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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지름길-3 영어
영어 교과는 학습자가 세계 공용어인 영어로 자연스럽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공부하는 교과이다. 고등학교 영어는 중학교에서 배운 영어를 토대로 하여 학생들이 현대 일상 영어를 이해하고, 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국제 사회와 외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나아가 우리의 문화를 발전시켜 국력 신장에 기여할 수 있는 언어적 바탕을 마련하는 교과이다.
고등학교에서의 영어 공부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영역 실생활에서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는 데에 기본이 되는 어휘 및 문법적 판단력, 사실적 이해력, 추론적 이해력 및 적용 능력을 기르고, 영어 사용의 유창성 및 정확성을 동시에 학습하는 것이다.
듣기는 일반적인 주제에 관해 영어로 하는 말을 듣고 언제, 누가,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등에 대해서 이해하고, 주제, 요지, 사건의 전개 등을 파악한다. 말하기는 일반적인 주제에 대해 막힘없이 대화하고,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의사소통을 자유자재로 하며, 주어진 과제에서 추론하거나 비교하여 말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읽기는 여러 가지 정보나 자료를 읽고 필요한 정보를 찾거나 의미를 예측하고, 함축되어 있는 사회적, 문화적 의미를 파악한다. 쓰기는 일반적인 주제에 관하여 들은 내용이나, 자기의 생각을 쓰고, 일상생활에 관련된 서식에 필요한 정보를 기입하며, 학습한 내용을 발전시켜 자기 자신의 글을 쓸 수 있도록 학습한다.
실생활의 기본이 되는 어휘 습득은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휘를 배운다는 것은 일정한 양의 낱말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어휘의 폭넓은 개념을 알고 그 어휘의 통사적 특성까지도 아는 것이다. 따라서 어휘는 가능하면 자연스러운 언어적 상황에서 제시되어, 의미뿐 아니라 쓰임까지도 습득되어야 한다.
결국, 영어 공부의 목표는 일반적 주제 및 추상적인 내용의 말이나 글의 의미를 평가하면서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학술 분야의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대화의 주제 및 상황을 고려하여 외국인과 자연스럽게 의상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하고, 외국인의 사고방식과 생활태도 등을 이해하여 판단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며, 우리의 문화적 특성을 외국인에게 바르게 소개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것이다.(교육부 고시 1997-15호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참조)
영어 공부의 지름길은 영어 학습에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 것이다. 외국어로 모든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외국어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4300 시간 정도가 소요된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중등학교 영어 시간과 대학에서의 교양영어 시간을 다 합쳐도 950 시간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니, 학습자가 스스로 많은 시간을 영어 공부에 투입하는 것이 영어 공부의 지름길이 된다. 여기서는 20여 년간 영어 강의를 해온 이강석씨가 특허청에 특허 받은 ‘키워드 영어 학습법’을 소개하고자 한다.(신동아 2006년 6월호, 454쪽에서 469쪽에 게재한 내용 인용)
<한국인의 영어 공부법에 있어서 2가지 문제점>
☆ 교재를 보지 않으면 입이 열리지 않는다.
☆ 일상적으로 영어를 반복할 기회가 없다.
<키워드 학습법으로 달성할 수 있는 학습목표>
◎ 공부한 내용을 안보고 복습하는 훈련을 한다.
공부한 내용을 안보고 복습하는 훈련을 하면 두뇌를 능동적으로 사용하게 되어 문장 암기 속도도 빨라지고 두뇌 능력도 좋아진다. 공부한 문장을 자꾸 눈으로 보면서 외우면 그 자리에선 외운 것 같지만 시간이 지나면 잘 생각나지 않는다.
◎ 배운 데까지는 다 안다.
배운 데까지 공부한 내용을 다 알면 머릿속에 있는 영어 문장들의 표현과 세부 구조를 활용해 새로운 문장을 무한히 만들어낼 수 있다. 키워드 학습법에서는 기초의 개념을 달리 해석한다. 기존의 영어 공부에서 기초는 심화학습의 기반을 다지는 쉬운 내용을 철저히 익히는 과정이었다. 그러나 기초가 되는 쉬운 문장도 시간이 지나면서 생각이 나지 않으면 헛일이다. 그러므로 키워드 학습법에서는 기초의 개념을 생활영어든 문법을 이해하기 위해 예로 든 문장이든 ‘배운 것을 잊지 않는 훈련을 하는 것’이라 정의한다.
<키워드 영어 학습법>
1. 문장의 키워드를 찾는다.
멋진 표현이 있는 문장을 메모해뒀다가 실생활에 활용한다. 문장에서 단어 하나씩(키워드)을 고르고 문장을 다시 정리한다.
예) battle : Titanic battles are being fought for retail and distribution space.(블루오션 전략 ; 블루오션은 알려져 있지 않은 시장, 즉 현재 존재하지 않아서 경쟁에 의해 더렵혀지지 않은 모든 산업을 말한다. 블루오션에서 시장 수요는 경쟁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창조에 의해서 얻어진다. 이곳에는 높은 수익과 빠른 성장을 가능케 하는 엄청난 기회가 존재한다. 그리고 게임의 법칙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경쟁은 무의미하다. 따라서 블루오션은 아직 시도된 적이 없는 광범위하고 깊은 잠재력을 가진 시장을 비유하는 표현이다. 다시 말해 블루오션은 높은 수익과 무한한 성장이 존재하는 막강한 시장이다.)
factory : What a thrill it will be for him to visit Mr. Wonka's marvelous factory! (찰리와 초콜릿 공장)
husband : I want my husband to wander as free as wind that shapes the dunes.(연금술사)
adventure : Their adventures began chiefly because it was one of the wettest and coldest summers there had been for years.(나니아 연대기)
2. 키워드의 알파벳 순서대로 문장을 배열한다.
adventure : Their adventures began chiefly because it was one of the wettest and coldest summers there had been for years.
battle : Titanic battles are being fought for retail and distribution space.
change : I guess we resist changing because we're afraid of change.
driver : Throwing the travel bag over his shoulder, he sad a silent prayer and left his apartment, descending to the lobby where his driver was waiting to take him to the airport.
employer : His employer had spent the night in the city and was waiting for Jonathan to take him to a crosstown appointment.
factory : What a thrill it will be for him to visit Mr. Wonka's marvelous factory!
grave : She led me to three graves in the corner, with three marker posts much taller than I was.
husband : I want my husband to wander as free as wind that shapes the dunes.
name : I have been trying to persuade people to call him by his proper name.
parent : I am taller than he is, and when he holds me, I feel awkward, older, as if I were the parent and he were the child.
3. 같은 철자로 시작하는 키워드가 여러 개 일 때는 두 번째, 세 번째 알파벳 순서로 정렬한다.
father : You should have obeyed your father while he was alive.
fence : He put up a fence around the garden.
finger : My fingers were so numb that I could hardly write.
foot : I didn't mean to step on your foot.
future : The best way to predict the future is to create it.
4. 키워드가 알파벳 순서로 정리된 문장을 암기한다.
공부해야할 문장의 수가 아무리 많아져도 이처럼 키워드를 선정하고 알파벳 순서대로 정리하면 머릿속에 체계적으로 저장되어 있어 필요할 때 커내 쓸 수 있다.
5. 단어와 문장을 한꺼번에 익힌다.
문법에 대한 설명 없이 영어 문장의 어순을 익히고, 단어를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며, 적은 수의 기본 문장으로 실생활에 쓸 수 있는 수없이 많은 문장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훈련한다.
album : I want you to show me the album.
baby : I told you not to make the baby cry.
cat : This is the cat I want to raise.
dish : Don't forget to wash the dishes before you go out.
eraser : I don't know where the eraser is.
farmer : You must be a farmer.
guitar : I don't know how to play the guitar.
handkerchief : There is a handkerchief on the table.
island : This is the island where I will stay.
judge : He grew up to be a judge.
6. 어떤 사물이나 사람을 볼 때마다 관련 키워드 센텐스를 떠올리는 훈련을 한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사물을 보면서 그것에 가장 적합한 영어 예문을 떠올리는 방법이다. 각각의 사물과 연관된 1000여 개 영어 예문을 먼저 학습한 뒤에, 어떤 사물을 보았을 때 그 것과 관련 있는 문장이 떠오르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각각의 예문에는 반드시 사람이나 사물과 관련된 단어와 문법 그리고 영어식 표현이 들어 있어야 한다.
album을 예로 들어보자. 앨범이라는 사물 자체를 보거나 영어 단어 album을 보면 여러 가지가 생각나겠지만 누구나 한번쯤 즐거웠던 학창 시절을 떠올릴 것이다.
“이 앨범은 즐거웠던 학창 시절을 생각나게 한다.”를 영어로 표현할 때 전체 문장을 그냥 암기하지 말고 뒤에 나올 내용을 예상하면서 공부해보자.
이 앨범은 This album
이 앨범은 생각나게 한다. This album reminds
이 앨범은 나에게 생각나게 한다. This album reminds me
이 앨범은 나에게 즐거웠던 학창시절을 생각나게 한다.
This album reminds me of my happy school days.
이와 같이 album이라는 단어를 보거나 실제 사물을 볼 때마다 문장 내용을 떠올리고, 문장을 보지 않으면서 여러 번 반복해 암기하면 머릿속에 오랫동안 남는다. 그리고 album이라는 쉬운 단어를 통해 remind라는 새로운 단어도 쉽게 익힐 수 있다.
7. 영어의 섬세한 표현을 다양한 문법 구조의 결합을 통해 익힌다.
remind는 전치사 of를 필요로 하는 동사인데, 이처럼 특정한 전치사와 함께 쓰이는 영어 동사들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자.
The prosecutor will accuse him of tax evasion.
I will translate the sentences into English.
My teacher punished me for being late for class.
He protected me from danger.
They provided the refugees with food and medicine.
"사진사는 아기를 웃게 하려고 온갖 노력을 다했다.”
The photographer
The photographer tried everything
The photographer tried everything to make the baby
The photographer tried everything to make the baby smile.
"나는 만원버스에서 그녀의 발을 밟고 사과했다.”
I apologized
I apologized to her
I apologized to her for stepping on her foot
I apologized to her for stepping on her foot in a crowded bus.
영어문장을 키워드를 중심으로 안 보고 자꾸 반복하면 그 문장을 근거로 새로운 문장을 새로운 상황에 맞춰 끊임없이 만들어낼 수 있다. 다음의 예를 보자.
He apologized to his mother for making his brother cry.
8. 어려운 단어와 쉬운 단어를 짝지어 암기한다.
단어가 잘 기억되지 않는 것은 상상력이나 연상 작용을 동원하지 않고 영어 철자와 우리말 뜻을 무조건적으로 외우기 때문이다. 어려운 단어와 쉬운 단어를 짝지어 암기하면 어려운 단어를 훨씬 수월하게 외울 수 있다. 비교적 쉽고 자주 쓰이는 단어와 어려운 단어를 세트로 공부하면 사용 빈도가 높아져 암기하는 데 부담이 적다.
afraid-raid(습격) 적의 습격을 두려워하다.
black-lack(부족, 결핍) 검은 색은 빛이 부족하다.
coffee-fee(요금) 커피 마시고 요금 내다.
dinner-din(소란) 저녁 식사 때 아이들이 소란을 피우다.
eastern-stern(엄한) 윤리 의식이 엄격한 동양 사람들.
feel-eel(뱀장어) 뱀장어를 만지면 미끌미끌한 느낌이 든다.
generation-gene(유전자) 유전자가 다음 세대로 전해진다.
hamburger-urge(재촉하다) 햄버그 사달라고 재촉하다.
important-import(수입하다) 중요한 물건을 수입하다.
Korea-ore(광석) 한국은 산이 많아 광석이 풍부하다.
9. 키워드 문장의 구조를 결합하는 훈련을 한다.
문장의 구조를 결합하는 훈련을 통해 최고급 영어 문장을 말하고, 쓰고, 듣고, 읽을 수 있게 한다. 앞에서의 키워드 응용 문장이나 키워드 센텐스를 구조 결합해 새로운 문장을 만들고, 키워드를 정해 안 보고 암기한다.
예) 학습자의 머릿속에 다음 두 가지 키워드 응용 문장이 있다고 가정하자.
yellow : Mix red with yellow and you will get orange.
violin : I don't know how to play the violin.
이 두 문장을 결합해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보자.
Tell me the secret and I will show you how to get there.
Give me one tenth of your sheep and I will tell you how to find the hidden treasure.
10. 영어 공부의 최종 목표를 명심한다.
영어 공부의 최종 목표는‘시험’을 잘 치르는 것이 아니라 자기 삶을 성찰하고 세상을 통찰하는 능력을 기르는‘인문교양의 함양’에 있다. 영어 공부를 하면서 접한 좋은 문장들을 키워드 중심으로 정리하면 수준 높은 영어 실력과 인문 교양을 동시에 쌓을 수 있다.
<영어 말하기 공부 지름길>
1. 영어에 귀를 노출시켜라. 영어 방송, 애니메이션, 영화 등의 대화를 하루에 두 시간 이상 듣는다.
2. 영어로 말할 때는 실수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3. 영어 표현들을 닥치는 대로 외우고 소리 내어 말하라.
4. 하루에 5~10분 정도 영어로만 생각하는 습관을 가져라. 영어로 생각하다 보면 꿈까지도 영어로 꾸게 되는 결과가 생기는데 이것은 좋은 징조다.
5. 다양한 영어 활동에 참가하라. 원어민과 함께하는 활동에 적극 참가하고, 테이프나 CD에 나오는 영어 표현들을 따라하여 혀에 영어 리듬이 익숙해지도록 하여라.
6. 영어로 된 소설, 잡지, 신문 등을 많이 읽어라. 읽을 때 그 내용에 대한 느낌들이 뇌를 통해 곧바로 입으로 전달되도록 수십 번 연습하여라.
7. 영어 공부에 어려움과 좌절이 닥치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오기로 도전하라. ‘Where there is a will, there is a way.'
8. 실제 상황에 맞는 역할극을 하라. 교과서 표현을 암기하여 짝과 역할을 나누어 실제 상황처럼 대화해 보아라. 그리고는 각자의 생각과 상황을 추가하여 말하기 연습을 계속해 보아라.
9. 문법에 지나치게 신경 쓰지 말고, 생각나는 것을 자신 있게 말하여 보아라.
10. 한국인이 자주하는 실수에 유념하라. 대명사의 사용, 시재, 단수 복수 표현 등에 많을 실수를 한다.
11. 외국인의 몸짓을 모방하자. 어색하고 쑥스럽다고 생각하지 말고 외국인이 하는 몸짓을 유심히 보았다가 모방하여라.
12. 적절한 감탄사를 사용하여라. “Oh My God.", "Well" 등 감탄사를 적재적소에 잘 쓰면 영어의 묘미가 한층 더해진다.(교육연구 2006년 5월호 기획특집, 충남 공주북중학교 교사 변향숙, 83-86쪽, 영어과 말하기 학습의 비법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