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여래의 정법명상 붓다자나> 출간
저자: 수완나 철학박사 간행처: 정우북스
간행일: 2022.2.24. 서지사항: 국판 양장 877쪽, 한정판 정가 10만원
바코드: ISBN 979-11-984309-5-3 03220
붓다의 정법명상을 체계적으로 밝히는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붓다자나는 고따마가 깨달음을 얻고 난 뒤, ‘이렇게 수행하여 붓다가 되었네’라고 설파한 ‘보드가야 선언’입니다. 이것은 석가모니를 완성한 성불의 비밀이며, 고따마가 실천한 수행경험을 순차에 따라서 집대성한 여래의 정법명상입니다.
여기에는 ‘어떻게 붓다를 완성할 수 있는가’에 대한 구체적 실천체계가 제시되어 있으며, 열반에 이르는 길을 안내하는 진공묘유의 지도가 담겨있습니다.
정법을 향해 가는 지혜로운 이들에게 권청(勸請)합니다.
첫째 붓다자나를 배우기 앞서, 그동안 지득한 다양한 수행정보로부터 잠시 떠날 것을 권합니다. 그것은 갖고 있는 것을 비우지 않으면 새로운 것을 채울 수 없기 때문입니다.
둘째 붓다자나가 붓다의 재세 시 가르침이며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로드맵이라는 진실을 신뢰해야 합니다. 그것은 문헌에 나타난 역사적 진실에 대한 신심이 굳건하지 않으면 또 다른 부정적 견해나 유혹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셋째 붓다자나가 무엇인지 인식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세 번 이상 정독하기를 권합니다. 붓다의 온전한 가르침을 깨닫기 위해서는 반복적 실천을 통하여 습관화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진리의 눈을 갖게 하고 붓다의 원음을 듣게 하는 이익이 있습니다.
이러한 붓다자나의 수행체계를 실천하는 수행자는, 붓다가 가신 위대한 길을 알고 그 발자국을 따르려는 노력으로 수미산의 금당에 도달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덕높은 지혜로운 님들이여, 오늘, 지금 이 순간 여래의 정법명상 붓다자나의 주인공이 되시길 바랍니다. 분명 성불의 길이 어제보다는 가까워질 것입니다.
필자는 붓다 재세 시로 돌아가기를 간절히 희망하는 회귀론적(regression) 원리주의(fundamentalism) 수행자입니다. 분명 붓다의 가르침은 순수하였지만 시공간을 거치면서 다양한 형태로 변용된 부분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붓다 재세 시의 모습으로 회귀하기 위해서 본 연구자의 박사학위논문 「정법명상 붓다자나의 수행체계 연구」 원문을 인용하여 이 책을 출간합니다.
다만 학술논문의 특성상 문장의 부드러움이 없어서 지속적인 독서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독자의 구독률을 높이고 이해를 돕기 위해 윤문을 더하고, 단원(單元)과 단원사이에 ‘깨달음의 죽비’라는 제하의 도움 글을 보탬하였습니다. 또 가독성(可讀性)을 높이기 위해 단락(段落)마다 행간(行間)을 한 줄씩 이격(離隔)하여 시야(視野)를 넓혀 놓았습니다.
그리고 논문에 게재하지 못한 붓다자나의 재결집 경문 “아눗따라쌈마쌈보디쑷따(無上正等正覺經, 等覺經)”를 부록으로 첨부하여 정법을 향해 가는 구도자에게 주장자가 되도록 하였습니다.
저자 이력
1966. 06 백월산 월산암에서 碧超鏡禪으로부터 구오사미 佛緣.
2003. 05 건봉사 하안거 중 “스스로 취하여 일체가 일어남”을 깨달음.
이후 ‘붓다는 어떤 수행으로 붓다 되었는가’라는 의문으로
간경과 통찰수행 시작함.
2012. 05 해인사 길상암 보궁에서 간경 통찰수행 중에 “나는 이렇게 붓다 되었네”라고 선언한 여래의 정법명상 “붓다자나” 발견 法緣.
2012. 07 태국 왓프라 담마까야 쌍가, 붓다야나 시마에서 구족계 수지 僧緣.
(‘수완나’ 법명을 수지하고 ‘Buddhajhāna dāyāda’로 전법 중)
2014. 11 BTN 출연, ‘붓다의 명상’ 전법방영.
2017. 07 미국 CIU 명예철학박사.
(Achievement: Developing Buddhism with ‘Buddha Practice’)
2024. 02 한국 DCU 철학박사 (論題: 정법명상 “붓다자나” 수행체계 연구)
2024 현재 명상센터 견불선원 선원장, 세계승가회 붓다자나 담마스쿨 교수.
[著書]
해탈 그리고 닙바나, 무불취, 등각경, 붓다선, 여래의 화두.
[목차]
Ⅰ. 서 론
Ⅱ. 문헌적 고찰
Ⅲ. 이법체계(理法體系: Dhamma Ñāya)
Ⅳ. 행법체계(行法體系: Paṭipada Ñāya)
Ⅴ. 결 론
부록 및 미주
이 붓다자나는 그동안 흩어져 있던 ‘붓다자나’의 이법체계와 행법체계를 정리해서 수행자가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일체를 빠알리어 표기하고 표기 범례를 제시해서 학문적 의혹을 푸는 데 의미 있게 작동할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책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저자 수완나 박사에게 메일(suvanna@daum.net)로 문의할 수 있으며, 책이 필요하신 분께서는 출판사나 세계승가회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도서출판 정우북스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봉로 81 두산위브파빌리온 1231호
전화: 02 720 5538, 문의: 010 9176 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