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범 김구(1876-1949)는 27년간 대한민국 입시정부를 이끌어 온 민족독립운동가요해방된 조국을 민족.통일.민주.문화의 바탕위에서 굳건히 세우려고 애쓰다가비명에 가신 근대 한민 족의 큰 스승이시다.
그의 어머니는 현풍 곽씨(이름, 낙원)로 14세의 나이에 열살위인 신랑을 맞아, 17세때 난산 끝에 백범을 낳았다. 부모는 백범의 교육을 위해 자기 집에다 서당 선생을 모시기도 하고, 부친의 병환으로 학자금이 부족할때에는 이웃마을의 서당 훈장에게 간청, 무료로 교육시키 기도 하였다. 특히 모친은 백범의 일생에 큰
영향을 미친 분이다.
백범이 옥에 갇혔을 때 옥 바라지를 맡아 위로와 용기를 주었을 뿐아니라,
'안악사건'으로 투옥되었을 때에는 "경기감 사를 하는 것보다 더자랑스럽다."고말함으로써 백범에게 큰 격려를 주었다. 일찍 죽은 며 느리를 대신하여 손자인(仁)과 신(信)을 양육한 자정이며, 백범이 독립운동을 하는데에 지 장되지않도록 두 손자를 이끌고 귀국하며 어려움을 극복하는 인내며, 왜경을
따돌려버린 여성답지 않는 특유의 대담성과 지모(智謀)며, 백범이 일지(逸志)를
쓸때 그 자세한 연월과 일시를 일일이 자문할 정도로 만년에까지 간직한
총기등은 임정 주석 백범의 품격을 높이는 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백범은 1892년 과거에 낙방하는 것을 계기로 인생의 활로를 새롭게 모색한다.
그는 한때 풍수지리와 관상을 공부하였으나 만족하지 못했다. l9세기 말의 민족적
수난을 감지하면서 동학에 입문한 백범은 최시형으로부터 황해도 팔봉접주로
임명받아 해주성 공격 에 앞장섰으나 청군의 철수로 실패하였고, 황해도
동학군의 자중지란으로 세력을 잃게 되자 안중근의 부친 태훈의 호의를
받아들여 부모를 모시고 청계동으로 들어가 잠시 우거하였다. 그는 거기서
일생동안 자신에게 사상적 영향을 끼친 척사위정(斥邪衛正)계의 유학자 고능선
을 만나 그의 섬세한 가르침을 받았다.
백범은 청계동을 찾아온 김형진을 만나 의기투합. 조국순례에 나선다. 그들은
평안도와 함 경도 지역을 돌아 서간도 땅에 이르러 국경지역 주변에 거주하는
동족들의 어려움을 목도한 다. 강계 부근에서는 김이언 부대를 따라 '국모' 의
원수를 갚는 의병운동에 참여했으나 실 패하였다. 청계동으로 돌아온 백범은
그가 없는 동안에 고능선의 요청으로 그의 손녀와 약 혼이 이루어진 것을 알고
기뻐하였으나 김치경의 방해로 성혼되지 못했다. 백범은 다시 '방랑의 길' 에
올랐다.
이때 국내에서는 명성황후가 '왜놈' 들에게 시해당한 데다가 단발령 시행으로
백성들의 분기가 탱천하여 이곳저곳에서 의병이 일어났다. '방랑길' 에 오른
백범은 대동강 하류인 치하포 주 막에서 만난 일본인을, 그가 민비를 죽인
미우라(三浦誤樓) 공사이거나 그 일당의 하나일 것 이라고 단정하고 살해하였다.
그 일본인은 '육군중위' 쓰치다(土田讓亮)였다. 이 일로 그는 해주 감영을 거쳐
인천 감옥에 수감되었다. 백범은 재판을 받으면서 그의 거사가 국모의 원 수를
갚기 위한 것임을 천명하여 관리들과 수감자들은 물론 인천시민들에게 큰
감동을 불러 일으켰다. 백범은 일본의 압력으로 사형판결을 받았으나 국왕의 재가로 사형집행은 면했다.감옥 밖의 구출운동이 한계에 이른 것을 안 백범은 탈옥의 비상수단을 감행하였다.
탈옥에 성공한 백범은 삼남 지방을 주유하다가 공주 마곡사에 이르러 승려가
되어 원종(원 종)이라는 법호를 받았다. 탈옥에 따른 위험을 감추기 위해서는
승려로 신분을 위장하는 것 이 좋겠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백범은
평안도의 영천사 방주(방주)를 끝으로 일년 여 동안의 승려생활을 청산하고 환속,
귀가하였다.
그에게는 민족을 위한 새로운 구상이 자리잡아 가고 있었다. 즉 그가 감옥에서
[태서신사 ]와 [세계지지] 등을 통해 깨달은 신지식에
의하면, 풍전등화와 같은 나 라를 구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취했던 폭력의 방식이
아니라 민지(민지)를 깨우쳐 힘을 길러 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깨달음은
그를 애국계몽운동에 나서게 하였다. l902년 부친상을 당한 백범은 그 이듬해
해상(해상) 과 함께 예수교에 입교함과 동시에 구국교육운동에 나서 게 되었다.
예수교와 관련을 맺게 된 것은 예수교가 애국계몽운동에 가장 활발하게 참여하
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그는 과거시험을 위한 공부와 잡학(雜學)에서
시작,동학,유학,불 교를 거쳐 예수교에 정착하는 사상적인 방랑을 경험하였다.
백범은 장연의 광진학교와 봉양 학교, 문화의 서명의숙, 안악의 양산학교와
안신학교, 재령의 보강학교 등에서 가르치는 한 편 사범강습회를 열어 교사를
양성, 훈련하였고 '해서교육총회' 를 조직, 학무총감으로 활동 하였으며, 환등기를가지고 황해도의 여러 지역을 돌아다니며 '왜놈' 원수들을 갚아야 한다 고 역설하였다.
그러는 동안에 잠시 진남포 감리교회의 의법 청년회 총무의 .맡아 서울 에 올라와 상동교회파의 독립운동가들과 함께 을사조약반대상소운동에 앞장 섰고, 1907년 에는 안창호 . 전덕기 . 이승훈 등과 함케비밀독립운동 단체인 신민회를 조직하여 장기적인 독립운동에 대비하였다.
백범은 고능선의 손녀와 혼약이 깨어진 후에 결혼할 기회를 갖지 못했다. 부친의
거상 중 에 여옥을 만나 해상 후에 결혼하기로 했으나 여옥의 죽음으로
불가하였고, 평양 사범강습 중(1904)에 최광옥의 소개로 안창호의 동생 신호를
만나 약혼 단계에 이르렀으나 신호 측의 사정으로 결혼에는 이르지 못했다. 이 해
말에 최준례를 만나 교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약혼하고 최준례를 서울의 정신학교에 유학시킨 후 곧 결혼하였다.
1905년 을사조약으로 외교권을 빼앗은 일제는 한국강점을 서둘렀다. 한국인의 저항은 여러 형태로 일어났다. l909년 10월에는 안중근의 의거가, 12월에 이재명의 의거가 있었다. 백범 은 안중근의 의거로 잠시 해주 감옥에
수감되었으나 무혐의로 곧 출감하였다. 그러나 그 이 듬해 연말 '안악사건(일명
안명근 사건)' 에 연루되어 15년 징역을 언도받았고 수감중에 터 진 '105인사건' 에걸려 또 2년을 추가받아 17년의 징역에 처하게 되었다
. 처음 서대문 감옥 에서 옥고를 치루다가 1914년에는 17년전 치하포 사건으로
옥살이를 하던 인천감옥으로 이감되어 항만 축조공사 등에 강제 노역당했다.
그는 옥고를 치르는 동안에 이름 김구(金龜)를 김구(金九)로 바꾸고 호
연하(蓮下)를 백범(白凡)으로 바꾸었다. 이름을 바꾼 것은 일제의 호적에
들어가지 않겠다는 것이고, 호를 바꾼 것은 "우리나라의 하등사회, 곧 백정(白丁)
범 부(凡夫)들이라도 애국심이 지금의 나의 정도는 되고야 완전한 독립국민이
되겠다는 소원을 가지자"는 뜻에서였다.
1914년 인천감옥에서 가석방된 백범은 안악으로 돌아왔다. 출옥은 하였지만 아직 자유롭지 못했다. 그는 부인이 교원으로 있던 안신학교의 일을 돕다가 신천동산평의 농감이 되어 농 장 내의 소작인들에게 근검절약 .상부상조의 질서를 가르치는 한편, 학교를 세워 자녀교육에 힘쓰도록 하였다. 술과 노름으로 일삼던 그 농장은 백범의 노력으로 희망의 새 동산으로 변화되어 갔다.
1919년 3.1운동이 일어났을 때 백범은 자유롭게 뛰어들지 못하는 자신의
가석방신세를 생각하면서 민족독립을 위한 새로운 결단을 내린다. 망명이었다.
3윌 3일 사리원에서 경의선 열차를 타고 신의주를 거쳐 압록강을 건넌 백범은,
1945년 11월 23일 그의 나이 70세에 환 국하기까지, 27년간 근대사에서 가장 긴
시간을 버틴 대한민국임시정부를 붙들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