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9년도 제 2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6급항해사 |
1. |
자이로 컴퍼스로 측정한 방위를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가. 자침방위 나. 나침방위 |
2. |
선박의 속력을 나타내는 계기는? 가. EM로그 나. 코스레코더 |
3. |
다음 방위측정기구 중 가장 간단하게 이용되는 것은? |
4. |
다음 항로표지 중 일정한 선회반지름을 가지고 이동되는 가. 등대 나. 등부표 사. 등주 아. 등표 |
5. |
IALA 해상부표식의 종류가 아닌 표지는? 가. 전파표지 나. 측방표지 |
6. |
통항이 곤란한 좁은 수로, 항만입구 등에서 안전항로의 연장선위에 높고 낮은 2∼3개의 등화를 앞 뒤에 설치하여 그들의 중시선에 의해 선박을 인도하는 것은 무엇인가? 가. 조사등 나. 지향등 사. 섬광등 아. 도등 |
7. |
섬광등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8. |
해도상에서 어느 지점의 위도를 구하려면 직각삼각자 1조나 평형자 등으로 그 지점을 지나는 ( )을 그어 해도의 좌우에 있는 위도의 눈금을 읽는다. ( )안에 알맞은 말은? 가. 거등권 나. 자오선 사. 항정선 아. 방위선 |
9. |
항해용 해도상에 표시된 정보의 내용이 아닌 것은? 가. 수심 나. 축척 사. 파고 아. 조류 |
10. |
매주 간행되는 항행 통보에 의해 직접 해도 상에 수정, 보안하거나 또는 보정도서로서 개보하여 수정하는 것은? 가. 개보 나. 재판 사. 소개정 아. 증판 |
11. |
항해소요 시간 및 기름 소모량 등을 계산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으로 항구 사이의 항로거리를 해리로 나타낸 것은? 가. 국제신호서 나. 거리표 |
12. |
해면의 주기적 승강 운동인 조석을 일으키는 인력의 가장 가. 태양 나. 달 사. 수성 아. 금성 |
13. |
조석표를 이용하여 임의 항만의 조고를 구할 때 필요한 수치와 관계가 적은 것은? |
14. |
공기와 해면의 마찰로 인하여 해수가 일정한 속력과 가. 밀도 나. 기압 사. 온도 아. 바람 |
15. |
다음 중 물표의 방위를 측정할 때 사용하는 항해 계기는? 가. 삼각자 나. 쌍안경 |
16. |
선위를 측정하는 이 외에도 좁은 수로를 통과할 때의 가. 중시선 나. 방위에 의한 위치선 |
17. |
외력에 의한 선위의 변화와 관련이 가장 먼 것은? |
18. |
육상 물표의 방위를 목측하여 구한 선위는? 가. 추정위치 나. 실측위치 |
19. |
협수로를 통과할 때나 항만을 출입항 할 때는 미리 해도를 |
20. |
20노트로 항행하는 선박의 속력은 대략 초속 몇 미터의 속력에 해당하는가? |
21. |
선박의 위치, 속도, 침로 및 기타의 정보를 다른 선박 및 |
22. |
자이로컴퍼스의 침로와 자기컴퍼스의 침로의 차이를 가. 자차 나. 편차 |
23. |
본선으로부터 약 10마일 떨어진 선박의 동태를 감시하기 |
24. |
3각형 또는 4각형의 금속판을 서로 직각으로 조합시켜 강한 반사파를 나오게 하여 레이더 탐지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
25. |
다음의 레이더 조정기 중 과도하게 높이면 소형물표의 가. 해면반사억제기 나. 수신기 감도조정기 |
2009년도 제 2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6급항해사 |
1. |
가스식 이동 소화기에 사용되는 가스는? |
2. |
디프 탱크(Deep tank)의 기능으로 맞는 것은? |
3. |
선박에서 선미 부근에 아연판을 부착하는 이유는? |
4. |
용골의 최하면부터 수선까지의 수직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
5. |
만재흘수선까지 화물, 연료 등을 적재한 상태의 배수량을 |
6. |
만재흘수선에서 동기만재흘수선의 기호는? |
7. |
전진 항주중 기관을 후진 전속으로 발동하여 선박의 대수속력이 "0"이 될 때까지의 타력은? |
8. |
닻의 투하 작업에서 닻을 수면 부근까지 내린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
9. |
닻이 투하되어 해저에 매몰되면 선체를 붙잡아 주는 힘을 발생시키는데 이 힘을 무엇이라 하는가? |
10. |
앵커 투하작업에서 "좌현 앵커를 투하하라"의 용어는? |
11. |
선수에서 내어 전방에 있는 부두의 볼러드에 묶는 계선줄을 무엇이라 하는가? |
12. |
다음 중 선박의 속력이 가장 감소되는 경우는? |
13. |
풍랑을 선미 쿼터(Quarter)에서 받으며, 파에 쫓기는 자세로 항주 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14. |
선수 흘수와 선미 흘수의 차를 무엇이라 하나? |
15. |
복원력을 감소시키는 원인이라 할 수 있는 것은? |
16. |
항해중 안개가 끼었을 때 당직사관이 취해야 할 조치 중 |
17. |
항해당직을 인수할 때의 주의사항 중 옳지 않는 것은? |
18. |
다음 중 갑판부의 주요 업무는? |
19. |
1기압은 몇 미터(m) 높이의 물기둥에 해당하는가? |
20. |
우리나라 여름철의 날씨를 지배하는 대표적인 고기압은? |
21. |
닻을 감아올리는 기계장치는? |
22. |
두 선박의 충돌시에 후진기관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
23. |
바늘이나 못, 송곳 등과 같은 뾰족한 물건에 찔린 상처를 |
24. |
국제신호서에서 "본선은 위험물을 하역중 또는 운송중임"이란 뜻을 가진 기류 신호는? |
25. |
물에 빠진 조난자가 사망하는 주된 원인은? |
2009년도 제 2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6급항해사 |
1. |
개항의 항계 안에 입ㆍ출항하는 선박으로 신고를 하여야 |
2. |
인천항의 항계 안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적용되는 해상교통법은? |
3. |
선박안전법과 가장 관계가 깊은 국제협약은? |
4. |
부산과 제주 사이만을 항행하는 선박의 선박안전법상 항행구역은? |
5. |
다음 중 해양환경관리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선박은? |
6. |
다음 중 해양환경관리법상 "기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7. |
해상교통안전법에서 말하는 선박의 종류라고 볼 수 없는 것은? 가. 유조선 나. 컨테이너선 |
8. |
거대선 등이 교통안전 특정해역을 출입하고자 할 때 통보해야 할 사항으로 부적당한 것은? 가. 당해 항로 진입예정시간 1시간 전에 통보 |
9.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 "서로 시계내에 있다"라 함은 어떤 뜻인가? |
10.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에서 규정하는 "제한된 시정"의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11. |
다음 중 조종제한선의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2.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에서 안전한 속력을 결정할 때 고려하여야 할 요소와 가장 관계없는 것은? |
13. |
피항선의 동작으로서 가장 적당치 않는 것은? |
14. |
좁은 수로에서의 추월행위에 대한 바른 설명은?
|
15. |
다음 중 선박의 조난신호에 해당하는 것은? 가. 음성전화에 의한 "메이데이" 송신 |
16. |
조종이 자유롭지 못한 선박과 어로종사선이 만날 때 피항법은? |
17. |
어선이 어장을 향해 항행중 흘수제약선과 만났을 때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의 피항법은? |
18. |
서로 시계내에서 연안항해중 어로에 종사하고 있는 선박과 가. 항행중인 범선 나. 조업지를 향해 항행중인 어선 |
19.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 짙은 안개로 인하여 극히 시정이 |
20.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 안개속에서 전방의 선박을 피하고자 할 때는 주로 어느 쪽으로 변침해서 피항하는가? |
21.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에 의한 주간 형상물의 종류가 아닌 것은? |
22. |
길이 ( ) 이상의 선박에 있어서는 현등은 전부 마스트등의 전면에 설치 하여서는 아니된다. ( )속에 적합 한 말은? |
23. |
수직선상에 구형형상물 3개를 표시한 선박은? |
24. |
대양에서 표류중인 선박이 안개속에서 머무르고 있다면 어떤 기적을 발하는가? |
25.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 다른 선박의 좌현측으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