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0일 성산효 대학원 대학교에서
한국예술치료학회 인천지부 * 연구소 월례회를 잘 마쳤습니다.
이황은 교수님
- 사례를 위한 자료활용과 방법에 대한 강의
* 유아동 행동및 인지 감정 발달의 변화관찰을 위한 척도 사용법
* 상담자의 의사소통에 있어서 올바른 자세를 위한 웍샾
* 특수아동 상담과 일만아동상담에서의 유의점
* 그림 분석을 통한 아동이해에 대한 안내 ,
주제 발표
* 문정택. 오성실 :
1. 집단 : 결혼이민자 자녀의 협력활동을 통한 대인관계 능력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2. 개인 : 위축아동의 자신감회복과 불안해소를 위한 미술치료
* 정유재. 한혜자 :
1. 분리불안 아동의 자발성과 자신감 회복을 위한 미술치료
2.. 형제간 스트레스 해소와 친밀감회복을 위한 형제관계 개선 프로그램
한주를 마무리하는 주말에 열심히 참여해주시고 성원해주신
공풍옥, 한혜자, 정유재, 강은혜, 김기영, 오성실, 문정택, 이정애, 조혜진, 박현주,
변상모, 장인옥, 류희숙, 마경연, 배경희선생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다음 사례 수퍼비젼은
상담자의 자질향상과 좋은 상담이 되도록 어려운 여건에서도
최선을 다하신 선생님들의 사례를 총정리하여 발표하는 자리입니다.
많은 참여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일정 : 2007. 12. 1 토요일 10시 ~ 4시
장소 : 인천여성복지관 (전화 : (032)425-1362, 1372 / 박진주 간사 : 011-449-4840 )
=================================================================================
◉ 정유재, 한혜자 선생님의 수퍼비젼
수퍼바이저 : 이황은 교수님
- 아동1: 밤비 (애칭)
엄마와의 분리불안이 심한 아동
• 엄마와 분리되는 상황의 동화책을 읽어주고 상황에 대한 준비, 인지를 충분히 반복적으로 시켜 줄 것
• 동생 2명과 분리되어 엄마와 둘만의 공동작업을 통해 충분한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
• 엄마상담을 통해 일주일에 하루, 한시간만이라도 둘만의 시간을 갖도록 노력 할 것
• 엄마와 비밀일기를 통해 학교생활, 동생들과의 생활이야기, 서운한 일, 바라는 점 등을
함께 공유하고 나눌 것 ( 말로 표현하는 것보다 글로 표현했을 경우 감정적, 즉흥적으로
상황을 대쳐하지 않는 긍정적 효과가 있음 )
• 엄마와 아동3명을 함께 진행할 경우 석고손본뜨기 프로그램보다는 종이에 손을 그리고
가족에게 서로 주고 싶은 선물을 그리거나 적어서 코팅하여 선물하는 것이 더 효과적으로 예상됨
• 프로그램의 진행의 순서가 적절함
HTP → 스크리블( 긴장완화 ) → 내가 화나면..? (감정다루기) → 동그라미 가족화
-아동2: 캔디(애칭)
형제간의 스트레스로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
• 경제적 결핍으로 인해 공격정 성향이 많아 분노표출을 충분히 할수 있는 프로그램이 효과적
• 프로그램 : 잡지 꼴라쥬 - 가족에게 주는 선물
소망나무 - 소망나무를 만들고 가족의 소망을 적어 집에 걸어 놓기
• 복지관에 캔디의 치료, 지원의 필요성 전할 것
◉ 문정택, 오성실 선생님의 수퍼비젼
- 집단 미술치료 아동 1 : 지혜 (가명)
• 물고기 가족화에 물이 없음 : 결핍에 대한 상황으로 고려됨
• HTP검사 : 대인관계의 어려움과 사회적 환경이 부족함이 예상되나 높은 습득력으로 치료적 효과가
좋은 것으로 예상됨
- 집단 미술치료 아동 2 : 혜원 (가명)
• HTP검사 : 의존욕구가 많고 갈등이 예상됨/ 불안정한 자아상을 나타냄
- 개인 미술치료 아동 1: 민영 (가명)
• 아빠가 자신을 끌어주기를 바라고 있음
=================================================================================