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롬 코스는 수면상의 좌우 3개씩 6개의 선수용 부이(contestant buoy)와 양쪽 끝의 출입구가 되는 4개의 게이트부이(gate buoy)로 되어 있다. 보트와 선수는 게이트로 진입하여 보트는 중앙의 12개의 가이드부이(guide buoy) 사이로 직진하여야 하며 선수는 좌우로 S자로 교차하면서 선수용부이의 바깥쪽을 돌아야 한다. 보트의 스피드는 남자 43km(여자 40km)로부터 시작하여 코스를 완주하였을 때에 3씩 증가시켜서 최종 58km(여자 55km)까지 경기를 계속한다. 58km에서도 성공하면, 이후 로프의 길이를 18.25m에서 16m, 14.25m, 13m, 12m, 11.25m, 10.75m로 줄여서 경기를 하여야 하며, 이렇게 해서 성공적으로 통과한 부이의 갯수가 자신의 총점이 된다. 득, 이러한 엄격한 조건하에서 선수 자신이 얼마나 많은 부이를 통과하여 득점을 얻을 수 있는냐가 경기의 관점인 것이다. 하지만, 슬라롬에서의 멋진 물보라벽(water spray)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매혹을 느끼게 하지만, 불행하게도 그 폼은 전혀 채점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트릭(TRICK)
수면에서 행하는 화려하고 율동미가 넘치는 체조의 마루연기를 연상시키는 트릭경기는 왕복 40초간의 짧은 시간 안에 수십가지의 연기동작들을 실현하여야 하는 템포가 빠른 경기로서 조정력과 평형감각이 특히 요구된다.
점프(JUMPING)
수상스키의 호쾌한 멋을 대변하는 것이 바로 점프경기이다. 위험성이 있는 이 경기는 강인한 정신력과 평형감각이 요구된다.
점프경기는 높이 1.8m, 폭 4.3m, 길이 6.7m의 램프(lamp)위를 통과하여 공중에서의 비행거리를 경쟁하는 경기이다. 보트는 가이드보이 사이를 직진하고 선수는 점프 램프위로 올라가서 비행하며 또 안전하게 착수하여야 한다. 그러나 선수는 착수 후에 100m 전방에 표시된 부이까지 활주하여야 성공으로 인정한다. 착수 후 전복된 경우는 득점이 되지 않으며 3회 시도로써 제일 좋은 기록을 인정한다. 보트의 스피드는 남자 57km이하, 여자 54km이하에서 선수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