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45장은 하나님께서 고레스에 대해 말씀하시면서 여호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이 없음을 강조하셨습니다. 이사야 45장 안에 “나 외에는 다른 없느니라”는 말씀이 모두 세 번 반복었습니다(6,18,21). 고레스를 통해 이를 증거하셨습니다. 1절에 “여호와께서 그의 기름 부음을 받은 고레스에게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그의 오른손을 붙들고 그 앞에 열국을 항복하게 하며 내가 왕들의 허리를 풀어 그 앞에 문들을 열고 성문들이 닫히지 못하게 하리라”고 하였습니다. 이 말씀을 하신 후 200년 뒤에 고레스가 바벨론을 정복하고 바벨론 포로였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고국으로 돌려보내면서 이같이 말하였습니다. “바사(페르시아)의 고레스 왕 원년에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으로 하신 말씀을 이루시려고 여호와께서 바사의 고레스 왕의 마음을 감동시키시매 그가 온 나라에 공포도 하고 조서도 내려 이르되 바사 왕 고레스가 이같이 말하노니 하늘의 신 여호와께서 세상 만국을 내게 주셨고 나에게 명령하여 유다 예루살렘에 성전을 건축하라 하셨나니 너희 중에 그의 백성된 자는 다 올라갈지어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함께 하시기를 원하노라”(대하36:22,23; 스1:1-3).
어떻게 이같은 일이 가능할 수 있는가? 이에 대해 이사야는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나는 빛도 짓고 어둠도 창조하며 나는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나니 나는 여호와라 이 모든 일들을 행하는 자니라 하였노라”(7)고 하였습니다. 또한 토기장이 비유를 들었습니다. “질그릇 조각 중 한 조각 같은 자가 자기를 지으신 이와 더불어 다툴진대 화 있을진저 진흙이 토기장이에게 너는 무엇을 만드느냐 또는 네가 만드는 것이 그는 손이 없다 말할 수 있느냐”(9)고 하였습니다. 사도바울은 이 말씀을 인용하며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설명하였습니다. “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이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완악하게 하시느니라”(롬9:18)고 하였습니다.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첫째,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구원이 없습니다.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는 말씀은 십계명의 첫 번째 계명인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는 말씀과 뜻이 같습니다. 뜻은 예수 그리스도 외에 구원이 없다는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14:6)고 하셨고, 베드로는 “다른 이로써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행4:12)고 하였습니다.
둘째,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습니다.
17절에 “이스라엘은 여호와께 구원을 받아 영원한 구원을 얻으리니 너희가 영원히 부끄러움을 당하거나 욕을 받지 아니하리로다”고 하였는데 사도바울은 이 말씀에 대해 “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니라”(롬10:11)고 하였습니다.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는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롬10:9)고 하였습니다.
셋째,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습니다.
25절에 “이스라엘 자손은 다 여호와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고 자랑하리라”고 하였는데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뜻입니다. 사도바울은 로마서에서 이 말씀에 대해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롬3:28)고 하였고,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10:10)고 하였습니다. 구원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받을 수 있는 이유는 구원이 사람에게 있지 않고 절대주권을 가지신 하나님께 있다는 증거가 되는 것입니다.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