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항해시대 온라인에는 군인, 싱인, 모험가의 세 가지 직업이 있다. 이들 직업에는 각각의 세부 직업들이 있지만 여타의 게임과 다르게 표면적으로 보이는 직업의 차이란 단지 배울 수 있는 우대스킬과 퀘스트를 받는 조합 외에는 없는 것처럼 느껴진다.
항해를 해나가면서 우대스킬을 배우기 위해 다른 직업으로 몇 차례 전직을 거치다 보면 배우게 되는 스킬로 인해 직업의 구분이 모호해지며 수행하는 퀘스트나 파티에서의 역할도 직업에 상관 없게 되어버린다.
그렇다면 정말 군인, 상인, 모험가라는 직업은 정말 의미가 없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각각의 직업은 분명 표면으로 드러나지 않는 차이가 존재하며 그로 인해 캐릭터의 성장은 크게 변하게 된다.
이러한 성장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직업 레벨이다. 캐릭터에는 모험, 교역, 전투의 세 가지 직업 레벨이 존재하며 캐릭터의 직업과 각 직업레벨과의 관계가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캐릭터 성향을 크게 변화시키는 것이다.
캐릭터에게는 모험, 교역, 전투의 세 가지 직업 레벨이 존재한다. 이 세 가지 레벨은 캐릭터가 어떤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서 해당 경험치와 명성을 얻게 된다.
각 직업 레벨을 올리기 위한 기본 조건은 레벨을 올리기 위한 행위를 해당 직업이 되어 수행하는 것이다. 자신의 현재 직업과 다른 레벨을 올리게 되면 경험치와 명성을 절반 밖에 얻지 못하는 패널티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군인이 조리할 경우 상인이 조리를 통해 얻는 경험치와 명성의 절반을, 상인이 전투를 한다고 해도 군인이 전투를 했을 때 얻는 경험치와 명성의 절반을 얻기 때문에 상당히 비효율적이 되는 것이다.
결국 특정 직업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는 해당 직업으로 전직하여 퀘스트 등을 수행하는 것이 기본이다. 각 직업 레벨의 보상 행위는 다음과 같다.
그렇다면 각 직업 레벨의 스킬을 올리기 위한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 전직 퀘스트란
대항해시대 온라인에서는 타 직업군으로의 전직이 상당히 쉬운 편이다. 조합 의뢰인에게서 랜덤하게 구할 수 있으며 퀘스트를 성공하게 되면 해당 조합 전직증을 얻게 된다. 이후 조합의 마스터에게 전직신청을 하여 원하는 직업으로 전직할 수 있다.
각 직업별 1차 전직 퀘스트는 아래와 같다.
군인 : 사략함대 요격 지령 상인 : 상인조합의 고난 모험가 : 세우타의 가면의 소문 / 모험가 조합의 고충 |
군인이 전투 레벨을 올리는 방법은 역시 퀘스트와 전투의 수행이다. 명성과 지속적인 수입을 바란다면 퀘스트를 수행하는 것이 유리하며 각종 세부 스킬의 레벨 및 전투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는 바다와 육지에서의 전투를 수행하는 것이 좋다.
가장 기본적인 퀘스트는 군인에게 가장 다양한 보상이 주어지는 정석적인 방법이다. 퀘스트를 클리어함으로써 전투 레벨과 명성, 보수를 함께 받기 때문에 효율이 좋지만 대부분 이동 경로가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다.
대상 NPC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일반적으로 한군데 이상의 도시를 찾아가야 하며 다시 목표 해역으로 이동해야하기 때문에 번거롭다는 문제점이 있다. 하지만 대상 NPC의 함대를 모두 격침시키면 추가적인 보상이 있기 때문에 퀘스트를 진행할 경우 제독만 쓰러뜨리는 것 보다는 오래 걸리지만 모든 선박을 나포하는 편이 좋다.
특별히 제노바에서 받게 되는 군인 퀘스트의 경우 이동 경로도 단순하고 보상도 상당히 좋기 때문에 현재 군인들이 가장 많이 몰려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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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레벨은 해상전, 육지전 모두 보상을 얻지만 각각의 경우 보상의 수치가 서로 다르다. 기본적으로 해상전은 포격전과 백병전으로 나뉜다. 동일한 상대를 격침 시킬 때 포격전은 백병전에 비해 경험치가 좋지만 상대적으로 약탈하게 되는 아이템은 적으며 백병전은 경험치가 상대적으로 적지만 약탈하게 되는 아이템이 많으며 수탈 스킬이 있다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보일 수 있다.
또한 포격전은 일반적으로 백병전에 비해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비슷한 효율을 보인다. 포격전의 경우 배의 내구가 손상될 수 있고 백병전의 경우 선원을 잃을 수 있다는 위험부담이 있기 때문에 그에 맞는 선박용품을 장비하거나 백병전용 아이템을 소지하고 다니는 것이 필요하다.
해상에서 만나는 적은 단독 선박인 경우와 함대인 경우가 있다. 함대로 이루어진 적의 경우 경험치는 제독만 침몰 시켜도 함대를 모두 침몰 시켰을 때와 경험치는 큰 차이가 없지만 모든 함대를 침몰시켰을 경우 각각의 선박이 주는 명성과 크리티컬 명중 시 얻게 되는 추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명성이나 아이템을 바라지 않고 빠른 레벨업을 바란다면 함대로 이루어진 강한 적을 잡는 것이 좋다.
육지전의 경우 실시간과 턴제가 결합된 전투를 수행하게 되는데 적에게 대미지를 많이 준 항해자 쪽이 많은 경험치를 얻게 되는 시스템이다. 육지전은 검술과 장비의 공격력을 기본으로 하고 경험치 또한 적에게 대미지를 준 만큼 얻기 때문에 함대 안에 다른 군인이 없다면 월등히 좋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 군인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 수도 인근의 상륙지에서 낮은 레벨의 산적을 잡는 것이 전투 레벨을 빨리 올리는 방법으로 애용되기도 한다. 하지만 육지전의 경우 해상전에 비해 선원들의 피로도가 빨리 상승하며 아이템에 대한 의존도가 크기 때문에 금전적인 여유가 없다면 조심하도록 하자.
상인은 퀘스트와 교역 이외에 생산 스킬을 통하여 교역 레벨을 올릴 수 있으며 도시에 투자를 하면 교역 명성을 얻을 수 있다.
교역의 경우 교역품 폭등이나 회계 스킬의 깎기 기능을 이용하여 큰 이익을 남기게 되면 일반적인 교역보다 상당히 큰 경험치와 명성 보상을 얻게 된다. 특히 한 번에 거래하는 교역품의 양이 늘어날 수록 얻게 되는 경험치는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거래하려는 교역품을 최대한 모아서 파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판매량 뿐만 아니라 교역품의 차액도 중요하기 때문에 주점이나 교역소 상인에게서 시세에 대한 정보를 항상 수집하고 있어야 한다. 기록적인 이익을 남기게 되면 주점에서 자신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대항해시대 온라인에 생산 스킬은 조선, 조리, 공예, 봉제, 주조, 보관의 6가지가 있는데 조선을 제외한 나머지 5가지는 모두 교역계 스킬이다.
생산 스킬은 해당 스킬의 서적을 입수하여 서적의 레시피를 통해 아이템을 생산한다. 각각의 생산 스킬은 고유한 종류의 아이템을 생산하기 때문에 잘 선택하면 돈을 벌면서 교역 레벨을 올리고 덤으로 명성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에 1석 3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보관을 제외한 나머지 조리, 공예, 봉제, 주조의 경우 각종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소비품이나 장비할 수 있는 아이템을 생산하기 때문에 다른 항해자들과의 거래를 통해 부가적인 이익을 남길 수도 있다.
또한 생산 스킬의 큰 장점 중 하나는 항해로 인해 창고를 할애할 필요가 줄어든다는 점이다. 대부분 생산 결과물은 교역품, 소비품, 장비품 등으로 다양한 종류를 만들 수 있는데 가장 이득을 볼 수 있는 것은 교역품으로 교역품을 만드는 것이다. 이 경우 재료가 된 교역품의 종류와는 다른 종류의 교역품을 얻게 되며 재료를 산 장소에서 결과물을 팔아도 손해보다는 이익을 보기 때문이다.
※ 생산 스킬을 이용한 이익 남기기
예를 들어 공예 7레벨에 조미료 대전을 이용하여 와인으로 와인 비니거를 생산할 경우 비동맹항 가격으로 428두캇이며 와인비니거는 492이다. 와인 한 개 당 기본적으로 와인비니거 한 개가 생산되며 대성공 시 2개가 생산되는데 약 170개의 와인을 가공하면 210개 내외의 와인비니거를 얻게 된다.
가격을 계산해보면 와인 170개의 가격은 72760두캇이고 와인비니거 210개의 가격은 103320두캇이다. 와인을 직접 구입할 경우 세비야 - 포르투 코스를 왕복하며 구입할 수 있고 만약 순이익보다 빠른 레벨업을 바란다면 한 곳에서 항해자들에게 웃돈을 주고 구입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다.
현재 1서버 세비야의 경우 와인은 500두캇 정도에 거래되고 있으니 유저에게 구입한다면 와인 170개의 가격은 85000두캇이 된다. 수송용 갤리를 이용하여 210개의 와인 비니거를 판매한다면 약 15000두캇에서 30000두캇 정도의 이익을 남길 수 있는 것이다.
와인 170개의 가격(NPC) : 428 * 170 = 72760 D 와인 170개의 가격(항해자) : 500 * 170 = 85000 D 와인비니거 210개의 가격 : 492 * 210 = 103320 D
순이익 : 103320 - 72760 = 30560 D / 103320 - 85000 = 18320 D
각각의 스킬마다 이득을 남길 수 있는 대표적인 서적들은 아래와 같다.
조리 : 축산비법서-새의장 / 축산비법서-돼지의장 주조 : 금속제련서 공예 : 주조비법서 / 조미료대전 봉제 : 직물비법서-옷감에 관한 책 보관 : 어부 만의 생선보관법 |
보관의 경우는 독특한데 현재 구할 수 있는 유일한 보관 서적인 어부만의 생선 보관법은 낚시를 통해 얻는 생선을 어육으로 변환시킨다. 중요한 점은 어부만의 생선 보관법을 통해 만들어진 어육은 구입가가 0두캇이기 때문에 판매되는 가격 그대로가 순수한 이익이 되기 때문에 대량으로 처분할 경우 상당한 경험치와 이익을 볼 수 있다.
투자의 경우 투자 순위에 들었을 때 얻게 되는 랭커 아이템을 노리는 것이 아니라 교역 명성을 원한다면 한 도시에 꾸준히 투자하기보다는 여러 도시에 많이 투자하는 것이 좋다. 한 도시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경우 투자 금액에 비해 상승하는 명성치가 상대적으로 하락하기 때문이다. 투자의 경우 타 직업으로 투자를 하면 상대적인 손실이 크기 때문에 랭커 아이템을 원한다거나 일정 금액을 투자했을 때 얻는 레시피 등을 바란다면 상인으로 전직 후 투자를 하는 것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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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험가는 퀘스트 수행 이외에 서고에서 얻을 수 있는 지도를 통하여 발견물을 획득하고 발견물을 NPC에게 보고하여 경험치를 얻는 것으로 모험 레벨을 올릴 수 있다.
가장 쉽게 모험 경험치를 얻는 방법은 바로 항해이다. 너무 가까운 근거리 항해가 아니라면 대부분 모험 경험치를 얻게 되는데 항해 거리가 길어질수록 얻게 되는 모험 경험치의 양은 크게 증가한다. 따라서 원거리 항해를 하게 될 경우 물자를 이용한 식량 조달로 가능한 한 기항하지 않은 채로 원거리 항해를 하게 되면 상당히 좋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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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의 서고에 상주하고 있는 학자 NPC와 대화하여 자신이 올리고 있는 스킬의 서적을 탐독하면 해당 스킬의 레벨 만큼의 지도를 랜덤하게 얻을 수 있으며 지도에 나온 정보를 따라 발견물을 찾아내면 그만큼의 경험치와 명성을 얻고 이를 이용하여 찾아낸 발견물의 종류를 보고하면 우대해주는 NPC에게 보고하여 추가적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특히 모험가의 발견을 통해 얻는 발견물 중에는 상점에서 사거나 NPC를 쓰러뜨려 얻을 수 있는 것과 다른 독특한 레어 아이템이 있기 때문에 부가적인 이익을 남길 수도 있다. 이 경우 보통 자물쇠따기 스킬을 요구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책을 읽어 지도를 습득하고 탐색을 통해 자물쇠따기 스킬 랭크를 올려놓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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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항해시대는 각 직업간 전직이 쉬운만큼 한가지 직업에 머무르는 경우는 많지 않다. 하지만 여러 직업으로 전직하는 것이 단순히 우대스킬을 배우기 위해서만은 아닐 것이다. 고레벨 아이템이나 선박일수록 다양한 직업 레벨을 요구하기 때문에 한 가지 직업만 고집하는 것은 위험하다.
빠른 캐릭터의 성장과 효율적인 레벨업을 위해 직업의 특징을 최대한 살리고 덤으로 돈도 함께 모아가는 능동적인 항해자가 되어보자.
DHO iNVEN Storm (storm@inven.co.k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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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대항해시대 나빠효~
시에행님 에버 하나만 해유~
뭐 이번 패치 이후로.. 에버에 대한 정나미가 떨어졌슴 ㅡㅡ;; 대항해 질리면 돌아올지도.
초급과 중급 스펠 격차가 커져서, 중급 3으로 스펠라인 올리면 패치전보다 훠얼 강해유~~
대항해 시대 오픈베타 끝나면 확실히 돌아갈테고.. 그전엔 왔다리 갔다리.. 혼자할 수 있는 퀘가 없엉..냠.
이런거 버려~~
모야 왜이러케 열정적이야 이 아찌가 증말;;;;
대항해야 뭐.. 오픈 베타때만 할꺼니 ㅡㅡ;;
대항해시대 나빠요 항해세기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