사하는 선교사가 되기를 원한다. 그리스도를 본받고 성화된 인격을 가진 선교사를 지향한다. 거짓되고 이중적이며 가시적인 삶에서 벗어나 투명하고 거룩한 선교사가 되도록 해야 한다. 청빈(淸貧)하고 순결(純潔)하며 순명(順命)하는 수도사적인 선교사가 되기를 기대한다.
경건한 선교사로서 선교지에서 영적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서는 기도와 경건의 시간을 통하여 영성을 유지해야 한다. 매일매일 '오늘 주님이 내게 주시는 말씀'을 어명을 받는 신하처럼 꿇어 엎드리는 자세로 들을 준비를 해야 한다. 하루 첫 시간을 다른 어떤 일보다 주님의 말씀을 듣고 주님과 교제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
3. 미전도지역선교 바울선교회는 한국에서 가까운 아시아 지역에서부터 선교사역을 시작하여 구원의 복음이 시급하게 요청되는 미전도지역을 우선하여 선교사를 파송하였다. 아시아지역 가운데 복음화률이 낮은 네팔(1992), 대만(1992), 중국(1994), 라오스(2000), 말레이지아(2001?), 몽골(2000), 미얀마, 방글라데시(1992), 베트남(1995), 스리랑카(1996), 인도(1995), 인도네시아(1996), 일본(1991), 캄보디아(1996), 태국(1989), 파키스탄(1997) 등에 선교사를 파송하였고 이후에는 유라시아에 선교 사역자가 절실히 필요함에 따라 러시아(1998), 아제르바이잔(2000), 우즈벡스탄(1998?), 카작스탄(1999), 키르기즈스탄(2000)에 복음 사역자가 바울선교회를 통하여 들어가기 시작하였다.
특히 복음전도가 긴급하게 필요하지만 한국인 선교사가 많이 가있지 않고 선교 사역자가 매우 부족한 서북부 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으로 선교사를 집중하여 보내기 시작하였다. 동부아프리카의 탄자지니아와 소말리아와 더불어 아프리카의 시에라리온(2000), 챠드, 코트디부아르(2000), 모로코(2000), 이집트(1997)로 선교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대부분 회교도들이 밀집되어 있고 복음주의자들이 극히 드문 중동 지역의 많은 국가에 복음전도의 기틀을 놓기 위한 선교사들이 파송되어 현재 레바논(2002), 사우디아라비아(1996), 시리아(1999), 요르단(1997), 이라크(2000), 이란(2001), 터키(1992), 키프러스(2002)에 복음사역자들이 이미 거주하여 선교사역의 기초를 다지고 있다.
앞으로도 바울선교회는 선교사를 가장 필요로 하는 미전도지역을 우선하여 사역자들을 파송할 것이다.
4. 전략선교 선교지의 복음화를 효과적으로 가속화하기 위해 필요한 선교전략을 모색하고 이를 적용하려고 노력한다.
1) 선교 사역자의 국제화 현재는 한국인 선교사만이 바울선교회에 몸담고 선교사역을 감당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선교현장의 현지인들 가운데에서도 선교 사명자가 나타나면 이들을 훈련하여 선교사역에 동참케 하고자 한다. 그들에게 적합한 선교훈련과 조직체, 그리고 현지 후원교회 및 후원자를 개발해야 한다.
2) 선교회본부의 기능강화 시간이 갈수록 선교사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모든 선교행정을 효율적으로 감당하고 본부선교사역과 선교현장에서의 사역의 전문화를 도모할 필요성이 대두되어 2000년 9월 본부사역을 이전보다 세분화하여 선교행정과 본부의 선교사역을 감당하기 시작하였다. 선교지에 파송된 선교사들을 원활히 행정적으로 지원하고, 그리고 선교동원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중보기도를 더욱 활성하고자 본부사역을 강화하였던 것이다. 앞으로도 선교본부에서는 선교사역을 다양하고 시대적 필요에 부응하면서 수행하기 위하여 출판, 영상, 인터넷, 평신도선교훈련, 기획, 홍보, 단기선교, 사역전문기관 등의 분야에 더욱 힘쓸 것이다. 국제적 선교기능을 이룩하기 위해서 해외유명 선교단체와 협력관계도 모색하고자 하며, 창의적접근지역에서의 선교사역을 개척하기 위해서 필요하다면 NGO를 설립하여 선교적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3) 지도력개발 복음전도활동과 더불어 선교현장에서 효과적인 선교사역은 현지 지도력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선교사의 적응과 헌신에도 불구하고 복음전도사역과 교회사역을 현지인 기독교 지도자가 헌신적으로 감당할 때 선교지의 복음화는 가속화된다고 본다.
선교지의 언어와 문화를 이미 잘 알고 있는 현지의 기독교 지도자들을 양성하여 그들을 통하여 복음전도와 개척사역을 선교 현장에서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 어린이사역자훈련, 제자훈련, 목회자훈련, 지도자신학훈련 등의 선교사역 형태를 통하여 신실하고 능력이 있는 현지인 사역자를 양성하고 이들을 통하여 복음전도와 교회개척, 그리고 교회의 성장을 이루고자 한다.
특히 선교지의 교회가 복음을 스스로 전하고(자전) 물질적 필요를 스스로 충족하고(자급) 스스로 교회를 치리하는 것(자치)을 지향하는 지도력 개발에 힘쓰고자 한다.
5. 선교사케어 바울선교회는 선교사케어의 중요성을 의식하고 1989년 10월부터 1년 6개월마다 선교사수련회를 국내와 해외에서 번갈아가며 진행해왔고 2000년부터는 매2년마다 선교사수련회를 실행하고 있다. 특히 2000년 6월부터는 선교사자녀수련회가 시작되어 매2년마다 선교사수련회와 더불어 선교사자녀수련회가 개최되고 있다.
선교지에서 겪고 부딪히는 정신적 압박, 환경적 차이, 언어학습의 부담, 영적 공격, 인간적 갈등, 정체성의 혼동, 정서적 불안 등으로 선교사케어가 필요하기에 1989년부터 선교사 수련회로 모이기 시작하였다.
선교지에서 열악한 환경과 다른 문화와 언어 가운데 영적인 공격에 부딪히고 시달리는 선교사들에게 흐트러지고 위축되기 쉬운 영성을 회복하고 강화하고자 하는 취지도 담겨 있다. 현재까지 총 9 차례의 선교사수련회가 진행되어 왔다.
선교사수련회 및 자녀수련회을 진행하는 한편, 선교회 본부에서는 선교지를 대륙별로 구분하여 선교사 케어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였다. 실제 사역을 효과적으로 감당하기 위해서 선교사의 신체적 건강, 정서적 안정, 인간 관계, 그리고 영적 충만을 위한 지원을 강구한다. 언어습득과 문화적응, 사역의 접근과 사역의 방향에 관련된 일에 필요한 조언과 안내를 제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