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 루이스 만도키 (Luis Mandoki) 출연 : 앤디 가르시아 (Andy Garcia, 마이클 역), 멕 라이언 (Meg Ryan, 앨리스 역), 로렌 톰 (Lauren Tom, 에이미 역),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 (Philip Seymour Hoffman, 게리 역), 엘렌 버스틴 (Ellen Burstyn, 에밀리 역), 음악 : 지비그뉴 프레이스너 (Zbigniew Preisner) 요약정보 : 드라마 | 미국 | 125 분
평범한 여성 앨리스(맥 라이언 분)에겐, 가정적이며 끔찍이 위해주는 남편 마이클(앤디 가르시아 분), 사랑스러운 두 딸, 가정부를 둘 정도로 여유있는 생활, 초등학교 상담교사라는 직업, 딸이 행복하기만 바라는 친정 부모 등, 겉보기에는 남부러울 것 없는 완벽한 결혼생활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앨리스는, 남편이 항공사 파일럿으로 직업상 자주 집을 비워야만 하는 것이 불만이고, 직장과 가정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마이클을 기다리며, 조금씩 입에 대기 시작한 술이 알코올 중독으로 번지면서 이들의 행복은 금이 가기 시작한다.
남편의 비행이 있는 날. 연락도 없이 술을 마시고 밤늦게 귀가하는 바람에 남편의 스케줄을 펑크내는 등 과음때문에 생활이 엉망이 되기 시작한다.
마셔도 술냄새가 덜나는 보드카만 마시기 때문인지 남편은 알코올 중독이란 사실을 눈치채지 못한다. 스트레스를 풀어주기 위해 일부러 시간을 내 아내만 데리고 여행을 가지만 술에 취해 물에 빠져 익사할 뻔 하기도 한다.
몸에 알코올 성분이 없으면 기분이 바닥으로 가라앉아 아무것도 할 수 없으니, 기분을 고조시키기 위해 마시고 또 마신다.
그러던 어느 날, 몸도 못 가눌 정도로 취해 집에 돌아와 가정부를 보내고 아스피린을 보드카로 삼키는데 딸아이가 와서 말을 걸자 딸의 뺨을 때린다. 이어서 샤워를 하다 의식을 잃고 쓰러진다.
엄마가 유리파편 위에 쓰러져 있다고 울면서 전화한 딸아이의 전화를 받은 남편은, 비행을 취소하고 집에 달려온다.
결국 앨리스는 알코올 중독 치료센타에 입원한다. 마이클은 부인을 너무 사랑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매우 괴로워 한다
치료기간 동안 둘의 사랑은 깊어져만 가고, 서로 다시 만나 살 날만을 기다린다. 지독한 금단증세를 겪은 뒤, 술을 끊고 퇴원해 집에 돌아온다.
알코올 중독이라는 것이 그리 쉽게 고칠 수 있는 것이 아니어서, 끊임없이 술을 마시고 싶다는 유혹과 싸우면서 새생활에 적응해 나가야 되는데 그게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술 대신 담배에 의지하기도 한다.
남편은, 술에 취해 발랄하고 명랑한 자신을 사랑했는데, 이젠 술을 마시지 않으니 명랑하지 않아 사랑에 금이 갈까봐 불안하다. 앨리스는, 자신을 아기취급하는 남편 앞에 서면 자신이 무기력하게 느껴지고, 마이클은, 엘리스가 자기 때문에 술에 의지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알콜중독자 가족 모임에도 억지로 나가는 등 앨리스를 이해할려고 노력하지만, 그런 노력을 이해해 주지 않는 앨리스가 불만이다. 그래서 서서히 불만이 쌓여간다.
그러던 어느 날, 앨리스의 치료소 친구가 놀러오고 마이클은 이로 인해 약간 기분이 상한다. 힘든일을 자기와 상의하지 않는 부인에 대해 실망감만 커져가는데, 앨리스가 계속 쏘아붙이자 더이상 참지 못하고 말다툼을 하게 되는데.. 앨리스는, 마이클에게 그동안의 불만을 털어놓는다. 마이클의 지극하고 자상한 사랑에도 앨리스는 그에게 사랑받고 싶어하는 방식은 다른 것이었다.
집이 수용소 같다는 앨리스의 말을 들은 마이클은, 더 이상 참지 못하고 폭발
하게 되고, 결국 두 사람은 별거하게 되고 마이클은 덴버로 전출가버린다.
이러던 중에도 마이클은, AA 회(Alcoholic Anonymous. 익명을 지키는
알콜 환자들의 모임)에 나가 알코올 중독자와 알코올 중독자를 둔 가정에
대해 조금씩 이해하려는 노력을 하며, 또 이해하게 된다.
앨리스는, AA회 연상에서 자신의 모든 마음을 털어놓는다.
-- 술에 취한 채 어린 딸아이를 데리고 쇼핑하러 갔다가 집에 와보니 아이가 없는것을 알았는데, 아이를 어느 상점에 두고 왔는지 기억이 안날 정도로 심한 알코올 중독이었다.
그렇게 나약한 자신이 너무나 증오스럽고, 그런 자신에 대한 증오심의 표현을
분풀이 하듯 남편에게로 쏟아부었었다. 남편한테 다시 잘 해보자고 말하고 싶지만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고, 남편과
별거 중이며, 결국 헤어지게 될 것 같다 -- 고 울먹이며 고백한다. 그 말을 들은 회원들은 모두 감동해 박수를 보낸다.
이번 모임에 초청은 했었지만, 올 것이라고 생각지도 않았던 남편이 눈물을 머금고 그 자리에 서 있다.
자신이 가정에서 필요없는 존재처럼 느껴졌던 마이클과...
마이클에게 있어달라고 애원하기가 힘들었던 엘리스는,
서로의 진정한 마음을 알게 되고...
When a Man Loves a Woman / Percy Sledge
When A Man Loves A Woman / Michael Bolton
원곡은, 미국출신에 소올가수 Percy Sledge (퍼시 슬레이지)가 66년에 발표하여 히트한 노래로, 싱글챠트 1위를 차지한 곡.
이 원곡을, Michael Bolton이 리메이크해, 원곡과 리메이크곡이
모두 싱글챠트 1위를 차지한, 몇 안되는 곡중 하나가 되었다.
AD AA alcohol abuse dependancy
라스베가스를 떠나며Leaving Las Vegas1996마이크피기스감독 니콜라스케이지, 엘리자베스 슈) 남자가 여자를 사랑할때(When A Man Loves A Woman)1994, 멕 라이언, 앤디 가르시아) 술과 장미의 나날들(Days of Wine and Rose 1962, 감독-블레이크 에드워즈, 잭 레몬, 리 레미크) 잃어버린 주말(The lost weekend 1945, 감독-빌리 와일더, 출연-레이 밀란드, 제인 와이먼) 28일 동안(28Days 2000, 감독-베티 토마스, 출연-산드라 블록, 비고 모텐슨) 조지아(Georgia 1995, 감독-울루 그로스바드, 출연-제니퍼 제이슨 리, 메어 위닝햄) 황금의 팔(Man with the Golden Arm, The 1995프랭크 시나트라, 엘리노 파커, 킴 노박)...etc.
삭제된 댓글 입니다.
연애와 걸혼의 정의.. 한 마디..
아주~ 그럴... 듯..하네요...
아니.. 아주.. 적절한 표현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