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통과3-2. 일상생활에서 충돌과 관련된 안전사고를 탐색하고 안전장치의 효과성을 충격량과 운동량을 이용하여 평가할 수 있다.
[교육과정 재구성 의도]
역학적 시스템 안에서 관성, 운동량, 충격량을 이해한 후, 실제 달걀낙하 충격흡수 장치를 제작해 보고 가설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려구요. 또한 학기말 과제연구 주제로 설정하는 경우 '충돌 사고 발생시 충격흡수 장치를 고안하여 제작'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합니다.
[수업의 흐름]
핵심질문 던짐-근거 3개 배움-근거를 통해 핵심질문에 답을 스스로 해도록 유도합니다.
1차시: 관성
2차시: 운동량, 충격량
3차시: 달걀낙하 실험 고안 및 적용
[관성 수업 수정 전]
핵심질문- 왜 번지점프 줄은 고무줄이어야 하는가?
근거1. 모든 물체는 '관성'을 지닌다.
교사: 관성 정의 -> 관성을 확인할 수 우리 주변 현상 질문 -> 대부분 아이들 '버스 급정거 튀어나감, 급출발 뒤로 쏠림' 대답
-> 또 무엇이 있을까 질문 -> 공을 튕기면 다시 돌아오는 탄성 대답 ->응? 그것이 관성인가? 답을 수정해주며 관성 영상 시청 -> 질량과 관성의 관계 설명
아이들: 노트를 활용하기에 뭔가를 적고는 있지만 기계적이고 시간이 지날수록 수업의 공기가 무거워짐. 관성을 탄성으로 예시를 든 이유가 핵심질문에 대한 답을 탄성이라 생각하고 이에 교사의 관성 질문을 탄성으로 대답하는 성급함을 보임.
피드백 분석: 아이들의 반응 결과, 관성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 판단. 관성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수업 디자인으로 수정
[관성 수업 수정 후]
핵심질문- 왜 번지점프 줄은 고무줄이어야 하는가?
근거1. 모든 물체는 '관성'을 지닌다.
관성 정의 -> 관성을 확인할 수 있는 우리 주변 현상 질문 -> 대부분 아이들 '버스 급정거 튀어나감, 급출발 뒤로 쏠림' 대답
->대답한 친구를 앞으로 불러냄. 교사가 기사가 되고 학생이 승객이 되어 '급출발' '급정지' 모습을 역할극으로 표현함. (아이들 까르르)->급출발은 '정지'관성, 급정지는 '운동'관성 안내 ->모둠에서 최소한 4개 이상의 관성을 찾으라 함. (모둠활동 15분)->모둠원들 책을 뒤적이며 서로 질의 응답(관성이 뭐냐 부터 다시 묻는 모습을 관찰)->다른 모둠이 생각하지 못했을 우리 모둠만이 찾은
관성의 예를 나와서 하나씩 적게 함->모둠 발표(운동을 앞에 나와서 표현하게 함. 달리기 선수가 골인 지점에서 바로 멈출 수 없는 모습을 보여 주거나 자이로드롭에서 급강하 시 사람이 붕 뜨는 모습을 교실 앞에서 직접 표현. 아이들 집중도 상당히 높음. 몸으로 표현하고 설명하면서 아이들 개성이 드러남. 아이들은 관성이 아닌 것 같으면 질의)->모든 모둠 발표가 끝나고 아이들이 생각하지 못한 관성의 예시를 교사가 제시(먼지털기. 책 쌓아놓고 사이에 낀 종이 빼내기-정지관성)(교사의 차력쇼에 아이들 까르르^^; 어떤 반은 그 위에 물컵을 올려보자 해서 뚜껑을 연 물통 올리고 종이 빼냄. 아이들 환호성! 성공!!!! ㅋㅋㅋ)->마지막 교사의 질문 '빼낸 종이 위에 무거운 책과 가벼운 책 중 누가 더 멈춰있고 싶어 할까? 달려오는 강호동과 유치원생 중 누가 더 운동을 지속하고 싶어할까? 질량과 관성의 관계 물음. 아이들 쉽게 관성과 질량의 관계 답하며 수업 마무리-> 교사 그날 수행한 노트 검사 (3분)


항상 수업은 실패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피드백을 통해 수정하고 또 수정합니다.
[평가]
포트폴리오(참여도), 그날의 수업 수행 누적합니다. 전 도장을 찍지 않고 바로 '바를 정'자 한 획 추가해 줍니다. 눈으로 확인하는 자신의 노력 보상. 아이들은 다음 시간, 또 수업에 참여하려 합니다.

첫댓글 선생님 수업 팬입니다. 샘이 하셨던 지난 문과자료를 거의 실행해보고 있어요. 늘 고민은 아이들이 즐겁게 참여하는 수업 만들기죠. 많은 도움 감사드려요^^
참 혹시 원소 수업 관련 수업은 어찌 진행하셨나요? 통합과학 지구파트는 전공이라 수업 구상이 나름 괜찮았는데 원소는 감이 안오네요. 참여형 그러면서 배움을 일으키는ㅠㅠ같이 하시는 샘들은 강의식을 원하셔서 의논을 못드리는 상황이네요.
어이구... 너무 감사하고 황송합니다.^^; 문과수업에 도움이 되셨다니 정말 기쁘네요! 저희 학교는 2부부터 진행해요. 시스템.. 제가 같이 올린 통합과학 평가계획 보시면 수업차시가 나와 있어요. 일단은 구성했는데 원소에서 어떻게 할지 대략만 잡은 상태입니다. 원소에서 강의식도 당연 필요하죠~ 주기율표, 결합 등 만만치 않은 것들이 포진되어 있더라구요. 그 안에 아이들이 경험할 수 있는 소소한 것들 넣어보세요. [재미있는과학수업 만들기]영학샘 카페에 중,고 자료들이 많잖아요. 조금씩 도입해보는 거죠. 화이팅입니다, 선생님!
수업에서 선생님의 노력이 보입니다. 저는 과학탐구실험만 하고 있는데.. 학생들과 아주 기초적인 것을 하고 있습니다. 1년동안 탐구가 무엇인지만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ㅎㅎ
과학탐구실험... 주당 1시간으로 등급을 산출하라니.. 푸하하~~~~ 정말 배꼽이 빠집니다!! ㅠㅠㅠㅠ 탐구가 무엇일까요? 저도 알려주세요~ 그리고 선생님 수업도 궁금해요~ ^^
@연현정(운산고) 동점자를 무지 많이 만들어서 등급을 무력화 할까 생각 중입니다. 탐구가 무엇인지 1년 후에 나올 것 같습니다. ㅋㅋㅋ
선생님! 아직 관성 수업전인데 ㅎㅎㅎㅎㅎ 자료감사합니다 ㅎ 번지점프는 왜 고무줄인가 생각안해봤는데.. ㅎ 저또한 배우고 갑니다 ㅎ 시험기간에.. 커피라도 한잔해요 쌤♡
여전히 너무나 멋지게 활동중이신 연쌤..ㅎㅎ 넘보고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