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이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이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문은 최근 들어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으며 그중에 대표적인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긍정심리자본과 조직유효성에 대한 연구(조윤서, 2015),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박선희, 2016),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 심리적 소진에 대한 연구(김병준, 2018). 등이 있다.
긍정심리자본과 조직유효성의 관계 분석에서 긍정심리자본은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조직풍토와 수행직무특성은 긍정심리자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조직풍토와 수행직무특성 등은 긍정심리자본을 매개로 하여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조윤서, 2015). 긍정심리자본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교사·영유아 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에서 긍정심리자본은 직무만족뿐만 아니라,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에도 영향을 끼침을 증명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의 긍정적인 심리가 교사의 직무만족을 향상시키는 요인이며,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보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박선희, 2016).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긍정심리자본은 직무만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심리적 소진을 통한 간접효과도 존재함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심리적 소진을 낮추어서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는 변인으로 작용하여 보육교사에게 긍정심리자본의 증진이 필요하다고 보았다(김병준, 2018).
이와 같은 연구는 모두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이며, 이들은 모두 긍정심리자본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및 심리적 안녕감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긍정적인 심리자본이 직무 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직무만족 및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등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와 영유아 간의 관계에서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연구한 선행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인권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연구(윤선영, 2019),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이 윤리적 책무성에 미치는 영향(최재숙, 2015),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이 영유아권리존중보육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과 심리적 소진의 순차적 매개효과(문정희, 2023), 등이 있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인권감수성, 긍정심리자본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에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긍정심리자본에 영향을 미쳤으며, 긍정심리자본은 인권감수성에 영향을 미치고 직무스트레스와 인권감수성 사이에서 긍정심리자본이 매개효과를 나타냈다(윤선영,2019). 직무스트레스가 긍정심리자본에 의해 낮아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교사와 유아 관계를 긍정적으로 만들 수 있고, 직무만족까지 높여서 교육의 질 향상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다(최재숙, 2015).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이 윤리적 책무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주의는 윤리적책무성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긍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문정희, 2023).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이 영유아권리존중보육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과 심리적 소진의 순차적 매개효과에서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존중 간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과 심리적 소진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성찰지능은 첫 번째 매개변인인 긍정심리자본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고, 긍정심리자본은 두 번째 매개변인인 심리적 소진에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최재숙, 2015).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긍정심리자본에 영향을 미쳤으며 윤리적 책무성에 유의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교사의 자기성찰지능이 영유아의 권리존중과 보육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은 상호작용을 향상시켜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었다. 이처럼 선행연구들에서 공통적으로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이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으로 높일 수 있다는 결과가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