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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야기 치료 | 여성주의 | 협력적 접근 |
주요 철학적 토대 | 푸코의 철학적 글쓰기 비판이론, 사회구성주의 | 여성주의, 다문화, 성적 지향 이론, 사회구성주의 | 포스트모더니즘, 사회구성주의, 해석학 |
상담 관계 | 공동 저자, 공동 편집자로서 적극적인 역할 | 상호관계, 평등주의자, 성장 촉진적 관계 | 촉진적 역할, 민주적, 내담자가 전문가이다 |
상담 과정 | 구조화된 개입 활용. 다양한 형태의 억압에 초점 | 사회 억압 탐색에 초점 | 형식적인 개입 피하기, 상담자는 촉진적 대화 과정에 초점 |
정치적・사회적 정의 | 사회정의 문제가 상담 대화에 자주 포함 | 사회 정의 문제가 상담 대화와 기법에 자주 포함 | 내담자를 배려하기 위하여 정치적 사안이 잠정적으로 제기됨 |
Ⅰ. 이야기 접근
★ 이야기치료 상담 과정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과 인생을 평가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들을 비판적으로 탐색함으로써 그들의 문제로부터 분리되는 과정이다.
★ 이야기 치료는 사람을 문제를 가진 존재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해롭거나 유용하지 않은 사회적 문화관습에 의해 이용된다는 관점이다.
1. 핵심 개념: 억압을 이해하기- 지배 담론 대 국지적 담론
문제가 사회문화적 상황에서 분리되어 있지 않다.
1) 지배 담론
① 사회적 행동을 구현하는 데 활용되는 인생의 지침에 관한 이야기
② 세상이 어떤 모습인지를 드러내는 진술 체계에서 우리의 행동 방식과 삶을 평가하는 방식에 기초하기 때문에 지배적 것으로 보임.
③ 거대 담론
2) 국지적 담론
① 우리 머릿속에서, 가까운 관계에서, 소외된 공동체에서 발생.
② 좋은 것과 해야 하는 것
3) 상담자: 국지적 담론과 지배 담론의 유동적인 상호작용과 그 담론이 우리의 사회 관계망 내에서 문제와 어려움을 만들어내는 가치 있는 갈등과 좋은 것에 대한 이야기를 어떻게 달리하는지 밀접하게 다룸 – 내담자의 생활양식에 미치는 방식 인식하도록 – 내담자의 주체감 높이고 더 효과적으로 문제해결 방법 찾도록 도움.
2. 상담 과정(Freeman & Combs, 1996; White & Epson, 1990) p. 571
1)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서 문제에 대한 역할을 재정립하는 것을 통해 내담자가 보고, 교류하고, 문제에 반응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도록 돕는 것 포함.
2) 단계(p. 571)
사람과의 만남→ 경청→문제로부터 사람 분리→선호하는 이야기 정하기→굳히기
3) 이야기치료 과정은 개인의 정체성과 삶의 이야기에 관한 질을 풍요롭게 하며 깊이 있게 하는 과정으로 문제 이야기를 자유로운 문제로 바꾸는 것.
3. 상담 관계형성하기
1) 문제로부터 분리하여 사람 만나기
문제에 대해 알기 전 일반적인 사람으로서 내담자를 만난다.
2) 문제로부터 사람을 분리하기: 문제가 문제다
“문제가 문제다, 사람은 문제가 아니다”
3) 낙관주의와 희망
문제로서 문제를 보고, 사람으로서 사람을 보기 때문에 내담자를 희망과 깊고 지속적인 낙관주의를 가짐.
4) 공동 저자 또는 공동 편집자
상담자가 내담자와 함께 의미 구성의 과정에 참여한 것 강조( 더 유용한 이야기)
4. 사례 개념화
1) 문제 중심적 이야기
① 문제인 이야기가 주역이고 내담자는 부착적인 역할 담당
② 상담자는 문제가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는 방식을 개인적인 차원으로 다룸.
③ 개인적인 차원에서 어떻게 영향을 주고 관계적인 차원에서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다룸.
2) 독특한 결과와 번뜩이는 사건
① 일반적인 방식으로 발생하지 않은 문제중심적 이야기인 부차적 줄거리와 요인
② 내담자가 선호하는 일상을 만들고 그들과 다른 이들의 정체성을 발달시키는 것 도움.
3) 지배적인 문화와 성 담론
이야기치료 상담자는 문제의 지각과 발달에 영향을 준 지배 담론과 성에 대한 주제에 귀 기울임.
4) 국지적 담론과 대안적 담론: 내담자의 언어와 의미에 따라
① 국지적 담론과 대안적 담론은 지배 담론을 따르지 않음.
② 국지적 담론: ‘좋은’, ‘해야 하는’, ‘인류적 가치, 제공
5. 목표 설정: 선호하는 현실과 정체성
1) 목표 설정은 각각 내담자 고유의 것으로 내담자가 선호하는 현실과 정체성 설정
2) ‘문제가 없어지도록 하는 것’에서 ‘아름답고 의미 있으며 멋진 나의 인생을 만들기를 원하는 것까지’ 점진적인 변화 과정
6. 개입
1) 외재화하기: 사람으로부터 문제를 분리시키기
2) 상대적 영향력 질문하기: 문제와 사람들의 영향력 지도 그리기
① 문제의 영향력 지도 그리기: 내담자가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관한 것 이상으로 문제의 범위를 확장하는 것
질문 예) P. 577
문제는 어떤 영향을 끼쳤습니까?
- 내담자의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수준은 어떻습니까?
- 내담자의 친밀한 관계는?
② 사람들의 영향력 지도 그리기: 사람들이 문제의 일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
질문 예) P. 577
- 관련된 사람들이 문제가 그들의 기분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막을 때는 언제입니까?
3) 대화를 외재화하기: 입장 진술 지도
- 문제에 대한 내담자의 관계를 변화시키고 행동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기 위해 질문 유형을 여러 회기에 걸쳐 사용
질문 유형1 | 개별적이고, 경험에 기초한 문제의 정의 협의 하기 |
질문 유형2 | 문제의 영향력 지도 그리기 |
질문 유형3 | 문제 행동에 대한 영향력 평가하기 |
질문 유형4 | 평가의 정당성 입증 |
4) 질문 외재화하기: 형용사(우울하다, 불안하다, 화나다)를 명사(우울, 불안, 화)로 변화
① 개인이 문제로부터 분리되고 있다고 간주
② 개인의 문제에 대한 두 가지 관점(문제가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 개인이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가지고 있다고 봄
③ 외재화이 자유로운 효과를 위해 두 가지 질문 개발(기존 질문, 외재화 질문 p. 580)
5) 문제 해체: 해체적 경청과 질문
① 내담자가 지배 담론의 영향을 찾아내도록 돕고 그들의 삶에 영향을 주고 있는 담론에 대해 좀 더 의식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해체적인 경청과 질문 사용
② 해체적 경청: 내담자의 이야기에서 애매함을 설명하거나 또는 세부사항을 작성하기위한 질문이며 내담자의 이해의 차이에 경청하는 것
③ 해체적 질문: 이야기를 더욱 분석하도록 내담자를 도우며 지배담론과 국지적 담론의 영향을 확인하도록 함.
6) 행동과 정체성/의식의 측면에서 지도 그리기
① 원하는 변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독특한 결과 활용하는 특정한 기법
② 지도 그리기 단계 | ① 독특한 결과 알아보기 |
② 선호되는 독특한 결과 확인하기 | |
③ 행동의 측면에서 지도 그리기 | |
④ 정체성/의식의 측면에서 지도 그리기 |
7) 비계 설정 대화
- 내담자를 변화시키는 비계 설정 대화 사용
단계 | 작업 수준 | 내용 |
1 | 낮은 수준으로 차이가 있는 작업 | 독특한 결과를 특징화하기 |
2 | 중간 수준으로 차이가 있는 직업 | 독특한 결과들을 일련의 연관성 있는 관계로 만들기 |
3 | 중상 수준으로 차이가 있는 직업 | 일련의 연관성 반여 |
4 | 높은 수준으로 차이가 있는 직업 | 추상적으로 배움과 현실화 |
5 | 매우 높은 수준으로 차이가 있는 직업 | 행동을 위한 계획 |
8) 허락 질문
① 상담관계의 평등성 강조
② 심리치료사가 질문을 위한 허락을 구하려고 물어보기 위해 사용하는 질문
- “ 당신의 성생활과 관련된 몇 가지 질문을 해도 괜찮을까요?”
③ 내담자에게 의미있고 편안하다는 것을 확신하는 방법
9) 입장 차이를 고려한 견해: 더욱 평등한 상담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됨
10) 동맹: 새로운 이야기와 정체성을 확고하려는 수단(직접 만남, 인터넷을 통한 교류)
11) 편지와 증명서
① 이야기 편지: 선호하는 이야기와 정체성 발달시키고 확고히 하기 위해 사용
② 증명서: 내담자가 만든 변화를 인식시키기 위해 종종 아이들에게 사용
Ⅱ. 이야기 치료 사례 개념화와 치료 계획 양식
1. 이론 기반의 사례 개념화: 이야기 치료
2. 치료 계획 양식: 이야기 치료
단계 | 업무 | 목표 | 내용 |
초기 | 상담 업무 | 1. 상담관계 발전 시키기 | 사람을 문제로부터 분리 |
2. 개인적, 체계적, 다양한 문화적 역동 파악하기 | • 상대적 영향력 질문하기와 해체질문 사용 - 지배 담론과 국지적 담론 주목 • 독특한 결과와 번뜩이는 순간 알아보기 | ||
3. 치료목표에 내담자 동의 확인 | 독특한 결과 이용하여 선호하는 현실 파악 | ||
4. 필요 의뢰, 위기 요소, 추가적인 접촉 등 내담자의 다른 요구 확인 | • 상대적 영향력 질문하기 • 이야기 동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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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담자 목표 | 위기 관련 행동 감소시키기 | • 상대적 영향력 질문하기 • 입장 진술 지도 분석 | |
작업 | 상담 업무 | 작업 동맹의 질 점검 | 공동편집자/연구자 보고자로서 하락 질문과 입장 차이를 고려한 상담 회기 평가 척도 활용 |
내담자의 치료과정 점검 | 선호하는 현실 요소 빈도에 대한 질문 | ||
내담자 목표 | 우울한 기분, 불안, 문제 행동 감소 위해 문제에 대한 주체적과 내담자의 독립심 증가시키기 - 외재화 질문 - 상대적 영향력 질문하기와 입장 진술 지도 분석 | ||
우울한 기분, 불안, 문제 행동 감소 위해 내담자가 선호하는 현실을 뒷받침하는 빈도 증가시키기 - 행동과 의식의 즉면에서 지도 그리기 - 비계 설정 질문 | |||
우울한 기분, 불안, 문제 행동 감소 위해 원하는 삶을 영위하기 위한 행동 증가시키기 - 변화를 위한 행동과 의식 설립 - 문제를 다르게 바라보기 위해 올바른 질문 | |||
종결 | 상담 업무 | 추후 관리를 위한 계획 발전시키고 성과 유지 | 행동과 의식의 측면에서 지도 그리기 활용 |
내담자 목표 | 우울한 기분, 불안, 문제 행동 감소 위해 문제와 관련된 내담자의 새로운 정체감과 주체성을 중심으로 구성을 강화하고 증가시키기 | ||
우울한 기분, 불안, 문제 행동 감소 위해 문제에 대한 새로운 관계와 새로운 정체성 이야기 목격, 중요한 사람들의 관여 증가시기기 |
Ⅲ. 여성주의와 문화 이론
여성주의 상담이란? 한국 여성의 전화(http://hotline.or.kr) 참고
여성주의 상담이란 여성 내담자를 가부장제 사회에서 성차별에 억압당해 온 존재로서 이해하고 상담하는 상담치료기법을 말한다.
여성주의 상담은 모든 문제는 자신에게서 비롯된다는 전통 상담치료의 개인적인 관점을 거부하고 내담자의 문제를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거시적으로 접근한다.
여성주의 상담의 원리
원리 1>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인 것이다. 이는 여성 내담자의 특성을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한 지점이다. 가정폭력 피해 여성들의 경우 가정을 지키지 못했다거나 자신이 살기 위해 아이들을 두고 나왔다고 자책하고 성폭력 피해 여성들의 경우 사회가 피해자를 대하는 냉담한 시선 속에서 자신의 행동이 가해를 유발하거나 방관한 것이 아닌가라는 자책을 하곤 한다. 그렇기에 가정폭력이나 성폭력의 피해자들에게 그들이 입은 폭력의 피해가 특수한 관계에서 발생하는 너와 나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문화 구조 속에서 발생하는 여성과 남성의 문제라는 것을 인지시키는 일, 다시 말해 ‘당신의 잘못이 아니다’라고 말해주는 일 자체가 하나의 치료가 될 수 있다.
원리 2> 상담자와 내담자는 평등하다. 여성주의상담에서는 상담자 역시 여성폭력이 만연한 사회에서 폭력의 두려움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피해자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내담자의 폭력 피해에 대해 공감한다. 내담자를 자신의 삶에 관한 최고의 전문가라고 인정하고 피해자가 아닌 생존자로 바라봐야 한다. 내담자의 문제와 감정에 대한 상담자의 개입을 최소화 하는 전통 상담치료와는 달리 여성주의 상담자는 자신의 여성주의 가치관을 명료히 하고 내담자의 잠재적인 가치관에 영향력을 끼친다.
원리 3> 역량 강화 여성주의상담자는 내담자들이 적응보다 변화를 지향하도록 도와야한다. 여성들에게 무력함을 사회화시키는 사회 권력 구조에 대해 자각하고 분석하고 이에 대해 다른 여성들과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여성들이 개인적, 관계적, 제도적 영역에서 힘을 성취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전업주부라면 가사노동의 가치를 인정받고 가정 내의 재산권을 획득할 권리가 있다고 이해하도록 돕는 등, 내담자가 자기 욕구에 초점을 두고 경제적, 정신적 독립을 할 것을 강조한다.
원리 4> 여성의 시각으로 재조명하기 내담자로 하여금 기존의 가부장제 질서의 사회 안에서 낮에 평가되어 왔던 ‘여성의 경험’을 긍정하고 재평가하도록 촉진한다. 기존의 언어를 여성의 언어로 바꾸어 보거나(ex.폐경기→완경기) 여성의 경험에 입각해 사춘기, 2차 성징, 성관계, 임신, 출산, 양육, 노화 등의 발달 과정과 가사노동을 재해석하는 일 등이 이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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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성주의 상담 이론은 성별, 문화, 이성애 중심주의 등의 고정관념들의 결과가 어떻게 개인의 정체성과 관계에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개인이 상담을 원하도록 하는 문제가 어떻게 발생했는지에 대해 중점을 두고 있다.
1. 핵심 개념
1) 성장을 촉진하는 관계
2) 다섯 개의 주요 특징
① 열정과 힘을 키운다.
② 자아 존중감을 키운다.
③ 자신의 경험과 다른 사람, 그리고 관계에 대해 명확성과 지식을 키운다.
④ 창의성과 생산성을 키운다.
⑤ 무기력감 없이 타인과의 관계를 구축한다.
2. 상담 과정
1) 평등한 관계로 발전시키기
2) 사회적 소외와 단절의 근원 탐색하기
3) 진실성을 촉진시키기와 역량 강화
4) 더 나은 관계와 공동체 만들기
3. 상담 관계형성하기
1) 평등주의
① 내담자는 관계에서 내재된 권력의 불균형을 면밀히 다루는 것을 통해 평등한 상담관계 만들기 위해 노력 - 내담자가 그들 자신의 문제에 대한 전문가
② 상담자는 관계에서의 평등한 감정을 증가시키기 위해 자기개방 사용
2) 상호간의 공감과 성장: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돌보고 반응하고 성장
3) 진실성
① 진심으로 내담자의 필요와 행복을 고려해주는 진실한 반응
② 정보, 행동, 표현 등이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시킬 것인가?
더 나아가 치유가 될 것인가?
이것은 관계를 강화하는가?
4) 여성주의자 윤리 강령: 지배적인 문화 규범의 영향에 대해 인식시키기
5) 남성과 여성주의 상담
① 여성주의 접근은 단순히 여성문제 보다 관계적인 민감성과 다양성 강조
② 억압의 종결, 평등, 상호관계와 같은 가치를 중시하여 남성과 여성 모두 진실성 있고, 보다 나은 사회적 연결성을 가지며 살아가도록 돕는 잠재력 지님.
4. 사례 개념화
1) 개인적인 것이 정치적이다. 정치적인 것이 개인적이다.
: 내담자가 개인적 경험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사적 억압을 인식함으로써 문제의 내적 근원과 외적 근원 구별
2) DSM 진단에 대한 정치적 견해
① 여성주의 상담자는 진단명을 찾는데 서두르지 않음.
② 사회적 규범, 문화적 차이점, 성 정치, 트라우마, 내담자의 주관적 경험에 대한 영향과 상황에 대한 사례개념화
3) 성 역할: 성 역할의 상호작용과 심리적 고통의 발달을 탐색
4) 관계 속의 자아
① 관계속의 여성 설명(여성 발달)
② 여성의 삶에서 중요한 관계를 통해 자아의 발달과 발전 탐색
5) 소외와 억압
① 여성 개인 문제 < 문화, 인종, 성적 지향... 등 소외와 억압에 관심
② 내담자 문제 근원이 사회적 억압과 소외로 생각
③ 소외의 근본을 알아봄으로써 내담자가 충실하고 확실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관계 만들 수 있도록 파악
6) 관계적 이미지: 초기 생활 경험에 기초한 관계에 대한 기대 평가, 이것이 현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파악
7) 관계적 회복탄력성과 용기
① 관계적 회복탄력성: 필요로 할 때 도움을 구하는 능력, 단절과 공감 실패 후, 관계로 되돌아 가는 능력
② 상담자의 역할: 내담자가 친밀함과 관계 요구에 대한 위험을 기꺼이 받아들이도록 격려
8) 관여하기와 연관성
① ‘관여한다’는 것은 타인으로부터 가치있고 소중하게 여겨진다는 느낌
② 개인적 관계 또는 폭넓은 사회적 공동체에 관여
③ 관여하기기 이루어지는 관계와 유대가 발전되어야 할 관계를 파악하여 목표설정
9) 단절 전략과 중요한 상관 관계 역설
① 내담자가 취약함을 느낄 때 다른 사람들과 단절하는 패턴 파악
② 질문 예>
▶ 다른 사람들(가족, 배우자..)단절하기 위해 무슨 전략을 사용하였습니까? |
▶ 이러한 방법을 처음 배우고 사용한 곳은 어디입니까? |
▶ 수치심이나 권리의 손상이 단절의 필요성을 촉진했습니까? |
5. 목표 설정
1) 사회 정치적 인식과 권한 | 사회문화적 변수가 정체성을 나타내는지 인식 증진 변수의 영향력 평가 정체성에 대한 감각 정비하여 정체성 발달 돕기 |
2) 관계 | 성장 촉진 관계 |
6. 개입
방법 | 세부 내용 |
1) 여성주의 기법에 대한 소개 | |
2) 성 역할 분석 | - 성 역할 촉진하는 질문(p.600~601) - 호소 문제와 관련하여 좋은 여성(남성)이 되는 것에 관해 당신이 가지는 신념은 무엇입니까? |
3) 자기주장 훈련 | 적극적 행동(균형), 수동적 행동(타인), 공격적 행동(자신) |
4) 자존감 훈련 | - 자기주장 훈련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 - 대인관계에서 자신의 필요를 주장하기 위함. - 개인적인 기술 네 영역, p. 601~602 |
5) 교정적 정서 경험 | 오래된 관계적 이미지를 상담자에 의해 재작업 |
6) 자기 공감 | 공감적 인식과 자기 경험에 대해 관대함을 유지하면서 이야기하는 능력 |
7) 사회적 행동주의와 사회적 정의 | - 여성주의 상담은 단독의 과정 x - 개인의 성역할 변화와 연결성의 형성은 지역사회 변화 -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정의 실현/직접 참여 |
Ⅳ. 여성주의 치료 사례 개념화와 치료 계획 양식
1. 이론 기반의 사례 개념화: 여성주의
사례 개념화 요소 | 내용 |
정치적인 것이 개인, 개인으로서의 정치 | - 내담자의 호소문제를 어떻게 정치적, 사회적 맥락과 관련시킬까? - 어떻게 연관되어 있나? - 내담자의 개인적 삶에 대한 정치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
진단의 기준 | - DSM 진단과 관련된 정치적, 사회적 고려 사항 기술 |
성 역할 | - 성 역할 기대가 호소 문제와 관련하여 어떻게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는가? |
관계 내 자아 | - 중요한 관계가 내담자의 자아감을 어떻게 형성? |
소외와 억압 | - 내담자가 언제 소외 경험? |
관계적 이미지 | - 생애 초기 관계에 기반을 두는 중요한 관계적 구성과 기대에 대한 기술 |
관계적 회복탄력성과 용기 | - 중요한 관계에서의 단절과 공감적 실패 후에 재연결할 수 있는가? |
관여하기와 연관성 | - 내담자는 그가 중요한 타인에게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고 타인과 충분히 관계하고 있다고 느끼는가? |
단절 전략과 중요한 관계적 역설 | - 단절의 패턴과 무기력감 또는 수치심이 관련 있는가? - 취약한 감정 상태일 때 또는 단절과 관련된 전략을 설명 |
2. 치료 계획 양식: 여성주의 p.604~606 표 참고
Ⅴ. 조직화: 다양한 사람과 작업하기
1. 문화・인종의 다양성
1) 문화적 쟁점에 대한 접근이 많이 포함됨.
2) 북미 원주민, 원주민 단체,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 적용(p. 607~608)
섬세한 눈 맞춤, 적극적 경청, 섬세한 감정 표현, 영성, 관계 내 자아....
3) 라틴 아메리카계의 청소년
옛날이야기 치료법, 영웅/여장부 치료법, 주제가 있는 스토리텔링 치료법
2. 성 정체성의 다양성
1) 포스트모더니즘 치료는 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트렌스젠더, 성별 정체감을 찾는 과정에 있는 내담자와 작업하기 위해 선택된 이론
2) 이야기 성 정체성 치료법: 이성애자 중심주의 우세 담론과 인생 경험 사이에서 충돌로 도심하는 성별 정체성을 자는 과정에 있는 내담자(LGBTQ)에게 사용 가능
Ⅵ. 연구와 증거 기반
1. 여성주의, 이야기 치료, 협력적 상담에 대한 접근은 양적보다 질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 포스트모더니즘 치료법에 대한 질적 연구는 내담자의 인생 경험에 대한 치료법과 그들의 삶에 대한 치료법의 영향력에 중점을 두고 있다.
3. 성공적인 치료법에 대해 연구자가 정의한 측정을 넘어 내담자의 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4. 이야기치료에 대한 연구 결과 증가 추세
5. 포스트모더니즘 치료법은 정신의학(대인관계적 신경생물학)에서 지지받고 있다.
6. 포스트모더니즈 기법은 내담자가 생활 사건에 대해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하고, 과거 들어본 적 없는 단어를 더하도록 돕는다.
Ⅶ. 사례 연구: ADHD, 약물 사용, 커밍아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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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일:2013.9.14./ 발표일: 2020.6.2. 내담자: Jose |
항목 | 사례 개념화 요소 | 내용 |
내담자 소개 | 내담자 | 43세, 남성, 배우자: 레즈비언, 직업: 건설 노동자/목수 |
중요한 타인 | 배우자(남성, 44세, 백인, 공인회계사) | |
호소 문제 | 내담자 보고 | 자신이 ADHD를 자가치료하고 있다 배우자를 행복하게 하기 위해 변화에 동기 부여를 한다. 가족에게 더욱 수용되는 느낌을 받는다면 스트레스르 덜 받게 될 것이다. |
배우자 보고 | 내담자가 우울해하고 약물과 술로 자가치료 내담자가 다시 행복한 자기로 돌아오길 바란다. 파티에서 젊은 사람들과 어울리고 대학시절을 이어가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 |
부모 보고 | 내담자는 언제나 문제아, 반항아 내담자의 배우자에 대한 선택은 존중하지만 아이를 가질수 없고 카톨릭교를 믿지 않는 것에는 실망 | |
배경 정보 | 트라우마, 학대이력 | 어렸을때부터 제멋대로 행동으로 자주 맞음 8세에 16세 사촌형에 성적 학대 |
약물 사용 | 최근 약물과 알코올 남용 형과 아버지 역시 지나친 음주 형제 마리화나 | |
촉발 사건 | 3년전 40세 때 가족에게 그가 절대 아이와 가족을 가질수 없다는 사실이 다가옴. 배우자와 함께 더 열심히 파티에 참여하고 직장내 젊은 동료와 어울리기 시작 | |
관련된 역사적 배경 | 아버지- 항상 과음하지만 약물 복용 X 상담 경험 없다. 가족중에 처음으로 게이가 되었다. | |
내담자의 강점과 다양성 | 강점 | 개인> 유머, 인생이 나아지기 원함, 의견과 도움에 수용적, 사회적이고 친구를 쉽게 사귐. |
관계적, 사회적> 배우자와 서로의 관계에 전념, 가족들도 최대한 지지, 몇몇 교우관계 | ||
영적> 현재 없음. 카톨릭 집안에서 성장 | ||
자원과 한계 | 독특한 자원> 라틴계 게이 사회와의 강력한 연계 및 그 사회 내부의 지지 시스템, 다른 사람과 쉽게 연결할 수 있다. | |
잠재적 한계> 내담자의 대가족 몇은 그의 성생활 지지x, 외할아버지 심함, 카톡릭교회로부터 거절당한 감정 | ||
개입
| 효과적으로 작용하지 않는 기존의 해결책 | 1. 더 많은 약물사용 2. 배우자가 파티하는 것에 무시 3. 일과 가족 피하기 |
예외적 상황과 독특한 결과 | 시간, 장소, 관계, 상황 등 덜 문제시될 때 사건의 경과가 좋아지도록 하는 행동 탐색 - 가족들에게 배우자와 결혼하자고 이야기하기 - 배우자나 친구들과 더 많은 시간 보내기 | |
기적 질문 사용 | 만약 문제가 하룻밤 사이에 해결이 된다면 다음날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 |
지배 담론 탐색 | 인종, 계층, 종교 담론> 미국 남서부 2세대 멕시코계 미국인 동성애가 아닌 라틴계 지역공동체와 지역의 라틴계 동성애 문화와 연결 전문직을 가진 백인 게이 남성들이 포함된 배우자의 사회적 관계 불편 카톨릭교회에서 가장 큰 소외 | |
성과 성적 담론> 전문성을 가진 배우자에게 남성성 느낌- 재정적 부분 가족에게 지지받는다 느끼지만 게이이고 자녀가 없어 부모에게 실망감 배우자와 가족에게 충분한 남성이 되지 못했다고 생각하고 변화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느낌. | ||
지역사회, 학교, 확대가족 담론> 나이든 사람들로 구성된 직장- 젊은 사람과 어울려야 한다는 압박감 약물 복용 나의 인생은 어디로 흘러가고 있는지? 어쩌다 여기까지 오게 되었지? 하는 느낌 촉발 | ||
정체성 내러티브 탐색 | 문제는 어떻게 내담자의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쳤는가? - 내담자의 파티는 배우자와 관계 틀어지게 함. - 내담자가 덜 기능적일수록 배우자는 관계와 일 모두 기능적 - 약물 복용을 내담자 인생에서 흥미로운 것은 없다고 느낌 증가 | |
내담자에게 국지적 담론 또는 선호하는 담론 | - 내담자에게 파티: 살아있음을 느낌 - 다른 부분은 43세 남성으로서 적절하고 의미있는 삶을 만들지 못하게 한다고 믿음 | |
임상적 평가 | 호소문제 | 우울/ 무력감, 자살 사고 및 시도, 알코올/약물 사용 |
정신상태 평가 | 부부 문제, 우울, 위축, 수면과다, 식욕 증가, 주의 산만, 통찰력 부족 | |
DSM-5 진단 | 알코올 사용 장애 – 중간 정도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복합형 배우자 또는 가까운 애인과의 관계 어려움 취업과 관련된 문제 | |
의료적 고려사항 | 약물 복용 사회적 관계 손상 가능성 큼 | |
내담자의 위험 요소와 안전성 평가 | 자살 경향성, 알코올 남용, 약물 복용 아동기 학대 최소한 지지자, 살고자 하는 의지, 안전에 대한 구두 서약, 긴급 연락망 | |
치료계획 | 초기 단계 | 상담관계 발전 시키기 개인적, 체계적, 다양한 문화적 역동 파악하기 치료 목표에 내담자 동의 확인 필요 의뢰, 위기 요소, 추가적인 접촉 등 내담자의 다른 요구 확인 알코올과 약물복용 감소시키기 |
작업 단계 | 작업동맹의 질 확인 치료과정 점검 목표 설정 - 충동성과 무책임한 선택을 감소시키기 위해 우선된 행동과 우선된 자기에 대한 지각 증가시키기 - 흥미와 상실과 관련 요소 감소시키기 위해 타인에게 관여하기와 권한 의식부여를 증가시키기 | |
종결 단계 | 추후 관리를 위한 계획 발전시키고 성과 유지 - ADHD증상에 대처하는 것에서 오는 실패와 약물 남용 감소 위해 자신을 성숙하게 하고 결정에 책임지면 즐거움을 유지할 수 있는 성인으로서의 정체감을 가질수 있도록 개인에게 투자하는 것을 감소시키기 위해 통합된 두 문화의 정체감 증가시키기 - 재발 가능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내담자의 즐거움이 있지만 분별할 수 있는 정체성를 지지해주는 사회적 연결을 증가시키기 | |
회기 보고서 작성 | 날짜, 시간, 회기 길이, 내담자 소개 청구 코드 증상 및 증상에 대한 해석 회기 내에 개입과 부여된 과제 내담자 반응/ 피드백 계획
위기 요소 사례 자문/수퍼비전 기타 연락망 서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