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빠서 차일 피일 미루다보니 이제야 만들었네요.
망치 손잡이가 곡선입니다. 인체공학적 이라는 ... ㅎㅎ
가운데 넘이 생긴거는 좀 못생겼는데 손에 착착 감깁니다. 제일 편하지요.
제 성격이 원래 "급" 이어서 긴 시간 사포신공을 발휘하지는 못합니다.
그래두 올리브 오일로 2번 먹여 줬습니다. 유기농 엑스트라버진으루 다가요. 하하
왼쪽은 피니셔 망치이고 나머지 둘은 프레임 망치입니다.
우리네 망치는 저렇게 일자 입니다. 이유야 간단하지요. 곡선 자루는 찾는분들이 안계시고
(이것이 우리의 문제 입니다. 현장에서 일 하시는 분들도 좀 더 나은 것들을 찾고 연구해야 하는데
그냥 있는데로 ... 공구에 사람이 맞춰갑니다. 열악한 환경(?) 때문이라고 위안을 해 봅니다.)
저리 만들면 단가가 올라가고, 보통분들에게는 망치는 그냥 망치일뿐이니까요.
못질 할때 못이 미끄러지지 않게 쇠 톱으로 줄 내고 줄로 대충 갈아서 모양 내 봤습니다.
망치 양쪽으로 둥근 홈은 ... ...
홈을 만들고 구멍을 뚫어서 자석을 박아 넣었습니다. 못 대가리가 걸리는 홈도 용접해서 만들었구요.
위와 같이 못을 홈에 붙여 못질 할 나무에 때린 후에 본격적으로 망치질을 합니다.
한손으로 작업이 가능하고, 길이가 조금 모자라 사다리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한손으로 높은곳에 망치질을 할 수 있습니다. (목수분들도 이거 용도 모르시는분들 많습니다. 하하)
아래, 위 양쪽으로 못 홈을 만들었습니다.
뭔 망치가 저리 생겼냐구요. 바로 이겁니다. 우리네 망치는 머리가 작아서 프레임 망치를 만들 수 없어
볼 망치 앞부분 + 빠루망치 뒷부분을 자르고 용접해서 만들었습니다.
어디에 쓰냐구요. 요런거 지을때 사용합니다. 제가 만든 프레임 망치로 못질해서 지었습니다.
목조주택 골조 만들때 사용합지요. 일반적으로 타정기를 사용합니다만 이 망치는 없어서는 안될 도구 입니다.
bestcom3 님에게 나눔 받은 30mm 자작합판으로 망치 자루 만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