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바다낚시 포인트 ▶ 전북 부안 '격포 방파제'
대상어종: 우럭, 숭어, 노래미 등 하루 10여수 낚임
낚시시즌: 12월~3월 (4월~11월은 감성돔 낚시)
적정물때: 물때에 상관없이 낚시가능
낚시채비: 릴 찌낚시, 민장대맥낚시, 원투 처넣기
낚시여건: 야영바다낚시, 가족바다낚시 가능
진입방법: 바다낚시 도보포인트



▶전북 부안 격포 우럭,숭어,노래미낚시 포인트: 부안 '격포 방파제'
격포방파제는 길이 630m의 북방방파제와 400m에 이르는 남방방파제로 형성이 되어 있다.
격포 방파제의 겨울낚시는 우럭과 숭어가 주 대상어종이다.
다양한 낚시장르가 있지만 릴 찌낚시가 유리하다.
우럭은 공략수심 3m전후로 구멍치기나 릴찌낚시를 많이 하며 숭어는 표층을 노리는 것이 좋은데
바늘에 붉은실을 묶어 사용하면 빠른 입질을 유도할 수 있다.
이들 외에도 노래미나 망둥어가 쏠쏠하게 낚여 가족을 동반한 가족낚시 여건도 좋은 곳이다.
하지만 안전에는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①길이 400m가량의 남방방파제 끝부분으로 방파제 좌우측이 포인트로 들물에는 거의 입질이 없으나 날물때는 낚시가 잘된다.
외항쪽은 숭어,우럭이 같이 낚이며 내항쪽은 우럭위주의 낚시를 한다.
숭어는 릴찌낚시로 우럭은 민장대로 고정찌 채비를 하거나 짧은 릴대로 구멍치기에 조과가 좋다.
구멍치기로 낚이는 우럭의 씨알은 평균 20cm급이다.
②북방방파제 끝부분으로 주로 내항의 끝부분에 포인트가 형성된다.
수심은 4~5m내외로 들물에는 빨간 털실을 사용한 릴찌낚시로 전방 20m이상을 노리면 공략수심 50cm~1m층에서 숭어가
낚이며 우럭은 들,날물 상관없이 테트라포드가 끝나고 석축이 시작되는 부근을 구멍치기로 공략한다.
또한 릴 찌낚시로 우럭을 공략하려면 방파제 끝에서 외항을 노리는데 테트라포드 가까운 곳은 공략수심 2m, 10m이상의 전방을 노릴때는 3m정도를 주고 공략하는것이 좋다.
③북방 방파제 끝과 꺽어진 부분의 중간 내항으로 수심은 4m내외를 보인다.
날물에 전방으로 숭어가 몰려드는데 밑밥을 사용해 가까운곳으로 유도해서 릴찌낚시로 공략한다.
5.4m민장대 찌낚시로 공략수심을 3m전후로 주고 석축주변을 노리면 우럭이 잘 낚인다.
④방파제 초입에서 200m부근의 꺽어진 부분.
꺽어진 부분의 좌,우로 20m정도에서 낚시가 이루어지는데, 들물 포인트로 릴찌낚시로 전방 30 m부근을 공략해야 한다.
숭어는 공략수심 50cm~1m로, 우럭은 공략수심을 4m전후로 주고 낚고자 하는 어종에 맞춰 수심을 조절해야 한다.
역시 이곳도 테트라포드 사이에서 구멍치기로 우럭이 잘 낚인다.
◈hint: 변산반도 국립공원으로 지정이 되어 있는 격포권은 백제시대의 유적인 내소사, 개암사, 월명암 등을
비롯하여 직소폭포,낙조대 등의 천하절경인 산의 비경과 채석강과 중국의 적벽을 그대로
옮겨 놓은듯한 적벽강등의 바다비경이 어우러져 있으며 위도, 왕등도 등의
서해안의 대표적인 낚시터의 출항지로 유명해 많은 관광객과 낚시꾼들을 불러 모은다.
격포권은 산란과 함께 나라안 최고의 조황을 보인다.
※참고: 전주>태안>신태안>부안>변산을 지나 격포에서 차량이나 도보로 진입한다. 남항방파제는 거리가 멀다.
첫댓글 예전에 격포에서 배타고 왕등도로 선상 배낚시를 여러본 해본 기억이 나네요^*^
잘 보고 갑니다
위 지도 중 격포유람선 근처에서 1박 낚시 했었는데 갯가재만 5마리 낚았습니다. 다른 사람은 우럭, 숭어 잡는데 유독 나만 갯가재. 양파망 던져놓으면 금게, 갯가재 많이 나올 것 같습니다(2014.06 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