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은 난로 및 연통 설치 방법 입니다.
땔감 준비
화목난로를 키우기 위해서는 화목 준비와 연통을 설치하고 관리 하는 일이 매우 번거롭고
힘든 일입니다.
땔감을 산에 흔한 공짜 연료로 생각하시고 화목난를 찾으시는 분이 계시지만
산에서 땔감을 구해 난로 먹이로 준비하는 일이 여간 힘들고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자르고 쪼게고 말리고 관리하는 노동력을 생각하면 연탄이나 석유,펠릿등 돈만 주면 쉽게 구할 수 있는 가공연료에 비해 결코 공짜연료는 아닙니다.
한달치 땔감을 산에서 구하려면 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열흘은 꼬박 중노동을 해야 합니다.
그 노동력을 생각할때 결코 공짜 연료는 아니며 노약자나 체력이 약하신 분들은 화목난로 사용을 한번 더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단순히 난방을 목적으로 한다면 화목난로는 그리 경쟁력이 있는 난방기구는 아닙니다.
그럼에도 화목난로를 사용하고 싶은 이유는 불장난의 추억과 모락 모락 피어나는 불꽃을 보며 한겨울의 운치를 느껴 보고 싶은 욕구입니다.
땔감은 벌목된 참나무 원목을 적당한 길이로 토막을 쳐서 1년을 말리고 다시 도끼로 쪼개어 또 1년을 말려 두번의 겨울을 나야 연로로 쓸수 있는 장작이 됩니다.
지역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참나무 통나무 화목 톤당 9만원입니다. 벌목된 통나무를 마르기 전에 서둘러 토막을 치고 양지 바른 처마밑에 쌓아 1년정도 말린 땔감입니다.나무가 갈라지며 더 단단해 지면 도끼로 쪼개어 땔감으로 만들어야 합니다.시골에서 하는 월동 준비중 가장 필수적이고 힘든 일입니다.덜마른 나무를 사용하면 불도 안피워 지고 화력도 없고 난로와 연통 청소 할 일만 생깁니다.
덜마른 나무는 억지로 사용치 마시고 꼭 잘 말려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가격이 배로 비싸긴 하지만 쪼개진 장작을 사시면 좀 더 노동력을 줄이고 말리는 시간도 적어 노동력이 없거나 바쁜 분들께는 더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쪼개진 장작이라고 사셔도 사용해 보면 화력이 잘 나오지 않고 다량의 목초액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목이 달리는 지금같은 성수기엔 생나무를 유압기계로 바로 쪼개어 장작으로 파는 업자가 많습니다.
마르지 않은 생나무가 무게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생나무를 파는 것이 업자에게는 이득이 되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마른 장작 구하기는 쉬운일이 아닙니다.
올 해 들여놓은 장작은 잘 말려서 내 년에 사용 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장작 준비는 늘 1~2년 앞서 준비 하시는 것이 필 수 입니다.
산에서 벌목을 할 것이 아니면 전기 체인톱이 유용합니다.
관리나 사용이 엔진톱보다 수월하고 고장도 적습니다.
톱날만 교체 하거나 갈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토막 치는 일은 생나무 일 때 서둘러 잘라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무가 마르면 단단해져 톱날이 쉽게 무디어 집니다.
서둘러 토막을 치시고 일년쯤 잘 말린 후에 도끼질을 하시면 잘 패집니다.
장작을 쪼개는 유압 도끼입니다.7톤 짜리 65만원 정도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여자도 쉽게 할 수 있으며 생각보다 작업 능률이 좋습니다.
시골살이 하다보면 느는 것이 농기구와 공구들입니다.
화목난로 하나 키우려면 이렇게 많은 수고 로움이 따른다는 것을 꼭 염두해 두시기 바랍니다.
설치장소 정하기
난로 설치는 대부분 거실입니다.
집안의 가장 넓은 공간이며 온가족이 만나는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거실은 대부분 실내의 중앙에 위치하기 때문에 열기를 사방으로 넣어 주는데 유리한 장소입니다.
거실에서도 주방이 가까운 곳이라면 오븐을 사용 하시기가 편리 합니다.
특히 생선요리는 오븐안에 넣으면 냄새 없이 익힐 수 있어 파랑골에서도 겨울철 생선은 늘 행복난로의 오븐을 이용합니다.
그 다음 최적지는 현관등 찬바람이 들어오기 쉬운,우풍이 있는 장소에 설치 하시는 것이 유리 합니다.
찬공기와 더운 공기 온도차가 클 수록 공기는 잘 섞이지 않습니다.두 공기의 온도차가 에어 커튼역활을 합니다.
가장 추운곳에 가장 따뜻한 공기를 만들어 주면 큰 온도차로 외부의 찬공기가 쉽게 집안으로 들어 오지 못합니다.
영하 20도의 날씨에 실내 온도가 30도를 넘으면 창문을 열어도 실내의 내부 압력이 높아 외부의 찬바람이 쉽게 들어오지 못합니다..
또 한가지 고려할 것은 수평 연도를 과도하게 길지 않게 하셔야 나중에 연통 관리시 어려움을 격지 않습니다.
피그세븐은 연전도율이 높은 철판 난로로 표면적도 커서 발열량이 비교적 큰 편입니다.화실에서 연도를 지나는 동안
난로 자체에서 충분한 열을 실내로 내 놓고 빠져 나가므로 수평 연도를 불필요하게 길게 할 필요은 없으며 관리를 위해 수평연도는 3m를 넘지 않도록 하십시요.수평연도가 길어지면 열기 흐름이 느려져 배연이 불량해 집니다.
부득이 수평 연도를 길게 하셨을땐 외부 수직 연도도 비레하여 길게 하셔야 필요한 열기의 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난로 관리를 위해서는 난로에 햋볕이 미치는 곳이 좋습니다. 여름철엔 온 집안 습기가 난로 표면으로 들러 붙어 녹에 취약해 집니다.해가 잘 들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여름철에 습기가 차지 않는 장소에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천장이 높은 장소에서의 설치
위 그림과 같이 천장이 높은 장소에서는 난로의 열기는 수직으로 상승하여 차곡 차곡 천장에만 열기가 쌓이게
됩니다.
사람이 활동하는 높이 까지 열기가 내려 오려면 아주 한참이 지나거나 내려오기 전에 난로가 꺼지고 맙니다.
난로 주변을 제외 하고 난로의 열기는 실내로 고루 퍼지지 않고 위로만 올라가 차곡 차곡 쌓여 난방 효과를
전혀 거의 보지 못합니다.
식당이나 카페 같은 천장이 높은 홀이나 거실에 설치 하실땐 반드시 열기를 아래로 내려 줄수 있는 대류 장치(팬이아 선풍기)를 설치 하여 함께 사용하셔야 합니다.
천장이 높은 구조는 여름철 냉방에는 유리 하지만 겨울철 난방에는 불리한 구조 입니다.
겨울철에는 중간 천장을 만들어 주거나 열분리층에 팬을 설치하여 윗쪽의 열기를 아래로 내려 주어야 합니다.
여름철 에어컨과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여 전기를 절약하듯 겨울철에도 난로와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시면
집안 구석 구석 열기를 효과적으로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연통설치
이렇게 힘겨운 땔감이 준비가 되었으면 연통을 설치 하여야 합니다.
화목난로를 사용하기 위해 땔감에 이어 두번째로 큰 문턱이 연통 설치입니다.
수직 연통인 겨우는 전문업체를 통해 하시는 것이 좋으나 벽을 통과하여 올리는 꺽임 연통은
요령만 알면 일반인도 할 수 있는 일이므로 몇가지 설치 예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연통을 준비 하셔야 합니다.
연통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스텐과 함석과는 가격차이가 많이 납니다.
인터넷 검색중 사이트가 있어 옮겨 왔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연통 설치 관련 다양한 제품들이 있으니 눈으로 잘 봐두셨다가 철물점이나 인근 닥트집,그 외 없는것은
인터넷으로 구매 하시면 됩니다.
연통은 아니지만 스텐 파이프로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규격별로 있으며 두께는 1.5t로 일반 스텐 연통보다 두꺼워 반영구적입니다.
하지만 설치시 무거운 것이 단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꺽임 연통 설치 사례입니다.
피그세븐 연통 설치예입니다.
수직연통이 아닌 벽을 통과 하는 꺽임 연통이므로 주의 깊게 보시면 일반인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연통은 달라도 방법은 비슷하며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연통 직경은 150mm를 사용 하셔야 합니다.
피그세븐은 연통 크기 150mm 에 맟줘 화구 크기가 설계되어 연소중에 화구를 열어도 연기가 나오지 않습니다.
화목난로의 연통은 사용중에 관이 조금씩 좁아 집니다.
연통 크기를 150mm 보다 작은 연통을 사용하면 금방 관이 좁아져 연기가 쉽게 역류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설치된 연탄 난로용 좁은 연통에 열결 하여 사용하지 마시고 반드시 연통은 150mm 규격을
지켜 주셔야 합니다.
더 큰 직경은 연결부속 (레듀샤)를 이용하면 사용 가능합니다.
난로 바닥은 표면이 메끄러운 돌판이 가장 좋습니다.
돌은 불연재에 단단하고 자연 재료로 아름답고 축열까지 되며 바닥과의 높이 차이가 있어
바닥 관리도 편리 합니다.
인근 석재상에 가셔서 알맞은 크기로 재단하여 깔아 놓으시고 난로를 설치 해보세요.
제가 알아본 바로는 화강암 판재 두께 5cm,가로 1m,세로 1.2m 크기의 화강암 판재가 15~20만원
말씀 하시더군요.한장으로 깔끔하게 깔고 싶었지만
몸으로 떼울수 있는 좀 더 저렴한 방법으로 해결하였습니다.
설치한 곳에 장판을 걷어내고 두께 10cm 이상으로 시멘트 몰탈을 굳혀 완전 경화전에 바닥 타일을 타일을
깔았습니다.
타일 가격은 한박스에 2만2천원 한박스에 12장 이면 900*1500mm로 충분한 면적을 깔 수 있습니다.
타일 주변엔 보도용 구운 벽돌로 오염물이 넘어 오지 못하도록 경계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메지 넣기로 작업을 마무리 했습니다.
해놓고 보니 돈을 아끼긴 했지만 몸으로 때운 만큼의 노동력을 계산하면 오히려 손해입니다.
힘들고 어렵고 여러날 걸리고 그 동안 일못하고 차라리 20만원짜리 화강암 돌판이 더 싼것 아니었나 싶습니다.
만일을 위해 가정용 소화기도 하나 비치 했습니다.
아무튼 새롭게 난로 설치대를 완성했습니다.
설치 전에 꼭 하셔야 할일은 뒷 다리에 약 4cm정도의 고임돌을 놓아 수평을 맞춘후 연통을 설치 하셔야 합니다.
연통이 고정되고 난 후 난로를 연통으로 부터 분리 할 때 이 고임돌을 치우면 난로가 내려 앉으며 연통으로 부터 분리 됩니다.연통 청소나 난로 점검시 편리합니다.잊지 마세요.
그리고 한가지 더 확인 하실 것은 열기 흐름을 오븐으로 돌려 주는 부품이 정위치에 있는지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연통을 꼽기전에 안을 살펴 정위치에 있는지 확익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통은 난로 안으로 꼽으며 큰 틈새는 쿠킹호일로 채워 막아 주신후 은박 테입처리를 하셔야 열로 인한
들뜸을 막을수 있습니다.
수평연도와 이어주는 엘보는 용접으로 완벽하게 목초액을 막았으며
두께가 얇은 연통은 내열 실리콘을 이용 목초액에 대비 하셔야 합니다.
수직 연통과 엘보는 연결링을 이용 하여 연결하면 난로와 연결된 수직관과 수평관 분리와 연결이 쉽습니다.
수평관은 벽을 통과 하여 밖으로 나갑니다.파랑골벽은 판넬벽인 관계로 크기를 400*400mm로 사각으로 뚫고
알미늄판과 마감링으로 바람을 막았습니다.
수평관의 바깥쪽에는 판넬 벽 사이에 열이 고이지 않도록 열어 둡니다.
외부쪽도 막으면 열이 가두어져 샌드위치 판넬안의 단열재가 녹을 수 있으므로 바람막을 치치 않았습니다.
다음은 수평관과 외부 수직연통을 이어주는 T자 부속입니다.
단단하게 끼워 지도록 파이프를 잘라 안에 끼워지도록 덧데어 연결링을 만들고
밑부분은 그라인더로 'H'형태로 오린후 가운데를 벌려 역풍과 목초액을 받을 수 있도록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나머지 남는 구멍 하나는 소지구로 사용합니다.
덥개가 있으며 밑으로 터진 공간으로 역풍을 받아내고 목초액도 흘러 나오도록 합니다.
수평관에서 만들어 지는 목초액이 흘러 나오도록 바깥쪽이 약간 낮도록 경사를 주어야 합니다.
아주 약간이면 됩니다.
이대로 두면 한겨울에 목초액은 바람에 날려 벽을 더럽히거나 고드름이 달리게 됩니다.
목초액 받기
다음은 목초액을 냄새 없이 깨끗하게 받는 방법입니다.
전에 겨우살이님께서 설치 하셨던 방법데로 해봤습니다.
하수관으로 쓰이는 150mm PE 이중 벽관입니다.한 사이즈 큰 200mm도 가능합니다.
T자 연통 끝은 연결링을 사용하여야 들어 갑니다.
이렇게 끼워 주시되 약간의 유견을 두어야 끼우고 뺄수 있습니다.
아랫쪽은 홈을 만들어 목초액이 통안으로 흘러 나오도록 해줍니다.
목초액 통안에 넣어 두면 관을 따라 바람에 날리지 않고 통안에 목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난로 사용 조건에 따라 목초액의 양은 천차 만별입니다.파랑골은 좁은 집에 단열이 잘 된 실내 환경이라
난로의 1차 공기를 거의 닫아 두고 삽니다.불완전 연소 시키는 시간이 많아 그을음도 목초액양도 많습니다.
또 날이 추울 수록 더 많은 양이 생깁니다.
이 통으로는 흘러 넘칠 듯 합니다.
목초액 발생양이 많은 집은 통을 비워 갈아 주거나 통 윗부분에 파이프를 심어 다른 통으로
옮겨 받아 지도록 해야 합니다.
다음은 최근에 만든 대용량 목초액 통 설치예입니다.
파랑골은 난로만으로 겨울을 납니다.사용기간도 6개월이 넘습니다.
많은 양의 목초액이 발생하여 일년치를 받을 생각으로 큰 목초액통을 만들었습니다.
청주 인근 쓰레기장이 된 빈 공터에서 발견한 직경 450mm, 길이가 1500mm나 되는 하수관입니다.
두께가 30mm나 되서 단열 효과도 좋을 것 같고 무엇보다 통이 커서 1년내 받아도 남을 크기 입니다.
통이 커서 한번 설치 하면 움직일 수 없으므로 구멍을 둟어 목초액을 뽑아 낼 수 있는 밸브장치를 할 생각입니다.
18mm 홀쏘로 구멍을 내줍니다. 두께가 30mm나 되서 안 밖으로 두번 뚫어 줍니다.
15A 엑셀 파이프용 벨브를 끼워 줍니다.
재질이 프라스틱이라 나사선을 만들지 않아도
밸브를 돌리면 나사선이 만들어 지면서 단단하게 끼워 집니다.
통 위 아래를 막을 스텐판을 만들어 왔습니다.
목초액은 강한 산성이라 금속보다는 화학적으로 안정한 유리나 플라스틱으로 하는것이 좋기는 하지만
재료 주문할때 함께 만들어 왔습니다. 부식 염려때문에 수지막으로 코팅 처리를 한번 더 해주었습니다.
뒤집어서 먼저 밑판을 실리콘으로 붙이고 단열재를 붙여 주었습니다.
목초액은 어는점이 물보다는 낮기는 하지만 강추위에는 목초액도 얼어 붙습니다.
통안에서 얼지 않도록 단열된 통이 좋습니다.
외부 연통도 그라스울이나 세라크 울등으로 단열을 해주시면 목초액 발생량이 줄어 듭니다.
목초액이 골치인 가정에서는
연통을 단열시켜 주시고 난로의 화력을 올려 주시면 배출되는 연기의 온도가 올라가
목초액 발생량이 줄어 듭니다.
강추위가 계속되는 한겨울에는 이 하수관 파이프 안에서도 목초액이 얼어 버리 버리더 군요.
그럴땐 하수 파이프를 치우고 통안으로 직접 목채액이 떨어 지도록 하셔야 합니다.
연통과 연결되는 윗 뚜겅은 역풍을 받을 수 있도록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적당한 높이에 밸브를 설치하고 필요할때 열어 목초액을 받아 사용 합니다.
전체적인 설치 모습입니다.
화목난로 사용시 목초액은 부산물로 얻어 집니다.
잘 활용하면 좋은 부산물이지만 활용을 못하면 골칫거리가 됩니다.
일단 정제안된 목초액은 집 부주변에 뿌려주면 개미등 해충이 억제됩니다.왠만한 잡초도 죽습니다.
타르를 가라 않혀 숙성시킨 목초액은 EM발효액과 함께 식물의 영양제나 천연 살충제로 활용 되기도 하며
참나무만 사용한 목초액은 정제, 가공 처리하면 식용으로도 이용 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의 지혜를 모아 서로 정보를 나눠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이어지는
화목난로 사용법(파랑골 행복난로 '피그세븐 2015'사용메뉴얼) -3-에서는
불피우는 요령과 불 조절법, 여름철 관리요령등을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주인장님은 난로 뿐아니라 연통, 목초액 처리 관도 다 예술적입니다. 올 겨울도 건강하게 지내세요
감사합니다.선생님도 건강하시구요.
제차에 싣느라고 고생하셨네요.
그녀석이 파랑골을 떠나기 싫었나 봐요.ㅋㅋ
제가 잘 돌바서 우리카페에 정들게 해야지요.
와서 조립해놓으니 마음이 따듯해 집니다.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테라스 에 설치하면 아주 우아한 돼지가 될거 같습니다.
설치후 멋진 사진 올리겠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잘 돌봐 주신다니 제가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반갑습니다.잘 지내시지요?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저도 감사드립니다.건강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친절하시네요.
근데 난로가 와도 연통설치할 일이 넘 힘들듯하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일일이 도와 드리지 못해 죄송할 뿐입니다. 참고 될만한 내용이 있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작품이 더 멋있어졌어요.. 궁금하여 간만에 들려 봤습니다...
자주들려야 하겠읍니다, 저희집에 난로가 필요한데 너무 비싸서 한번 만들어볼까합니다. 복많이 받으세요 ㅎㅎ
자세하고 친절함에 나중에 난로설치시 많은도움이 될것같습니다.
참 설명절은잘보내셧는지요?
참, 보기 좋습니다~
다양한 소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