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족소양담경
삼차신경통
침뜸 경혈
현로 : 측두통, 저혈압증, 뇌저동맥경화에 의한 측두통, 녹내장성 두통에 쓰인다. 침은 외측방향으로 3cm 정도 잘 사자(斜刺)하면 효과가 크다. 동맥경화성 두통에는 이 혈과 객주인(상관)혈을 사혈하면 큰 효과가 있다.
찬죽: 이 혈이 충혈되어 있으면 호침으로 점자해 사혈해도 좋다. 3차신경 제 1지의 전두신경통에 효과가 있다. 또한 일반 두통, 신경성 두통에도 효과가 있고, 눈 질환과 코 질환에서 오는 두통에도 쓴다. 특히 급성녹내장성 두통에는 필수혈이다.
하관 : 침을 찌르면, 윗 아래턱의 이틀에 영향을 준다. 3차신경통에 쓰인다.
열결 : 사총혈의 하나로 후두통, 경항통, 편도선염, 구안와사, 삼차신경통, 인후증에 잘 듣는다. 대흉근, 무지마비, 요골부 근염 치료에도 사용한다.
두유 : 횡자로 앞에서 뒤로 침 방향을 하고 피부를 따라서 투자하되 1.5~3cm 자입한다. 현훈 즉 중풍으로 뇌에 이상이 생겨 하나가 둘로 보이는 현상일 때 사용하는 요혈이다. 머리가 쑤시고 몹시 아파 쪼개질 듯 한 두통, 편두통, 정신분열증, 안면신경마비, 앞이마 신경통, 눈이 아파 튀어나올 듯할 때, 눈부시거나 바람맞아 눈물날 때 잘 듣는다.
* 안면에 있는 3개로 나뉘어진 삼차신경의 제 1지는 눈 주변, 제2지는 협부(頰部)에서 상치(上齒), 제3지는 하악(下顎)에 분포하고 있다. 안면의 3개 신경 중에서 제1지에 효과 있는 옆머리의 현리와 이문, 제 2지에 효과 있는 뺨의 권료, 제 3지에 효과 있는 아래턱의 협거에 침하고, 제1지에서 3지까지 효가 있는 귀 뒤의 완골, 뒷목의 천주에 침뜸하고, 모든 안면 질환에 효과 있는 손의 합곡에 침뜸한다.
삼차 신경통이란 제5 뇌신경으로도 불리는 삼차 신경에 생기는 신경통을 말한다. 삼차 신경은 감각 및 운동 신경으로 된 혼합 신경이며, 이 신경의 역할은 안면, 구강, 코 점막, 혀의 촉각 등을 담당하며, 각막 및 결막 반사를 지배하고, 저작근(씹을 때 사용하는 근육)의 운동과 하악(아래턱)의 운동을 담당한다. 그리고 눈물 및 침샘에서의 분비 작용을 담당하고 있다. 삼차신경통이란 얼굴의 감각을 담당하는 뇌신경인 삼차신경의 이상으로 인해서 얼굴 한쪽에 칼로 도려 내는 듯한 통증이나 전기감전으로 인한 통증이 발작적으로 순간적으로 1-수초간 나타나는 질병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