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초 페라리는 1898년 2월 18일 Modena에서 태어났다.
학창시절 아버지의 죽음으로 하는 수 없이 학업을 중단하고 'Modena Fire Brigade Workshop'에서 튜닝 인스트럭터로 처음 일을 시작했고 1차 세계대전 중인 1918년 말 'Turin'에서 테스트 드라이버로서 일 할 기회를 얻게 되었다.
이윽고 그는 CMN(Costruzioni Meccaniche Nazionali)으로 자리를 옮겨 레이싱카 드라이버 겸 테스트 드라이버로 활동했다.
그는 1919년 Parma-Berceto 레이스에서 첫 데뷔를 했고 같은해 Targa Florio에 들어가게 된다.
이듬해인 1920년 Alfa Romeo로 자리를 옮기게 되는데 무려 20여년을 몸담아 일하면서 테스트 드라이버, 레이싱 드라이버, 세일즈 어시스턴트를 거쳐 1939년 11월 마침내 Alfa Racing Division의 이사에 오르게 된다.
한편 1929년 그는 회원들을 위해 최고의 racing을 주 목적으로 Modena에 Scuderia Ferrari를 설립했다.
그것은 여기저기서 공식적인 레이싱 팀의 창단을 가져오게 했고 그로하여금 자동차 경주에 강력하게 관여하게 된 시작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Scuderia Ferrari가 1933년 자동차 경주 대회를 전적으로 인계받은 Alfa Romeo의 Engineering-racing부서로 된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1940년 Scuderia Ferrari는 그때까지의 Alfa Romeo와의 관계를 청산하고 로마에서 국영항공회사를 위해 일했던 "Auto Avio Costruzioni Ferrari"라는 독립회사로 탈바꿈 했다.
제2차 세계대전 중인 1943년 페라리 워크샾은 Modena에서 Maranello로 이전해 볼 베어링을 위한 동력공급용 기계를 만들기 시작했으나 1944년 폭격으로 인해 워크샵이 산산조각나게 되었다.
우여곡절 끝에 1946년 새로운 공장을 지어 페라리를 설계하고 만들기 시작했고, 1960년 FIAT와 공동주식회사로 되었다.(그후 FIAT는 1969년 50-50의 지분소유, 1988년에는 최대주주가 되었다)
1963년 엔초 페라리는 Maranello에 I'lindustria e I'Artigianato라는 트레이닝 스쿨(training school)를 세워 우수한 학생들을 배출했으며 1972년에는 Fioroano test track을 지었다.
명성에 걸맞게 엔초 페라리는 1924년에 스포츠를 메리트를 위한 Cavaliere의 이탈이아인 상을 수상했으며, 1927년 국가로부터는 훨씬 더 명예로운 상인 Commendatore상, 1952년에 Cavaliere del Lavoro상을 수상했다. 1960년 그는 Bologna University에서 기계 엔지니
어링 부분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고 1988년 Modena University는 그에게 물리학 학위를 수여했다.
또한 1962년 UN이 주는 Hammerskjold상, 1965년 Columbus상, 1970년 이탈리아 문화예술학교로부터 금메달수상, 1987년에는 De Gasperi Award상을 수상했다.
그의 진두지휘아래(1947-1988) 페라리는 세계 곳곳에서 5000회 이상의 레이스에서 승리를 거뒀으며 세계 타이틀만 25회 따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