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역사 주변은 중심상업, 업무지구로 개발 ㆍ산악 생태축 주변 저층, 외곽 고층 계획 ㆍ역사 주변 Non-Stop 환승(철도, 육상교통)체계 구축
토지이용계획 총괄표
구 분
개발계획(안)
비고
면적 (천평)
구성비 (%)
계
1,114
100
일산 : 33.5 % 분당 : 32.3 %
주거용지
214
19.2
일산 : 2.8 % 분당 : 4.6 %
상업용지
62
5.5
일산 : 5.0 % 분당 : 3.7 %
업무시설
86
7.8
일산 : 22.5 % 분당 : 19.3 %
공원ㆍ녹지
269
24.1
초3, 중3, 고1
학교
30
2.7
.
도로
268
24.0
.
공공시설 등
185
16.7
.
상업용지계획
ㆍ상업업무지구 개발의 활성화 ㆍ중심성과 연계성 부여 ㆍ다양한 문화, 여가 생활공간 제공 ㆍ이용자중심 상업공간 조성
구분
내용
개념도
A 판매중심/PF예정지
ㆍ상업지구의 중심지역(고속철도 이용객, 활동중심축상에 위치) ㆍ백화점 및 street-mall등 중신상업 기능 ㆍPF예정지로 판매+주거의 복합단지
B (생활중심)
ㆍA-Block과 상호 연계,보완하는 상업 중심지역 ㆍ할인점 중심의 생활밀착형 기능 ㆍ불당지구로 상권 확대 교두부 ㆍA블록 상호보완,연계 강화
C (유흥,위락 중심)
ㆍ목적형 시설 유치(고속철도 이용객 및 산업단지 근무자대상) ㆍ목적형 집객시설 유치 ㆍ다양한 식육,유흥,위락시설 집약
D (비지니스 중심)
ㆍ전략형 시설 유치(첨단산업단지지원, 생활지원업무) ㆍ삼성전자 등 첨단산업단지의 비지니스 지원 기능 ㆍ업무지원,교류 및 홍보 ㆍ생활지원 업무 집약
교통계획
도로계획 ㆍ사업지구와 주변지역과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기존도로 확폭 및 신설 ㆍ지역간 간선도로는 남북 2개 노선, 동서 2개 노선으로 계획 ㆍ주간선도로는 남북으로 고속철도 역사 주변 상업지역과 인접하여 충분한 차로수(9차로수)를 계획하며 동서로는 각 생활권을 연결할 수 있도록 폭원 30m로 계획 ㆍ사업지구내 보조간선도로는 고속철도역사 통과 가능지점을 검토하여 동서의 주거지역과 연계하고 남북으로는 장항선철도로 양분된 생활권을 통과가능지점을 검토하여 폭 25m로 계획하여 연계성을 강화 ㆍ주거지내 보행안전과 편의 증진을 위하여 차량간섭이 최소화 되도록 폭 6∼15m의 보행자전용도로 계획 ㆍ주거지역과 공원ㆍ녹지축, 수변공간의 자연경관축과 사업지구내 역사 및 중심상업지역을 상호 연계한 녹지체 계(Green Network) 구축 ㆍ자전거도로는 간선도로변, 역사, 상업용지, 학교, 공원, 버스정차대 등과 연계하여 차량 교통의 대체교통수단 또는 대중교통의 연계교통수단이 가능하도록 ㆍ지역간 간선도로는 남북 2개 노선, 동서 2개 노선으로 계획 ㆍ주간선도로는 남북으로 고속철도 역사 주변 상업지역과 인접하여 충분한 차로수(9차로수)를 계획하며 동서로 는 각 생활권을 연결할 수 있도록 폭원 30m로 계획 ㆍ사업지구내 보조간선도로는 고속철도역사 통과 가능지점을 검토하여 동서의 주거지역과 연계하고 남북으로는 장항선철도로 양분된 생활권을 통과가능지점을 검토하여 폭 25m로 계획하여 연계성을 강화
역명
항목
교통처리계획
고 속 철 도 역
역사 관련
서측 전면도로
활용방법
도로폭을 충분히 확보하여 장래 개발잠재력 대비
차로수(왕복)
9차로
진출입 도로
이용방법
일방
차로수
진출입 : 2~5차로 (일방)
데크(Deck) 도로 운영방안
진출입램프 : 2차로 (일방)
천안아산역사 진출입 관련 입체시설 설치 개소수
천안, 아산 및 2단계사업 진출입지점 지하차도 3개소, 고가차도 1개소, 입체교차1개소
버스
출발 및 도착
양측광장 1층
동시정차대수
총30대(서측 메인광장 22대, 동측광장 8대)
자가용
출발 및 도착
서측 메인광장 2층 Deck, 동측광장 1층
동시정차대수
총 46대(서측 메인광장 2층 Deck 26대, 동측광장 20대)
택시
출발 및 도착
서측 메인광장 2층 Deck, 동측광장 1층
동시정차대수
총 57대(서측 메인광장 2층 Deck 40대, 동측광장 17대)
주차장
승용차 단기
서측 메인광장 남측에 설치(270대 주차가능)
버스
서측 메인광장 북측에 설치 (23대 주차가능)
장기주차타워
동측광장 북쪽에 설치(290대 주차가능)
터미널
동측광장 남쪽에 설치
장 재 역
역사진입도로
진입부에 1차로를 추가로 확보하여 상충 최소화
버스
5대
역사 남측도로에 설치 *역사북측은 천안아산역의 버스베이 동시에 사용가능
택시
8대
역사 전면(북측)에 설치
승용차
8대
역사 전면(북측)에 설치
주차장
60대
역사 하부에 설치
공원,하천 녹지계획
ㆍ보전임지와 임상이 양호한 지역 등을 적극 보전하여 자연생태 파괴를 최소화하고 도시경관향상을 위해 양호한 자연경관을 조성 ㆍ외곽부 녹지와 사업지구내 녹지를 연결하여 공원녹지체계를 구축하고 각각의 공원녹지는 보행자도로 및 공공 공지로 연결하여 Network화함으로써 이용자와 거주자들의 접근성 및 편의를 제공토록 계획 ㆍ기존 하천(장재천)을 이용하여 수변녹지축을 형성할 수 있도록 계획
공원녹지계획도
공공편의시설
ㆍ지역주민의 일상 생활활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시설 형태나 위치선정에 있어서 사업지구 및 주변지역의 시설분포를 고려하고 주민커뮤니티형성에 지원토록 계획- 시설의 용도와 생활권 규모를 고려하여 시설규모 및 배치계획 수립 ㆍ이용의 편리성, 효율성, 다양성제고를 위해 시설의 단일기능의 이용에 그치지 않고 복합적인 이용형태로 계획- 주민의 이용 편익제고를 위해 상호보완적인 기능의 시설은 집적배치
공공편의시설계획도
공급처리시설계획
상수도 공급계획 ㆍ상수도 공급은 사업지구내 행정구역별로 별도 공급계통을 통한 공급계획을 수립하고, 장래 2단계 확장계획을 고려하여 공급계획 검토 ㆍ상수도 공급원단위는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용수공급이 가능하도록 천안 아산도시의 상수도 생산량 및 수도정 비기본계획을 반영하여 결정 ㆍ사업지구의 상수공급시설은 아산?천안의 상수도공급시설과 연계하여 계획함으로써 효율적인 시설설치와 운영이 가능토록 함 ㆍ아산신도시의 용수공급은 행정구역상 천안시와 아산시에 각각 포함되어 있으므로 천안시 및 아산시 공급구역 별로 별도 공급계통을 통해 상수공급계획 수립 ㆍ아신신도시는 대청댐계통(광역상수도Ⅱ단계)에서 천안정수장을 거쳐 사업지구로 분기하여 공급토록계획수립
상수도 공급계통도
하수도 공급계획 ㆍ하수배제방식은 수질오염, 유지관리 등을 고려하여 우?오수 분류식으로 계획 ㆍ사업지구 차령산맥 지류인 지구중심의 자연공원을 남북축으로하여 동측은 장재천유역으로, 서측은 매곡천 유역으로 나뉘어져 있음 ㆍ지내 발생 우수는 자연유하에 의한 배제가 가능하도록 계획하여 장재천 및 매곡천으로 직접 방류되는 것으로 계획 ㆍ 하수배제방식은 장래 하수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우수와 오수를 별개의 관거 계통으로 배제하는 분류식을 채택 ㆍ아신신도시 내 발생하는 오수는 하수종말처리장에서 오수처리계획
집단에너지 공급계획
집단공급계획 ㆍ전력공급은 한국전력공사의 요청에 따른 규모로 사업지구 동측부에 변전소 1개소를 신설하여 전력공급계획 ㆍ수요추정: 113,390(KVA)
열공급계획 ㆍ사업지구의 연간 열부하는 335,191.0Gcal/년, 최대 열부하는 192.77Gcal/h로 예측됨 ㆍ본 사업지구는 집단에너지 공급기본계획(산자부공고 2002-240호, 2003, 1. 9)의 도입기준에 의거하여 분석한 결과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지역난방공급계획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