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체중감소를 위한 노력이 필요 없는 운동기구를 선전하는 건강 센터의 광고를 많이 볼 수 있다. 이것들은 정말 효과가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지방대사의 기본원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광고에 혹하게 된다. 그러한 광고들은 땀을 흘리거나 옷을 갈아입을 필요조차 없고 단지 몇 분간만이 필요할 뿐이라고 하며, 롤러머신, 진동테이블, 전기 근육 자극기, 파워 진동기 등의 장비들이 지방을 제거하거나 지방 축적물을 없앤다고 광고하고 있다.
그러나 지방의 감소는 섭취하는 것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함으로써 가능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만 한다. 그러한 기계들을 사용하여도 칼로리는 거의 소모되지 않는다. 고정 자전거나 로잉 머신, 크로스 컨트리스키는 에너지를 발휘하기 때문에 칼로리를 소모하는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바디크림, 고무옷, 다른 특별한 체중감소 도구는 어떠한가? 실제 허리 벨트, 바디크림은 한 세포로부터 다른 세포로 수분을 짜내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외관상의 감소는 세포에 물이 다시 찰 때까지만 볼 수 있는 일시적인 현상에 불과하다. 고무나 비닐셔츠의 경우 운동할 때 착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이런 옷은 운동 중 옷에 발생하는 열과 땀을 그대로 잡아둠으로서 자연적인 증발 즉 신체의 정상적인 열처리 과정을 방해한다, 그것은 칠면조를 자기 기름에 튀기는 현상과도 같다. 지방이 아닌 수분이 없어지고 생명을 위협하는 지나친 열이 발생한다. 다시 세포에 물이 보충되면 체중은 회복된다.
그리고 약국에서 그리고 우편주문도 가능한 체중감소 알약과 사탕을 많이 보았는데 그것들은 효과가 있는가? 그러한 약들은 식욕을 감소시키고 신기하게 지방을 없애준다고 선전한다. 이 약을 구입할 때 생활양식의 변화가 아닌 빠른 효과를 바랄 것이다. 이와 같은 약을 복용하면 부작용이 일어나고 체중관리계획에 의문점을 야기시킨다. 많은 이 약의 제조업자들은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다이어트를 하라고 추천한다.
많은 비만자들이 넓적다리에 'CELLULITE'를 갖고 있다. 그것을 제거할 특별한 방법이 있는가? 원래 cellulite라는 말은 없다. 그것은 주로 여자의 엉덩이와 넓적다리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울퉁불퉁한 지방을 묘사하는 속어이다. 지방이 집중된 이 부분은 어떤 여자에게는 결합섬유가 팽팽히 쳐지고 피부가 얇기 때문에 부푼 형태로도 나타난다. 이 지방은 다른 어떤 지방과 비슷하며 운동과 칼로리 감소 계획을 실행함으로써 제거할 수 있다. 지방제거크림, 사우나, 다이어트, 지방분해기계장치로도 이것을 없앨 수는 없다. 지방제거 효과를 가져온다고 하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은 지갑을 축 낼 뿐이다.
비만자에 있어서 지방질이 특히 많다고 느끼는 부분은 복부이다. 이 부분만의 지방질을 제거할 방법이 있는가? 국소지방제거는 있을 수 없다. 누구라도 어느 곳에서 지방을 축적하게 하고 어느 곳에선 지방을 제거하도록 할 수는 없다. 유전인자가 몸을 구성하고 지방이 쉽게 쌓이는 부분을 결정하게 된다. 특별한 부분에 해당하는 운동만으로 그 부분의 지방만을 제거할 수는 없다. 몸 전체에 저장되어 있는 지방은 운동 중에 소비되어 질 수 있다. 그러므로 복부의 지방은 전신 유산소 운동과 칼로리 관리를 통하여 제거되는 것이다. 하루 100번의 윗몸일으키기로 되는 것이 아니다. 100번의 윗몸일으키기는 강한 복부를 만들어 줄 수는 있다.
또한 특정음식을 섭취하면 지방이 없어진다는 광고가 많이 나오고 있다. 이것은 사실인가? 특별히 지방을 없애는 음식의 조합은 있을 수 없다. 이것은 'negative-calorie' 음식이 없는 것과 같다.
장을 절제하는 수술이나 위를 축소시키는 수술을 하여 상당한 량의 체중감소를 할 수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이 수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비만치료를 위한 다른 외과적 처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비만을 위한 외과수술은 간단히 실행될 수 없고 병적인 비만의 경우에만 실행하는 최후의 방법이다. 심지어 턱에 철사를 끼우거나 위에 풍선을 주입하는 비외과적인 요법도 비만을 제거하는 방법으로선 과격한 방법이다. 어떤 의료절차가 수행될 때는 자체적인 위험과 의료적 복잡성이 따르게 된다. 또한 위와 같은 요법이 과감하게 생활양식의 변화를 동반하지 않을 때는 장기간 효과가 있는지도 의문이 간다. 지방흡입법은 선택부위의 지방만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성행하고 있다. 몇몇 연구에 의하면, 지방흡입법은 지방세포가 재생하므로 영구히 지방을 제거하는 방법으로선 비효과적으로 보고하고 있다.
멋진 근육을 가지고 있다가 운동을 그만 두었을 때 그 근육들이 모두 지방질로 된다고 하는 것을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관심은 평범한 오해로 가득 차있다. 하기야 고양이가 개로 변할 수 있는 것보다는 근육이 지방질로 변하는 것이 더 쉽다. 그 반대로 또한 사실이다. 지방은 근육이 될 수 없다. 각각의 세포구성은 완연히 다르다. 운동을 그만 두면, 근육은 위축될 것이다. 신체를 유지하는데 불필요한 칼로리는 지방으로 저장된다. 이걸 피하기 위해서는 규칙적 운동을 계속해야하고 칼로리 섭취량을 조정해야 한다. 그리고 섭취하는 에너지량과 소비하는 에너지량을 같게 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체중감량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그러나, 또 다른 사람들은 체중을 늘리고 싶다고 한다.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신체타입을 측정했다면, 웨이트트레이닝과 근육강화를 위한 운동을 하여야 한다. 무분별하게 먹어서 생기는 여분의 지방을 원치 않을 것이다. 단백질 음료, 고지방, 설탕, 스낵 등의 음식이 해결해 주는 것은 아니다. 운동을 통하여 에너지를 소비함으로서 칼로리를 늘려야 한다. 그러나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선택해야 한다. 복합탄수화물이 제일 좋은 식품이다. 일반적으로 칼로리 섭취를 건강하게 늘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청량음료를 물이나 과일쥬스로 바꾼다.
* 과자와 도넛을 견과류, 건포도, 요구르트, 우유, 과일로 바꾼다.
* 우유와 함께 씨리얼을 준비하고 견과류와 땅콩버터, 과일, 밀눈을 넣어 먹는다. 바나나에 차거운 씨리얼이나 건포도 등을 곁들여 먹는다.
* 영양가 있는 수프를 먹는다.
* 콩, 해조류, 참치, 치즈, 살코기를 샐러드에 넣어서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