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 잠깐!
투어? 랠리? 들어본 것도 같은 영어 단어인데, 과연 라이더들 사이에선 어떤 의미일까요?
투어(tour) : 관광 여행, 유람; 짧은 여행
말 그대로 투어란, 관광과 즐거움이 목적인 여행을 의미합니다. 즉, 모터사이클 라이딩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행복한 여정이 시작되는 그런 성격의 여행이죠. 속도를 즐기는 것이 아닌, 자연과 동지애를 느끼며 라이딩을 하는 할리데이비슨에게는 무척 어울리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혼자 떠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여럿이 함께 가면 즐거움과 추억이 배가 되기에 단체로 떠나는 것을 선호합니다.
랠리(rally) : (집단 등을) 하다, 모집하다
일반적으로 모터사이클 라이더들은 다양한 지역에서 일상을 보내게 됩니다. 하지만 모터사이클 축제라고도 불리는 랠리가 있을 때에는, 일상의 공간에서 탈피하여 랠리의 현장(이번 같은 경우 전라북도 고창이었습니다)으로 집결하게 됩니다. 즉, 랠리 목적지를 향해 따로 또 같이 ‘투어’를 즐기는 거죠. 이러한 특수성 때문에 모터사이클 행사들에 ‘랠리’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습니다.
* 장거리 모터사이클 투어를 위한 준비!
그렇다면, 이런 장거리 모터사이클 투어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사실 “도대체 무엇을 가지고 가야하며, 짐은 어떻게 싸야 하는거지?”
라는 질문은 여행의 목적지를 정하는 것 보다 훨씬 더 라이더들을 괴롭히곤 합니다. 한정되어 있는 수납공간 때문에 가져갈 짐 중, 다양한 기능과 수압 가능성, 그리고 최소의 무게를 모두 충족시키는 정말 필요한 것들로만 꼭꼭 챙겨야 하기 때문이지요. 모터사이클 투어 전문가가 제안하는 체크 리스트를 참고할 수만 있다면 훨씬 그 고민이 줄어들겠죠?
1. 의류
- 검사규격 승인 헬멧
- 방수 자켓과 바지
- 방수 장갑
- 계절에 적합한 장갑
- 티셔츠
- 양말과 속옷
- 긴 팔 티셔츠
- 여분의 청바지
- 가벼운 소재의 자켓
- 가죽 바지 및 챕스
- 라이딩 용 부츠
- 두건
- 선글라스
- 고글 및 야간 라이딩용 보호안경
- 여분의 신발
- 계절에 따라: 긴팔 내의, 터틀넥 티셔츠, 방한용 털모자
2. 모터사이클
- 휴대용 공구세트
- 교환용 퓨즈
- 할리데이비슨 SYN3 윤활유
- 깔때기
- 다목적 윤활 스프레이
- 타이어 공기압 측정기
3. 개인 소지품
- 세면도구
- 비상금
- 통행료 지불용 잔돈
- 자외선 차단제
- 귀마개
- 여행용 티슈
4. 기타
- 지도
- 모터사이클 등록증 및 보험 서류
- 모터사이클 오너스 매뉴얼
- 모터사이클 품질보증 카드
- 사진기
- 적재용 그물
- 신축성 좋은 고무줄
- 스위스 나이프
- 허리색
- 쓰레기 봉투
- 지퍼백
- 손수건 혹은 소형 타월
5. 비상용품
- 구급약
- 비상연락처
- 알레르기 복용약품 등 특기사항 리스트
- 손전등
- 스페어 키
- 여행용 담요
- 휴대전화 및 충전기
- 절연 테이프
Travel Tip!
- 바지, 티셔츠, 속옷, 양말 등 하루치 의류를 지퍼백을 사용하여 따로따로 분류한다면 옷을 바꾸어 입기 위해 가방을 다 뒤질 필요가 없습니다.
- 옷을 접지 말고 둘둘 말아 넣어 보세요. 공간을 훨씬 적게 차지합니다.
- 동행 라이더가 있다면 중복되는 물품 등은 나누어 하나씩만 가져가세요.
- 투어시 가지고 갈 짐을 모두 모터사이클에 실은 다음 헤드라이트를 한번 켜 보세요. 짐을 실은 상태에서 초점이 잘 맞는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 모터사이클의 적재하중 한도를 확인하시고, 이에 따라 타이어 공기압과 서스펜션을 조정하세요.
- 짧은 예행 투어를 가신 후 짐을 조정하는 것도 매우 실용적인 방법입니다.
* 그룹 라이딩의 기초를 배운다
!
자, 이제 준비가 끝났으니 좋은 사람들과 함께 출발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다시 한번 잠깐!
멋지게 대열을 이루어 도로를 질주하는 그룹 라이딩. 그냥 나가도 될까요?
그룹 라이딩은 정말 특별한 경험입니다.
하지만 그룹 라이딩을 멋지게 즐기기 위해서는 라이딩 계획, 준비, 대열, 수신호, 교통 정리 등 다양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1. 라이딩 사전 미팅
성공적인 그룹 라이딩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 미팅이 필요합니다. 이 때 길을 안내하고 전방 안전을 책임지는 로드 마스터 (Road Master)와 후방 안전과 대열 점검을 책임지는 리어 마스터 (Rear Master)를 선출하고 통일된 수신호와 주유소, 식당, 휴게소 등이 표시된 지도를 공유해야 합니다.
2. 그룹 라이딩 대열
그룹 라이딩에 가장 적합한 대열은 지그재그 형입니다.
지그재그 대열은 일렬로 주행할 때보다 도로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것은 물론, 대열 속 라이더들이 서로를 확실하게 볼 수 있고 다른 차량으로 인해 대열이 끊기는 것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양 사이드에 충분한 공간을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가장 최상의 지그재그 대열은 로드 마스터가 도로 1개 차선의 좌측 1/3지점에서 라이딩을 시작하고, 두 번째 라이더가 약1초 정도 뒤에 따라오면서 도로의 우측 1/3지점에서 라이딩을 하며, 다른 라이더들은 동일한 패턴을 따라가는 것입니다. 그룹 내 라이더 수가 많다면 5명 내지 7명으로 구성된 소그룹들을 여러 개 만들어 그룹 분할을 하여 주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3. 교차로에서의 주행방법
교차로를 통과할 때 라이더들은 한 줄로 정렬하거나 바이크 간의 간격을 최소화한 지그재그 형으로 대열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비보호 교차로의 경우에는 라이더들이 한 줄로 정렬한 후, 한 명 한 명 차례대로 주행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대열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라이더들이 안전하게 교차로를 통과하는 것이라는 것을 항상 기억하십시오!
4. 추월하는 방법
넓은 도로에서 주행하는 경우 로드 마스터의 지시에 따라 다른 차량을 추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추월을 할 때에는 도로가 왕복 4차선 이상인지를 확인한 후 한 명 한 명씩 차선을 변경하여 차량을 앞질러 가야 안전합니다.
5. 비상상황 발생시 대응방법
그룹 라이딩 중 갑작스런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는 도움이 필요한 라이더와 그 뒤를 따르던 라이더들은 모두 정지한 후 함께 상황을 해결해야 합니다. 앞서 가던 다른 라이더들은 정속으로 주행을 계속 진행한 후 가까운 휴게소에서 대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젠 정말 그룹 라이딩을 즐기기 위한 기본적인 준비는 끝났습니다!!!
여러분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출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