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며칠 동안 흐리네요. 이지데이 설문조사에도 있던데 이렇게 흐린 날은 어떤 음식이 땅기세요? 저는 짬뽕이요~ 기름기 지글 거리는 전도 좋지만 비가 오면 왠지 몸이 더 위축되어서 뜨끈한 국물이 더 땅깁니다.
오늘은 라면이나 우동 사리 퐁당 넣어서 먹으면 정말 맛있는 '오징어 섞어찌개'에요. 예전에 명동에 자리한 유명한 오징어 섞어찌개 집을 종종 가곤 했는데, 그 집맛 흉내 좀 내보았어요. 만들기도 간단하구요, 재료만 넣고 매운 양념장 넣어서 끓이면 간단합니다.
특히나 오징어/신김치/돼지고기가 어우러진 맛이 정말 환상이에요. 사진은 그리 먹음직스럽게 나오진 않았지만 T_T
아래 재료에서 핵심적으로 빠지지 말아야 할 것은 돼지고기, 오징어, 신김치에요~ 양념장 재료 말고 미더덕이나 새우는 살짝 빠져도 됩니다. 나머지 집에 있는 것 적당히 넣으시면 좋구요.
오징어를 제외한 해물은 어물전에서 천원씩 조금씩 샀답니다.
재료(3-4인 기준) : 오징어 1마리, 돼지고기 찌개용 한줌, 신김치 썰은 것 한줌, 바지락 한줌, 작은 새우 한줌, 미더덕 한줌, 두부 약간, 호박 약간, 대파 약간, 청홍고추 각각 1개씩, 육수(물) 3컵
양념장 :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구운 소금 작은 1술, 청주 1큰술, 후추 약간, 다진 마늘 1큰술
만드는 방법
1. 김치는 송송 썰고, 오징어도 먹기 좋게 썰어서 넓직한 전골 접시에 준비하신 재료를 사진처럼 둘러 주세요.
2. 두부와 호박, 대파도 썰어서 얹어 주시구요.
3. 양념장 만들어 주시구요~
4. 육수나 물을 3-4컵 붓고 양념장을 얹어 주세요.
5. 10분 정도 센불로 끓이다가 청. 홍고추 얹어서 마지막으로 한번더 끓이면서 드시고 라면 사리나 우동 사리 넣어서 끓이면서 드시면 됩니다. 사리 없이 그냥 드셔도 좋구요~
Cooking tips by myodal's kichen
이런 찌개 요리에는 고기 육수를 만들었다가 냉동실에 얼렸다가 저는 조금씩 쓰곤해요.
이번에는 마침 사골 육수가 있어서 물이랑 반반 섞어서 넣어줬어요. 하지만 재료에 이미 해물과 고기가 들어가서 육수가 없다면 굳이 안 넣어주셔도 되어요.
고기 육수를 넣으면 좀더 감칠맛이 나긴 하겠죠~~ 멸치 다시마 육수를 넣어주셔도 좋아요!
첫댓글 소주한잔 먹고싶네 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