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볼링 용어
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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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 스폿 (guide spot) |
레인 바닥에 표시되어 있는 10개의 동그란 표시, 유도점이라고도 함 |
거터(gutter) |
레인 양쪽에 있는 고랑처럼 패인 부분 |
거터 볼(gutter ball) |
레인 표면을 벗어난 거터에 떨어진 볼로 이 경우 해당 투구는 0점으로 처리 |
그레이드 업 (grade up) |
볼러의 수준이 향상됨을 이르는 말 |
그레이브 야드 (grave yard) |
시석이 나쁘거나 낡아서 컨트롤하기 어려운 레인으로 기록내기가 곤란하며 볼러를 애먹이는 레인 |
그레이즈 블루클린 (graze brooklin) |
왼손잡이 투구의 스트라이크 포켓 |
그립 (grip) |
볼을 쥐는 방법. 컨벤셔널 그립, 세미 핑거 그립, 풀 핑거 그립이 있다 |
▲ top |
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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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추럴 훅 (natural hook) |
정상적인 브레이크 포인트에서 휘어지는 표준적인 훅 코스로 가장 이상적인 훅 |
노즈 (nose) |
헤드핀을 완전히 쓰러뜨리는 것. 헤드핀의 중앙부를 말하기도 함 |
노즈 히트 (nose hit) |
코를 꺽는다는 뜻으로 헤드핀을 정면으로 맞혀 완전히 쓰러뜨리는 것을 말함 |
▲ top |
ㄷ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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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 스윙 (down swing) |
푸시 어웨이 동작이 끝난 직후부터 시작해서 백스윙이 시작되기 전까지의 팔의 움직임 |
다트(darts) |
볼러에게 투구 조준점을 주기 위해 레인 표면에 박아 놓은 표지로 ABC규정에 의하면 다트는 파울 라인으로부터 12피트에서 16피트 사이에 위치하며 거리는 같아야 함 |
더블(double) |
2회 연속 스트라이크 |
더블 우드 (double wood) |
①-⑤, ②-⑧, ③-⑨핀과 같이 핀이 2개 남았을 때 그 중 한 핀이 다른 편 바로 뒤에 있어서 잘 보이지 않는 것 |
더블 피너클 (double pinnacle) |
④-⑥-⑦-⑩핀 스플릿, 이 용어는 ④-⑦핀, ⑥-⑩핀의 두 높은 봉우리가 나란히 있다는 의미 |
더치맨(dutchman) |
10회의 프레임을 통하여 스트라이크와 스페어를 번갈아 내어 200점 게임이 되는 것을 말함 →샌드위치게임 |
데드 볼(dead ball) |
투구를 하였으나 무효가 되어 쓰러뜨린 핀이 득점으로 가산되지 않는 볼 |
도트(dot) |
파울라인 전후에 설치된 원형의 점. 투구를 위한 보조 목표물 |
도도(dodo) |
변칙적인 훅을 내기 위하여 부당하게 무겁게 한 볼을 말함. 또 보기 힘든 1~10번 핀이 남는 것을 말하기도 함 |
드레싱(dressing) |
레인에 매일 기름을 옆게 바르는 것. 이로 인하여 레인의 컨디션에 번화가 생김 |
드리프트(drift) |
도움닫기가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빗나가는 것 |
드릴(drill) |
손가락 구멍을 뚫는 것 |
드릴러(driller) |
지공사 |
딜리버리(delivery) |
레인 위에 볼을 굴리는 동작으로 보통 스탠스에서 릴리스까지 투구의 전과정을 말함 |
▲ top |
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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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line) |
투구된 볼이 핀 덱에 이르기까지 레인 위를 굴러가면서 이루는 궤도 |
라인 볼링 (line bowling) |
자신의 볼이 레인 위를 굴러갈 가상의 선을 마음속에 그린 다음 그에 맞추어 투구하는 볼리의 한 방법 |
레인(lane) |
파울 라인에서 핀 덱에 이르기까지 볼을 굴리는 부위, 길이가 62피트 10과 4/3인치, 폭은 42인치이다. 원래는 단풍나무를 재질로 하는 우드 레인이 주종을 이루었으나, 근래에는 페놀계의 합성수지를 재질로 하는 합성 레인에서 알루미늄 합금을 소재로 하는 금속레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재의 레인이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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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인 드레싱 (lane dressing) |
레인 표면에 오일을 일정하게 도포하는 것 |
레인 컨디션 (lane condition) |
레인의 마찰력의 정도, 보통 레인위의 도포되는 오일에 영향을 받음. 칠해진 오일 상태로 오일 컨디션이라고도 함 |
로케이터 타깃 (locater target) |
어프로치 위에 새겨진 점으로, 스탠스나 릴리스의 목표가 됨 |
로프트 더 볼 (loft the ball) |
볼이 발목 옆에서 부드럽게 레인에 투구되지 않고 파울라인으로부터 한참 떨어진 곳에 투구되는 볼로 대부분이 볼의 홀 안에 엄지를 구부려 넣은 채로 투구하기 때문에 발생 |
롤링(rolling) |
볼링 볼이 가로축을 기준으로 핀이 놓인 곳을 향해 앞으로 굴러가며 이루는 회전 궤도, 롤링하는 볼이 1회전에 앞으로 나가는 직선 거리는 정확히 27인치임 |
리그(league) |
라운드 로빈 토너먼트를 일명 리그전이라고 하는데 한 선수가 다름 모든 참가 선수와 같은 횟수의 경기를 가지는 것을 의미 |
리버스(reverse) |
리버스 훅 백업. 현저하게 오른쪽으로 휘어지는 구질로 백업 볼의 심한 경우임 |
리버스 피치 (reverse pitch) |
손가락 구멍의 중앙선이 볼의 중심점보다 바깥쪽으로 치우쳐 이루어진 지공 각도, 각도가 완만하여 손가락이 쉽게 빠지므로 릴리스하기가 쉬운 지공 방법 |
리버스 훅 (recerse hook) |
정상적인 볼의 훅 방향과는 반대로 볼러의 몸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휘어 들어가는 구질, 백업 볼이라고도 함 |
리턴 랙 (retuen rack) |
볼이 되돌아 와서 얹히는 것 |
리프트 앤 턴 (lift and turn) |
훅 볼의 투구 방법 중 하나로써 오른쪽 볼러가 투구시 손목을 순간적으로 왼쪽으로 돌리는 것 |
리프트(lift) |
볼의 회전력을 더 주기 위해서 볼에서 손을 떼는 순간 손가락으로 구멍을 걸어 올리듯이 처리하는 동작 |
릴리(lily) |
5-7-10번핀의 스프릿을 말함. 백합이라는 뜻으로 처리하기가 거의 불가능함 |
릴리스(release) |
투구할 때에 볼에서 손을 놓는 동작 |
릴리스 포인트 (release point) |
볼이 손을 떠나 바닥에 닿은 후 구르기 시작하는 지점 |
▲ top |
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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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즈 |
개인종합성적 순위에 따라 규정한 상위 선수가 선수권자 결정을 위하여 행하는 최종 경기. 그랜드 파이널 |
마이 볼(my ball) |
자기 개인소유 볼 |
매치 플레이 (match play) |
개인 또는 팀이 1대 1로 맞대결을 벌인 후 점수 대신 게임의 승수로 승부를 가리는 경기 방식 |
머더 인 로 (mother in law) |
7번 핀. 구석쪽에 버티고 있어 잘 쓰러지지 않는다는 뜻에서 말함 |
머피(murphy) |
스페어처리하기 쉬운 2-7번 스플릿 또는 3-10번 스플릿 |
메이킹 인 피트 (making in fit) |
4-5, 5-6, 9-10번 핀과 같이 남아 있는 스플릿을 때에 두 개의 핀 사이로 볼을 던져 넣어 핀을 쓰러뜨림 |
미스(miss) |
에러, 블로. 제2구째에 스페어 처리에 실패하는 것 |
▲ top |
ㅂ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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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스윙(back swing) |
어프로치에서 볼을 뒤로 휘두르는 동작 |
백업(back up) |
핀에 가까워짐에 따라 오른쪽으로 커브하는 볼. 백업볼,리버스훅 |
버킷(bucket) |
오른쪽으로 던지는 경우 2-4-5-8, 왼쪽으로 던지는 경우 3-5-6-9번의 핀 스프릿 |
베이비 스프릿 (baby split) |
첫 투구 후 남은 2개의 핀이 정확히 1핀 간격을 유지한 채 서 있는 스플릿
②-⑦번, ③-⑩번과 같은 스플릿의 처리 방법은 두 핀 사이로 볼을 밀어 넣거나 아니면 앞에 잇는 핀의 바깥쪽을 쳐서 핀 액션에 의해 뒤에 있는 핀을 쓰러뜨릴 수 있다(머피) |
보너스 프레임 (bonus frame) |
제10 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를 내면, 2투를 스페어를 내면 1투를 더 던질 수 있다고 하여 제10프레임을 이렇게 부르기도 함 |
보드(board) |
레인에 사용되는 39개의 널판지 |
볼 랙(ball rack) |
볼이 일정한 방향으로 회전하여 볼에 생기는 궤적 |
볼 액션(ball action) |
볼이 구르는 상태. 스트레이트, 훅, 커브, 백업등이 있음 |
볼 트렉(ball track) |
투구에 의해 볼의 표면에 생기는 흔적 ('회전 궤적') |
브루클린 포켓 (brooklyn pocket) |
헤드핀의 왼쪽에 맞는 것 (크로스 오버) |
브리지(bridge) |
볼의 가운데 손가락 구멍과 약손가락 구멍의 간격 |
블로킹(blocking) |
레인 정비를 통하여 스트라이크 존으로 길을 내는 것 |
빅 이어즈(big ears) |
빅포 |
빅 파이브(big five) |
한쪽에 2개의 핀 반대쪽에 3개의 핀이 떨어져 남아있는 스프릿. 이를테면 2-4-6-7-10번 핀 |
빅 포(big four) |
4-6-7-10번 핀들이 남아있는 스플릿 |
▲ top |
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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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보 딜리버리 (4step delivery) |
4보를 걸어서 볼을 릴리스하는 방법. 볼링의 딜리버리 중에서 기본임 |
사이드피치 (side pitch) |
지공된 구멍의 중앙선이 볼의 중심선에서 좌우로 경사진 각 |
3보 딜리버리 (3step delivery) |
3보를 걸어서 볼을 릴리스하는 방법으로 보폭이 넓은 유럽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 |
샌딩(sanding) |
볼의 표면을 가공하는 것으로 주로 사포를 이용 |
새도 볼링 (shadow bowling) |
가상의 레인 위에서 볼을 손에 쥐지 않은 채 스윙연습을 하는 일. 정확한 표현은 '드라이 런(dry run)' |
세미 롤러 (semi roller) |
볼의 트랙이 엄지 홀을 조금 벗어난 곳이 (볼 원주의 2/3정도 크기로) 형성되는 훅 볼 형태의 구질. 포켓에 이르러 가장 강력한 파워가 형성되는 이상작인 투구 형태 |
세미 핑거 그립 (semi finger grip) |
볼을 잡을 때 중·약지의 둘째와 셋째 마디 사이까지 손가락을 넣어 쥐는 방법 |
세트업(setup) |
투구 동작을 취하기 직전에 어프로치에서 취하는 준비 자세 |
스네이크 아이 (snake eye) |
⑦-⑩핀 스플릿. 뱀 눈 같이 징그럽게 느낄 정도로 떨어져 있다는 의미 |
스윙(swing) |
어프로치에서부터 릴리스까지 앞뒤로 볼을 움직이는 전체 동작 |
스탠스(stance) |
투구 동작 직전의 준비 자세(양발의 위치 선정 동작) |
스탠스 포지션 (stance position) |
최초의 출발 위치 |
스트라이크(strike) |
첫 번째 투구로 10개의 핀을 모두 쓰러뜨리는 것. '더블(double)', '터키(turkey)' 등 |
스트라이크 아웃 (strike out) |
10번 프레임에서 3개의 스트라이크를 기록하는 것 |
스트라이크 포켓 (strike pocket) |
스트라이크 코스. 즉 오른손 볼러가 1번 핀과 3번 핀 사이로 왼손 볼러가 1번 핀과 2번 핀 사이로 볼을 던지는 것 |
스트레이트 볼 (straight ball) |
투구된 볼이 커브나 훅을 일으키지 않고 직선으로 핀 덱까지 진행하는 구질 |
스티프 앨리 (stiff alley) |
딱딱하여 볼이 빨리 굴러가는 레인. 훅 볼과 커브 볼을 던지기 어려워 홀딩 레인 또는 패스트 레인이라고 함 |
스팬(span) |
볼의 엄지 구멍과 중지·약지 구멍까지의 거리 |
스페어(spare) |
제 1투구에서 남은 핀을 제 2투구에서 모두 쓰러뜨리는 것 |
스폿(spot) |
레인 위에 표시되어 있는 것. 파울 라인으로부터 15피트 떨어진 지점에 표시, '타깃(target)' |
스플래시(splash) |
볼에 맞은 순간 10개의 핀이 일시에 튀어 버리는 통쾌한 스트라이크 |
스플릿(split) |
첫 번째 투구에서 핀과 핀 사이가 벌어진 채 남는 것 |
스피너(spinner) |
볼의 하단부를 축으로 회전하며 곡선을 그리며 굴러가는 궤도. 커브 볼 형태의 구질 |
스핀(spin) |
볼의 회전 |
스필러(spiller) |
1번 핀에 슬쩍 맞아 다른 핀이 하나하나 천천히 무너지는 슬로우 모션의 스트라이크 |
슬라이드(slide) |
볼을 던지기 위해 레인 위에서 부드럽게 미끄러지듯이 발을 내딛는 것 |
슬로 앨리 (slow alley) |
앨리배트의 마찰이 커서 볼이 느리게 굴러가는 레인, 훅볼이나 커브 볼이 잘됨 |
신시내티(cincinnati) |
경기하기 전에 팀 멤버 중에 결석자가 있을 때 미리 최저 기준점을 그 팀에게 주는 것 |
▲ top |
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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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로(arrows) |
레인 표면에 박혀 있는 화살 표시로 볼러가 투구시 이를 기준으로 자신의 라인을 선택하게 됨 |
애버리지(average) |
평균점수(2게임 이상의 총득점을 경기 수로 나눈 점수) |
액션(action) |
볼링 볼이 임팩트(impact)한 후 생기는 핀의 움직임 |
앵글(angle) |
볼이 핀을 향해 들어갈 때 이루는 각도 |
앵커맨 (anchorman) |
팀을 짰을 때 마지막으로 투구하는 사람 |
어드레스 (address) |
투구 동작을 시작하기 전에 어프로치 위에 서 있는 자세. 세트업(setup) 또는 스탠스(stance)라고도 함 |
어프로치 (approach) |
레인 중에서 앨리배트 부분을 제외한 파울 라인 뒤쪽 부분을 가리키는 것. '런웨이(runway)'. 또 투구를 하기 위해 스탭을 취하는 동작 전체를 가리키는 것을 말한다. |
어프로치 도트 (approach dot) |
투구 자세에서 발의 위치를 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설정해 놓은 지점 |
에러(error) |
2번의 투구를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핀을 다 쓰러뜨리지 못한 경우로 오픈 프레임. 미스(miss) 또는 블로(blow) |
에임 스폿(aim spot) |
목표로 설정해 놓은 스폿 |
5보 딜리버리 (5step delivery) |
5보를 걸어서 볼을 릴리스하는 방법. 프로볼러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 |
오픈 프레임 (open frame) |
스트라이크 또는 스페어로 처리하지 못한 프레임 |
인사이드 볼링 (inside bowling) |
오른손잡이의 경우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치우쳐 볼을 투구하고, 왼손볼러의 경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크게 취면서 들어가는 볼. '부풀리는 앵글' |
인스탭(in-step) |
딜리버리를 할 때 앞꿈치로부터 착지하는 것으로 4보 딜리버리나 5보 딜리버리의 마지막 스텝을 이 방식으로 함 |
임팩트 포인트 (impact point) |
투구된 볼이 핀과 부딪치는 지점 |
▲ top |
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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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 피치 (zero pitch) |
볼 지공시 볼의 중심점을 향하여 똑바로 뚫려 있는 기본형 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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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op |
ㅊ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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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리(cherry) |
스페어 처리하려고 제 2구를 던졌으나 앞 핀만 쓰러뜨린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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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op |
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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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트(count) |
스페어를 처리한 뒤 다음 프레임의 제 1구로 넘어뜨린 핀 수. 득점은 앞 스페어에 가산시킴 |
커브볼(curve ball) |
휘어서 곡선으로 굴러가는 볼 |
컨벤셔널 그립 (conventional grip) |
볼의 구멍에 중지와 약지를 제 2관절까지 깊숙히 넣어서 볼을 잡는 방법으로 가장 일반적인 그립이다 |
크로스 라인 (cross line) |
①-②-④-⑦번이나 ①-③-⑥-⑩번 핀이 남는 것 |
크로스 앨리 (cross alley) |
어프로치 오른쪽에서 왼쪽에 있는 핀을 겨냥하는 것, 또는 왼쪽에서 오른쪽 핀을 겨냥하는 것. 볼링 앨리배트 위를 대각선으로 굴러가도록 하여 양끝에 있는 핀을 처리할 때 사용 |
크리스마스 트리 (christmas tree) |
오른팔로 던지는 사람에게는 ③-⑦-⑩ 핀 스플릿, 왼팔로 던지는 사람에게는 ②-⑦-⑩번 핀 스플릿을 말함. 남은 세 개의 핀을 묶은 선이 크리스마스트리와 닮은 형이라 하여 이름지었다. |
키 핀(key pin) |
남아 있는 핀 중에서 스페어시 가장 중요한 위치의 핀 |
킹 핀(king pin) |
1, 5 번 핀과 같이 스트라이크를 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핀 |
▲ top |
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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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깃(target) |
레인 위의 삼각형 투구 목표 지점 표시로 스폿을 지칭 |
터키(turkey) |
스트라이크가 3개 연속으로 작성된 경우를 가리키는 말로 '트리플(triple)'이라 고도 함 |
턴(turn) |
릴리스 동작에서 손과 손목을 포켓 방향으로 트는 동작. 올바른 턴은 엄지가 빠진 후 몸의 중심축보다 앞에서 이루어져야 함 |
텐핀 볼링 (ten pin bowling) |
10개의 핀을 역삼각형으로 세워 두고 경기하는 볼링 |
토너먼트 (tournament) |
세 게임을 하나의 단위로 해서 1시리즈로 하며, 3시리즈의 총득점으로 우열을 가리는 경기 방식 |
톱 웨이트 (top weight) |
볼에서 구멍이 뚫려 있는 부분에 의한 불균형을 막기 위하여 중심 부위에 추가로 무게를 더해 주는 것 |
트랙(track) |
볼의 회전 자국이 둥글게 형성된 모양 |
트리플(triple) |
터키와 같은 뜻으로 3회 연속 스트라이크가 나오는 것 |
▲ top |
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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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운데이션 (foundation) |
9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를 얻는 것 |
파울 라인 (foul line) |
어프로치와 앨리배트를 경계짓는 선. 선수가 경기 중 이선을 밟거나 미끄러져 넘어가게 되면 파울(foul) 이 선언됨, 파울이 선언될 경우 해당 투구는 0점으로 처리 |
퍼펙트 게임 (perfect game) |
1게임에서 300점을 기록한 경기(스트라이크 12개) |
포배거 (four-bagger) |
4프레임 연속으로 작성된 스트라이크, 5프레임 연속 스트라이크는 five-bagger라 부름 |
포워드 스윙 (forward swing) |
뒤로 가져간 볼을 진자의 원리에 따라 앞쪽으로 보내는 것 |
포워드 피치 (forward pitch) |
볼 구멍 중심의 연장선이 볼의 중심점에서 1/4인치 떨어져 있는 것 |
포이즌 아이비 (poison ivy) |
처리하기 까다로운 ③-⑥-⑩번 스플릿. 독 있는 덩굴의 뜻 |
포켓(pocket) |
오른손 볼러의 경우 1번과 3번 핀 사이, 왼손 볼러는 1번과 2번 핀 사이의 지점 |
폴로 스루 (follow through) |
투구 동작을 마무리할 때 투구의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하여 연속적으로 손을뻗는 것 |
푸시 어웨이 (push away) |
스탠스 자세에서 들고 있던 볼을 제 1보 스텝과 함께 몸 바깥쪽으로 밀치면서 어프로치를 시작하는 동작 |
풀롤러 (full-roller) |
볼의 줌심을 축으로 볼 트랙이 볼의 원주와 같은 크기로 회전하는 스트레이트 구질 |
풀 핑거 그립 (full finger grip) |
중·약지의 첫째마디까지 넣어 볼을 잡는 방법 |
프레임(frame) |
볼링 한 게임을 이루는 단위로 1게임은 10프레임으로 구성 |
피니시(finish) |
투구 동작 중 마지막 스텝을 취하면서 이루어지는 동작 |
피비에이(PBA: Professional Bowlers Association) |
1958년에 창립된 미국 프로 볼러 협회 피치(pitch): 볼의 전진에 영향을 미치는 볼 구멍의 형태로, 전우형인 '포워드 피치', 후위형인 '리버스 피치', '제로 피치' 등이 있다. |
피킷 펜스 (picket fence) |
①-②-④-⑦번 핀, ①-③-⑥-⑩번 핀 모양으로 남은 핀 |
핀 덱(pin deck) |
핀을 세워 놓는 곳 |
핀 액션(pin action) |
볼에 맞은 핀이 휘어지며 넘어지는 모양 |
핑거팁(fingertip) |
볼의 구멍에 중·약지의 첫 마디만 걸쳐 넣어 볼을 쥐는 그립 |
▲ top |
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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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우스 볼 (house ball) |
볼링장에 비치하고 빌려주는 볼 |
헤드 핀(head pin) |
1번 핀 |
훅 볼(hook ball) |
직선 궤도를 형성하다 핀 근처에서 곡선 궤도를 이루는 구질 |
후킹 존 (hooking zone) |
레인 후반부의 오일이 없는 부분. 회전하는 볼과 레인 사이의 마찰 계수가 증대함에 따라 볼이 급격히 휘게 된다. '드라이 존(dry zone)'이라고도 함 |
후킹 포인트 (hooking point) |
투구한 볼이 휘기 시작하는 지점 |
▲ to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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