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참다운 우정
① 시간과 공간을 함께 공유하는 것
② 깊은 정서적인 유대를 가지는 것
2) 교우 관계의 의미
① 교우(校友) : 학교 생활 속에서 우정을 나누며 지내는 친구
② 청소년기에 있어서 교우 관계의 중요성
- 가치 평가의 척도가 친구에게로 넘어가서 친구의 영향력 증대
- 친구와의 관계 속에서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우고 인격을 형성함
- 즐거움과 고통의 여러 경험에서 진실한 우정이 형성됨
- 칭찬과 비판, 협동과 경쟁 등을 통하여 서로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함
공자가 말하는 벗
① 유익한 벗 : 정직한 벗, 성실한 벗, 많이 아는 벗
② 해로운 벗 : 간사하고 아첨하는 벗, 줏대없는 벗, 말과 행동이 다른 벗
2. 교우 관계에서 나타나는 도덕적인 문제들
1) 사소한 오해나 기본적인 예절을 지키지 않아 발생하는 갈등
2) 교칙 준수와 우정 사이에서 발생하는 도덕적 갈등
① 부정 행위나 음주, 흡연 등을 목격했을 때의 갈등
3) 집단 따돌림과 학교 폭력 문제
① 집단 따돌림(왕따) :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그 집단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모욕하는 행위
② 신체적, 물리적 폭력 행위 : 금품 갈취, 폭행, 구타 등
③ 심리적, 언어적 폭력 행위 :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 등
3. 교우 간의 도덕문제의 해결
1) 문제 해결의 기본 태도
① 교우 관계의 기본적 태도를 먼저 파악
- 교우 관계는 기본적으로 존중하고 신뢰하는 관계
- 서로의 입장과 처지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관계
- 서로의 발전에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
② 스스로 지혜롭게 친구를 선택하는 가치 기준을 선택해야 함
③ 내가 먼저 좋은 친구가 되어 친구를 따뜻하게 감싸 주려는 마음가짐
④ 학급 회의 등에 적극 참여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
2) 해결 방안
① 나 자신의 생활을 먼저 반성하기
② 학교 내에서 해결책 찾기
- 문제 해결을 위한 학교 전체의 지속적 관심과 노력 : 실질적 상담과 지도
③ 학교 밖에서 해결책 찾기
-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④ 문제 해결의 절차
- 문제 파악 → 대안 찾기 → 가장 적절한 대안의 선택 → 실천과 반성
친구 간의 예절
평가문제
1. 교우 관계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인생을 준비하는 시기에 배움을 함께 한다.
② 학교나 학교밖에서 많은 시간을 같이 보낸다.
③ 깊은 정서적인 유대 관계를 갖는다.
④ 학교를 다니는 동안의 인간 관계를 의미한다.
⑤ 공통적인 많은 추억들로 이루어진다.
2. 교우 관계의 바람직한 모습을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
① 서로의 입장과 처지를 이해하는 관계
②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선택하는 관계
③ 서로 존중하고 신뢰하는 관계
④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선택하는 관계
⑤ 같이 격려하고 성장해 나가는 관계
3. 다음 중 교우 관계에서 나타나는 도덕 문제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건전하지 못한 행동으로 교칙을 어기도록 강요하는 경우
②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친구를 위해 선생님께 사실을 알려 드리는 경우
③ 잘못된 행동에 대해 먼저 사과하기는커녕 오히려 큰 소리를 치는 경우
④ 잘못된 행동을 눈감아 주는 대가로 돈을 받는 경우
⑤ 당하는 사람은 생각하지 않고 장난이라며 계속 놀리는 경우
4. 교우 간에 지녀야 할 올바른 태도를 모두 찾으면 ?
① 교우 관계란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관계이다.
② 교우 간의 경쟁은 서로의 발전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③ 친한 교우 간에는 예절을 지키지 않아도 우정이 변함없이 지속된다.
④ 좋은 친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친구가 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⑤ 교우의 잘못을 비판하고 조언하는 것은 교우를 위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