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부된 사진과 함께 인배 회장님이 보내온 글입니다.
별급문 해석도 기존의 공신력있는, 기 공표된 해설도 참고하세요.
종중에서 번역하여 사회 각 처에 공표하고 보낸 이충정공장소의 번역문입니다.
(장소5권 119쪽)
이 책은 연평부원군 상소문 300여건을 번역하여 만든 것으로 별급문이 포함될 상황은 아닙니다.
저자가 편역하면서 '이충정공장소'의 내용 외에 연평 관련 자신이 알고 있고 구할 수 있는 자료는 모두 부록으로 엮었네요.
그에 관해서는 1권 서문 55~쪽에도 나옵니다.
괄호에 있는 내용은 책의 저자도 원문에 없는 내용을 첨부하였다고 인정하는 것 같습니다.
나는 아래와 같이 답변하였습니다.
별급문에 대해서 이견이 있네요.
저는 이것은 연성부원군 가족의 문제로 연성부원군, 큰형 회, 그리고 막내 준 사이의 협의 내용이라 생각이 됩니다.
아마도 위의 번역이 사실이라면 연양부원군, 또는 사촌들 하고도 협의가 되고 수결도 있어야 하지 않았을까 생각도 됩니다.
2대 덕희 회장님이나 5대 철 회장이 주장하는 바대로 종가는 안분재공 종중 재산에 기여한 것이 없고
현재의 재산은 연성부원군이 안분재공에게 물려 준 것이라면 안분재공 종중, 종손은 존재할 가치가 있을까요?
앞서 종재의 유래에서도 밝혔지만 별급문에 연성부원군께서 막내 안분재공에게 분재하신 재산은 종중 재산의 1/10도 안되는 규모입니다.
이 자료를 올려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관련해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만 이렇게 출간이 되었는지는 모르고 있었고요. 아버지께서 별급문을 찾아내신 것은 연안이씨 공주 세거 책자가 2011년에 발간되기 이전으로 알고 있습니다. 2대 회장 덕희 대부의 일방적인, 누대 종손을 폄하하는 것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객관적인 시각에서 번역본을 마련하신 것입니다. 저는 그것을 인용할 뿐이고요. 이 시점에서 저희 3형제가 이에 대응할 의사도 없고 그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단지 있는 자료를 제시하고 저희 종중 내부의 문제, 아버지께서 어떻게 대응하셨는지 말씀드릴 뿐입니다. 지키기 위해 홀로 사투를 벌이셨던 부친께서 이 시점에 살아계셨다면 무슨 말씀을 하실지, 저는 그 뜻을 받들고 어떤 것이 옳은지, 이 종중을 어떻게 지킬지 생각할 뿐입니다.
별급문의 해석과 연관된 종재에 관해서는 아래 종재의 유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