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먼저 드릴려고 했는데, 우선 마인드맵을 통한 여러가지 학습유형을 먼저 살펴 보는것이 낳을듯 해서, 논술 마인드맵, 수학공부 마인드맵, 과학 마인드 맵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적으로 어디에 마인드맵이 쓰이는구나 하고 알아보고 세부적인 작성법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마인드맵을 통한 논술 공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논술.. 글쓰기...뭔가를 쓸려고 연필을 쥐거나, 컴퓨터 자판에 손을 올려놓은 순간 부터 막막 해지죠 ? 우선 마인드 맵에 논술 주제에 관련되서 자기가 알고 있고, 느끼고 있는것을 모두 적으세요..그리고 그걸 이리저리 배치하고, 서론/본론/결론을 정해서 쓰기 시작하면 됩니다. 오늘 강좌 읽어보시고 한번 해보세요..글쓰기가 그리 어려운 일만은 아닐겁니다.
논술이 대입에 처음 도입했던 해가 87년도 였을 겁니다. 아마 당락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않았서 였는지 별로 준비를 안했던 것 같습니다.. 그 당시가 생각나는 군요..처음 가본 커다란 대학강의실에서 A4 3장 정도 붙여논 크기의 시험지에 이리저리 무슨 말을 끄적거리고 커다란 강의실에서 제일 먼저 나왔습니다. 그리고 그 대학에 떨어지고 재수를 하게됐죠..(--;)
한데 요새는 논술이 장난이 아닌 것 같습니다. 아는 선배중에도 논술로 밥벌어 먹는 선배들도 많은것 같고, 유치원부터 논술 가리킨다는 사람들도 많은 것 같으니..뭐 어릴때부터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면 좋겠지요..하지만 이것도 찍기 비슷하게 배운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런 유형의 문제가 나오면 이렇게 쓰고 저런 유형의 문제가 나오면 저렇게 써라..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서론이 너무 길어 진 것 같습니다. 자 그럼 제가 생각하는 논술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어느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겠죠..그럼 논술을 잘 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첫째로 주제에 대해서 많이 알아야 하겠고, 두번째는 알고있는 것을 논리적으로 풀어 내야 겠죠.. 뭐 첫번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이 읽고 많이 생각하는 것 이상이 없겠고, 두번째는 많이 써보는게 좋겠죠..그런데 무작정 쓴다고 될까요. 자신이 무엇을 알고 있는지 알아야 하고, 알고 있는 것을 논리 정연하게 표현해야 겠죠..바로 마인드맵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인드맵을 통해 자신이 알고 있는 범위를 정확히 알수 있고, 알고 있는 사실을 가지고 하나의 일관된 흐름을 가지고 표현할수 있을 겁니다.
글쓰기 기법중에 ‘환치기’ 기법이란것이 있습니다. 나무꼴 환치기(tree-diagram) 와 지도 환치기(mapping)’두 종류가 있는데, 보다 효과적인 것은 지도 환치기로, 환치기의 환은 마구그린 그림을 말합니다. 따라서 환치다는 생각의 번짐을 좇아 그냥 얼개표(구상도)를 그려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참고 글 고치기 전략- 다산초당)
바로 환치기가 마인드맵 입니다. 저도 글 고치기 전략 이란 책을 읽어보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어 마인드 맵이네.. 자 그럼 지도 환치기 예제를 보시겠습니다..(참고 글 고치기 전략- 다산초당)
자전거를 왜 타야 하는지 자기가 알고 있는 모든 생각이 나온 것 같습니다. 물론 몇시간 더 생각하고 자료를 찾아 보면 더 나오겠지만, 그러한 일들은 시험장에서 할수 없는 일이겠죠, 논술이 두시간이라 할 때 짧게는 10분부터 길게는 30분까지 해당 주제에 대해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나서 그 다음 서론 ,본론, 결론 정하고 생각의 단편들을 이어 나가면 될겁니다. 위 환치기 지도를 기초로 마인드맵을 만들어 봤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자 환치기 에서 몇가지를 수정해서 마인드맵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왜 자전거를 이용하는지를 본문에 나타내는 것이 좋을듯해서 우선 환치기 그림에서 나온 큰 화제 4개중1,2 번을 본론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3,4 번 결론으로 넣었습니다. 그리고 결론 1 과 결론 2를 연결 시키기 위해서 시민에게 바라는 것은 이건데, 이러한 바람을 충족시키기 위해 이러이러한 정책을 만들어라 하고 연결 시켰습니다. 그것이 5번 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서론은 지도 환치기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현재 상황에서 왜 자전거를 이용에 대한 필요가 제기 되었을까 생각해서 나름 대로 넣었습니다. 그것이 6번 입니다.
이렇게 자기가 알고 있는 사항을 모두 나타내고, 배열하고, 서론/본론/결론을 정했습니다. 그 다음에는 죽~~써나가면 되겠죠 ? 물론 죽~~ 써나가는게 가장 어렵겠지만, 그래도 머리속에 생각이 뱅뱅 돌때 보다는 훨씬 좋지 않나요 ?
지금 학원에서 어떻게 논술을 가르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그리고 수천억원대의 시장이 형성 되있는 관계로 정말 기발한 방법들이 소개 되고 있기는 하지만 마인드맵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꼭 논술이 아니라 나중에 이런 저런 글쓰기 할 때 많은 도움이 되실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